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조회 15986 추천 37 댓글 36


MMORPG 최고의 묘미라면 단연 집단 전투이다. 공성전, 종족전 등의 집단전투라 함은 노가다 레벨업 후 최고의 희열이나 고레벨만의 특권으로 생각되어온 것이 사실. 하지만 계속되는 노가다와 지긋지긋한 레벨업을 계속하는 이유는 PvP나 RvR에 참여하기 위한 불굴의 의지라고나 할까. 그만큼 온라인게임에서의 집단 전투는 궁극의 목적을 달성하고 개인의 뽀대를 한껏 자랑하기 위한 수단이 되고 있다.

그.러.나.
전쟁 한 번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이펙트 효과, 그림자 효과, 각종 그래픽 옵션들을 다 끄고 최신 사양의 컴퓨터에 앉아도 힘든 것이 현실이다. 한 화면에 30명만 들어와도 내 칼은 슬로우 비디오로 상대방을 내려찍고 있고, 잠시 마우스가 버벅되더니 내 캐릭터는 죽어있더란 말이다. 잘나간다는 3D 게임들 중에서 솔로잉하듯 집단 전투를 할 수 있는 게임은 없는 것인가?



아.니.다.
쾌적한 집단 전투를 제대로 보여주겠다고 등장한 녀석이 있으니 바로 큐로드가 직접 개발한리버스. 기획단계부터 집단 전투와 전쟁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 신작이다. 100명이 치고 박는 대규모 전투가 마치 몬스터 사냥하듯 렉 없이 돌아간다면 믿겠는가. 턱이 빠지고 눈이 튀어나오도록 반가운 얘기가 아닌가.

무엇이 제대로 된 전쟁RPG를 보여주는가?

MMORPG 개발자들이 가장 고민하는 문제가 바로 복잡한 연산에 의한 클라이언트 렉 문제이다. 많은 사람들이 게임에서 발생하는 렉의 주원인이 서버에 있다고 오해하고 있지만, 사실 게이머들이 경험하는 대부분의 렉은 클라이언트에서 발생한다. 화면에 등장하는 캐릭터 수가 증가하면 할수록 그래픽 엔진에서는 복잡한 연산을 수행하게 되고, 이 때문에 게임이 느려지는 것이다. 이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면 대규모의 전쟁을 구현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헛된 공상에 불과하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외국의 우수한 엔진을 구입해서 게임을 개발하는 풍토가 확산되어 왔다. 하지만 외국의 우수한 엔진을 구입해 놓고도 만족할 만한 퍼포먼스를 보여 준 게임은 드물다. 사실 이들 그래픽 엔진의 대부분은 FPS (1인칭 슈팅 게임)를 개발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이를 MMORPG 플레이에 맞게 고쳐 쓴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리버스 개발팀은 약 1년의 작업 끝에 세계 최고 수준의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전쟁 MMORPG 전용 그래픽 엔진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펜티엄4 1.2 Ghz급 이상의 CPU와 512MB의 메모리, 지포스4 Ti4200 정도의 그래픽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온갖 특수효과 옵션을 모두 켜 놓은 상태에서도 초당 1천만 폴리곤을 처리할 수 있다고 하니 어찌 놀라지 않을 수 있겠는가.(이 사양은 이미 1년 전 리니지2와 함께 보급된 사양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이는 캐릭터당 약 2000개의 폴리곤을 사용하는 리버스에서 약 300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게임을 즐긴다고 했을 때 초당 25 프레임 이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음을 뜻한다. (참고로 25 프레임이라 함은 일반 3D게임에서 캐릭터가 한적한 사냥터에 나가 몹을 잡을 때 나올 수 있는 수치라고 생각하면 된다)



전략전술을 활용하는 집단전투

지금까지의 거의 모든 MMORPG의 전투는 사실상 무사들의 대결이었다고 할 수 있다. 무사들은 개인의 기량을 겨룬다. 따라서 승패는 거의 개인의 능력 즉 레벨에 달려 있다. 실제 전쟁에서는 개인의 기량 못지 않게 주변 상황과 여건이 중요하다. 이기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이 이용된다. 주변에 지뢰밭이 있으면 그것을 이용하고, 드럼통이 있으면 이것을 폭파시킨다. 리버스는 현실에 가까운 전투를 지향한다. 즉, 이기기 위해서는 치밀한 전략을 세우고, 지형지물까지 전술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전쟁 MMORPG에서 전투의 주체는 인간들이다. 인간은 생각하는 존재이며, 따라서 그들에게 생각한 보람을 제공해야 한다. 레벨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게임에서는 플레이어의 두뇌회전이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 승부는 오로지 누가 더 이 게임을 오래 했는가, 누가 더 밤을 많이 새웠는가에 의해 결정될 뿐이다. (누가 더 돈이 많은가에 의해 결정되는 게임도 물론 있다) 이런 식의 전투에서는 역전의 묘미도, 기발한 플레이도 나올 수 없다. 전투는 레벨을 올리고 돈을 벌기 위한 지루한 노동일 뿐, 그 자체는 별로 재미가 없게 된다. 새로운 전투를 준비하는 과정, 작전을 짜고 실전에서 그것을 실행하는 과정, 그리고 자신의 작전이 멋드러지게 성공했을 때 느낄 수 있는 쾌감. 이러한 진정한 전투의 묘미를 느낄 수 있게 하기 위해 리버스에는 전략에 의한 역전의 가능성과 이를 뒷받침할 수많은 전술적 오브젝트–지형지물–이 등장한다.



