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온프 17주년 기념 이벤트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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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하무트로 시작된

국내 모바일 카드게임의 블루오션이 시작되지않았나 생각됩니다

바하무트는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로 유명한 Cygames가 개발하고
모바게에서 서비스하는 모바일 TCG게임입니다
해외에서는 일본과 미국에서 서비스 중이며,
2012년 8월 한국에서도 다음 모바게를 통한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국내에 바하무트가 들어올때만해도 그 당시에 모바일 TCG게임은 장르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낯선 장르의 게임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이러한 장르에 관심이 많았던 
매니아분들은 외국어를 번역하며 플레이하기도 했었죠)

바하무트는 게임의 시스템과 플레이 방식 등등은 전형적인
일본식 소셜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은 최근출시된 삼국이터니티등의 게임과도 플레이방식이라던가 
카드 강화, 카드랭크등이 상당히 흡사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바하무트의 성공비결은
바로 바하무트의 게임 일러스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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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사실 처음 게임을 접할때 (다른 카드게임도 마찬가지겠지만)
화려한 일러스트들 때문에 시작하게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카드들을 얻기위해... 
수많은 과금유도를 한덕분에 여럿 직장인들의 카드고지서 
서열1위를 차지하는 괴물게임이 되었죠

바하무트의 특징이라고 볼수있는 점은 기사단 성전 시스템으로 
온라인게임의 길드와 비슷한 개념으로 기사단끼리의 집단전인 성전으로 이어집니다

성전이 바하무트의 제일큰 핵심이 아닐까 생각될정도로 
주기적으로 벌어지는 이벤트이며 또한 자신의기사단의 자존심을 회복할수도 
상대기사단의 자존심을 실추 할수있는 기회이기도 하지요
성전은 온라인게임에서의 공성전과 진행방식이 비슷하며 
이를 바하무트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공성전 시스템으로
유저들끼리의 (과금)경쟁을 유도하는 매우 재밌는 시스템이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나오는 카드게임과 달리 바하무트는
유저들끼리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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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성 밀리언아서 입니다

백만명의 아서왕이 백만개의 엑스칼리버를 뽑는다는 다소 황당한 설정의 
모바일 카드게임입니다
스퀘어 에닉스에서 제작한 스마트폰용 카드 배틀 게임 밀리언아서는 
이미 모르는분이 없을정도로
국내에서 상당히 인기가 많은 카드배틀게임입니다

기본적인 형태는 바하무트와 흡사하지만 카드 트레이딩 시스템이 없다는점 
일본식 TCG게임에 인터페이스를벗어났다는점, 요정(강마) 조우 시스템과 
음성지원 시스템등 차별화를 준 모습또한 엿볼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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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들어온 외국게임이지만 한국판 밀리언아서 에서는 
한국 일러스트작가들을 이용한 카드들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한국의 유명일러스트작가 꾸엠(kkuem) 님이 그리신 춘향 등이 대표적이죠

밀리언아서는 바하무트보다 개인적으로 단순하며 경쟁욕구가 
상대적으로 좀 덜한 게임인것같습니다
경쟁심리보다는 카드를 모으며 덱구성하는 재미가 쏠쏠한 게임인것같습니다
동료와 협력하여 요정을 잡고 아레나에서 싸움도하며 랭킹을 올리고~

최근 일본 밀리언아서에선 기사단 시스템이 나와서 엄청난 비난을 듣고있다는데
한국 밀리언아서에서는 어떤식으로 업데이트될지...
그리고 지금 밀리언아서는 순항하고있는데 
과연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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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빌메이커 : 도쿄입니다

최근 출시된 국산 카드배틀 게임인 데빌메이커 도쿄는 
스마일게이트의 자회사 팜플이  퍼블리싱하고 
엔크루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게임입니다

데빌메이커는 기존 카드배틀 게임의 콘텐츠인 CCG와는 다르게 
카드배틀 RPG로 제작되었습니다
기존 카드게임과는 크게 다를바없는 형식을 갖췄지만
일본에서 제작한 밀리언아서나 바하무트와는 다르게 한국에서 제작되었으므로 
상당히 다른점이 많이보이는 게임이기도합니다

