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른바 국민게임으로 불리는 카트라이더를 서비스하는 개발사, 넥슨에서 PC방 요금제 개편안을 발표한 이후 후폭풍이 거세다. 게임시장에서 과금저항이 날로 거세지는 가운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로 부터 이어진 불매운동의 바람이 이제 넥슨으로까지 이어지는 듯하다.
그러나 일반 게이머들에게는 이러한 게임사와 PC방측과의 불협화음은 관심밖이다. 그들에게 IP 당 정량제 요금이 180원인가, 200원이상인가 하는 문제는 전혀 현실감있게 다가오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PC방측에만 사용요금을 요구하는 게임이 늘어나면서 일반 게이머들은 이른바 '공짜게임'에 대해서만 민감할 뿐이다. 그들 게임사가 어떠한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왜 그러한 게임들에 대해서 PC방 업주들이 왜 반발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는 이가 드물다.
사실 PC방에서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가장 민감하게 여기는 문제는 한시간에 얼마인가 하는 문제일뿐이다. 예를 들어 최근 우후죽순 형식으로 늘고 있는 500냥 PC방에서 카트라이더를 할 때 업주의 순이익이 과연 얼마나 남을까 하는 문제는 알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수 많은 게임들이 오픈베타를 거쳐 상용화를 진행하면서 극심한 과금저항에 직면하고 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사례는 일반 게이머들의 일면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후에 불공정약관 등의 문제점을 부각시키기는 했으나 최초 시작단계에서 그들의 요구는 '왜 다른 나라보다 비싼가?'라는 것이었음을 상기해야한다.
키워놓은 파이가 공갈빵이라면?
이러한 과금저항은 곧바로 상용화 직후의 사용자 이탈과 더불어 초기 매출 이후의 급속한 하락세로 이어지기때문에 일부 게임사들은 편법이라는 카드를 뽑아든다. 상대적으로 과금저항이 적은 PC방에 대한 과금으로 수익을 올리는 동시에 일반 게이머들에게는 '공짜'라는 당근을 들이미는 것이다. 당연히 게이머들은 그들의 편법에 환영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그들이 재미있는 게임을 공짜로 즐기는 동안에 그들이 부담해야만 할 비용은 PC방 업주들의 몫으로 돌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왜 게임사들은 만만한 대상으로 PC방을 선택한 것일까? 그것은 PC방 업주들 사이의 무한 경쟁이 그 원인이다. 전국 2만여곳에 이르는 PC방들은 지금 치열한 전쟁을 치르고 있다. 얼마전 한국 소비자 연맹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PC방 시간당 이용료의 경우 최고가는 평균 1천 125원의 고양시였으나 최저가는 675원의 대구시였다. 치열한 생존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대구시내의 PC방들은 요즈음 과거 거의 표준요금으로 여겨지던 시간당 1천원을 지키는 업소가 드물다. 길거리에는 'PC500'이라고 크게 쓰여진 간판이 즐비하고 심지어는 400, 300도 있을 정도이다.
사실 그들 업주들 사이에서는 상도덕이라는 것이 사라진지 오래이다. '대부분 1천원대 요금을 지키고 있는 상권에 대형 PC방이 개점하더니 요금을 500원으로 정하더라. 그래서 나도 500원으로 내렸다.' 업주들이 자주 방문하는 모 사이트에는 이런 말이 심심찮게 등장한다. 보통 동일업종의 서비스업 종사자들은 대부분 모임을 결성하여 그 지역의 서비스 가격을 통일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PC방 업계에는 그런 일이 드물다. 어느새인가 슬그머니 누군가 가격을 내리고 그것이 연쇄반응이 되어서 나타난다. 협회 차원에서 불매운동을 벌이더라도 실제 참여율은 기대치에 훨씬 못미친다. 그것이 게임사가 PC방 업계를 만만하게 보는 까닭이다.
