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G 초과|상급|일반 MMORPG|상관 없음|상관 없음| |사냥 외 즐길거리가 좀 있는 게임이면 좋겠습니다.| |타격감 좋고|PK 가능하며|종족/세력/길드전 등 전쟁이 활성화 된 게임 추천해주세요.| |군주,일렌시아,메이플등의 아기자기한 그래픽| | |유저가 많은 게임으로|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리니지의 시스템구조..

경제활동->경제적이해관계충돌->정치적이해관계충돌->전쟁

이렇듯 리니지는 가상사회를 지향하는게임입니다.

가상사회의 예를 들어보자면

울티마온라인은 가상사회이지만,에버퀘스트는 가상사회가아닙니다.
리니지는 가상사회이지만,와우는 가상사회가 아닙니다.
쉐도우베인은 가상사회이지만,뮤는 가상사회가아닙니다.

가상사회는 정치,경제가 프로그렘된 로직이 아닌 사람들이 조종하는 PC들에의해 실제로 운영되는 사상세계를 말합니다.
즉, 가상세계의 경제와 정치 즉,생산,유통,가격결정,집단형성,정치활동,전투,전쟁 등등이 유저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고 운영되는 시스템을 말하는 것이죠,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봅시다

와우에서 유저들은 타집단에 대한 적대, 우호를 결정할 수 있는 정치적 집단을 결성 할 수 있나요? 아니면 정치집단(진영)을 마음대로 선택할수 있나요? 대답은 아닙니다.
와우에서 정치는 유저들의 몫이 아닙니다. 정치 자체가 미리 설정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배경'일뿐이죠
거상에서 가격결정을 유저들이 하나요? 유저들은 운송,유통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생산 소비,가격결정은 게임의 로직이 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경제게임인 거상의 경제는 유저들의 몫이 아닙니다.
정치는 말할 것도 없구요.

그런데, 리니지는 어떻가요? 가만히 생각해보면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리니지에서는, 비록 완전하지는 않지만 경제와 정치의 전반적인 부분들 즉, 생산,유통,가격결정,정치집단형성,정치활동,전투,전쟁 등이 유저들에 의해서 결정되거나 성립됩니다.
그래서 현실과 비슷한,다양한 경제적,적치적 현상들이 발생합니다.

출처-http://blog.naver.com/ict77/70022828432

이런 게임을 알려주세요!!!!|리니지,다크에덴|3.5 Ghz 이상(코어2듀오)|상관 없음||||||||||||||
Comment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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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무 2007.11.23 23:11
    우와! 저와 똑 같은 생각을 가지신분 이군요~
    저도 와우같이 정해진 길을 따라 가는 것이 아니라
    리니지 같이 유저들이 스스로 만들어가는걸 좋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리니지 다음에는 그냥 비슷한 아류작들만 나왔을뿐. 제대로 리니지 뒤를 이을 만한 게임은 없다고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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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의노래 2007.11.24 17:32
    로한하세요..^^ 리니지2 접고 로한하고 있는데, 쟁도 활발하고 길드들간의 이해관계도 리니지2와 비슷합니다. 만족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카노스 성인서버에서 활동중인 키스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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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덕현 2007.11.24 21:29
    샤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그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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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자의비애 2007.11.24 21:44
    와우가 정해진길을 따라간다는건 먼소리야 아웃겨뒤진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웃긴사람 왜이리만타냐 -_-

