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취향이 보통의 사람들과는 조금 다르다는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 게임을 선택할 때에도 나름의 독특한 기준을 적용할 것이다. 많은 경우 이들은 게임 순위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인기게임보다는 하위의 게임을 살펴보면서 그 나름의 독특한 게임성에 반해 게임을 선택한다. 그러나 이들의 선택이 적어도 일반 게이머의 입장에서 옳았다고는 볼 수 없는 때가 있다.
어느 날 갑자기 당신이 즐기는 게임이 서비스 정지 예정이라는 공지를 띄우고 정리절차에 들어간다면 어떠한 기분이 들겠는가. 그동안 수 많은 시간을 들여 키워낸 캐릭터와 무수한 아이템, 게임을 통해 연결된 지인들. 이러한 모든 것들이 특정 시점 이후에는 더이상 존재하지 않게 된다. 이럴 경우 극단적으로 분노를 표출하는 게이머들이 많다.
일반 게이머의 입장에서 볼 때 이들 독특한 게이머들은 안정성이라는 측면에서 잘못된 선택을 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를 할 때 재무구조가 탄탄하고 거래량이 많은 기업보다는 무엇인가 의심스럽고 거래량도 적은 곳의 주식을 매입했다가 상장이 폐지되어 가지고 있던 주식이 휴지조각이 되는 것과 비슷한 것이다.
더 좋은 서비스와 더 넓은 인적 네트워크(예를 들어 팬사이트)를 보장받기 위하여 거대 개발사의 게임을 선택하는 것은 통상의 관점에서 충분히 옳은 선택일 수 있다. 특히나 요즘같이 수 많은 게임이 난립하여 각각의 시장 수익성이 명확히 보장되지 않는 시점에서는 이른바 든든한 보험과 같이 이용자가 탄탄히 배치된 게임이 차후에도 계속해서 서비스가 되리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서비스가 종료된 애쉬론즈 콜2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의 선택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만의 기준을 적용하는 게이머들은 분명 많이 존재한다. 비록 그 수가 절대적인 다수는 아니지만 국내 게임계의 토양을 비옥하게 하는 데에는 상대적으로 더 많은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현 시점 뿐만 아니라 과거로부터 계속 제기된 문제가 이름만 다른 비슷비슷한 게임들이라는 것이었다. 특히 최근에 선보인 몇몇 대작 게임들조차도 모 게임의 인터페이스뿐만 아니라 게임 방식을 그대로 차용했다고 봐야 할 정도로 새로운 게임성의 창조보다는 모방에 그쳐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게임들에 지친 게이머들은 보다 독특한 게임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커뮤니티를 뒤적이다가 드디어 자신에게 맞는 게임을 발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그들이 선택한 게임은 서비스 업체의 수익구조가 악화되어 있거나 즐기는 게이머가 너무 적어서 온라인 게임이 주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연결이라는 재미를 충분히 주지 못하는 실정이다.
더군다나 수익성이 낮은 게임들이 점점 시장에서 퇴출되고 있는 상황에서 독특한 게임성을 강조하던 게임들의 말로를 생각해본다면 이들이 현재 즐기고 있는 게임의 앞날은 확실히 불투명하다.
하지만 그들의 선택은 분명 시장의 다양성에 도움을 준다. 게임의 방향을 선도하지 못하는 게임사들과 달리 약간은 아마추어적인 접근방식을 보이는 하위 개발사의 게임들은 분명 재평가되어야한다. 여러 최신 미들웨어를 사용한 대작 게임들에 비해 그들의 게임이 비쥬얼적으로 조금 떨어지고 덜 화려하더라도 나름대로의 독특한 게임성이 있다면 분명 되돌아볼만한 가치가 있다.
비록 많은 동시접속자를 자랑하지는 못하지만 이들 게임이 지속적으로 서비스가 될 정도의 게이머가 있다면 그 게임은 시장을 형성하는 수 백여개의 게임 중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비슷비슷한 게임이 난립한 가운데 독특한 게임성으로 나름대로의 커뮤니티를 형성한다면 시장은 그 게임으로 말미암아 어느정도의 다양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자신이 그러한 독특한 게임성에 매료된 게이머라면 언제 서비스가 종료될 지 모르는 불안한 앞날이라도 현재의 가치에 만족하자. 비록 대중의 취향에 영합하지 못하는 게임이지만 당신과 같은 게이머가 많다면 앞으로도 계속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게임이 등장할 가능성은 충분하기 때문이다.
