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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4년 뒤, 게임 칼럼니스트 혹은 비판가 임희택 입니다.

'나는 케일이다' 에 이어서 두번째 방송 포멧이 나왔습니다. 역시나 제 성향에 맞게 게임을 때리는 방송인데, 게임 칼럼을 방송으로 옴겨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서 만들어보았습니다.

남들처럼 전문 방송인도 아니고, 이제 시작하는 입장에서 하나하나 차근차근히 해보겠습니다. 물론 서툴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하다보면, 이런저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겠죠?

 

'아직 4년이라는 시간이 남았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방송 이름이 없기 때문이죠. 여러분이 정해주시면 안될까요?  

제목을 정해주실 때, 한가지 조건이 있다면, 제 이름이 들어가는 걸로!? 

그럼 설날! 잘 보내시고, 건강하세요!

Who's 임희택

profile
게임 방송 MC&패널이 될 것이다.
게임 칼럼니스트가 될 것이다.
당신이 날 보고 있다면, 그렇게 될 것이다.
Comment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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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운 2013.02.04 19:41

    돌직구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좋을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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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뭐지이거 2013.02.05 01:50

    ㅋㅋㅋㅋㅋ 조낸 어설퍼 뭔가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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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몬 2013.02.05 06:00

    읨희택의 '용감한방송'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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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감공감 2013.02.05 09:59

    공감합니다..... 직업이란 포장에 스킬트리만 있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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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쟈무 2013.02.05 10:52

    공감함.. 포장만 그럴듯 하게 해놓고, 막상 해보면 다를게 없는 게임. 


    신선한게 아니고 신선해보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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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야차 2013.02.05 12:10

    아키에이지 발음 겁나 중독성 있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앜!키~에이지~  뭐 일단 내 생각은 석달이 한계라고 생각은 하는데 적어도 재미면에서는 합격점 주고싶은게 만랩찍고 던전 뻉뻉이만 하는 게임에 비해서 할게 너무 많은 게임 그정도도 안되는 게임 투성이인데 아키는 만랩찍고 블랙펄도면 모으고 명점도 모아야 하고 상대대륙 약탈도 해보고싶고 심지어 같은 대륙애들끼리 막피도 하고 마음만 먹으면 길드 조까 하면서 아군 등짐도 뺏어먹고 지나가다 난파선 탐사도 해보고 인양도 하고 다른 게임은 이것보다 할일이 적다 이만큼도 안해놓으면서 아키보다 재미있다고 하는건 에러 그나물에 그밥이라 아무리 욕해도 이게임은 그나물에 그밥에 양념장과 국이 있으니 아직은 퍼먹을게 많은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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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얀가지 2013.02.05 12:44

    직업 막상 다른분들 해본거보면 포장이라고 하는말은 재대로 안해본사람이 하는말인듯..

    여러 패턴 바꿔서 하는 사람봣는데..재미지게하던...특성 바꿀떄마다..달라지는 케릭...

    그리고 아키는 지금 다른겜들 에서 나온거 왠만한건 갖추고 시작하는게임이란점.. 아직 오픈하고 1달 쯤됫네요..

    아직 주 컨셉도 나오지 않앗고 해보지도 않고 저런 방송을 들이대네 ㅋㅋㅋㅋ

    이사람 방송 들을 가치도 없네요 보니까;;ㅋㅋ

     

  • 이창호 2013.02.05 15:16
    #하얀가지
    특성을 바꿀때마다 달라지는 케릭이라.. 공감을 못하겠는데..

    연계 스킬만 바뀌지 정작 전투 방법은 크게 달라지지 않죠

    "특성을 바꿔서 다른 직업을 가진다" 라는 타입의 게임이

    아키가 처음은 아니였고요. 아키 오픈 후 현재까진 재밌게 즐기고 있지만

    솔직히 직업과 관련해서 포장된 면이 없다곤 못하겠네요

    주 컨셉도 나오지 않았다. 앞으로 나올만한 컨텐츠가 몇개나 될까요 본인이 말하신것처럼 왠만한건 갖추고

    출발한 게임 입니다, 앞으로 나올 엔드 컨텐츠 대규모 공성전 등이 아키만의 특색이 될 수 있을까요?

     

    여담이지만 이분이 전문가도 아니고 자기 꿈을 이루기 위해 정진하는데

    고생해서 영상 만들었더니 영상을 볼 가치도 없다는건 좀 아닌거 같네요.

    물론 잘 만들었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제목이 좀 많이 자극적이기도 하구요..

  • 하얀가지 2013.02.05 17:16
    #이창호

    크게는 아니죠 크게바뀐다면..이게임은 명작일듯...ㅋ

    그래도 일단 패턴과 좀 여러가지가 바뀌니...

    그리고 공성전같은경우 아키이외 준비중인 겜들중에 공성전이 들어가는게임이있어서.. 특색이 되긴어려울거 같구.. 그다음 업뎃이 어떤게 나오나에따라..갈리겟죠.. 이건 아직 초반이라..머라들먹이기도 머해요...ㅎ

     일단 겜 비판을 할려면 제대로 경험을 해보고 만들엇으면 제가 머라안하지만..

