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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의 길드워가 프리서비스를 시작한지 10여일이 지났다. 여러 게임 언론에 길드워의 모습이 자주 보아서 그런지 게이머들에게는 '길드워'라는 단어가 그다지 낯설지는 않은 것 같다..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시장 진입에 안간힘을 쏟고 있는 엔씨소프트로서는 인지도의 확보라는 목표는 잡은 듯 하다. 그러나 그들이 내세우고 있는 길드워의 E-스포츠화(化)는 그다지 성공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엔씨소프트의 김택진 대표는 여러 인터뷰에서 길드워를 스타크래프트를 능가하는 E-스포츠 게임으로 키우겠다고 밝혀왔다. 또 오픈서비스 이전부터 챔피언십 이벤트 등을 통해 대전게임으로서 길드워가 가지는 재미를 집중적으로 부각시켜 왔다. 그러나 실제 시장에서의 반응은 미적지근하다. 통상적으로 프리서비스를 시작하는 게임들의 상황과 비교하면 대조적이다.

이에 대해 5월 6일 각 언론들은 상반된 평가를 내놓고 있다. MMORPG.com, 게임스팟 등에서 최고의 평점을 받았지만 국내 흥행은 부진하다라는 평가에서부터 흥행호조에 2분기 실적이 기대된다는 증권가 언론의 반응에 이르기까지 그 의견의 폭은 매우 넓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지금 길드워의 국내 흥행상황이 정확히 어떠한지 또 앞으로는 어떠할 것인지 단정짓지는 못하고 있다.

여기서 게임 이용량 통계 사이트를 통해 길드워의 현재 성적은 어떤지 살펴보자. 지난 5일 게임트릭스에서 집계한 PC방 점유율은 0.14%였으며 전체 순위는 47위로 상당히 저조했다. 이는 오픈서비스 중인 게임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성적으로 엔씨소프트의 네임밸류를 생각하더라도 매우 이례적인 결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통계를 근거로 몇몇 언론에서는 엔씨소프트의 마케팅 전략이 실패했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한편, 게임트릭스 측은 이용량 통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5월 6일 길드워를 통계순위에서 제외했다. 저조한 통계에 대한 언론발표가 있은 이후 이루어진 조치라 무엇인가 의미가 있어 보인다.

네티모의 게임이용량 순위는 그나마 나은 정도이지만 5월 8일 현재 스타크래프트의 약 6분의 1에 불과한 이용량을 보이고 있을 뿐이다. 비슷한 통계치를 가진 게임으로는 넷마블에서 서비스 중인 건즈온라인과 웹젠의 뮤가 있다.

두 곳의 결과를 종합해보더라도 현재까지 길드워의 국내흥행은 그다지 성공적이지는 않다. 해외에서는 패키지 판매의 호조가 돋보이지만 오픈서비스를 통해 인지도를 높인 후 유료화단계에 돌입하는 국내 게임시장의 특성상 초반 흥행의 부진은 게임이 롱런(Long-run)하는 데 있어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유료화 이후 이용자의 상당수가 이탈하는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초반 흥행이 중요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박진감 넘치는 PvP가 강점인 길드워, 그러나 게이머들의 반응은?


이렇듯 길드워가 부진한 현상의 원인을 두고서 여러가지 분석이 제기되고 있지만 게이머의 시각으로 볼 때 몇 가지 원인으로 집중된다. 먼저 게임의 내용이 국내 게이머들의 성향과는 조금 어긋나지는 않았느냐라는 의문이 든다. 파티플레이에 집중된 전략적인 PvP 내용이 대다수 라이트한 게이머들의 접근을 어렵게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그러한 플레이에 경험이 있는 게이머들의 길드와 특정한 길드가 없는 라이트 게이머들의 집단이 대결을 벌일 경우 게임의 결과는 거의 일방적일 수 밖에 없다. 1대 1간의 PvP와 달리 다대다 방식의 전투는 어느 한 쪽의 인원이 사망 등의 이유로 이탈할 경우 특별한 변수가 없는 이상 승기를 잡기가 대단히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게이머들과 PC방 업주들 사이에 파다하게 퍼져있는 반(反) 엔씨소프트 감정도 무시할 수는 없다. 특히 PC방 업주들의 반응은 거의 일관적인데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거의 불매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존 리니지 시리즈의 과중한 과금체계에 불만을 가지고 있던 업주들은 길드워의 과금방식에 주목하고 있으며 그것이 어떠한 방식이 되었든 '싹부터 잘라버리자'라는 생각이 주류인 듯 하다.