    사냥만처하고 아무대화없이 클릭질만하는 리니지가 유저들이 스스로만들어가는 겜이라니

    아웃겨서 뒤지겟다 개그좀 그만하세요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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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식 2007.11.24 21:45
    샤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우가 정해진길을 따라가는건가요 ㅋㅋㅋㅋㅋ
    그렇게 따진다면 리니지가 더 정해진길을 따라가지않나요?
    리니지 패턴보면.
    접속->생성->사냥->사냥->사냥->마을->사냥->사냥->지르기->깨짐->슬럼프->현질->사냥->사냥
    ->사냥->사냥->보스사냥->사냥->아이디팔기 아닌가요?
    그에 반해 와우는 사냥을하면서도 즐길거리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와우를 해보시고 와우를까는건지 정말 궁금하군요 ㅋㅋㅋㅋ
    그리고 제대로 리니지 뒤를 이을만한 게임이 없다라....
    왜 리니지 다음으로 나온게임들이 다 리니지 아류작이라고 생각하시는거죠.
    리니지 다음으로 나온게임들은 각각의 개성을 가지고있었고.
    각각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미 리니지는 몰락한게임입니다 ㅋㅋ 그런 리니지를 와우와 비교하는것 자체가
    와우저인 저한테는 굉장히 자존심이 상하네요.
    개인적으로 님 댓글보고 굉장히 웃었습니다. 토요일 저녁 큰웃음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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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무 2007.11.25 17:22
    저의 댓글로 재미있으셧다니 참 행복 하군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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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무 2007.11.25 17:28
    이건 알아주세요
    리니지는 와우 처럼 호드 얼라로 안 나눠져 있어도 필드가 활발합니다.
    거대 혈맹끼리의 싸움이 활발 하죠.
    와우가 2개의 세력을로 나누어서 싸우게끔 유도해놓았다면 리니지는 유저 스스로 만든겁니다.
    그리고 와우의 파티. 파티 아니면 사냥이 안되니까 파티 하는거 아닌가요?
    리니지는 파티를 안해도 사냥이 됩니다.초보부터 고렙까지 쭉. 리니지는 파티가 활발 하진 않지만.
    친분이 있으니까 같이 논다는 생각으로 파티를 하죠. 사냥하기 위해서 파티하는 와우와는 다르다고 생각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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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무 2007.11.25 17:50
    클릭질만 한다라.
    제가 볼땐 키보드로 깔딱대는 것도 똑같아 보이는데요?
    좀더 복잡한게 더 발전된것이고 더 우월 한것 인가요? 전 단순한게 좋던데요? 그럼 저도 리니지에 길들여진 것인가요? 와우빠는 무섭군요 참.
    리니지가 사냥의 반복이라면 와우는 퀘스트의 반복 아닌가요?
    와우가 퀘스트를 통해 사냥 동기를 부여 한다면 리니지는 유저 스스로 동기를 부여 합니다.
    하루에 1%올리기 등등으로요. 퀘스트라는 개발사가 정해준 길이 아닌 스스로 정한 목표를 가지죠.
    "내가 왜 퀘스트를 해야하지? 난 퀘스트 하기 싫은데. " 이것이 와우의 첫느낌 이었습니다.
    리니지만한 게임이 없다고 한것은 리니지 다음에 리니지를 따라한 아류작들을 말한 겁니다.
    왜 와우가 더 우월 하다고 생각들 하시나요?
    파티사냥이 활발해서? 전쟁이 있어서? 이것들은 유저가 만든게 아니라. 개발자가 짜놓은 길 아닙니까?
    와우를 까는게 아니라 서로 다른 재미가 있다는 겁니다.
    자신한테 맞는게임을 하면 되는거죠.
    리니지 이야기가 나오면 발끈 하시는게
    와우 빠님들은 리니지에 피해의식 있으신가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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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화천경 2007.11.25 21:03
    근데 궁금해서 묻는건데요. 와우를 안해봐서...

    와우가 사냥외에 즐길거리가 많다고 흔히들 말하는데
    와우에서 사냥외 즐길게 어떤게 있나요?
    어떤사람은 2만원짜리 대화게임이라고도 하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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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식 2007.11.25 22:14
    샤무/님도 리니지가 더 우월하다고 생각하시는가봐요.
    리니지의 혈맹이라는컨텐츠도 운영자가 만들어 놓은것 아닙니까?
    그렇게 따진다면 와우도 유저가 이끌어가는길 많습니다. 투기장을 돌아서 유저끼리 단합도해보고
    길드를 만들어서 좀더 친분이 쌓여가는 훈훈한 길드를 만들기도하고.
    그리고 와우의 양쪽 진영으로 나뉜걸로 말씀하셨는데.
    이것은 워크래프트 4년후의 이야기인. 탄탄한 스토리의 시작입니다.
    리니지처럼 어중간하게 종족만 만들어놓고 직업만 만들어놔서 끝이 아니란겁니다 ㅎㅎ
    대체 리니지가 유저에의해 만들어진다는 이야기는 난생 처음들어보네요.
    천천히 님의 댓글을 파헤쳐보도록하죠.
    1.리니지는 와우 처럼 호드 얼라로 안 나눠져 있어도 필드가 활발합니다.
    거대 혈맹끼리의 싸움이 활발 하죠.
    -위에서 말했듯이 호드 얼라로 나뉜것은. 리니지와는 다른. 방대한 스토리와 이야기의 시작입니다.
    괜히 그냥 싸우라고만 양쪽 진영으로 나뉜것이 아니죠 ㅎㅎ
    그리고. 거대혈맹이 싸우는것과 각 진영이 서로 대립하는게 어떻게 다르다는 건가요 ㅎㅎ
    밥상을 차려줘도 먹지않으면 소용없는거죠 ㅎㅎ 운영자가 양쪽 진영으로 나뉘었고.
    두 진영이 전쟁을 한다는 독특한 특징을 내세워서. 유저가 그것을 즐김으로써.
    유저 스스로 만들어가는 게임이 되는것이죠. 안그런가요?