[온라이프21 객원기자 '황성철']
가끔 삐딱하게 보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어느 날 갑자기 당신이 즐기는 게임이 서비스 정지 예정이라는 공지를 띄우고 정리절차에 들어간다면 어떠한 기분이 들겠는가. 그동안 수 많은 시간을 들여 키워낸 캐릭터와 무수한 아이템, 게임을 통해 연결된 지인들. 이러한 모든 것들이 특정 시점 이후에는 더이상 존재하지 않게 된다. 이럴 경우 극단적으로 분노를 표출하는 게이머들이 많다.
일반 게이머의 입장에서 볼 때 이들 독특한 게이머들은 안정성이라는 측면에서 잘못된 선택을 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식 투자를 할 때 재무구조가 탄탄하고 거래량이 많은 기업보다는 무엇인가 의심스럽고 거래량도 적은 곳의 주식을 매입했다가 상장이 폐지되어 가지고 있던 주식이 휴지조각이 되는 것과 비슷한 것이다.
더 좋은 서비스와 더 넓은 인적 네트워크(예를 들어 팬사이트)를 보장받기 위하여 거대 개발사의 게임을 선택하는 것은 통상의 관점에서 충분히 옳은 선택일 수 있다. 특히나 요즘같이 수 많은 게임이 난립하여 각각의 시장 수익성이 명확히 보장되지 않는 시점에서는 이른바 든든한 보험과 같이 이용자가 탄탄히 배치된 게임이 차후에도 계속해서 서비스가 되리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서비스가 종료된 애쉬론즈 콜2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의 선택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만의 기준을 적용하는 게이머들은 분명 많이 존재한다. 비록 그 수가 절대적인 다수는 아니지만 국내 게임계의 토양을 비옥하게 하는 데에는 상대적으로 더 많은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현 시점 뿐만 아니라 과거로부터 계속 제기된 문제가 이름만 다른 비슷비슷한 게임들이라는 것이었다. 특히 최근에 선보인 몇몇 대작 게임들조차도 모 게임의 인터페이스뿐만 아니라 게임 방식을 그대로 차용했다고 봐야 할 정도로 새로운 게임성의 창조보다는 모방에 그쳐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게임들에 지친 게이머들은 보다 독특한 게임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커뮤니티를 뒤적이다가 드디어 자신에게 맞는 게임을 발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그들이 선택한 게임은 서비스 업체의 수익구조가 악화되어 있거나 즐기는 게이머가 너무 적어서 온라인 게임이 주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연결이라는 재미를 충분히 주지 못하는 실정이다.
더군다나 수익성이 낮은 게임들이 점점 시장에서 퇴출되고 있는 상황에서 독특한 게임성을 강조하던 게임들의 말로를 생각해본다면 이들이 현재 즐기고 있는 게임의 앞날은 확실히 불투명하다.
하지만 그들의 선택은 분명 시장의 다양성에 도움을 준다. 게임의 방향을 선도하지 못하는 게임사들과 달리 약간은 아마추어적인 접근방식을 보이는 하위 개발사의 게임들은 분명 재평가되어야한다. 여러 최신 미들웨어를 사용한 대작 게임들에 비해 그들의 게임이 비쥬얼적으로 조금 떨어지고 덜 화려하더라도 나름대로의 독특한 게임성이 있다면 분명 되돌아볼만한 가치가 있다.
비록 많은 동시접속자를 자랑하지는 못하지만 이들 게임이 지속적으로 서비스가 될 정도의 게이머가 있다면 그 게임은 시장을 형성하는 수 백여개의 게임 중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비슷비슷한 게임이 난립한 가운데 독특한 게임성으로 나름대로의 커뮤니티를 형성한다면 시장은 그 게임으로 말미암아 어느정도의 다양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자신이 그러한 독특한 게임성에 매료된 게이머라면 언제 서비스가 종료될 지 모르는 불안한 앞날이라도 현재의 가치에 만족하자. 비록 대중의 취향에 영합하지 못하는 게임이지만 당신과 같은 게이머가 많다면 앞으로도 계속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게임이 등장할 가능성은 충분하기 때문이다.
[온라이프21 객원기자 '황성철']
가끔 삐딱하게 보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근데 거기서 거기인
겜이 대부분인데 사람이 없으면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