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png

01.PNG

‘수 없이 많은 적들이 쳐들어온다. 마치 저글링 떼를 연상시킨다. 나는 보다 많은 적들에게 공격을 넣을 수 있는 최적의 자리에 방어 타워를 설치해 몰려오는 적들의 공격을 힘겹게 막는다. 반복되는 적들의 공격에도 나는 주눅들지 않고, 방어 타워를 지속적으로 설치해 개미 새끼 한 마리도 빠져나가지 못하게 한다’

이것은 디펜스 게임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게임플레이 유형이다. 계속되는 웨이브에 다양한 방어 타워나 유닛을 배치해 적들의 공격을 막는다는 간단명료한 목적 덕분에 디펜스 게임은 모바일 게임 초창기부터 시작해 현재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다.

02.png
타워 디펜스 게임의 대명사 <킹덤 러쉬> 시리즈


<랜덤 다이스>는 여기에 랜덤이라는 요소, 즉 운을 부여해 기존 디펜스 게임의 룰을 거부했다. 랜덤성에 기인한 요소는 모 아니면 도라고 할 정도로 결과가 극명하게 대비된다. 좋거나, 나쁘거나. 이런 랜덤 요소는 카드 게임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이를 디펜스 게임으로 가져온 <랜덤 다이스>는 무작위성에서 오는 요소가 재미로 충실하게 이어졌다.

유저는 5 종류의 주사위로 덱을 구성한다. 주사위가 적을 제거하면 SP를 획득하고, 이를 가지고 새로운 주사위를 지속적으로 생성한다. 첫 주사위를 생성할 때부터 랜덤 요소가 발휘된다. 기존의 디펜스 게임이라면 SP 범위 내에서 원하는 주사위를 뽑겠지만, <랜덤 다이스>는 랜덤하게 주사위가 생성된다. 운이 좋다면, 내가 원하는 주사위가 나오겠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원하지 않은 주사위가 나와도 어차피 내 덱에 포함된 주사위 중의 하나다. 생성된 주사위를 토대로 적의 공격을 막을 수밖에 없다. 주사위의 종류는 무려 50가지가 넘는다. 등급은 일반, 희귀, 영웅, 전설로 구분되며 당연히 전설 등급의 주사위 성능은 막강하다. 주사위 종류가 많아 다양한 조합을 통해 나만의 매력적인 덱을 구성할 수 있다.

03.jpg
다양한 주사위로 나만의 덱을 만든다

04.jpg
여러 특성의 주사위끼리 서로의 연계성을 생각해 덱을 구성한다


게임 중 동일한 주사위는 서로 합칠 수 있다. 하지만 주사위 위의 눈까지 같아야 한다. 합체로 인해 주사위 숫자는 한 개 줄지만, 주사위 눈이 하나 더 생겨 성능은 높아진다. 물론, 합체하여 새롭게 생성되는 주사위도 내 덱의 5가지 주사위 중에서 랜덤하게 결정된다. 왜 게임의 제목이 <랜덤 다이스>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주사위를 점점 강화시켜 나가면서 몰려오는 적들의 웨이브를 막는 것이 <랜덤 다이스>의 기본적인 게임 방식이다. 랜덤 요소는 무조건 좋은 주사위로 구성된 덱이 반드시 승리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계속해서 자신이 원하지 않은 주사위가 생성되는데 반해 상대방은 자신이 원하는 주사위만 계속해서 생성된다면 낮은 등급의 주사위로 구성된 덱도 그 보다 높은 등급의 주사위로 구성된 덱을 이기는 것이 결코 불가능은 아니다. 주사위의 등급이 승패에 영향을 미치지만, 랜덤하게 생성되는 주사위와 함께 각 주사위의 연계성도 승패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한다.


같은 주사위가 서로 합쳐 새로운 주사위가 탄생한다


대전 모드에서는 등급에 따른 ELO가 꽤나 엄격하게 구분되어 있다. 낮은 등급의 유저가 상상도 못할 등급의 유저를 만날 일은 없다. 비슷비슷한 등급의 유저끼리 붙여 놓아 어이없이 패배하는 경우도 적다. 대전 모드에서는 상대방보다 더 빨리 적을 제거하면 적을 더 빨리 소환시킬 수 있어 밀고 당기는 공방전 속에서 치열한 승부가 펼쳐진다.