    2.그리고 와우의 파티. 파티 아니면 사냥이 안되니까 파티 하는거 아닌가요?
    리니지는 파티를 안해도 사냥이 됩니다.초보부터 고렙까지 쭉. 리니지는 파티가 활발 하진 않지만.
    친분이 있으니까 같이 논다는 생각으로 파티를 하죠. 사냥하기 위해서 파티하는 와우와는 다르다고 생각하네요
    -이것도 좀 웃긴듯하네요. 파티아니면 사냥이 안된다라....
    리니지는 파티라는개념이 활성화 되지않았기때문에 노가다 게임이라는 소리를 듣는겁니다.
    채팅이야말로 커뮤니티의 기본이자 시작입니다. 그리고 채팅을 가장 원활하게 할수있고.
    유저들이 거의 처음 접하는 채팅이 바로 파티사냥이라고 생각하네요.
    파티사냥을 함으로써 서로의 의견대립도 생기고.그로써 대립이 풀리고.
    좀더 친분을 쌓고. 결국 그렇게 만난사람들끼리 혈맹도만들고 그런거아닌가요?
    와우는 리니지처럼 혼자 열심히 포션이나 마셔가며 펫이나 부려가며 사냥하는 그런게임이아닙니다.
    적어도 기본적인 커뮤니티는 활성화가 되어있죠. ㅎㅎ
    그리고 사냥하기위해 파티를한다라... 그렇게 말씀하시는 님은 파티하고서 사냥은 한번도
    안해보셨나보네요. 게임에서 파티란 개념은. 혼자 클리어하기 어려운 퀘스트를 같이하거나,
    좀더 원활한 사냥을위해 하는게 아닙니까? 적어도 제가 생각하기엔 그런데말이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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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식 2007.11.25 22:33
    3.클릭질만 한다라.
    제가 볼땐 키보드로 깔딱대는 것도 똑같아 보이는데요?
    - 키보드로 깔딱댄다라... 여기에대해서는 더이상 할말이없군요.
    마우스가 아닌 키보드를 사용함으로써 좀더 다양한 컨트롤을 할수있고.
    그로써 와우의 컨텐츠중 하나인 전쟁의 재미를 좀더 극대화 시키는겁니다.
    와우를 해보지도 않으시고 그냥 키보드로 깔짝댄다고 말씀하시네요 ㅎㅎ
    대규모 전쟁이 일어났는데 마우스로만 깔짝대면 키보드로 좀더 다양한 컨트롤을 하는것보다
    더 지루하고. 재미가없죠. 박진감도 없고.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키보드를 사용한다는것은. 전쟁이라는것을 더욱 재미있게하는겁니다.

    3.리니지가 사냥의 반복이라면 와우는 퀘스트의 반복 아닌가요?
    와우가 퀘스트를 통해 사냥 동기를 부여 한다면 리니지는 유저 스스로 동기를 부여 합니다.
    하루에 1%올리기 등등으로요. 퀘스트라는 개발사가 정해준 길이 아닌 스스로 정한 목표를 가지죠.
    -과연 리니지를 하면서 그런목표를 가지는사람들이 몇이나될까요 ㅎㅎ
    대부분이 리니지를통해 현거래를해서 돈을 벌자는식으로 게임하는것 아닌가요?
    정말로 게임을 즐기시는분께는 죄송하지만. 제 주위의 리니지하시는분이 꽤 되는데.
    대부분이 좀더 좋은템을 만들어서,또는 인첸트를통해 좋게 만들어서
    돈을 벌자는 식으로 하시던데요 ㅎㅎ 그러기위해서 렙업이란게 필요한거구요.
    제가 리니지를 해보진 않아서 모르겠지만. 리니지하면 딱 떠오르는건
    클릭질에서만오는 노가다성과. 현거래밖에 생각이 안나는군요.
    하지만 와우는 퀘스트라는 개념을통해. 와우의 방대한 세계관을 하나하나 알아나가고.
    단순이 몹만잡는게아닌. 새로운 재미를 부여하죠.
    리니지가 몹을 잡음으로써 세계관을 알아갑니까? 아니죠.
    와우가 정상자리에 올라섰고. 사람들이 와우에 열광하는이유가 뭔지 아십니까?
    바로 님이 리니지 아류작이라고하는 그런게임들의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버렸다는점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언제까지 그런 노가다게임에만
    열광할건지 궁금하군요 ㅎㅎ