처음에 데빌메이커 : 도쿄 라는 타이틀을 보면 알수있듯
데빌메이커는 일본무대가 배경인 게임입니다
던전의 이름들도 일본 지명이며 나오는 캐릭터라던가
여러가지가 일본 문화에 녹아들어있는게임이죠

이것은 국내유저들에게도 반감을 살수있는 부분이지만
이미 데빌메이커가 나오기전에 출시되었던 바하무트나 밀리언아서 등에
흥행했던 카드배틀게임과 이미 일본게임 자체에 익숙해져버린 
 국내유저들에게는 플레이에 큰 거부감이 들진 않았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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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정식 출시되었을시 인기성우 서유리가 캐스팅되어
얼굴마담 + 게임내 음성지원 등을 하였으며
성우 본인의 카드로도 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국내 일러스트 작가들을 동원하여 너무 과하게
표현된 일러스트들이 없어 비교적 
거부감이 좀덜드는(개인적인 견해의 차이가 있겠지만..) 
일러스트의 카드들이 많습니다

데빌메이커의 개인적인 가장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점이 
바로 악마진화 시스템입니다
밀리언아서나 바하무트같은 게임에서는 카드 진화를 하려면
같은 카드를 몇장모아서 진화를 해야 업그레이드가 가능했으나

데빌메이커에서는 필요없는 카드를 분해하여 포인트를 모아
그 포인트를 소모하여 강화하고 싶은카드를 선택적으로 골라서 강화할수 있는 
비교적 현실적인 방법을 채택했다는점이 있습니다 


마카환상.png


마카환상 입니다

마카환상은 웹게임만 서비스하던 엔틱게임월드가
처음으로 퍼블리싱했던 모바일게임입니다
지난 4월 티스토어에 첫선을 보였던 CCG게임인 마카환상은 런칭 첫날 
T스토어 무료부문 1위의 기염을 토하며  최근 급부상중인 모바일 카드게임 입니다


마카환상 배틀씬.png


마카환상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카드배틀게임과는 추구하는 바가 조금 다릅니다
미려한 일러스트와 심플한 게임방식은 다른 
모바일 카드배틀게임과 크게 다를 바가없지만
카드 하나하나가 갖고있는 각기 다른 스킬과 카드 배치에 따라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전략성은  기존의 카드배틀보다는 
전통적인 TCG를 연상시키는 게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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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자체는 카드만 올리면 자동적으로 진행되는 간단한 방식입니다
하지만 어떤 카드를 언제 올리느냐에 따라전투의 결과가 달라지게 됩니다 
각 카드가 가진 능력치뿐 아니라 카드에 붙은 스킬의 능력이 다양하기 때문이죠
스킬은 우리편에게 회복을 시켜주는 카드도 있으며 
적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스킬등 정말 다양한 종류의스킬들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똑같은 패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어떤 순서로 카드를
올리는가에 따라 전황이 달라집니다

특히 마카환상은 PvP 시스템을 강조하고 있는 게임답게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토너먼트 모드 는 랜덤으로 
지급되는부스터 카드를 이용하여 승리 시마다 
보상을 지급하고  최종 보상으로는 선택한 카드를 100%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있어
가존 카드를 모으는 재미가 있던 바하무트, 밀리언아서, 데빌메이커 등의 
게임과는 다르게 PvP 중심의 전략적인 덱구성을 하며 플레이 해야하는 게임입니다 

정통 TCG게임의 배틀 시스템처럼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어느정도의 배틀 시스템의 재미를 느낄수있는 점이 
가장큰 특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외에도 엄청나게 많은 카드게임들이 많이 있지만...

생각나는거 몇개만 추려서 풀어보았습니다

각자 나름의 특색이 있기에 고민할필요없이

자신한테 맞는 게임을 즐기시면 되겠네요 ^_^






Comment '2'
  • ?
    천재3 2013.05.24 01:15
    전 요즘 퍼즐에 tcg합쳐진겜하는데 이것또 똑같이 여러개가 쏟아지더군요
  • ?
    WATAROO 2013.05.26 16:00
    그런거 없고 가슴으로 승부함

모바일게임 추천/리뷰/공략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50 / 댓글 작성: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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