조회 6467 추천 3 댓글 21
오늘 신문을 보다가 눈에 띄는 기사가 하나 있었다.
'현대자동차 신기술 중국유출 막았다' 라는 제목의 기사. 내용인 즉슨 최근 중국 법인으로부터 A사가 중국 자동차 부품업체들과 접촉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해 협력업체인 A사에 대해 특별감사를 벌여 신차개발 기술을 중국으로 빼돌리려는 시도가 밝혀냈다는 내용이다.

요즘 신문을 보면  심심치 않게 첨단 기술 유출에 대한 기사가 보이곤 한다. 기사의 주요 내용은 국내 한 업체의 간부가 회사의 핵심기술을 통째로 중국에 넘기려다가 적발되었다던가, 어떠한 기계의 필수 부품 제조 기술을 훔쳐낸 경우가 대부분 이다. 이러한 기업의 첨단 기술 유출의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만은 아니다.

국정원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최근 우리나라 첨단기술의 해외 유출 적발건수가 지난 2003년 이전에는 매년 10건 이하였지만, 지난 해인 2004년에는 26건, 올해 상반기 만에도 16건에 이른다고 한다. 또한 1998년 부터 6년 동안 26조원이던 피해규모도 지난 해 이후 1년 반 동안 51조원으로 크게 증가했다고 하니 간과할 문제는 아니다. 이에 국정원은 기술유출 신고자 포상금제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사전적 예방을 포함한 대책을 만들고, 관련 법을 재정해서 국회에 상정 중에 있는 실정이다.



스파이라면 변장은 이정도 쯤은 해야하는거 아냐?..됐거든!


최근 온라인 게임업계에서 가장 많이 기사화되는 업체 중 하나가 그라비티 일 것이다. 그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지난 9월 발표된 그라비티의 일본 소프트 뱅크 매각일 것이고, 또 하나는 엇그제 기사화 된 김정률 전 회장의 과거 회계부정 행위에 대한 조사 때문일 것이다.


그라비티 매각, 과연 대박일까?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었으며, 우리에게는 ‘라그나로크’로 잘알려진 그라비티가 일본 업체인 소프트뱅크에 매각되었을 당시 업계 곳곳에서는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벤처신화’, ‘4000억 대박’이라는 소리도 있었다.

물론 4000억이라는 금액만 보면 대박이 아닐 수 없다. 로또에 당첨되더라도 몇백번을 당첨이 되야 하는 금액이니 말이다.

여기서 궁금증 하나.
과연 그라비티가 4000억 값어치가 있을까? 물론 회사 매출이나 주식가격 등 어려가지 잣대로 회사의 가치를 정하기는 하지만, 4000억이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전세계 39개국에 라그나로크를 서비스하며 한해 매출액 580억을 올리고 있고, 일본, 대만 등 아시아권 국가에서 온라인 게임 부분 1위를 점유하고 있다고 해도, 과연 4000억이라는 물음에는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



우리 중에 도대체 누가 스파이란 말야. 어여불어!



4000억의 대가는?

그라비티의 매각이 있고 난 후 업계를 비롯한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그 가장 큰 이유는 온라인 핵심 기술의 유출이다. 온라인 게임 분야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그 중심에는 핵심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서버 기술과 노하우 들이 있다. 일각에서는 그라비티의 매각이 반도체 업체의 핵심 회로 기술의 유출과 비교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온라인 사업이 부흥하고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나름대로 기술면에서는 세계 최고라고 자부했던 우리 온라인 업계의 기술과 노하우를 공공연하게 유출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최근들어 중국이나 일본 등 온라인 사업에 눈을 뜨고 있는 해외 여러나라들이 가장 눈독을 들이는 것이 우리의 핵심 기술과 노하우라는 것은 너무나도 명백한 사실이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성은 크다고 볼 수 있다.


밤길 조심해라. 뒷통수 조심해라.

밤길 조심해라. 뒷통수 조심해라..라는 구절이 인상 깊었던 싸이의 새.
과장된 표현일 수 있으나 이러한 기술 유출이나 외국 자본의 러쉬로 인해 언제나 우리가 1위고 1위를 수성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가는 완전히 ‘새’ 될 수 있다.

한 대표적인 예로 한국의 액토즈소프트가 개발한 미르의 전설을 중국에 수입해 중국 온라인 시장을 석권한 샨다는 미국 나스닥 상장 후 아예 액토즈소프트를 인수해 버렸다.