    이 영상은 겜도 재대로 안해보고 비판하는거라..이런글 적은거에요 재대로 플레이해보고 한거라면.

    ////////

    그래도 영상은 머..재미있게 만드셧네요..

    이런말 하는제가 나쁘죠머..

  • 스태르 2013.02.05 19:57
    #하얀가지

    어느정도 영상이 맞는내용도있지만

    영상에서 특성을정했으면 그에맞는 스킬트리가 있다는 식으로 말씀하시는데

    이부분은 저도 하얀가지님처럼 반대입니다

    아키에이지에는 연계기라는게 있거든요 ㅋ

    하지만 그 연계에맞는 특성끼리 맞추려다보면

    전혀 특성 조합이 맞지않는 직업같은경우는 버려지는 경우가 있는거같아요

  • 목장지기 2013.02.09 19:50
    #하얀가지

    만약 능력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데, 그 능력하나에 스타일이 크게 바뀐다면 밸런스 문제를 맞이하겠죠.

    현재 올 능력 만렙을 찍은 사람이 있는데... 솔직히 왠만한 폐인 아니면 어렵고요.

    대게 '마법의 초심자'로 시작을 한다면 죽음, 환술 등 2차, 3차 능력을 정하고, 그 후에 부능력을 키운다고 해도

    법사 스타일을 벗어나긴 힘들겁니다.

    아무리 3개의 만렙을 찍었다지만 2차, 3차 능력이 메즈기와 서브 능력이므로 주딜인 마법이 없다면 부능력을 키우긴 힘들지요.

    키울 순 있지만 시간이 오래걸린다는거죠.

    저도 만렙을 찍은진 꽤 돼지만 거진 부능력들이 40레벨과 30레벨을 웃도는중이네요.

  • ?
    DMeN 2013.02.05 13:42

    영상 잘보았구요

    영상안에 아키에이지가 없는겄보단 있는게 많고 발전이 기대되는게임 이라는 내용이 있지만

    너무 공격적인 제목덕분에 많은분들이 먼져 오해를 하시고

    영상을 안보시는 분들도 계실꺼같네요


    그리고 웃는소리는 적당히 써주셨으면 좋겠네요 

    웃는 소리가 없어도 웃기기도 하고 목소리가 웃음소리보다 작아서

    잘안들립니다



  • ?
    반론가 2013.02.05 13:46

    이 사람 발음이 왜이래요.. 앜!키 에이지

  • ?
    GRACE 2013.02.05 13:49

    잘 봤습니다.
    일단 내용적인 부분보다는(제가 아키에이지를 플레이를 안해봤기에!) 영상 사운드가 조금 작지않나 싶어요.
    특히 목소리부분을 조금 더 임팩트있게 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 ?
    아돌 크리스틴 2013.02.05 14:01

    안그래도 영상에서 주변 효과음이나 BGM들이 목소리를 묻어버린다고 적고 싶어서 로그인했는데 

    다들 그런소리 많이적어주셨네요 ㅋㅋㅋ 


    영상은 잘 보았습니다. 저도 공감하는 내용이네요 

    참신한것처럼 이야기하지만 전혀 참신하지 않은 내용의 게임 

    뭐 하는사람들 입장에서야 듣기 좋은 소리는 아닐테지만 

    영상에서 말했다 시피 다른게임에 기존에 있던것들을 가져와서 하나에 넣어두고 

    잘 포장했다는 말이 어울리는 표현이네요

  • ?
    주마등 2013.02.05 15:55

    현존 하는 RPG온라인 게임을 비교해서 자유도를 평가 하셔야 할뜻.... 

    기존에 나왔던 2D게임들 중에도 있지만 현존 하는 RPG온라인 게임 중에는 자유도가 가장 높다라고

    생각하는데요.... 

     

  • 크피르 2013.02.07 02:16
    #주마등

    현존하는 rpg온라인 게임중에 제일 자유도가 높다니;

    울티마 무시하시네 허허

  • 목장지기 2013.02.09 19:46
    #크피르

    마크 무시하시넼 ㅋㅋ


    마크도 나름 온라인 rpg 게임 ㅋㅋ

  • ?
    슈뷰슈뷰 2013.02.05 16:40

    저거 동영상 시작부분에 큰 글씨를 보자마자 떠오름

    "게까임"

    게임 까는 칼럼니스트 임희택

    줄여서 게까임!

  • ?
    귀공자 2013.02.05 17:24

    한달후에 또 한달 또 한달  이자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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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d 2013.02.05 17:29

    자극적인제목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싶었으나

    막상 들어가보니 안에 내용은 별볼일 없는 흔히 게임 게시판에 들어가보면 볼수 있는 징징이들의 내용을

    모아담은 전문성이나 독창적인 면도 없고 그렇다고해도 공감이 갈만한 내용은 전혀 없었음

    위에 분도 말씀하신것처럼 현재 나온게임들과 비교를 해야지 대체 어느게임과 비교를 했는지 자유도가 낮다 없다의 기준이 뭔지 정확히 제시 하지 못했음

    결론적으로 접근 방법자체가 문제가 있었거나 이미 까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단점만 파고들려고 한걸로 보임

    결론: 13분 시간낭비

  • ?
    스태르 2013.02.05 17:33

    제대로네요..