한편, 거대 개발사들은 PC방에서의 독점적 지위를 바탕으로 좀 더 많은 돈을 긁어모으기 위해 분주하다. 그들의 최근 행보는 마치 조직폭력배의 그것을 연상케 한다. 정량제, 정액제를 오가며 그들은 조금이라도 더 뜯어내기 위해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다. 마치 이권다툼에 개입하듯 남이 잘 버는 곳에 불청객으로 등장하며 잘 팔리지 않는 게임을 끼워팔기로 강매하는 일도 서슴치 않는다. 총판 영업직 사원들을 내세워 PC방에 자사게임 상품의 구매를 은근히 강요하는 행위는 앵벌이와 닮아있다.
여러가지 내부적인 문제들이 국내 게임시장의 왜곡현상을 초래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과금저항에 견디다 못해 이름없는 개발사의 신규 게임은 시장진입을 거의 포기하고 무제한 무료라는 명목으로 인건비도 못건지는 상황에서 서비스되며 거대 개발사의 게임은 게이머들에게 무료를 표방하며 한편으로는 PC방에 무거운 과금을 책정하여 배를 불리고 있다. 과중한 과금을 견디다 못한 PC방은 몇 안되는 유명 게임만을 서비스하며 결국 게이머들은 자신이 즐기는 게임이 되는 PC방을 찾기 위해 애를 먹는다.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을 시장에서 스스로 고쳐나가기란 거의 불가능해 보인다. 이미 갈 때까지 갔다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그 누구도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분명히 파이는 크게 키워놓았는데 알고보니 공갈빵이라서 겉으로만 화려해보일 뿐이다. 파이를 키웠으면 나눠먹는 재미가 있어야한다. 그러나 누군가 알맹이는 쏙 빼먹고 모두들 껍데기만 주워먹는 것 같다. 이 상황에서 누군가 칼을 빼어들고 찌른다면 터지거나 작게 쭈그러들지도 모르는 일이다. 점점 막 나가는 거만한 게임사들과 서로 밥그릇 싸움에 여념이 없는 PC방, 그리고 공짜만 밝히는 게이머들이 공갈빵의 부피만 키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될 수 밖에 없다.
[온라이프21 객원기자 '황성철']
가끔 삐딱하게 보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그러나 일반 게이머들에게는 이러한 게임사와 PC방측과의 불협화음은 관심밖이다. 그들에게 IP 당 정량제 요금이 180원인가, 200원이상인가 하는 문제는 전혀 현실감있게 다가오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PC방측에만 사용요금을 요구하는 게임이 늘어나면서 일반 게이머들은 이른바 '공짜게임'에 대해서만 민감할 뿐이다. 그들 게임사가 어떠한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왜 그러한 게임들에 대해서 PC방 업주들이 왜 반발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는 이가 드물다.
사실 PC방에서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가장 민감하게 여기는 문제는 한시간에 얼마인가 하는 문제일뿐이다. 예를 들어 최근 우후죽순 형식으로 늘고 있는 500냥 PC방에서 카트라이더를 할 때 업주의 순이익이 과연 얼마나 남을까 하는 문제는 알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수 많은 게임들이 오픈베타를 거쳐 상용화를 진행하면서 극심한 과금저항에 직면하고 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사례는 일반 게이머들의 일면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후에 불공정약관 등의 문제점을 부각시키기는 했으나 최초 시작단계에서 그들의 요구는 '왜 다른 나라보다 비싼가?'라는 것이었음을 상기해야한다.
키워놓은 파이가 공갈빵이라면?