이것만 보더라도 절대 강자와 절대 약자가 없는 온라인 업계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 최근 중국의 온라인 게임에 대한 관심과 국내 게임의 해킹, 서비스 공력, 국내 게임의 표절 등은 위험수위를 넘고 있어 국내 기업들은 각별히 뒷통수를 조심해야 할 것 이다.



나 완전히 새 됐으!! 휘리릭~~



될성 싶은 기업은 모두 타겟?!

이러한 될성 싶은 기업, 핵심 노하우가 있는 기업은 언제나 외국 자본의 타겟이었다. 동종 업계는 아니지만 e-마켓 시장을 주도햇던 옥션의 경우가 그러하고 최근에는 국내 채용정보업체 1위 기업인 잡코리아 역시 미국 몬스터닷컴에 1000억원이란 금액에 매각되었다.

중요한 것은 옥션이나 그라비티, 액토즈 등 이러한 업체들은 세계적으로 그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는 대한민국 온라인 기업이라는 점이다. 즉 이러한 가능성 있는 기업들이 해외로 매각되면 그만큼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약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경쟁업체와의 격차 역시 현저히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마치며.

자본주의 체제에서 기업의 최대 목적은 이익창출이며, 기업가가 개인 재산을 처분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나 비난 받을 이유는 없다. 하지만 아쉽다는 느낌을 지워버릴 수 없는 것만은 사실이다.

솔직히 필자가 2개월이나 지난 그라비티 매각에 관한 언급을 하는 것은 앞에서 잠시 말했다시피 최근 다시 불어닥친 해외 기업의 국내 우수 기업 M&A와 이를 마치 무슨 좋은 기삿거리라도 되는 것처럼 호들갑 떠는 언론들의 무책임한 시각과 여기에 김정률 전 회장의 과거 회계부정 행위에 대한 답변 때문이다.

-----------------------------------------------------------
[ 2005년 10월 20일 동아일보 : 게임벤처 성공신화의 그늘…김정률前회장 60억원 유용의혹 - 기사 내용 발췌]

이어 회사 측은 “김 전 회장이 17일 매출 누락 사실을 시인하고 원금에 연 6%의 이자를 합한 78억 원을 회사에 돌려줬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 전 회장은 “매출액 누락은 사실이지만 이 돈은 모두 회사를 위해 사용됐으며 도의적인 차원에서 사재(私財)를 털어 손실분을 갚았다”고 해명했다.
-----------------------------------------------------------

"도의적인 차원에서 사재를 털어 손실분을 갚았다."

물론 자신의 회사를 매각해서 번 돈이기에 사재가 될 수도 있겠지만, 왠지 사재라는 말이 그렇게 쉽게 이해 되지 않는 이유는 뭘까?

Comment '21'
  • ?
    엘리짱 2005.10.26 00:42
    휴.. 저도 이 기사 보고 욕 많이 했었죠. 라그나로크2 일본어 스샷보니 엄청 씁쓸하더라구요. 김정률... 배터지게 쳐먹고 잘되나보자.. 왜 하필 일본에 팔아먹냐 이xx야...
  • ?
    388271 2005.10.26 01:03
    흠;;; 저돈으로 블리자드를 구입합시다.;;;, 사고도 남겠네요 많이
  • ?
    ≥∇≤부끄™ 2005.10.26 01:04
    에휴.....지킬건지키고...개발할건 더 발전시켜야할텐데...단기간 배부를려고..김정률..에휴...
  • ?
    참프루신 2005.10.26 07:51
    일본만한 게임공화국이 어디있겠어요?
    오히려 일본게임업체분들에게 감사를표해야죠
  • ?
    정력은국력 2005.10.26 09:13
    어떤부분에 감사를해야돼는거죠-_-;
  • ?
    ‡인벤토리‡ 2005.10.26 10:22
    김정률이 그돈으로 블리자드를 사들이면 스토리는 달라지지..흐흐

    블리자드의 핵심 우려내기 육수를 뽑아낼수 있다는...

    재미 있을텐데 가상의 시나리오니 가슴이 아려옵니다~ ㅋㅋ

    중요한건 김정률이 그돈으로 뭘하느냐에 달린건데,

    과연 그돈으로 돈먹는 하마가 될런지

    아니면 좀먹는 하마가 될런지는...