    컨텐츠는 많을지몰라도

    새롭지는 않습니다

    근데 임희택씨 목소리보다큰

    효과음좀 조절해주셧으면 좋겠네요 ㅋ

  • ?
    9timez 온프 대장 2013.02.05 19:35

    재밌게 잘봣습니다 ㅋㅋ

    중반부터는 멘트만 하시는 부분만 나오는데 영상이랑 적절히 섞으셨으면 좋겠네요 .

  • ?
    kochan 2013.02.05 22:08

    보면서 부담스러운 느낌을 지울 수가없네요

    그런면을 고려하시면 좋을거 같네요

  • ?
    H7 2013.02.05 22:35

    정면 보고 하셨으면 좋겠어용 ㅋㄷ

     

    잘봤어요 너무 밑에 보고하심;; 영상에 몰입이 안되고 진짜 위에~~ 분 말처럼 뭔가 영상이

     

    엉성하고 후잡해보이긴함;;ㅋㅋㅋ

     

     

  • ?
    고성능 2013.02.06 04:47

    이런 영상을 만드실때 대본을 짜서 녹음따로 게임영상 따로 하는것보다
    직접 게임을 하는 본인의 모습을 찍어서 하면 더 자연스러웠을것 같군요
     후반부로 갈수록 계속 대본을 읽고하는 임희택님 얼굴만 나오고
    보는 사람이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게임 영상은 점점 줄어들게 되어 지루해집니다.
    그렇게 하지 않더라도 너무 대본을 보는듯한 시선은 보기 좋지 않으니 고치셔야 할겁니다.
    뉴스에서 대놓고 대본만 보면서 방송을 하진 않잖아요?


    그리고 아키에이지의 자유도 같은 경우는 분명 미흡한것은 맞지만 다른 게임에 비해 월등한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다른 게임과 비교해서 그렇다는거지 자유도만 놓고보면 부족한게 맞지요


    또 퀘스트를 하는것은 본인의 자유입니다.
    실제로 퀘스트를 하지 않고 농사만 짓더라도 레벨업은 가능하며
    오로지 무역만을 하면서 레벨업 하는 사람들도 소수 있습니다.
    퀘스트 혹은 사냥은 레벨링을 빠르게 하기 위한 방법중 하나일 뿐이지 필수는 아니죠
    솔직히 이런 레벨링의 자유로움은 대항해시대 온라인이 더 잘되어있는것은 사실입니다.


    직업의 경우 현재 120가지가 가능하며 그냥 스킬트리를 조합한게 맞기는 하나
    제작진이 이미 120가지 직업 하나하나에 전용 스킬을 만들고 있다 합니다. 이건 좀 더 기다려야 할 부분 입니다.


    그리고 현재 아키에이지는 뭔가를 강제하는 컨텐츠보다는 자신이 할것을 찾아서 해야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자유도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만렙을 찍은 이후에는 많은 유저들이 목표를 잃고 재미를 상실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것은 아키에이지의 특성 때문에 그런것이죠. 솔직히 할건 많습니다.
    무역상단을 이끌고 무역을 할 수도 있고 전쟁에 참여하거나 명예점수를 얻어 아이템을 맞추고 무역선을 약탈하거나 레이드를하고 서리를 하는등 할건 많죠. 근데 아키에이지에서 그것들을 강제하지 않기 때문에 할게 없다고 느끼는겁니다.


    물론 확실하게 느끼는건 아키에이지는 틀만 만들어놓은 미완성 게임이라는겁니다.

    이 모든건 1달동안 하루종일 아키에이지만 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고독한독신 2013.02.06 06:27
    #고성능

    할께 많다라..... -_-; 도저히 공감이 안됩니다..

    아주 짧은 생각으로만 말씀드리는게 아닙니다. 저역시 오랫동안 게임을 해왔던 유저로써 말씀을 드립니다.

    바람의나라 부터 여태까지 나왔다 게임을 거의 한번씩은 건드려 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하지만 요즘엔 정말 할만한 게임이 없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아키에이지가 유저가 만들어가는 세상이라고했나여? 약탈? -_-차라리 예전에 리니지 혈전 유행 하던 시절이 더  그리워지는 것은 왜일까요.... 별로 의미가 없어보입니다. 할께 없으니 필드에서 서로 싸우면서 놀아라 하는수준정도?

    제대로 결투장 시스템도 아직 없군요?

    -_-개발기간이 몇년인데 아직도 준비중이야? 장난해? 라고 훗 하면서 말씀드리고 싶군요.