물론 아무리 지형지물 오브젝트를 심어놓고 다양한 맵과 기획을 내놓아도 렉 현상이 심하다면 개발자의 공들인 탑이 물거품이 되어버릴 수 밖에 없다. 솔직히 필자가 다년간 온라인게임의 집단전투를 직접 해보거나 옆에서 지켜보아도 전략전술을 활용한 전투는 거의 보지 못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슬로우 모션 속에서 무슨 전략전술이란 말인가? 필자와 같은 불만이 조금이라도 있는 게이머라면 리버스의 등장을 눈여겨 볼 것이라 생각한다.



마치며…

위에서 언급한 대로 리버스가 정말 쾌적한 집단 전투 시스템을 제공하는지는 클로즈 베타테스트를 치러봐야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100% 국내 순수 기술로 만들어진 엔진이라는 점에서 일단 온라인게임 강국의 자존심을 세워주기를 바라는 바이며, 더불어 성공적인 집단 전투의 구현을 이뤄내어 게이머들의 원을 풀어주길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


리버스 캠프(1차 클로즈 베타테스트) 참가자 모집
– 국내 최초로 캠프 형식의 오프라인 베타테스트
모집기간: 10월 1일 ~ 11일
발표: 10월 12일
캠프기간: 10월 21일 ~ 23일(2박 3일)
캠프장소: 경기도 가평 ‘에덴 유스호스텔’
기타: 동반자 참가 신청 가능, 숙식 무료


Who's 투고

profile

각종 게임 정보를 업체 또는 게이머에게 투고 받아 등록을 대행합니다.
투고 아이디로 등록되는 자료는 저작권 등 일체 문제가 없는 자료임을 알려드립니다.

Comment '36'
  • ?
    비도 2004.10.07 14:09
    라그나로크 안해 봤어요?;
    라그가 쫌 딸리긴 하지만..... mmorpg 에서 전략적이라면 역시.....
  • ?
    영혼의소신 2004.10.07 14:30
    이런 자기들이 판단하고 자기들이 결정하냐 온라인게임 유저들은 봉입니까 온라인 게임유저들이 실제로 100명 들어가서 전투해서 나온결과 로 홍보하시오...참나..자신감이 넘쳐도 너무 넘치는구만
  • ?
    메뚜기와오리 2004.10.07 15:06
    자신감이 없는 것 보다는 낫잖소
    뭐 저대로만 된다면 괜찮은 게임 하나 나오겠구려.
    본인도 개인적으로 기대 반 의심 반이오만, 일단 직접 해볼라고 캠프는 신청해놨으니, 당첨되면 직접 해보고 체험기를 올려보겠소.

    아 그라고, 이제 막 클베 시작하는 게임인데 너무 사기 꺽는건 좀 그렇지 않소?? 껄껄껄...
  • ?
    카자마인 2004.10.07 15:09
    라그나로크는 2D게임이에요^^;;
    그리고 이 글을 쓰신 분은 마치 리니지2를 타겟으로 쓰신 듯?
    요즘도 리니지2 많이 하나요? 그거 공성전 함 할라믄 렉걸려서 빡시던데요.
  • ?
    바리 2004.10.07 16:19
    공성이라, 2D 게임에서도 공성 할라치면 렉 걸리는 데 -_-;
    3D 는 오죽 하려구요. 그 렉속에서도 죽어가면서 공성을 했던 걸 생각하면...
    100 vs 100 정도면 적은 수는 아닌데, 말처럼 부드럽게 된다면~
    기대할만 하다고 생각대네요.

    공성 다운 공성 해보고싶다~ 렉 시러~ -_- 기대해보죠 모

    리버스 캠프 신청해볼까 ' ' ;;
  • ?
    j 2004.10.07 16:44
    제목보고 쓴다...
    [리버스] 제대로 된 대규모 집단 전투를 보여주마!

