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jpg


"XXX님이 +2 진명황의 집행검 강화에 성공하셨습니다."

"YYY님이 5성 홍염의 이프리트를 뽑으셨습니다."

(단순하게 재구성한 예시일 뿐입니다)

위는 온라인게임이나 모바일게임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강화 및 뽑기 관련 전체 메시지들입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아이템 강화가 성공하거나 일정 수준 이상 등급의 아이템을 뽑을 경우 유저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모든 유저에게 보여지게 되죠.

이 시스템의 장점은 게임 내 분위기를 어느 정도 활력있게끔 보여준다거나 유저에게 어느 정도의 동기부여를 갖게끔 해줍니다.

단점은 유저로 하여금 다른 유저의 강화 성공이나 뽑기 성공을 보게끔 해 해당 행위를 충동적으로 부채질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여러분은 이를 어떻게 보십니까? 

lh blank rh
설문조사 종료일 : 2016-12-27 참가자 : 119
blank
강화 및 뽑기 메시지가 뜨는 것을 어떻게 보십니까?
1 게임이 활력적으로 보여서 괜찮은 듯 하다.
  bar 25 (21%)
2 결국 충동구매 등을 유도하는 것 같아서 별로다.
  bar 64 (53%)
3 아무래도 상관없다.
  bar 23 (19%)
4 잘 모르겠다.
  bar 4 (3%)
5 기타
  bar 3 (2%)
blank
lb blank rb


Comment '2'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822 기획&분석 스타에 병들어가는 대한의 청소년들 !!! 22 1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5.02 51408
3821 기획&분석 온라인게임 해킹 피해의 현실(3) - 보안의 시작은 나 자신부터 24 1 9timez 06.23 50953
3820 기획&분석 가장 오래된 한국 온라인 게임 10선 43 9timez 09.26 48216
3819 칼럼 세컨드 라이프의 실패 이유는? 3 1 트릭 07.02 43987
3818 나도한마디 [설문] "검은사막"의 현상황을 어떻게 보십니까? 11 9timez 01.09 43280
3817 칼럼 유저맵공모전에 대한 축지법의 생각 3 1 허경영축지법 05.01 42372
3816 기획&분석 게임 그래픽 옵션에 대해서 알아보자. 20 11 고성능 11.02 41329
3815 나도한마디 저는 게임셧다운제에 찬성합니다. 40 20 겜광 04.20 39444
3814 칼럼 여캐의 선정적노출은 게임성공에 도움이 되는가 15 4 겜광 07.14 38656
3813 기획&분석 스타크레프트 각종 핵을 알아보자 ! 22 2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7.23 37898
3812 기획&분석 [유운의 내맘대로 랭킹] Act.2 온라인게임속 미녀들 29 1 流雲 09.26 36832
3811 칼럼 " 이것도 게임 이라고 만들었냐 " 37 4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3.21 35929
3810 기획&분석 랜덤 분배는 나에게 먼나라 이야기 21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4.12 35454
3809 나도한마디 게등위의 결정,조금 더 냉정하게 생각해보자! - 미숙하지만 옳은 결정 17 1 겜광 09.06 34980
3808 기획&분석 [유운의 내맘대로 랭킹] 지금은 서비스 종료된 안타까운 작품들 67 1 流雲 09.18 34756
3807 기획&분석 劍 은 왜 게임의 메인이 되고 우릴 유혹하나 9 1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4.01 34164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39 Next
/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