    싸움? -_-무슨 정해진시스템도 없어서 무조건 사람 많은쪽이 이기고 이건뭐 -_-..... 인해전술이 최고의 전략이네요...

    명점 시스템? 다른게임에도 나온사항이거든요...와우를 보면 오히려 허접해보이네여....

    인던? -_-초라하다 ..... 진짜 오래 개발한거 마자? 라고 묻고 싶군요...

    그나마 필드에서 집짓고 여러가지 수확시스템을 추가 한것은 좋지만... 그렇다고 레벨 안올리면 할수도 없군요.. 이게 자유도야? 라고 묻고 싶군요.

    오베동안 열심히 달려서 만렙찍고 나무베고 명점올리고 해보았지만... -_-;; 머가 재미있고 머가 새로운거지???? 라는 의문밖에 안들어요..

    유저 배심원 이라는 시스템은 정말 좋았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게임으로 봤을때 ... 마케팅으로 승부했다고 볼수밖에 없겠네요...

    오랫동안 유저의 마음을 사로잡을 무언가가 안보입니다...

     

     

  • 진화랑이 2013.02.06 10:39
    #고독한독신

    독신님

    별의미가 없다는 부분 공감할 수가 없다고 봅니다. 다른분들이 말씀하신 것 처럼 이게임은 자신이 만들어 갈 여건을 만들 놓았습니다. 하지만 유저들은 그 자유를 원하지만 결국은 속박된 삶을 사는 것이랑 동일하다고 생각되구요.

    아 그렇다고 엄청난 자유도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틀이 잡힌 자유도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해상전을 제대로 안하셧는지는 모르겠지만 인원과 함선이 많다고 무조건 있는 싸움이 아닙니다. 저희 원정대 같은 경우 블랙펄 1대와 20명정도로 반대세력 쾌속정 16대, 펄3대 범선1대 정도인가 전투해서 펄1대와 범선1대를 완파하고 마을로 무사히 복귀했습니다.


    그리고 결투장과 공성전, 알바, 시스템은 1년전에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왜 안나오는 것은 핵때문에 파생된 버그와 120가지의 연계로 이루어진 상성 밸런스를 조금더 다듬고 패치할려고 해서 늦추는 것 같습니다.


    인던 이 게임은 인던 뺑뺑의 중심 게임이 아니라 하드유저든 초보유저든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한 컨셉입니다. 그래서 인던 난이도는 엄청나게 와우처럼 높은게 아니구요.

    (추후 고렙에서는 더 어려운 인던을 추가할 것 같지만요)


    전쟁

    그냥 무식하게 꼴아박는 전쟁을 하셧나 보내요??? 공대로 토크온 등 팀워이 맞춘 상태에서 다양한 전략을 통해 우리보다 배인 수와 싸워서 이겼습니다. 그렇다고 저쩍이 숫자만 많고 템이 구린것도 아니구요. (저희가 더구릴 수도 있겟지만.)

    다양한 스킬에 따른 전략을 구상을 안해보셔서 그런것 같습니다... 


    솔직히 필드쟁 엄청난 큰 목적의식과 동기부여가 부족한 것은 많는 말입니다. 하지만 '롤'게임같은 FPS, AOS게임에서도 엄청난 큰 목적의식과 동기부여가 있나요? 그냥 싸우는 재미라고 생각하는데.. 모 저것들이랑 비교한게 말이 안되네요 ㄷㄷㄷ;;;


    마지막으로 집짓고 수확하고 이런것이 레벨 안올려 할 수 없다는 것은 전혀 공감이 안됩니다...


    제가 아시는 분은 렙이 30레벨인데 (이것도 퀘스트 사냥이 아니라 수확과, 채광, 무역을 통해) 배도 사고 집도 사고 초가집을 지어 대규모 귀농준비를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노동력이 안습이긴 하지만 추후 알바 시스템이 추가되면 어느정도 해결될듯하구요..)


    마지막으로 우리나라를 떠나 이정도 퀼리티로 나온 게임은 크게 드문다고 생각됩니다. 적당한 자유도와 적당한 규칙이라고 생각되구요.

    고작 6년을 개발했는데. 10년 이상을 개발하고 서비스된 게임과 비교하시는 것은 아니겠죠???

    모 이브나 울온, 스카이림이 엄청난 자유도라고 하지만 그것도 그냥 단순하게 가면 별거 없다고 봅니다... (즐기는 차이..)

  • 고독한독신 2013.02.06 13:10
    #진화랑이

    흠 생각하기 나름인것 같네요. 여태까지 게임을 즐겨운 저로써는 확끌리는 무언가가 전혀 없습니다....

     결투장과 공성전, 알바, 시스템은 1년전에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왜 안나오는 것은 핵때문에 파생된 버그와 120가지의 연계로 이루어진 상성 밸런스를 조금더 다듬고 패치할려고 해서 늦추는 것 같습니다.

    위에 말씀은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이미 유료화를 시작한 게임입니다. 그만큼의 시간적여유와 돈은 충분히 들어갔다고 생각합니다. 유저들의 입맛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도 분명히 잘 만든게임이지만 유저들이 말합니다. 할께 없다고.. 1~2달지나도 계속 즐길만한 지속적인 컨텐츠가 필요한거죠.