    그럼 내 의견이다.
    ....
    그렇게만 된다면 도시락 싸가지고다니며 한다!!
  • ?
    뚜벅이 2004.10.07 16:44
    헐 그래픽 쥑인다...언제쯤 겜하나요?
    홈피 가보니 클베 뽑는다고 하던데 신청했슴다~~ 뽑아줘요

    정말 해보고 싶은 겜이네..근데 보면 캐릭터가 뽀뽀하던디 남자끼리도 가능? 흐흐 변태인가...쩝
  • ?
    32외길인생 2004.10.07 16:58
    캠프 신청했소~~결과만 기다릴뿐 ~~
    흠 기대 되네~~
  • ?
    토이 2004.10.07 17:26
    그림만 보면 기존 게임과 틀려보이긴 하는데 실제 게임은 어떨지 의문이군요... 실제로 해바야 알겠음...
  • ?
    키로니카 2004.10.07 17:35
    이런거 얘기해도 될라나 모르겠는데 이거 알파테스트 인가? 한적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아는 사람이 친구들 몇이랑 하러 갔다고 해서 들은건데 한 3-40명정도 때로 몰려다녔는데 버버벅거림 없다고 하더군요. 내가 확인은 못해본거지만 그 친구놈도 한참 다구리치면서 이리갔다 저리갔다 하다가..지금 생각해보니 렉이 없어서 할만했다구 하던데..솔직히 전술,전략은 점점 업데이트를 하면 되지만 솔직히 버벅거림은 처음부터 엔진개발을 하지 않으면 곤란하죠.
  • ?
    슈테판볼프 2004.10.07 17:37
    그 캠프.. 당첨되더라도 걱정이요.
    평일이라 회사에 뭐라고 뻥치고 가야할지...
  • ?
    키로니카 2004.10.07 17:39
    근데 이런거 얘기한다고 이 회사에서 뭐라 그러진 않겠죠? ㅋㅋ 아는 사람얘기로는 알파테스트 인원도 100명 가까이였다고 하던데..그래서 저도 큰 관심은 없더라도 엄청 궁금함...정말 렉없는 다구리가 될까..
  • ?
    딸기검객 2004.10.07 18:36
    왕초보임다 오늘 처음 할려 하니 잘좀 가르켜덜 주이소~~~
  • ?
    LP-10 2004.10.07 18:50
    음......린2 꺽겠는데??
  • ?
    돌아온용팔이 2004.10.07 18:59
    대충 내용을 보니까.. 길드워와 비슷한 면이 많네요.
    혹시 표절?
    그래도..국산기술로 구현했다니까..
    한번 해볼만 하겠네요..
  • ?
    .hack 2004.10.07 22:04
    홍보하나는 톡톡히 될 듯...호텔에서의 캠프라니...흠
  • ?
    염소 2004.10.07 23:34
    솔직하게 우리나라 게임 대부분의 클베는 오픈과 틀린점을 크게 찾아 볼수 있는 게임이 몇이나 될지.. 상당히 극소수 아닐까요.. 요즘.. 클베나 오픈이나.. 그게그거
  • ?
    아티스트 2004.10.07 23:57
    말대로만 된다면... 굉장한 인파가?!
  • ?
    천상의지나 2004.10.08 10:33
    와 집단전투라. RF 요즘 하고 있는데 렉 땜시 아주 죽거던요. 이거 정말 렉 없는거 맞나요? 너무 많이 속아서 솔직히 좀 그렇지만, 곧 클베까지 하신다니까 꼭 함 해보고 싶네요. 렉좀 제발 어떻게 해주세요.
  • ?
    루비아이 2004.10.08 10:40
    ↑ 지나님 말에 한표 던짐 - 0 - 흠... 이게 사실이면 공성이나 혈맹전면전도 무난할 것 같은.. 린2 -_-아 공성함띠면 정말 머리에 아주 X가 말라요. 안그래도 요즘 렉땜에 짜증나 죽는데다가 섭까지 불안정하고. 정말 승질나는데, 리버스라는 겜이 이게 정말 사실이면 린지 때려치우고 말아야져. 엥? 그런데 저기 사람들 막 널부러져 있는 뻐뻐 하는 두사람은 머에여? ↓ 여기 아래 광고도;;; -- 누가좀 리플좀 부탁~
  • ?
    키로니카 2004.10.08 11:05
    ㅋㅋ. 그래도 리니지2는 돈되니깐 하는거고 rf도 광산돈벌이할만하니까 하는거 하는거죠. 안탑깝긴 하지만 우리나라는 돈벌이 안되면 아직까지 애매하다는..
  • ?
    칼리토 2004.10.08 12:07
    흠... 나도 기대는 하고 있지만...
    뚜껑열어보기 전에는 모르는 법...
    게임다운 게임이길 바라는데... 하도 많이 속아서리~
  • ?
    바보 2004.10.08 14:54
    wow를해본사람은 무슨게임을빼다닮앗는지알거다
  • ?
    네로스 2004.10.10 16:19
    호텔과 호스텔은 다른데---;;
  • ?
    poison 2004.10.11 09:44
    위에 많이 수고 하시는 리버스 운영자들 화이팅 ㅋㅋ