    개인적으론 성공 하신건데, 자...이제

    그가 나라를 위해 얼마나 성장할수 있을지 지켜볼까요?
  • ?
    기린구경꾼 2005.10.26 11:25
    김정률회장 그거가지고 머리심으러 가지 않을까..하는.
    얼마전에 김정률회장 공금횡령땜시롱 조사하고 잇다고 들었는거 같은데...
  • ?
    히로뽕신사 2005.10.26 17:06
    제 생각도 같습니다...
    기술을 유출한거나 다름 없다고 생각되네요..
    일본이 게임 강대국이기는 하나..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 기술은..
    어느 신문기사에서도 보았는데 일본 게임 개발자들도 관심있다는
    기사를 본적있습니다.

    그냥 있어도 잘먹고 잘 살텐데.. 왜 팔았는지 이유를 모르겠네요.
    우리나라 사람들.. 돈에 욕심이 너무 과하달까.. 암튼 안타깝네요..
  • ?
    ☆태건★ 2005.10.26 21:42
    김정률아저씨..그돈으로 핵심기술이나 다시하나 만들면 욕덜먹을라나..=ㅅ=??

    아..내가 갑부라면..일본에 팔린 그 회사를 다시사고싶다..-0-;;(퍽!)

    우리나라 기술이 발전하려면...단순온라인게임이아니라..

    좀 색다른 메리트를 가진 게임이 탄생할필요가..(뭐..간단히 해결될문제는아니지만.ㅋ)
  • ?
    지존강림 2005.10.27 00:02
    60억이나 뺴서 써놓고 그게 회사를 위해 써다고 하는게 말이대?컥컥
    퍽퍽퍽 것도 자진해서 갚은것도 아니고 잡혀갈거같으니깐 갚은거자나.
    웁스웁스!!
  • ?
    보아 2005.10.27 19:14
    그라비티 일본에 팔았죠 ㅜㅜ 정말 짜증나요 .... 아!!욕나올려고 그러네 쌍시옷 ㅋㅋ ; 하이닉스도 일본에 매각될거라거 하던데 ㅜㅜ
  • ?
    그림자의왕 2005.10.28 00:27
    정말개사깁니다....
    한해버는돈이 600억입니다...600억...세계적으로 진출국가개수는 1위죠...거기다가 그냥진출만한게아니라 높은순위에 항상랭크되는,
    갠적으로 가장 자랑스러웠던 우리나라 게임이였습니다..
    다른사람들은 모두 리니지를 외쳤지만 전 리니지...솔직히 능력은 인정하지만 별로 좋아하지않습니다...
    그리고 예상대로 해외에서 참패했구요....
    라그나로크...국내게임1위라 항상믿었는데 고작 4000억에 팔리다니..
    물론 4000억이란 금액이 작은것은 아닙니다만....
    그라비티에서 6년만일해도 나오는 자금아닙니까...-_-
    김정률 개새끼....새로운데 투자하겠다고 변명을하지만...
    지가 김학규님의 능력이라도 됩니까...?
    물론 나름대로 유명하고 능력있는 사람이지만..
    이번건 심했습니다.
    회사자본 빼돌려먹다가 탄로나자 난감한 상황에 마칠 일본에서 주식의 2배가격으로 부른다라..
    지만 잘먹고 잘살면 답니까?
    그자식지금 게임에 재투자한다고요?
    부동산사고 난리났습니다 개새끼...김학규님이 얼마나 원통해 하실까..
    액토즈사건도 장난아니게 화났는데...
    이건...외부자도 아닌 내부자가 ...어이가없습니다
    지금 미르의전설은 '중국꺼' 라그나로크는 '일본꺼'
    우리의 고전명작게임들이 모조리 팔려나갑니다
    우리의 게임의 뿌리들이 뽑혀나갑니다
    우리도 단결해야합니다. 즉흥적으로 흥분하지마시고
    항상 숙지하며 마음에 깊이새겼으면합니다
    우리는 단결해야합니다..
    게임도 산업입니다..
    캐쉬, 유료....돈아까워하는거 이해안갑니다...
    피자한판 덜먹으면되는겁니다...
    한달먹는돈이 100만원이 들가는데...
    한달정액 3만원을 못낸다는게 말이댑니까...
  • ?
    기인 2005.10.28 19:21
    어이없네..

    개발이나 더할것이지 로긴하게 만드네..