    저도 우리나라의 게임이므로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이지만. 순수한 유저 입장으로써.... 그닥? 이라고 표현하고 싶군요.

  • HOON 2013.02.06 16:46
    #고독한독신

    공감함

  • ?
    망키에이지 2013.02.06 13:21

    말그대로 이게임은 망키에이지 입니다..

    탈퇴 하려고 해도 환불가능 금액도 0원인데 탈퇴도 못하게 하고.,..

    이게임이 전쟁이라고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략이 있긴함??

    원정대 모아서 중립지역 퀘하는사람 한두명 다굴치고 머릿수로 밀어붙이는 단순한 살인시스템이 전쟁??

    나중엔 좀 나가는 원정대사람들만 남고 나머진 접을듯...

    담팟이나..아플카나..아키에이지 방송도 줄어들고.. 1달 결제한 저도 10일도 못즐기고 정말 질림...

    이거하느니.. 스카이림이나..마영전이나..테라를 하겠음...

    오랜 개발하면 모합니까.. 버그 오토 하나 제대로 처리못하는데... 돈주고 클베하는꼴....

     

  • ?
    팔라딘 2013.02.06 15:57

    집짓고 수확? 레벨30? 한번 고렙만나서 싹 털려야  아 왜 초식은 레벨이 너무 느린가요.. 라며 한탄엄청할꺼다.

    필드전? 이건 옛날 부터 있던 시스템이고

    다른건 해상전 하나인데?  무역으로 뻐기기에는 무역은 차라리 대항해시대가 훨 잼있지..

    확실하게 밀고가는게 하나도없잖아? 그넘의 유료화인데 나올 컨텐츠는 다 버그가 껴있고

    공성전도 버그껴있어서 못나오고있고 또 먼넘의 핵은 엄청나게 나온다냐..

    내가보기엔 핵때문에 게임 망할듯한데

  • 팔라딘 2013.02.06 16:00
    #팔라딘

    자유도 라는것은요 또하나의 컨텐츠가 있어야 발생하는거에요

    자유도가 무슨 자기가 해보고 싶은걸 하는게 아닌 게임사가 만들어놓은 컨텐츠에서 나오는거죠

    엘더랑 아키랑 자유도를 한번 곰곰히 생각해보세요

    컨텐츠를 강제적으로 하게 하는지 아님 내가 가고싶은 컨텐츠로 가는지..

     

  • ?
    시드 2013.02.06 16:15

    길드워2,,, 를 해보면 아키에이지가 얼마나 븅신 게임인지 알 수 있다.

    쟁 컨텐츠 PVP 그래픽 최적화 등등 비교가 안됨...아키 장점은 국산겜 끝


  • 목장지기 2013.02.09 19:43
    #시드

    솔직히 '길드워2'에 대해선... 할말이 없죠.

    스토리면, 쟁이며.... 최적화... 아키에이지가 많이 밀리긴 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선 국내 게임산업에서 아키에이지는 많은 것을 보여준 게임입니다.

  • ?
    부족함 2013.02.06 16:20

    칼럼니스트라고 하기엔 많이 부족한 영상이네요.

    얼마나 게임을 플레이 해보셨는지 부터 묻고싶습니다. 그리고 게임이라는 것에 대한 한계를 잘 알고 있는지도 묻고싶습니다.

    만들어가는 세상이라는 말은 게임을 자신이 만들어간다는 것이 아닙니다. 게임 안의 사회를 자신이 만들어 간다는 것입니다. 범죄를 저질러 재판은 받아 보셨는지요? 아니면 배심원 시스템에 동참하여 유죄를 선고해 보셨습니까?

    감옥에 갇혔다가 탈옥은 해보셨는지요?

    건물은 만들어 보셨나요? 다른 사람이 심어놓은 작물을 서리해본적은 있으신지요.

    게임에 퀘스트는 필연적으로 필요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구요? 시나리오가 없는 게임은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엉망이 되고, 결국 산으로가는 국면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 스토리를 유저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선 어떤 게임이든 퀘스트가 필요합니다.

    게다가 퀘스트가 모험과 전투의 반복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당연합니다. 유저를 몰입시키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기 때문이죠. 게임을 진행하면서 퀘스트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유저? 거의 없습니다. 일단 퀘스트를 받고 다시 한번 퀘스트창을 열어가면서 그걸 수행해가는 유저가 대부분일겁니다.

    그런 성향을 가진 유저들에게 퀘스트 내용을 꼼꼼히 읽지 않고도 따라가게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죠.

    게다가 게임사에서 일부러 유저에게 이득을 주기 위해 만들어 놓은 시스템을 마다하고 다른 노선을 걷게 된다면 당연히! 그 시스템을 따라가는 유저보다 불이익을 겪게되는 것을 게임사에서 일부러 책임질 이유도 없습니다.