    4.파티사냥이 활발해서? 전쟁이 있어서? 이것들은 유저가 만든게 아니라. 개발자가 짜놓은 길 아닙니까?
    와우를 까는게 아니라 서로 다른 재미가 있다는 겁니다.
    -와우가 개발자가 짜놓은길을 따라간다라...
    게임이란 운영자가 만들어놓은길을 유저들이 따라가는겁니다.
    그렇게 말하는 님이 하는 리니지라는게임은 게임맵부터 케릭터의움직임까지
    유저가 만들었습니까? 그래서 유저가 만들어가는 게임인가요? 아니죠
    똑같지 않습니까. 리니지도 혈맹이라는 개념을, 공성전이라는 개념을 운영자가 만들었기때문에.
    사람들이 즐길수있고. 그로써 재미를 느끼는겁니다.
    와우는 그런것을 운영자가 좀더 많이. 좀더 재미있게 짜놓았다고 보면 되겠네요.
    그리고 파티사냥이라... 위에서도 말햇듯이 파티사냥은 자신이 혼자 못하는것을 사람들과
    단합을하여 깨고. 친분을 쌓으라는이유로 만들어놓은거같군요.
    와우는 리니지처럼 시작부터 끝까지 몹만잡는게임이 아니라는겁니다.
    파티를 해야만하는 '정예'퀘스트라는것이 있으므로해서.
    파티를 해야만하는 '인스턴스 던젼'이라는것이 있으므로해서.
    리니지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닥솔만하는 사태를 막은겁니다.

    5.리니지 이야기가 나오면 발끈 하시는게
    와우 빠님들은 리니지에 피해의식 있으신가봐요
    -리니지 이야기가 나와서 발끈한게아니죠 ㅋㅋㅋㅋ
    님이 처음에쓴 댓글이 너무 도발적이였습니다.
    어딜봐서 대체 어딜봐서 와우가 정해진길을 가는겁니까.
    와우는 리니지에 비해 즐길거리가 너무나도많고. 컨텐츠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리니지이야기가 나와서 이러는게아니고 님의 댓글에대해 태클을 걸기위해 이러는겁니다.
    와우를 하는사람으로써 어이도없구요 ㅋㅋ 대체 어딜봐서 와우가 정해진길을 가는거라는지.
    제생각에는 님 댓글에서 와우와 리니지의 위치가 바뀌어야제대로된 댓글이라고 보는데요 ㅎㅎ
    결과를 보고 뭐라 하기전에 사건의 원인과 발단을 먼저 살피세요.

    그리고. 이제 게임의 특징과 컨텐츠,게임플레이방식 등등은 바뀌어갑니다.
    언제까지 리니지에 얽매여살수있을까 궁금하네요.제가 생각하기로는
    리니지 회사인 NC소프트는 돈에 미친사람들 집답이라 생각되는군요.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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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식 2007.11.25 22:35
    한화천경/댓글에서 정말 와우를 안해보신게 티가 나는군요.
    만약 님이 와우를 하셔서 레벨을 40까지만 찍어보신다면. 그런생각은 달라지실겁니다.
    2만원짜리 대화게임이라면 사람들이 왜 열광하겠습니까.
    사람들이 열광하는데에는 다 이유가있어서 열광을 하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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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르스 2007.11.26 01:12
    공식//님 한화천경님은 안해보았다고 위에 말하신것같으신데요....
    안해봐서 묻는 말같은데......글을 잘못읽으신 모양입니다....
    뭐 테클은 아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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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샤무 2007.11.26 02:13
    공식/제가 리니지가 우월하다고 한 적은 없습니다.
    제가 마지막 부분에 써 놓았듯이 서로 다른 재미가 있는 겁니다.
    어떤게 더 우수한건 없습니다.

    먼저 거대혈맹과 양쪽진영이 싸우는것이 똑 같다 하셧는데
    예를 들어 보죠. 제가 와우를 오래는 안해봐서 적절한 예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공식님도 리니지를 제대로 해보시진 안은거 같으니 그냥 하겠습니다.
    리니지에서 각각의 2파티 거대 라인원들이 보스룸에서 만났습니다.
    이때 어떻해야 될까요?.
    1.협력해서 보스를 잡는다. 2.상대파티를 죽여버리고 보스를 잡는다. 3.이번엔 양보하고 다음번에는 우리가 잡는 것으로 합의를 본다. 대충? 이렇게 선택권이 주어 집니다.
    하지만 언라와 호드가 만날을때는 선택권이 싸운다. 즉2번 밖에 없는것 아닌가요?
    같은 진영사람들끼린 협력 다른 진영은 싸움 이렇게 정해 진것 아닌가요? 이것은 개발자가 정해준것이지요.
    물론 리니지도 적대 라인과 만났을떈 싸우고 동맹 라인과 만났을땐 협력 합니다.
    하지만. 이전에 적대 라인이 될껀지 동맹 라인이 될껀지 개발자가 정해준 것이 아니라. 유저들 스스로 만들어 간 것입니다.