길드간의 결속력이 요구되는 게임의 내용상 오프라인 모임의 중심이 되는 PC방의 역할은 길드워에게 있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이같은 PC방 업주들의 불편한 감정은 엔씨소프트로서는 달갑지 않을 것이다. 엔씨소프트가 더 이상 내놓을 카드는 그다지 많지 않아 보인다.

엔씨소프트의 네임밸류, 전직 블리자드 개발자, 오픈서비스 등 여러가지 좋은 조건이 있음에도 국내에서 상당히 부진한 흥행을 보이고 있는 길드워. 길드워가 E-스포츠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헤쳐나갈 난관이 하나 둘이 아니다. 엔씨소프트가 과연 어떠한 대책을 내놓을 것인지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될 수 밖에 없다.



[온라이프21 객원기자 '황성철']
가끔 삐딱하게 보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Comment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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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막나가는김 2005.05.10 12:18
    그래픽 적으로 특히 맵에서는 가히 최고 라고 하고 싶다...하지만...e스포츠라기에는 ...좀..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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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無心 2005.05.10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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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싸가지 2005.05.10 14:46
    맵 그래픽은 좋으나.. 약간 길 찾기가 난감한 부분이 많더군요..(나만 그렇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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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크 아라돈 2005.05.10 15:14
    역시 엔씨소프트에 대한 안좋은 감정때문에 아예하지를 않으려 하는사람들이 많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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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태사절 2005.05.10 15:39
    개인적으로는 너무 스피드감과 타격감이 떨어지는듯..
    디아블로만해도 박진감이 넘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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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씨발레이션스 2005.05.10 16:29
    어..한국에서는 망해도 되자나 솔직히.. 지금 북미에서는 유저가
    뽑은 게임 1위 인데.. 한국에서 버느니 차라리 외국 에서 버는게
    훨씬 이익이자나..이러고도 흥행 부진이라고?? 장난하냐 장난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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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벤토리‡ 2005.05.10 18:57
    한국정서에 안맞았다고 보는게 나을건데..끌끌

    나름대로 재미있게 하는데 사람들 반응이 쌩뚱 맞다는....

    그러면 달리 정서 문제 라고 봐야겠지뭐...-_-;

    내가 리니지 라면 진짜 손도 안대는데

    길드워는 괜찮다고 생각 드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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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적골돈 2005.05.10 20:55
    왜 머리를 쓰고 전력 전술을 연구해서 하는 재미난 게임이 인기가 없는걸까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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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난풍화 2005.05.10 21:19
    흠...솔직히 길드워 흥행이 부진할 수 밖에는...
    게임을 즐기는 계층이 학생들인데..시험을 보고 있으니...
    시험 끝나면 아마도 한꺼번에 몰리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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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일로니스트 2005.05.10 22:32
    차라리 라키온이 E-스포츠로 적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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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이스 2005.05.10 22:46
    대대적인 광고로 인해 인지도 상승에 성공했을지 모르겠으나
    그 싸구려 광고는 오히려 더 게임플레이하는데 거부감이 일게 했다.

    요즘 나오는 게임 광고들... 정말 어이없는 말들로 점질된 채 진짜로 게임의 내실, 그 게임만이 갖는 고유성을 보여주는 광고는 전혀없다.

    광고가 여타게임 광고와 같은 싸구려 멘트와 싸구려 연출인데....

    솔직히 길드워 광고는 이것이 정녕 리니지2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했다는 평을 받은 엔씨의 작품인가 의심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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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레빵 2005.05.10 23:29
    피시방 점유율이 낮은 이유...

    제가 생각할 땐 엄청난 최적화 때문이 아닐지-_-;

    길드워보다 글픽 안 좋은 겜 안돌아가는데 길드워는 잘만 돌아가더

    군요; ㅎㅎ 그래서 그런 건 아닐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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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씨발레이션스 2005.05.11 12:09
    어짜피 길드워는 한국에서 서비스 할 생각이 없었지만