    아키에이지를 까기위해 힘들게 만든 영상임에도 불구하고 아키에이지라는 게임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 하지 못하셨나봅니다.

    아키에이지를 까기위해선 '자유도'라는 주제를 가지고 그것에 대해 공격을 했어야했을 겁니다. 그리고 게임이라는 한계에 대해서도 잘 이해하고 오셨어야 합니다. 아키에이지는 콘솔게임이 아닙니다. 수많은 유저들이 접속하는 온라인 게임입니다.

    국내에서 출판된 '온라인 게임'중에 이만한 자유도를 가진 게임은 없습니다.

    제 생각에 아키에이지의 약점은 그래픽과 액션, 그리고 타격감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게임에 비하면 초라한 그래픽과 답답한 액션, 밋밋한 타격감은 솔직히 다른 게임에 비해 많이 밀립니다.

    그 모든것이 충족되는 스카이림이라는 게임을 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그만한 자유도와 그만한 그래픽을 온라인으로 구동한다? 아직까지 기술력이 그만큼 성장하지 않았다고 봅니다.

    제목만 자극적으로 지었고, 내용도 그다지 공감도 안가고...오히려 비호감을 사는 사람들도 많았겠네요.

  • ?
    8j1k666 2013.02.06 18:02

    휴..

    모 온라인 게임 사이트에서 읽은 글입니다만,

    유저들의 불평불만은 "돈"만 있으면,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러면 드라마 논리대로 "정말 돈만 있으면, 다 해결되냐?"라고 하실지도 모르지만,

    게임업계에서는 "야!!! 정말 돈만 있으면, 어지간한 건 해결이 된다."


    이유가 뭘까요?

    게임업계의 직업군을 몇개 살펴 보도록 할께요. 

    버츄어 파이터2를 창조한 아버지 "스즈키 유"를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의 행보를 보면, SEGA에 프로그래머로 입사 => 프로듀서(총괄)로 전향 => 슈퍼 바이저로 전향.

    3번의 직업 변경을 했습니다.


    그런데, 슈퍼 바이저가 한국 게임업계에도 잘은 모릅니다만, 1분이 계시더군요.

    슈퍼 바이저라는 직업군은  게임 개발에 있어서 자신의 지식이나 의견 같은 거의 피력하지 않고,

    어지간한 모든 개발 관련 주문을 "돈!!! 돈!!! 돈!!!"으로 해결하는 직업군입니다.


    돈이 그렇게 많냐구요?

    슈퍼 바이저는 오직 "돈!!!"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직업군입니다.

    스즈키 유처럼 전향하신 분들도 계시긴 하겠지만요. (# '-')7



  • ?
    8j1k666 2013.02.06 18:04

    완성도는 별개로 돈빨로 밀어 붙인 대표적인 게임 2가지.


    1. 파이널 판타지 14 온라인: 1,000억

    2. NH* ㅌ라: 300억


    할말이 없죠. (# '-')7

  • ?
    그냥안습 2013.02.06 19:58

    제가볼땐 아키에이지나 다른게임이나 똑같아요.

    솔직히 대규모 마케팅전략에서 성공한건 사실이에요.

    근데...막상 들어가보면 다른게임들 장점만 짬뽕시켜놓은것에 불과한것 같아요.

    농사짓고 집짓고 배만들고...이딴건 거의 다 만렙 컨텐츠이고..(쪼렙이 하면 뭐합니까. 다털리는데)

    그렇다고 만렙까지 찍는게 재밌나요..? 솔직히 레벨업은 여타 RPG에 비해서 다를게 없다고 봐요.

    그냥 퀘스트위주 레벨업방식...뭐가 다르죠?

    전쟁도 마찬가지에요. 그냥 대가리많은쪽이 떼거지로 몰려다니면서 상대세력 학살하는것.

    이게 전쟁이지 학살인가요 ㅋㅋㅋ 전 그것땜에 접었어요. 빡돌아서 못하겠더라구요 ㅋ

    그냥 똑같아요. 게임이 재미없다는게 아니에요. 그냥 다른 게임이랑 똑같다는거죠.

    머 개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요.

  • 지나가던우주인 2013.02.08 02:21
    #그냥안습

    제가보기엔 마케팅전략에서 성공한것도 아니고 그냥 오픈 타이밍이 좋았다고 할 수 없을꺼 같은데요....

    솔직히 아키에이지가 광고 많이 때리긴했는데 글쎄요.... 제가보기엔 마케팅보다는 그냥 블소 업데이트와 테라 무료화 이전에 오픈한게 사람이 보인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만.....

    마케팅으로 성공했다기엔 조금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어서 써봅니다..

  • 목장지기 2013.02.09 19:40
    #그냥안습

    레벨업이 여타 RPG와 같다고 볼 수 없고, 퀘스트 위주의 레벨업 방식이라는 얘기에도 공감을 못하겠습니다.

    솔직히 퀘스트로 레벨업하는 것은 지루한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키에이지는 퀘스트 위주의 레벨업이 아닙니다.