이러한 과금저항은 곧바로 상용화 직후의 사용자 이탈과 더불어 초기 매출 이후의 급속한 하락세로 이어지기때문에 일부 게임사들은 편법이라는 카드를 뽑아든다. 상대적으로 과금저항이 적은 PC방에 대한 과금으로 수익을 올리는 동시에 일반 게이머들에게는 '공짜'라는 당근을 들이미는 것이다. 당연히 게이머들은 그들의 편법에 환영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그들이 재미있는 게임을 공짜로 즐기는 동안에 그들이 부담해야만 할 비용은 PC방 업주들의 몫으로 돌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왜 게임사들은 만만한 대상으로 PC방을 선택한 것일까? 그것은 PC방 업주들 사이의 무한 경쟁이 그 원인이다. 전국 2만여곳에 이르는 PC방들은 지금 치열한 전쟁을 치르고 있다. 얼마전 한국 소비자 연맹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PC방 시간당 이용료의 경우 최고가는 평균 1천 125원의 고양시였으나 최저가는 675원의 대구시였다. 치열한 생존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대구시내의 PC방들은 요즈음 과거 거의 표준요금으로 여겨지던 시간당 1천원을 지키는 업소가 드물다. 길거리에는 'PC500'이라고 크게 쓰여진 간판이 즐비하고 심지어는 400, 300도 있을 정도이다.
사실 그들 업주들 사이에서는 상도덕이라는 것이 사라진지 오래이다. '대부분 1천원대 요금을 지키고 있는 상권에 대형 PC방이 개점하더니 요금을 500원으로 정하더라. 그래서 나도 500원으로 내렸다.' 업주들이 자주 방문하는 모 사이트에는 이런 말이 심심찮게 등장한다. 보통 동일업종의 서비스업 종사자들은 대부분 모임을 결성하여 그 지역의 서비스 가격을 통일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PC방 업계에는 그런 일이 드물다. 어느새인가 슬그머니 누군가 가격을 내리고 그것이 연쇄반응이 되어서 나타난다. 협회 차원에서 불매운동을 벌이더라도 실제 참여율은 기대치에 훨씬 못미친다. 그것이 게임사가 PC방 업계를 만만하게 보는 까닭이다.
한편, 거대 개발사들은 PC방에서의 독점적 지위를 바탕으로 좀 더 많은 돈을 긁어모으기 위해 분주하다. 그들의 최근 행보는 마치 조직폭력배의 그것을 연상케 한다. 정량제, 정액제를 오가며 그들은 조금이라도 더 뜯어내기 위해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다. 마치 이권다툼에 개입하듯 남이 잘 버는 곳에 불청객으로 등장하며 잘 팔리지 않는 게임을 끼워팔기로 강매하는 일도 서슴치 않는다. 총판 영업직 사원들을 내세워 PC방에 자사게임 상품의 구매를 은근히 강요하는 행위는 앵벌이와 닮아있다.
여러가지 내부적인 문제들이 국내 게임시장의 왜곡현상을 초래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과금저항에 견디다 못해 이름없는 개발사의 신규 게임은 시장진입을 거의 포기하고 무제한 무료라는 명목으로 인건비도 못건지는 상황에서 서비스되며 거대 개발사의 게임은 게이머들에게 무료를 표방하며 한편으로는 PC방에 무거운 과금을 책정하여 배를 불리고 있다. 과중한 과금을 견디다 못한 PC방은 몇 안되는 유명 게임만을 서비스하며 결국 게이머들은 자신이 즐기는 게임이 되는 PC방을 찾기 위해 애를 먹는다.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을 시장에서 스스로 고쳐나가기란 거의 불가능해 보인다. 이미 갈 때까지 갔다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그 누구도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분명히 파이는 크게 키워놓았는데 알고보니 공갈빵이라서 겉으로만 화려해보일 뿐이다. 파이를 키웠으면 나눠먹는 재미가 있어야한다. 그러나 누군가 알맹이는 쏙 빼먹고 모두들 껍데기만 주워먹는 것 같다. 이 상황에서 누군가 칼을 빼어들고 찌른다면 터지거나 작게 쭈그러들지도 모르는 일이다. 점점 막 나가는 거만한 게임사들과 서로 밥그릇 싸움에 여념이 없는 PC방, 그리고 공짜만 밝히는 게이머들이 공갈빵의 부피만 키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될 수 밖에 없다.
[온라이프21 객원기자 '황성철']
가끔 삐딱하게 보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