    하려면 좀 시간을 두고 하던가

    너무 티나게 하시네 수고하세요 ㅋㅋ
  • ?
    메뚜기와오리 2004.10.13 13:31
    ↑ 운영자던 아니던 당신한테는 상관 없는 일이잖소.
    기대작인 것 만큼은 틀림 없는 사실이오.
    캠프 당첨공지 언제올라오냐-_-
  • ?
    홍구랭 2004.10.15 15:41
    자신이 있으니깐 이렇게 홍보를 하겠죠?
    저는 후보자로 선발 됬다는
  • ?
    bogty 2004.10.17 01:31
    와 사람들 죽은거.. 환상이네..

    머 저렙때는 돼지기만.. 하겟지만..
  • ?
    녹차 2004.10.18 17:48
    기대작은 무슨 훗~ 훗~
  • ?
    칼리토 2004.10.21 12:51
    오늘부터 캠프인가 보네
    갔다 오신분들 소식좀 주시구랴...
  • ?
    『루시퍼』 2004.10.24 19:34
    옵션 다 끄면 마을에서 버벅여도
    할수 있을려나-_-+
  • ?
    유이 2004.10.27 12:30
    ㅡ_ㅡ100:100 아무렉없이 했다던대...이거 렉없는이유가 일딴 그래픽이 그렇게 좋은거가아니고 배경에있는 폴리건같은요소를 전부 뺐다죠..ㅡ_ㅡ즉..필요없는건 과감히 뺀거죠...
  • ?
    불법아뒤 2004.10.27 23:23
    기대작은 아닐듯 쉽고염....
    그래픽하고 스킬은 우수하나 왠지 케릭터가 좀이상하다는생각이...
  • ?
    데스 2004.11.06 21:27
    역시 게임은 비무 전투 pk 종족전 혈맹전 공성전 이 최고야 -0-!!
  • ?
    발시오네아르 2004.11.14 19:15
    아 난 뭐야 한달이나 지나서 캠프 신청을 못해 ㅠㅠ 근데 이게임이 렉이 없다 이거지... 과연 어떨까? 어던게임이라도 헛점은 있는데 완벽이란 말은 존재 할수 없지
  • ?
    카리오폐♥ 2005.04.03 11:03
    전쟁할때 엄청 버벅 거릴꺼 같은데 -_-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X / 댓글 작성: 0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46 [디지몬온라인] 슈팅온라인의 부진속에 일어난 게임 93 º㉦º추카 03.09 277705
1045 [메이플스토리] 3D 저사양게임의 기대작! 39 쥴리아스 02.28 139248
1044 [트릭스터] 오픈임박!! 알아보고 하자!! 44 탤리스만 04.08 94754
1043 [기고] [천상의문] 다시 시작되는 천상의 전쟁 71 OnLife 07.05 83308
1042 [포트리스3] 패왕전 의 신규 탱크 <철퇴탱크> 공개 15 OnLife 12.02 68402
1041 [이터널시티] 미래에 한국을 구원하라!! 14 魔-劍 05.06 63630
1040 [릴온라인] 다시보는 릴.. 41 밴디트 06.10 57553
1039 [시아] 서정적 배경을 간직한 오리멘탈 무협 판타지 39 이적 07.10 49531
1038 [판타지마스터즈]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게임을 원하는가? 49 OnLife 08.13 47754
1037 [라키아] 무한자유의 즐거움! Free Style RPG~! 59 OnLife 07.05 45603
1036 [에스피리드]신선한 충격!! "우리들이 꿈꺼왔던 무한 자유" 92 별이 07.28 41690
1035 쉔무 온라인.. 그 거대한 모험의 세계로 53 가아라 12.24 40877
1034 [바스티안] 호쾌한 액션을 가미한 3D 온라인 게임!! 35 OnLife 12.02 39328
1033 A3, 고독한 오토와의 전쟁 30 OnLife 08.04 37202
1032 [트라비아]닻을 올린 게임의 승전보! 29 九龍邦 06.12 36910
1031 [씰온라인] 개그 액션의 꿈★은 이루워진다~! 60 OnLife 07.11 36577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66 Next
/ 66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