    퀘스트 위주라면 괘히 '했다치자'와 '기본 퀘스트 완료'와  '초과달성'이 있는게 아니거든요.

    지루하면 3번~5번 몹 잡고 넘어가면 되니까요.

    또한 레벨업은 퀘스트 이외의 채집이나 농사, 축산 등으로 레벨업을 할 수 있는 외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저 또한 레벨 올리기 귀찮거나, 부능력 레벨 올리기 귀찮을때 서대륙 근처가서 별캤습니다.

    실제로 축산만 해서 장인 찍고 레벨 올리시는 분 봤습니다.

    아직도 만렙이 아닙니다. (2렙업 더 하셔야함...)

    그런데 이 분이 얻은게 무엇이냐면 레벨업이 뎌딘 대신 갑부가 되셨네요.

    비록 지금은 축산패치로 망하는 중입니다만, 그분은 이제 더이상 잃을게 없다면서 밀린 퀘스트하고 계시네요.

    또한 '누이의 눈물'을 얻으러 다니는 것으로도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상당히 경치를 많이주죠.

    저도 많은 방법으로 레벨을 올렸죠. 제딴에 퀘스트는 돈벌이용으로 돌았어요.

    한때 징틈이 대세였을때 그것만 뺑뺑이 돌아서 레벨 올리신 분들도 있고요.

    그리고 떼쟁은 어딜가나 있죠.

    블소도 떼쟁때문에 한때 말이 많았던 적이 있었으니까요.

    떼쟁이 재미없으시다면 해상전을 해보세요.

    그리고 무조건 떼쟁을 문제삼는것도 안됩니다.

    저같은 경우 원정대에서 쟁을 나갈때 팀스피크로 모든 공대사람들이 대화를 나눕니다.

    쟁에 들어갈 경우 각 공대장 한명씩만 말하고 전략을 세우죠.

    백 이면 백 전략만 잘 세워도 밀리는 경우 없습니다.

    예를들어 탱커 한명이 먼저 본진에 들어가 사람을 쫙 끌어모으면 법사계열이 전체 인원에게 전격을 날리고, 뇌우 날틀을 가지신분은 날라가서 바닥에 포탄을 투하하하는 등의 전략이 있습니다.

    제가 아는 어떤 원정대의 주 전략은 가두기 스킬로 가둬서 죽이는 간단한 전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농사짓고 집짓고 배만들고... 어디가 만렙 컨텐츠 일까요.

    지금 만렙이 50이죠. 제가 38인가 그때 배 만들었고요, 40조금 넘어서 블랙펄 만들었습니다.

    집... 도면... 이미 오래전에 가지고 있었고요.

    물론 만들 재료 다 쟁여놨어요. 문제는 땅이 없는거죠.

    농사짓는것 또한 레벨 10~15정도에서 허수아비 퀘스트 받습니다. 20정도에 호박퀘스크 받고요.

    땅이 없는것이지 만렙 컨텐츠가 전혀 아니거든요.

    잘못알고 계시네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는것이지요.

    님이 잘못알고 계신다쳐도 재미를 못느꼈으니 접은거겠죠.


    그래도 사람들에게 잘못된 정보가 갈까봐 반박글 올립니다.

  • ?
    지나가는사람 2013.02.06 20:16

    동영상 그럭저럭 보았습니다.

    효과음이 너무 과하고 말을 너무 뜸들이시면서 하는점 특히 음.. 음... 이 버릇은.. 고치시는게 좋을듯..

    제일 중요한 아키에이지가 한달안에 망한다고 하셨는대.. 망하지는 않아여; 그리고.. 너무 망한다는 식의

    제목은 좀 심하내여 게임 칼럼니스트를 목표로 하시기에는 아직 부족하신거 같고요..

    이렇게 게임을 너무 공격적으로 그 게임에 되고 망한다는 식으로 제목쓰고 동영상 찍으신건

    아키에이지를 만든 회사 쪽에서 보는 입장에서 님은 딱.. 고소 되서 벌금 물어야 될정도로

    확실하지 않으면서 망한다는 표현을 하지맙시다

  • ?
    날퀭 2013.02.06 20:27

    클베 햇을때 그렇게 재미있게 플레이하진 않았네요.

    와우보다 약간 지루한 감도 있고.

    동영상 잘 봤습니다.

    윗분들처럼 소리가 너무 ㅠㅠ

     

    그래도 너무 노이즈인거 같네요 ㅜㅜ 한달안에 망한다니

  • ?
    그러니까 2013.02.06 22:04

    결론은 이것저것 구현해놓은건 많은데..

    깊이감은 없다는 거네요..

    제가 볼때도 국산겜은 외산겜들처럼 컨텐츠로 승부하는건 어렵고..

    그냥 현질위주시스템으로 무장해서 어필하는게 최고라고 봅니다..

  • 목장지기 2013.02.09 19:25
    #그러니까

    잘못 생각하신듯한데...