협동 모드는 2명이 팀을 맺고 적들을 함께 물리치는 PVE 모드다. 함께 할 유저는 랜덤하게 구성되어 낮은 등급의 유저가 높은 등급의 유저를 만나는 경우도 많다. 이 때는 어느 정도 버스를 타는 기분으로 얹혀 갈 수 있다. 보다 많은 웨이브를 기록할수록 카드 상자를 열 수 있는 카드를 많이 획득할 수 있어 덱이 좋지 않다면 차라리 보조 카드들로 덱을 꾸려서 상대방을 지원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랜덤 다이스>는 무과금 유저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매일매일 갱신되는 일일 퀘스트를 통해 골드와 다이아몬드를 소량이나마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협동모드를 통해 획득한 카드 40장 마다 카드 상자를 열 수 있어 카드 수급에 있어서도 여유롭다. 보다 높은 등급을 위한 전설 카드 획득에서는 과금의 유혹이 있지만, 회수한 다이아몬드를 이용하거나 낮은 확률로 카드 상자에서도 획득이 가능하다.

05.jpg
미세하게 차이나는 대전과 협동 모드의 화면 구성

06.jpg
협동 모드의 목적은 보다 많은 웨이브를 버티는 것 /

대전과 협동 외에도 다양한 대전 콘텐츠가 존재한다

07.jpg
무과금도 여유롭게 즐길 수 있을 정도로 과금 압박이 크지 않다


추천 사유
캐주얼한 디펜스 게임 <랜덤 다이스>는 기존 디펜스 게임이 가진 공식을 무너뜨리고, 무작위성의랜덤 요소를 극대화했다. 방대한 종류의 주사위는 수집형 RPG의 재미를 연상시킬 정도다. 화려한 비주얼이나 귀를 현혹하는 사운드가 없어도 탄탄한 게임성이 롱 런 할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수많은 작품들이 출시 1년을 채우지 못하고 서비스 종료되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랜덤 다이스>의 장기적인 흥행은 양산형 게임들이 판치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크기에 추천한다.


Who's 완소마키

profile
요즘 모바일 게임에 급관심...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50 / 댓글 작성: 2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979 온라인게임 힐링판타지 칼리고벨룸 FGT후기 3 1 LCBO 01.30 10166
2978 모바일게임 힐링이 되는 게임~ 겜돌잉 03.04 8093
2977 모바일게임 히어로즈오브카멜롯 해보고 느낀 특징 두가지만 냠냠마 05.29 6837
2976 공략&노하우 히어로스리그 퀄.. 1 2 supremiar 09.01 10736
2975 모바일게임 히스토리아 현상수배!? 난아니에요 06.09 6971
2974 모바일게임 흔한게임은 노노! 색다른 코믹게임이 돌아왔다. 극지고2 플레이 리뷰 야비한일본족 06.09 8225
2973 웹게임 휴먼, 엘프, 언데드 3 종족간의 대서사시! 콜오브갓 후기와 팁 1 LCBO 08.29 13518
2972 웹게임 후지이 미나가 모델로 등장하는 웹게임 머니볼매니저 OBT 후기! 1 mistymoon 11.12 9905
2971 온라인게임 횡스크롤MORPG 파워레인저 온라인 2차 CBT 리뷰 9 1 하티 03.29 20020
2970 모바일게임 횡스크롤/RPG장르의 티스토어 1위 월드오브다크니스 후기 hiiu 08.04 8414
2969 모바일게임 횡스크롤 디펜스 토이랜드 for Kakao 캐아 08.05 6924
2968 모바일게임 횡스크롤 디펜스 게임 ‘플랜츠 디펜스 for Kakao’ 투고 07.22 8092
2967 모바일게임 환타지히어로 사전체험 및 초아화보 수석코치 11.06 10145
2966 웹게임 환상이계 35~40레벨 플레이 후기 및 짤막한 팁! 1 1 동굴용이 04.05 8804
2965 모바일게임 화려한 드림팀을 구성하자 영웅을만나다!! 양쥐양쥐 04.28 8171
2964 모바일게임 홍석천과 두근두근 레스토랑 말년병장 08.28 653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7 Next
/ 187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