    파티가 활성되지 않으면 노가다 게임 인가요?
    이상한 논리군요. 솔플게임=노가다게임 이란 공식은 어떻게 나온건지 모르겠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채팅이야 말로 커뮤니티의 시작이죠. 파티로 부터 커뮤니티가 나올수도 있죠.
    파티로 인해서 커뮤니티가 좀더 원활하게 이루어 지는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파티 말고도 다른 방법이 충분히 있죠.
    파티만이 유일한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체채팅과 혈맹채팅을 통해서 수다를 떠는 것을 들수 있죠.

    리니지와 와우의 차이점이라 생각 하는것이
    파티를 해서 커뮤니티가 생기는 것이 와우라면, 커뮤니티가 되서 파티가 결성되는 것이 리니지 라고 생각 합나디.
    파티게임은 리2 밖에 안해봐서 잘 모를수 있으나, 보통 어디어디 가실 힐러분 격수분 탱커분 구합니다. 이렇게 시작 하는것 아닌가요?
    이건 사냥을 위한 파티이지 커뮤니티를 위한 파티는 아니라고 봄니다. 원활한 사냥을 위한 파티가 아니라 파티를 하지 안으면 사냥이 안되서 파티를 하는 것이 아닌가요?
    이런 파티에서 얼마나 많은 커뮤니키가 발생 할지 의문 이군요.
    뭐 이런 파티에서도 커뮤니티는 발생 할수 있습니다. 파티가 커뮤니티를 불러 오는것은 사실이니까요. 그래서 요즘 게임들이 파티를 억지로 유도 하는 것 같구요.
    음..파티가 활성화 되지 않아서 노가다라...
    쏠플에서 기계적으로 물약마시는 것과 파티에서 기계 적으로 쓰는 힐. 뭐가 다른 걸까요?

    -와우는 리니지처럼 혼자 열심히 포션이나 마셔가며 펫이나 부려가며 사냥하는 그런게임이아닙니다.
    이건 와우 우월주의자 발언 이군요. 파티가 더 우월 한게 아닙니다. 게임이 서로 다른 거지요. 틀린게 아닙니다. 말했듯이 전 전체채팅과 혈맹채팅을 통해서 사냥 중에서 끈임 없이 수다를 떱니다. 솔플중에도 커뮤니티가 가능하죠. 그냥 클릭질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리니지 유저는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해서 게임을 합니다.
    퀘스트로 쭉 이어놓은 와우와는 달리 동기 부여를 하지 않으면 솔찍히 지겹 거든요.
    결국 와우나 리니지나 노다가 인것은 똑 같으나. 와우는 퀘스트로 포장되어 있는 것이고
    리니지는 그렇지 않죠. 그래서 유저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하는 겁니다.
    말씀하신 좋은템 만느는 것도, 인첸트 하는 것도 스스로 동기 부여한 것이죠. 현질도 하나의 동기죠.
    퀘스트라는 개발자가 정해준 동기부여를 통해 유저들이 쉽게 질리지 않고 게임 할수 있는 것이 사실 입니다만, 동기부여를 통해서 충분히 퀘스트를 대체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제가 맵까지 유저가 만들었다고 한적은 없는것 같네요.
    예, 혈맹을 개발자가 만들었지요. 공성을 만들어서 경쟁 하도록 유도 한것도 맞구요.
    하지만 선택권은 유저에게 주어 줬습니다.
    적 혈맹과 싸워서 성을 빼앗을 것인지, 서로 의논해서 타협을 통해 성의 주인을 정할 것인지.
    와우는 좀더 세밀하게 짜 놓았습니다. 그것이 개발자가 정해논 길로 인도 한다고 생각 하지 않나요?
    같은 진영끼리 협동해서 몹이나 상대 진영과 싸우도록 정해 놓았다면. 리니지는 다른 사람과의 싸울것인지 협동 할것인지 선택을 하게 되있습니다.
    리니지에서 사냥은 둘째 문제 입니다. 첫번째 문제는 유저들관의 관계 입니다. 그러니까 권력 말입니다.
    라인의 행패, 그 행패를 막겠다며 일어난 중립라인, 초심을 잃은 중립라인의 부패, 거대 라인의 분열 , 배신, 등등
    리니지의 초첨은 사냥이 아니라 유저들간의 관계라고 생각 합니다..
    권력의 이동, 조직의 부패 등 현실정치에서 볼수 있을 법한 일들이 일어 납니다.
    그것이 리니지의 매력 이구요. 이 글을 쓰신분이 가상사회라고 말하시는 부분 인것 같습니다.
    리니지는 몹과의 전투보단 유저들 간의 권력싸움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와우는 퀘스트라는 개념을통해. 와우의 방대한 세계관을 하나하나 알아나가고.
    -단순이 몹만잡는게아닌. 새로운 재미를 부여하죠.
    -리니지가 몹을 잡음으로써 세계관을 알아갑니까? 아니죠.
    리니지를 하면서 저는 애피소드 형식으로 되는 업데이트를 통해서 대략적인 세계관을 알았던것 같네요.
    세계관을 알아가는 것이 와우의 재미 라면 권력의 정치판에 참여 하는 것이 리니지의 매력 입니다.
    서로 다른 재미 이지요.