    와우 때문에 nc 측에서 전략을 바꾸고 한국을 겨냥해서 오픈을

    한거자네.. 안그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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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루웅 2005.05.11 15:08
    역시 돈 과금방식이라고하네 어떤놈이 씨디살때마다 돈내는거라고헀냐? 참 위리플보면 게임분석가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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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메끼리 2005.05.11 17:56
    미국으로 돈 다 빼돌려 놓은 회사에서 만든 게임 뭘 만들어도 하기 싫다. 본사도 미국으로 옮긴거나 마찬가지라지 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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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yfvc 2005.05.11 20:38
    재미는 있는데.... 자유도가 너무낮아 즐...-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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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뱅 2005.05.12 00:03
    길드워가 스타크래프트를 대체할만한 게임이라고 존내 광고하고 있지만 그 말은 결국 '스타크래프트' 밖에 대체할 수 없다는겁니다. 윗분이 말씀하셨듯이 자유도 진짜 제로죠.-_-; 이 겜은 렙 20만들고 정말로 스타처럼 전략 짜가지고 싸우는 겜입니다. 뭐 쉐베나 리니지 같이 대규모 전투 같은게 없단소리죠.. 뭐 50:50을 만든
    다고 세션할때 듣긴 했습니다만.. 길워가 스타를 대체할수 있을진 몰라도 롤플 온라인게임 시장을 지배하긴 어려울 듯.. 뭐 엔씨야 리니지가 버티고 있으니 걱정은 없겠지만.. 길워가 북미나 유럽에서 인기많은건 알아줘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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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겜매니아™ 2005.05.12 06:22
    에 스타가 훨씬 재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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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라이얌마 2005.05.12 12:55
    길드워.. 상당히 할만하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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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프티 2005.05.12 17:08
    좀 더 사실성 높고 엄청난 인원들이 몰려서 싸우는 게임에도 전략이 중요한데 그다지 전략적으로 하지 않아도 되던데

    어차피 너무 전략과 팀워크만 내세우면 그거 망할 확률이 높죠. 어줍잖은 유저들이 있으면 게임이 재미가 없어지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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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꿈꾸는소년 2005.05.12 22:14
    윗분 말씀중에 쉐베가 생각나네요....
    왜 하필 그때 망해가지고..........
    지금 다시 리뉴얼해갖고 광고때리고 하면 어느정도 될텐데...

    아~ 다시 하고 싶당~ (ㅠ_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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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앙마^0^ 2005.05.13 00:45
    이정도의 그래픽의 게임은 많이 있다. 어느 게임을 해도 이정도의 그래픽과 이정도의 게임방식은 어디나 있다. 요즘엔 이정도의 그래픽수준은 어느 그래픽디자이너나 다 낼수있다. 좀 개성이 없는듯한 느낌도 있다.
    대전용으로 봤을때엔 이미 스타가 있다 근 7년여동안 한국유저들은 스타의 시스템에 길들여져 있다. 그리고 이러한 대전방식은 단지 나온이나 쉐베같은 스케일이 큰 대전게임을 단지 조금 축소시켜논것으로 볼수도 있다. 한국유저들은 모두 같은 마음일것이다. 자신이 키워놓은 케릭의 우월성을 다른사람에게 어필하길 좋아한다는걸.. 이런 소규모 전투보다 100명이고 1000명이고 같은 장소에서 전투를 벌여서 자신을 어필하길 좋아하는 한국인 에겐 이러한 소규모는 맞질 않는다.
    길드워보단 리토(리니지 토너먼트)가 더 재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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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이론 2005.05.13 14:37
    길드워보다 리토가 재미있단 사람은 또 처음봤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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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끼소년 2005.05.13 15:01
    외국에서 인기 좋은게 우리나라는 인기 없는게 많앗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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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놈 2005.05.13 19:13
    뭐 대작대작 거리지만 본인 취양엔 별로 맞지않은..
    싸우는것 밖에없다는게 식상하다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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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꾸라준 2005.05.14 01:35
    유료한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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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CEYE 2005.05.14 10:57
    당연한 결과

    기대는 했지만 기존게임의 틀을 벗지못하고

    스킬 골라서 전술짜는 정두니 다른 겜두 스킬에 제악을 좀하고

    대결형식을 하면 길드워 될꺼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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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상혁 2005.06.07 16:57
    +542141854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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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후 2005.06.10 07:21
    한계성이 있는 게임인듯 하네요..마니 즐겼지만 결국은 알피지나 세로은 게임 성 보다는 ...fps처럼 간단 간단 즐길수 있는 듯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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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키나가 2005.06.12 20:37
    zz꼴에 스타를 지워라니 ㅉ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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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딴지걸자!! 2005.06.14 21:24

    절대 그래픽이 우월하지 안으며~~절대 스릴넘치지 안으며~~

    절대 스타처럼 전술적이지도 안으며~~절대 일반 유저는 이길수 없으며~

    절대 스타크래프트를 따라가지못한다~~싸움도 너무 지루하거던~

    인스턴트적일라면 알피지를 버려서야만 했던겜이고~~~

    e스포츠를 지향할라스면 페인들을 어느정도 배재할수 있는겜이엿어야

    한다~~하지만 폐인들 과 길드만의 겜이다~~
  • ?
    周映 2005.06.18 14:55
    이정도 그래픽은 많지만 이정도 최적화는 과연 몇의 게임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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