    일본은 또머여 아..
  • ?
    시작그리고끝 2005.10.28 21:54
    아아... 엑토즈 팔리며 천년과 미르 공지올라왔을때... 얼마나 가슴아펐는데... 이젠 그라비티마져... 김정률... 너같은 새키떄문에 우리나라가 발전못한다... 찢어죽일놈아... 귀신은 너같은놈 않잡아가고 뭐하나 모르겠다...
    악튜러스 온라인판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했던 라그가 쪽바리들꺼라니... 이젠 뭐하자는거냐...
    라그나로크2 일본어스샷보니까 정말... 가슴아프네요...
    김학규 님이 너무 불쌍하셔요... 흑...
    김학규님이 계셨다면 그라비티... 아니 라그나로크는 지금쯤 사람이 넘치겠죠?(지금도 많지만...) nc소프트만은 ... 그러지 않겠지...
  • ?
    초코파이 2005.10.28 21:55
    이젠 온라인게임강국 소리도 못듣게생겼구만


    일본쉐리들 라그나로크 보면서

    "오 이런 서버 기술이 있었습니까?"


    하면서 뺏아갈 생각을 하니 눈물이난다 눈물이나
  • ?
    폭주키르아 2005.10.30 01:09
    한달에 먹는 돈이 100만이나 들어가다니.ㅡ_ㅡ; 정말 돈 많으시네요.. 전 기껏 먹어봐야 20만원정도 밖에 안 들어가는 싸구려 인생인가요~_~
  • ?
    성난아기곰 2005.11.08 12:08
    일단 한숨이..;;
    역시 그라비티는 돈에 미친거인가 ㅡ.ㅡ;;
    울나라서버에는 관심도 없고
    외국에서 돈되니까 나가서 돈뽑다~....
    이제는 팔아 먹네 ;ㅁ;
    대략 난감....
    라그2 분명 일본넘들이
    케릭이랑 몬스터 아템 거이다
    지내 스탈로 바꾸것지 ㅡ.ㅡ....
  • ?
    天錄 2005.11.14 11:41
    서버구축 기술을 취득했으니 남는건 디테일과 시스템, 시스템도 그라비티쪽에서 얻었으니 남는건 디테일인데... 캐릭터성이나 그런면으론 일본이 우리를 앞서니... 결론적으로 일본쪽에선 더 큰 이익을 누릴 전망이네요.
  • ?
    ssbal 2006.05.11 15:33
    라그 하고싶어서 용돈모으고있었는데.....
    나보고 어떻하라고... 현질이나 해버릴까..
    일본놈들아... 비뚤어질테다 우리집 책임져라/
  • ?
    김종철 2006.11.29 07:54
    김 학 규 좋아하는 넘들 이해가 안한다 ㅡㅡ
    위에위에 위에 위에 분
    김학규가 멀했다고하나? 멀했는데?
    그라나도에스파다 어떻게 됐지?

    뭐 유저들의 말을 듣는다고? ㅋㅋ 웃음만 나온다
  • ?
    베라무스 2008.01.11 21:59
    솔직히 말해서 그라나도 고객 서비스가 뇌없플보단 낫잖아요. ㅇㅅㅇ.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X / 댓글 작성: 0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35 인터뷰 빌 로퍼, 헬게이트:런던 관련 인터뷰 (2) 1 OnLife 01.11 2137
134 기획기사 크로노스 ‘UOG 서버’ 이것이 알고 싶다 OnLife 01.10 2879
133 기획기사 2007 국내 온라인게임 7대 뉴스 7 OnLife 12.13 3386
132 인터뷰 레퀴엠 온라인을 만들어가는 그들이 궁금하다! 4 OnLife 05.14 5371
131 기획기사 FPS 전쟁.. 이제부터 시작이다. 14 OnLife 11.03 4761
130 인터뷰 빌로퍼, 헬게이트:런던 관련 인터뷰 26 OnLife 05.11 9240
129 인터뷰 포포루, 여성 유저 인터뷰 31 OnLife 02.06 7179
128 기자수첩 [인터뷰] 귀혼 개발자에게 물어봐~ 18 OnLife 12.28 4328
127 기자수첩 테란의 황제와 e스포츠 12 OnLife 12.28 4307
126 기자수첩 지스타를 즈음해서.. 5 OnLife 11.11 3246
125 인터뷰 KGC 2005,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의 신념과 미래 대한 생각. 1 OnLife 11.10 2573
124 인터뷰 KGC 2005, 세계 게임 거장들이 내다보는 미래 게임 산업 OnLife 11.10 3128
» 기자수첩 기술유출과 그라비티 매각 21 3 OnLife 10.26 6467
122 기자수첩 오마주와 카트레이서? 48 OnLife 07.29 5004
121 기자수첩 조금 다른 취향을 가졌다면 17 OnLife 07.20 7975
120 기자수첩 개인정보 유출, 게임도 예외는 아니다. 14 OnLife 07.11 4379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