    리니지의 단점 이라면 그 정치판에 끼어 들기 위해서는 너무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고, 그로 인해 일찍 접는 분이 많다는 거죠.
    그때문에 현질이 발생하구요.
    뭐 현질은 리니지의 문제가 아닙니다. 리니지가 현질을 하도록 시킨적은 없습니다.
    현질 한사람 스스로 현질을 한것 이니까요.

    리니지는 유저들이 만들어 놓은 정치판이고 와우는 개발자가 만들어 놓은 정치판 이라는 겁니다.
    와우는 싸움의 이유까지 개발자가 짜놓았죠. 리니지는 그렇지 않다는 겁니다. 유저들이 이유를
    만들어서 싸우는 것이죠.

    와우가 좀더 세밀하게 짜놓아서 유저가 쉽게 질리지 않도록 발전한 게임 입니다. 뭐 이건 사실 입니다.
    게임이 점점 바뀌는 것도 사실 이구요. 하지만 지금 것이 예전 것보다 우월 하다고는 볼수 없지요.
    각각의 재미가 있는 겁니다.
    와우 하시는 분들은 서로 다른 재미가 있다는 것을 인정 안하시는것 같네요.
    대부분이 와우가 더 우월하다고 정해 버립니다.
    제친구중에도 와우빠 카스빠가 있어서 이야기 해보면 다른 게임에 대해 너무 배타 적입니다.

    어떤 점에서 엔씨가 돈에 미쳤는지 모르겠군요.
    저는 엔씨가 게임를 발전 시킬수 있는 힘있는 기업중 하나라고 생각 합니다.

    사실 와우를 제대로 못해 본게 지금 한 입니다. 올 겨울 방학때는 꼭 제대로 해봐야 겠네요.
    에. 그리고 전 리니지를 좋아하는 유저가 아니라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입니다.
    이상입니다.
  • ?
    흰여울 2007.11.26 05:38
    샤무님 말씀이 참 재밌으시군요 리니지도 했었고 와우도 했었는데요 사회사회 하시는데염 샤무님은 계속 자기는 와우건 리니지건 평등하다 어느게 더 우월한건없다 이런식으로 말하는데 위에 쓴글이나 리플들보면 은근히 리니지 추켜세우고 와우까는걸로 보이는데요 굉장히 중립적이고 논리적인척 하시네요 리니지가 스스로 만들어간다구요? 그리고 와우는 운영자가 만들어 놓은길대로 따라간다? 게임시스템자체가 다른데 와우는 게임처음부터 호드vs얼라라는 개념이 잡혀있는데 님이 말한대로 어느게 더 우월한것이 없다면 왜 님은 리니지는 뭐 만들어가고 자기가 하고싶은거 하는데 와우는 하기싫은 퀘스트를 내가 왜해야 되나? <--요 발언부터 벌써 와우는 좀 접고 들어가는 발언이 아닌가 싶네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님은 색안경끼고 바라보고 있으면서 다른사람들한테 뭐라뭐라 한다는게 웃기다구요
  • ?
    아득한그리움 2007.11.26 12:24
    샤무님과 공식님이 참 말씀을 잘하시네요~
    두분다 일리가 있는 말씀들이시지만 아무래도 사람이다보니 자기가 좋아하는게임쪽으로
    약간은 기울어진 발언들을 하셔서 각 게임을 좋아하는사람들이 반발을 일으키는것으로 보입니다.
    뭐 역시 취향 문제인거 같습니다.
    컨트롤을 더 우선시하는경우가 있다면 좀더 편하게 사냥을 하고 싶어하는경우도 있겠지요.
    파티플레이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만 솔로플레이를 더욱 좋아하는사람도 있겠지요.
    좀더 빨리 쟁이란 이름으로 pk를 하고 싶은경우도 있겠고
    정해진 pk보다는 자신의 판단대로 pk를 할수있는 경우를 원할수도있겠고요..
    퀘스트를 좋아할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그냥 몹을 사냥하는걸 더 좋아할수도 있겠지요..
    결론은 애초에 시작된 질문자님의 경우 리니지같은 계열의 게임을 좋아해서 글을 남겼는데
    아쉽게도 논쟁이 되버리고 말았네요..
    리니지 같은 계열은 로한이나 라펠즈 어떠 실까 싶습니다.
    라펠즈보단 로한이 좀더 괜찮은느낌이지만 무료를 원하신다면 라펠즈도 게임자체는 좋습니다.
    유저수와 운영에 문제점이 살짝 보이긴 하지만..^^;


