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크로드’란?
NHN이 3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준비해온 ‘아크로드’는 가상의 고대대륙 ‘칸트라’를 배경으로, 휴먼•오크•문엘프•드래곤시온 등 4개 종족의 영웅들이 세상의 모든 군주를 다스릴 수 있는 전설상의 고대 유물인 5개의 ‘아콘’을 차지하기 위한 연합과 투쟁의 역사를 그린 Full 3D 정통 MMO RPG(다중접속 롤플레잉게임)다.
‘아크로드(Archlord)’는 ‘최고’• ‘우두머리’란 뜻의 ‘Arch’와 ‘군주’• ‘왕’이란 뜻의 ‘Lord’를 합성한 단어로 최고의 군주, 즉 ‘절대군주’를 의미한다.
■ 게임 세계관
‘아크로드’의 시대적 배경은 게임 시나리오와 1차 동영상에 등장하는 지안•우그드라실•그라시아•디카인 등 전설 상의 영웅들이 세상의 모든 군주를 다스릴 수 있는 힘을 준다고 알려진 고대 유물 ‘아콘’을 차지하기 위해 전쟁을 치룬지 약 400년이 지난 시점으로, 새로운 영웅들(유저들)이 탄생하면서 전개된다.
■ 종족과 직업
‘아크로드’에는 총 4개 종족 – 휴먼•오크•문엘프•드래곤시온 - 이 등장하지만 클로즈 베타 테스트 기간에는 이용자들이 휴먼족과 오크 종족만으로 실제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으며, 오픈 베타테스트 기간부터는 문엘프 및 드래곤 시온 종족이 등장할 예정이다. 종족에 따라 직업은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클로즈 베타테스트 때는 전사•궁수•마법사•몽크 등 4가지 직업이 공개될 예정이다.
■ 아크로드 ‘어드벤쳐 시스템’
‘아크로드’는 다른 게임에서 구현하기 어려웠던 게임 세계관을 이용자들의 구체적인 플레이를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종족• PC/NPC• 도시• 지형 지물• 아이템• 스킬• 퀘스트 시스템 등 게임 내 등장하는 모든 요소들이 단발적•즉흥적인 개별존재가 아니라 게임스토리와 긴밀한 연관을 가지고 서로 얽혀 있다.
‘아크로드’의 가장 큰 특징은 이러한 탄탄한 background 스토리와 방대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이루어 진 ‘아크로드 어드벤쳐 시스템’ 이며, 방대한 시나리오형 퀘스트가 게임의 시작부터 끝까지 하나의 스토리로 이어지게 된다. 이렇듯 ‘아크로드’는 국내 MMO RPG 분야에서 많이 결여 되었던 게임 스토리 및 게임의 목적성을 최대한 살려낸 정통 MMO RPG라고 할 수 있다.
이용자는 무명의 캐릭터에서 ‘아크로드 어드벤쳐 시스템’에 참여 하게 되면서 ‘아크로드’가 되기 위한 모험을 시작하게 된다. ‘아크로드 어드벤쳐 시스템’ 초반에는 이용자 혼자서 해결해야 하는 퀘스트 위주로 게임이 구성되어 있지만, 중반 이후에는 길드를 결성하고, 그 세력을 키우며, 대륙에 흩어져 있는 5개의 아콘을 차지 하기 위한 대규모 전쟁을 치뤄야 하는 매우 큰 스케일의 공동 퀘스트들이 존재한다.
‘아콘’을 차지하는 기본 단위는 길드이며, ‘아콘’을 뺏고 뺏기는 길드간의 끊임없는 전쟁을 통해 최후 5개의 ‘아콘’을 차지하는 길드가 생기게 되면 길드의 우두머리는 절대권력을 행사 할 수 있는 ‘아크로드’로 등극하게 된다. ‘아크로드’는 서버당 1명만 존재하며 절대적 권력을 누리는 특권을 향유하게 된다. ‘아크로드’가 있는 길드는 세금 징수•몬스터 조정•특수 스킬 등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며, ‘아크로드’의 의지에 따라 모든 길드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게 된다.