    제가 느끼기로는 외국게임이 컨텐츠라기 보다는 탄탄한 깊이있는 내용을 다루기에 국산 게임보다 높게 사고 있습니다.

    아키에이지에서 문제를 꼽자면, 소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아키에이지 소설을 읽고 기대하는 바를 접어버린거겠지요.

    퀘스트가 무분별하고 메인퀘와 서브퀘의 구분이 쉽지 않으니 소설을 제대로 읽지 않은 사람은 아키에이지의 흐름을 제대로 모르고 플레이하는게 대부분입니다.

    현질 위주 시스템으로 무장하는 것은 그들만의 리그를 만들자는 이야기인데, 오히려 그러한 시스템은 국내삭 온라인 게임을 방해하고 발전을 못하게 하는 요소로 전략해버리게 만듭니다.


    도로가든 모로가든 온라인 게임의 무한한 컨텐츠 양산은 당연히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입니다.

  • ?
    dd 2013.02.07 00:19

    저런식으로 비평하면 모든게임 다 똑같은 비평나오겟다 비전문인 수준 딱 나오는구나

  • ?
    팔라딘 2013.02.07 13:23
    혹시 그들만의 리그라도 들어보셨어요? 왜 사람들이 아키에지 힘들꺼라고 말한게 안보이나요?

    그넘의 자유때문에 게임이 그들만의 리그가 될수있다는거에요

    님말대로 소소한 컨텐츠를 즐기면뭐합니까?

    아무리 소소한 컨텐츠가 있더라도 사람들을 한테는 거대한 컨텐츠가 더 눈에 들어오죠

    무역이란 컨텐츠에 약탈과 자유도 으르렁거리는섬 해적 해전등등 소소한 컨텐츠가 껴있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무역이란 컨텐츠를 만족해야 사람들이 충족한다는겁니다

    근데 그런 컨텐츠를 즐길려면 제약이 어느정도심하죠 예를 들면 이제 해적들도 만렙이 넘치니 만렙정도는되야하고 원정대아닌이상 소규모는 혼잡섭이상은 털리기 너무나도 쉽고 무역에 나타난 핵등

    결국 적자생존이 너무나도 심화된다는 것입니다

  • 목장지기 2013.02.09 19:22
    #팔라딘

    레벨이 존재하는 모든 MMORPG 게임에서 만렙은 당연한것이고 만렙을 찍지 못한 유저는 느릴 수 밖에 없는거죠.

    말그대로 당연한거요.

    만렙을 찍은 유저도 그 정도 시간과 노력을 들인거니까요.

    저 또한 만렙이지만 다른분들과는 다르게 장비가 좋지않아 이제서야 제작에 들어간 1ㅅ입니다.

    남들 고대, 영웅템 쓸때 전 지금 희귀 띄우고 그걸 씁니다.

    님 말대로라면 전 진작에 접어야겠지요.

    하지만 아키에이지에서 만렙과 장비는 아무 필요도 없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떼쟁이라 칭하며 컨트롤과 장비는 필요없다. 선타치면 이긴거다. 기타 등등의 말들이 많죠.

    결론은 뭐냐.

    아키에이지에서 큰 욕심을 부리고 싶다면 원정대를 들고 큰 욕심 없이 소소하게 친구들과 즐기고 싶다면 소규모 무역을 하는 등으로 소소하게 즐기면 되는 겁니다.

    전 2섭 오키드나에서 플레이하고 있고, 당연히 거대원정대에서 간부진 바로 아래로 활동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원정대 무역으로 거대 무역도 많이 하는 편이고 개인 무역으로 혼자서 달구지 달달달 끌고다니면서 하기도 합니다.

    평화시간이 왜 있나요?

    저같은 발컨들이 무사히 무역품을 달달 거리면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시간대입니다.

    저는 그렇게해서 하나 둘씩 옮겨서 내륙무역을 합니다. 가끔 적대륙까지 가서 판적도 있지요.

    그래서 제가 돈이 많냐... 없어요.

    블랙펄 만들고, 이지날틀 만들고... 달구지... 또 제작... 지금 1금 있네요.

    게임은 차근 차근 하는겁니다.

    원정대 들었지만, 저 위에 있는 것들 다 제가 제 힘으로 만든것들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자면 MMORPG에서는 님이 말한 모든것들이 당연한다는 겁니다.

    그것조차 즐기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은 사람은 다른 게임 찾아보셔야지요.

    이 게임이 1ㅅ을 위해서 돌아가야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 ?
    Hash 2013.02.07 13:30

    진짜 마음에서 우러나는 욕을 끄적일려다가 시간이 아까워서 그냥 요점만 끄적이면..

    이렇게 동영상 편집할거면 그냥 글로 쓰세요; 뭔 소릴 하고 있는 건지 알아들을 수도 없네요;

    아니면 음악같은 건 없애버리세요! 지금 본인이 편집한 동영상 체크해 보긴 하신 겁니까?;

  • ?
    크피르 2013.02.07 19:21

    원정대에 인원제한을 걸어놧어야 했는디

    전부다 bj 원정대에 몰려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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