    그리고 공식님~한화천경님은 다른 의도가 아닌 와우를 못해보셔서
    사냥외 어떤즐길거리가 있는지 여쭤본건데
    안해본 티가난다느니 40까지만 키워보라느니
    다 이유가 있어서 열광하는거라니...;;
    정말 와우를 좋아하신다면
    어떤 즐길거리가 있고 어떤이유로 재밌기에 한번 해보세요 라고 좋게 대답할수있는걸..
    굳이 그렇게 말씀하시면 누가 해보고 싶을까요..
    안타깝네요..;;제가 대답해드리고싶지만 전 어떤게임을 해도 사냥말곤 거의 안하기에..
    아이템제조나 강화조차도 안하는편이지요..;

    음 그리고 마지막으로..이런곳에 게임추천글들 올리시곤 하는데
    솔직히 결국 자기가 다 아는게임뿐입니다.
    혹시나 하는마음으로 숨겨진 명작게임 이런걸 찾으시나본데..
    온라인게임의 특성상 알려지지 않았다면 유저수도 적은편인거고..
    유저수가 적으면 커뮤니티도 쉽게 형성되기 힘들고 아이템거래도 없을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재미를 느끼기엔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유저수가 너무 없다면 회사측에서도 더이상 업데이트를 하기엔 무리가 있을것이고
    그러면 결국 업데이트도 없는 그저그렇게 되버리고 말겠지요..
    왠만큼만 유지된다면 어느정도 알려져서 결국 본인도 알고 있는 게임중 하나 일것이고요..
    온라이프에 오신 정도면 게임도 왠만큼 아실텐데..
    결국 본인이 알고있는겜중 하나일뿐일거라는 생각이듭니다.
    굳이 심심하고 시간은 있는데 하고싶은 게임이 없다면
    rpg만을 고집할것이 아니라 fps이나 스포츠게임이나 레이싱게임등
    간단히 시간을 즐길수 있는 게임 한두개를 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예전에 그랬지만 굳이 알피지를 고집하며 "할 게임이 없어."라며 게임찾기로만
    시간을 보내다 말곤 하는데 그렇게 까지 알피지를 찾아가며 할 이유가 있나 생각듭니다.
    결국 아무리 찾아봤자 자신이 모르는 재밋는 명작게임같은건 없어요..^^;

  • ?
    공식 2007.11.26 18:22
    샤무/ 그럼 첨부터 그렇게 말씀을하시지 왜 첨댓글처럼 이상야릇하게 댓글을 다셔서
    이런분쟁을 만드실까 궁금하네요. 사회성에 집중하고 게임을 그렇게 논리적으로, 그리고
    혈맹전쟁같은걸 할 판단까지 하실분이 왜 한게임을 까고들어가셨는지 모르겠네요 ㅋㅋ
    그리고 은근히 자신이 중립적으로 섰다고 생각하시는데. 윗분이 이야기한것처럼
    와우를 은근히 열심히 까시네요 ㅋㅋ
    제가 지금 피방이고 긴글을 쓸수없지만 이것만 알아두세요.
    이 분쟁의 원인은 님의 그 체계적이고 논리적인머리에서 나온 도발적인댓글입니다 ㅋㅋ
    진정 사회성을아시는분이 그정도를 왜 모르실까요
  • ?
    공식 2007.11.26 18:23
    아. 그리고 제가 한화천경님께 그렇게 댓글은 쓴건.
    샤무님 주장이 너무 억지스러워서 어떻게말을해야 인정을할까 답답하고
    좀 어이도 없고해서 감정이 약간 상한상태라 그렇게 글을썻네요 ㄷㄷ;
    한화천경님이 이댓글 보시면 쪽지보내주셨으면하네요.
    쪽지보내주시면 와우에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 ?
    샤무 2007.11.26 23:27
    공식/ 제 첫 댓글이 그렇게 공격적이 었는지 잘 모르겠군요 .
    글쓴분이 쓰신 글과 출처 블로그에 글을 보셧다면 제 첫 댓글을 이해 해줄 것이라 생각 했나 봄니다.
    누구로 부터 시작 됬는지 모르겠군요.
    뭐 까이면 까는게 정상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분쟁이라니요? 저는 이런 토론? 을 좋아 합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는것은 좋은것 아닌가요?
  • ?
    샤무 2007.11.26 23:28
    흰여울/ 마지막에 써 놓았듯이 와우가 더 세밀하게 짜놓은 더 발전한 게임이 맞습니다. 와우를 낮추는게 아니라 다르다는걸 말하고 싶었네요.
    퀘스트를 언급한건 퀘스트가 재밌는 사람도 있고 재미없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어서 입니다.
    저는 퀘스트가 재미가 없었고 저랑 비슷한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분명 있다고 봄니다. 이것이 와우를 까는 것은 아니라고 보는데요?
    취향은 사람마다 다르다는 거지요.
    뭐 논리적인척 해서 굉장히 죄송하군요.
  • ?
    흰여울 2007.11.27 09:07
    ↑그렇죠 님처럼 퀘스트 싫어할수도 있죠? 근데 다르다는게 아니라 댓글중에는 분명히 이런 발언이 있었는데요 와우가? 유저끼리 만들어갑니까? 운영자가 만들어놓은대로 굴러가는 게임이라고 이런 말투 자체가 게임의 다름을 전혀 이해하지 않고 단순히 말하시는거같은데요
  • ?
    다크나이키 2007.11.27 10:23
    죈나 재밌게 싸우네 ㅋㅋ 그냥 만나서 붙어라
    참고로 난 와우,리니지 둘다 좋아해서 둘다 편이다 ㅋㅋ
  • ?
    지나가던행인 2007.11.27 11:16
    어딘가에서 이런싸움이 났었죠,,,