■ 유클리 시스템
‘정령 도우미’를 칭하는 ‘유클리’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자신만의 독특한 존재로 하나씩 제공된다. ‘유클리’는 대륙의 모든 역사를 알고 있으면서 이용자들이 ‘아크로드 어드벤쳐 시스템’을 순조롭게 잘 따라 갈 수 있도록 인도해 주는 역할을 지닌 보조형 캐릭터이다. 형태는 작고 귀여운 모습을 하고 있으며 플레이어 어깨 위에서 따라 다니며 동반자 역할을 한다. 또한 ‘유클리’는 퀘스트 안내•공지사항 안내•레벨에 따른 게임 안내 등 종합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네비게이션 역할도 하게 된다.
■ 아이템 개조 시스템
‘아크로드’ 월드 상에는 물•불•공기•대지•마법 등 5가지 정령의 기운이 깃들어 있는 정령석들이 있으며, 이들 정령석을 개조하여 얼음•전기•스텟 증가 등의 새로운 속성을 지닌 2차 정령석을 제조할 수 있게 된다. 이들 정령석을 통해 플레이어는 게임상의 모든 무기와 갑옷 등을 개조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정령석 개조 시스템에 있어 가장 큰 특징은 정령석 개조에 의한 아이템은 단순 수치(능력치)의 변화 뿐만 아니라 고유 속성에 따라 아이템이 개조된 모습을 화려한 그래픽 효과로 표현된다는 점이다. 개조된 아이템을 사용할 때에도 고유 속성에 따른 화려한 그래픽효과를 게이머들이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불의 정령석을 무기에 바르게 되면 수치상(능력치)의 변화뿐만 아니라 비쥬얼적으로도 무기가 불에 활활 타오르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공격시에도 타격 대상물이 불에 타는 그래픽효과를 게이머들이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마찬가지로 방어구에 바르게 되면 타오르는 불의 보호를 받는 멋진 갑옷으로도 개조가 된다.
■ 강력한 액션 및 빠른 게임 전투 시스템
‘아크로드’의 전투는 동종의 Full 3D 게임에 비해 빠른 속도감과 액션성을 같고 진행된다. 이는 ‘Dynamic Battle System’의 도입으로 가능해 졌다. ‘Dynamic Battle System’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 Synchronized Battle Engine : 기존 Full 3D MMO RPG의 경우 전투시 서버 싱크를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서 캐릭터를 공격하고 몬스터가 맞는 액션을 구현하기 위해서 일정 시간이 필요했다. 그 결과 턴 방식 게임처럼 전투의 진행 자체가 느리고, 박진감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아크로드’는 이 같은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통신방식을 개선하여 싱크를 맞추는 시간을 줄여 보다 빠른 전투와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구현해냈다.
- Dynamic Combo System : 전투시 여러 가지 동작이 모션 런더링을 통해 완전 랜덤하게 구현되어 다양한 동작의 멋진 액션이 제공된다.
■ 각종 이용자 편리 시스템
‘아크로드’는 실시간 거래 시스템을 통하여 그 동안 지루하고 어렵게 느껴졌던 아이템 거래 방식의 단점들을 해소했다. ‘아크로드’ 플레이어는 마을 내에 열려 있는 거래 게시판에 팔고 싶은 물건을 올리거나, 사고 싶은 물건을 신청 해 놓고 자유롭게 사냥을 다니게 되면, 적절한 구매자나 판매자가 나타나게 되면 마을로 돌아갈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아이템 거래가 이루어 진다. 플레이어는 아이템 거래에 소요 되는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더 많은 사냥과 모험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이와 더불어 ‘아크로드’는 ‘파티 매칭 시스템’을 제공하여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파티플레이를 더욱 재미있고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배려할 예정이다. 자신의 파티에 필요한 플레이어의 레벨•직업•요건 등을 ‘파티 매칭 시스템’에 등록하게 되면, 자동으로 자신이 원하는 플레이어를 검색 할 수 있으며, 자신 또한 이 시스템을 통해 편리하게 다른 이용자로부터 호출을 받을 수 있게 된다.
■ 그래픽 엔진 - ‘Renderware Graphics’ 3D 엔진
‘아크로드’에 사용된 3D엔진은 PS2•Xbox등 콘솔용 게임 제작에 사용되고 있는 영국의 ‘Criterion社’의 ‘Renderware Graphics Engine’으로 매우 섬세하고 사실적인 Full 3D 그래픽을 구현하는데 전문적으로 사용된다. ‘아크로드’에 등장하는 다양한 플레이 캐릭터는 2천여 개가 넘는 폴리곤을 사용하여 매우 상세하게 표현 되었으며, 주•야간의 시간 변화에 따른 그래픽 연출, 지역 테마에 따른 라이트닝 및 자연효과 연출 뿐 아니라 눈•비•바람 등 기상현상까지 최상의 그래픽을 통해 표현하였다.
■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가 연주한 최상의 게임 사운드
영화음악 작곡가로 세상에 널리 알려진 ‘David Snell’이 지휘하는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제작한 ‘아크로드’의 종족별•마을별•지역별 테마를 가진 사운드는 게임의 몰입도를 한층 올려 줄 것이며, 지역의 환경 변화나 보스 몬스터 등장 등 게임 상에 벌어지는 다양한 이벤트를 사운드적 연출하여 기존 게임에서 느끼지 못했던 색다른 재미를 플레이어에게 제공한다.
■ ‘아크로드’ 클로즈 베타 스케쥴
1. 1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
대상 테스터 인원은 1,000 명 규모이며 휴먼 종족을 중심으로 5월 중 클로즈 베타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1차 오픈 지역은‘튤란’성 및 주변 지역이 될 것이며, 기본 정령석 5개와 타격 1단계가 적용될 예정이다. 선택 가능한 종족은 휴먼이고, 직업은 전사와 궁수(1~3단계)만 선택 가능하다.
몬스터•아이템•스킬•파티 플레이 및 포털 시스템 등 가장 기본적인 게임 요소들을 레벨30 이하 수준으로 맞추어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1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의 중점 테스트 사항은 다중 접속에 대한 서버 안정화 작업이며, 이를 위해 최소한의 게임 시스템으로 테스트가 진행 될 예정이다.
2. 2차 클로즈 베타
예상 테스터 인원은 2,000명으로, ‘오크’ 종족 중심으로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오크’족의 수도인 ‘트릴가드’성 및 주변 지역이 공개 되며, 기본 정령석 5개와 타격 2단계가 적용된다.
선택 가능한 종족은 ‘오크’족이고, 직업은 전사와 법사(1~3단계)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레벨 30 이하의 새로운 몬스터, 레벨 30 이하의 새로운 아이템, 레벨 30 이하의 새로운 스킬에 대한 테스트가 이루어 질 예정이다. 2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의 중점 테스트 사항은 ‘아크로드’ 경제 밸런스에 대한 점검으로 진행 될 예정이다.
3. 3차 클로즈 베타
예상 테스터 인원은 5,000 명이며, 1•2차 클로즈 베타테스트 때 진행됐던 휴먼 및 오크 종족에 대한 동시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오픈 지역은 1•2차 테스트가 진행된 지역 이외에도 휴먼 도시인 ‘델파라스’ 성 및 주변지역과 오크족 도시인 ‘쿤’성 및 주변지역이 추가가 될 예정이며, 기본 정령석 5개와 타격 3단계가 적용된다.
선택 가능한 종족과 클래스는 휴먼 전사•궁수•법사(5단계) 및 오크 전사•법사•궁수(5단계)가 되며, 갑옷을 정령석으로 개조했을 때의 이펙트가 적용 될 예정이다.
레벨 60 이하의 몬스터•아이템•스킬•시스템에 대한 테스트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3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의 중점 확인 사항은 오브젝트 적용(풀, 나무 등) 에 따른 안정성과 NPC의 튜토리얼 및 대화창에 관련된 테스트 중심으로 진행 될 예정이다.
4. 이후 최종 클로즈 베타테스트까지
테스트가 진행 됨에 따라 점차적으로 대상 인원을 늘려 나갈 예정이며, 여성 케릭터 등장 및 종족별 선택 직업 4가지가 모두 적용 될 예정이다. 중립 지역 및 중•소규모의 도시가 오픈 될 예정이며, 시간 흐름 및 기후 변화 등이 적용 된다.
레벨 60 이상의 몬스터 및 아이템에 대한 추가•보강 작업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새로운 상거래 시스템의 적용, EGO 아이템에 대한 추가•보강 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길드 시스템•각종 던젼•유클리 시스템 등 많은 내용의 시스템 들이 오픈 베타 이전에 적용되어‘아크로드’만의 차별화된 특징들을 게이머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www.OnLife21.net - 투고]
다음에도 좋은글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