    그때 결론은 리니지는 인간사회고 와우는 환타지동화다,,,,,,였습니다.

    리니지는 집단간의 갈등과 협력 대립 복수 공성 말그대로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실제 일들이 일어나죠

    와우는 이런동화가있는데......에서부터 시작하죠 이동화라는게 상당히 방대해서 그안에서 많은것을 할수있지만 이것은 동화작가가 지어놓은 틀을 벗어날수 없습니다. 작가의 동화니까요

    반면 리니지는 유저들에게 주제만 주었습니다. 알아서 그려나가라구요

    다른종족이 아니어도 사냥터에서 아무나 쥐어 팰수있는 리니지의 시스템이 그러합니다.

    와우의 경우 서로 다른종족 끼리는 쥐어팰수있어 하지만 결투신청을 하면 같은 종족도 쥐어팰수있어..

    이런식이죠 이 차이일뿐입니다.

    리니지는 주제가 말그대로 주제일뿐이지만 와우는 주제 자체가 게임의 틀이되어버립니다.
  • ?
    마마뚜래 2007.11.27 14:11
    행인/그럴싸한데요? ㅎㅎㅎ(본인 린2, 와우 유저)
  • ?
    ⓛⓔⓔ 2007.11.27 23:25
    Every one / 리니지는 리니지 나름의 재미가있는거고 , 와우는 와우만의 재미가있는거겠죠 . 제 삼자의 입장에서 댓글을 본결과 유치하다고밖에 생각할수가없습니다. (결국 자기가 좋아하는게임이 우수하다는걸 입증하려는듯한 느낌을 강하게받음)
  • ?
    컴백했음 2007.11.28 15:45

    아쉽게도 우매한 과거 패키지게임세대의 테클로인해

    이미 10년전에 개발하고도 더 발전시키지 못하고 북미게임 뒤만 쫒고있는

    사대주의자들떄문에 리니지 이상가는 게임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른나라 TV만든다고 자기나라에서 컴퓨터 만들어놓고 TV랑 다르다고 버리고 TV만들자는 인간들이

    너무 많죠
  • ?
    할마시 2007.11.30 15:16
    3자가 보는입장에서 참 유치하기 짝이없구요
    둘다 깔짝 해봤는데

    취향 나름 아닙니까? 어느겜이 우월하고 자빠지는건 개나 주시구여
    스톤에이지 하면서 난 이게 넘 재밋어 그니가 스톤에이지가 짱이야 하는 사람도 있고

    그런거지 뭘 그리 따집니까?

    퀘스트,파티,각종 판타지요소들 컨텐츠 즐기고 싶으면 와우하는기고

    솔플,사냥,득템 뭐 이런거 즐길라면 린지 하는거고 하는거지

    어느겜이 우월해 그겜은 내가하는겜에 비해 찌질이라는게 참 우습군요

    저는 2겜다 깔짝해봤는데

    초반에 재밌어야 하는게 겜아닌가여? ㅎ 재미를 위해 하는데; 40도 안해보고 재미를 아느니 마느니는

    좀 아닌거같습니다. 옛날 패키지 국산겜들은 조금만해도 몰입해서 어느경지만큼 겜을 했는데
    근래겜은 아니거든요, 그니까 어느정도 해야 재밌다라는 말은 잘못된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해는 하지만요

    그냥 개잡소리로 린지는 넘사냥만했고, 와우는 퀘스트 귀찮고, 타격감이 안느껴졌다
    하지만 손맛은 있었다 <- 제가 첨하고 받은 느낌입니다.

    그니까 완벽한건 없어여 암거나하셈 하고싶은거 하면되지 뭘 그리 따지세여
    질문자가 원하는건 사회성겜이라는데 와우가 더짱 리니지가 더짱 하고 앉으면
    질문자가 좋아할까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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