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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앤파이터에는 크루세이더(이하 크루,홀리)라는 버프형캐릭터가 존재합니다.

이 크루는 던파에서 홀리신이라 불리우며 많은 격수캐릭들에게 은총을 베풀어주는 고마우신 존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물론 이 은총은 그의 공격능력보다는 엄청난 버프능력이 주요합니다.하지만 크루또한 액션쾌감!던전앤파이터의 캐릭터이기 때문에 자신의 몸을 보호 할 수 있을만한 공격스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헌데 가끔은 이 크루에 존재하는 공격스킬들을 집중적으로 마스터하여 사용하는 일명 배틀크루(이하 배크)를 육성하는 분들이 계십니다.대부분은 호기심에 해보시고는 약간은 마이너한 매력에 이끌리시거나 버프크루를 키우시던 분들이 지겨움에 전향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바로 배틀크루에게 알맞은 전투능력은?입니다.

버프크루와 배틀크루는 거의 다른 아예 새로운 캐릭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앞에서도 말씀드렷지만 크루는 원래 버프캐릭터이고 버프크루의 효율성은 이미 오버밸런스,신이라 불리우는 캐릭터이고 배틀크루는 태생이 공격캐릭터가 아니기 때문에 그 효율성이 그리 좋지못합니다.

이에 따라 일부 배틀크루 유저분들이 배틀크루의 상향을 주장하고 계시고 그 효율성이 좋지 못한것은 사실이기에 적잖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하지만 저는 배틀크루의 능력을 상향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 생각하여 이번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언뜻보면 던파라는 한게임내의 작은 현상으로 비춰질지 모르나 이와 비슷한 현상은 타게임에서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흔히 버프캐릭이 공격스킬을 배우면서 그 효율이 낮은 것에 대하여 불만을 표출하는 경우죠.또 다른 예중 하나가 바로 테일즈위버의 타격티치엘입니다.

티치엘이라는 캐릭은 역시나 힐러,버퍼로서 좋은 효율성을 보여주는 마공캐릭터인데 이 캐릭터에 유일하게 물공스킬이 딱!하나가 있는데 이 스킬과 물공을 높여플레이 하는 것이 바로 타격티치엘입니다.이 캐릭 역시도 마이너한 유저들에 의해서 플레이되었으며 상향을 요구하는 유저들이 적잖이 존재하였던 캐릭터입니다.

물론 던파의 크루나 테일즈위버의 티치엘등 캐릭들은 공격능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버프능력을희생하여야 합니다.하지만 능력만 있으면 언제던 버프캐릭터와 공격캐릭터를 넘나들며 흡사 2개의 캐릭터를 키우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버프캐릭터의 이상적인 공격능력은 일명 잡몹정도를 상대할 수 있으며 노력여하에 따라서 보스를 약간은 "힘들게" 잡는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만약 이 이상의 능력치 예를 들어 잡몹을 손쉽게 잡으며 보스를 적당히 잡는 일반적인 격수캐릭터들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공격능력을 지니게 된다면 이것은 심각한 오버밸런스라고 생각합니다.

던파의 예를 다시 들어보면 현제 크루가 신으로 불림에도 하향을 당하지 않는것은 그 캐릭이 격수가 아닌 남에게 도움을 주는 버프캐릭이기 때문입니다.헌데 이 버프크루의 능력에 스킬초기화만 하면 평균이상의 공격능력을 보이는 배틀크루로의 전향기회까지 주어진다면 이것은 당연한 오버밸런스이지 않습니까?이미 배틀크루는 제가 생각하는 버프캐릭터의 이상적인 공격능력을 지니고 있어 약간의 노력만 하면 플레이에 큰무리가 없습니다.

애초에 버프캐릭인 캐릭터에게 간단한 자가보호나 혼자서만 진행해야하는 일부 제한적인 사냥터에서 사용하라고 만들어준 공격스킬을 사용하면서 그 효율성이 격수캐릭터들의 스킬보다 떨어진다고 상향을 바라는것은 도둑놈심보가 아닌가요?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이 있는것인데 이는 강력한 버프를 얻고 공격스킬도 또 얻겠다는 이기주의적인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버프캐릭터의 공격능력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이미 충분한 버프능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공격능력이 자신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상향을 바라는 그것이 정당하다고 생각하시나요?

Comment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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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TAROO 온프 대장 2011.06.17 16:45
    힐일세 젊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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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싸이코서커스 2011.06.18 01:41
    오오 저도 개성과 기본을 무시한 하이브리드 캐릭터가 난무하는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딱 기본에 충실한 역할만 할수있도록 역할분담이 되어있는게 파플하기도 재밌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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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성능 2011.06.18 13:38
    와우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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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6.18 18:49
    힐러하세여 그럼
    존나 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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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뀪! 2011.06.19 09:24
    이런 문제에 가장 좋은 해답은 역시 와우.

    힐을 거의 포기함으로서 공격능력을 여타 딜케릭만큼 얻을수도 있고

    공격을 포기해서 버프와 힐을 극대화 할수도 있고.

    어느쪽을 택하는 밸런스가 맞도록 만들어줌.

    그렇다고 딜케릭이 할게 별로 없는것도 아님. 딜케릭도 어떤타입을 가느냐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이니

    자신은 빠른 속도를 유지하며 원거리에서 상대를 계속 느리게 하며 괴롭히던 케릭이

    변화를 주는순간 조금 느려도 한방한방이 무시무시한 데미지를 가진 케릭으로 변함.

    쉽게말해.

    -흡사 2개의 케릭을 키우는듯한 그 즐거움이 하이브리드 케릭뿐만 아니라 모든케릭이 누리는 즐거움이
    되어야 정상이지.. 하이브리드 케릭에게 다른 하나를 빼앗아야 정상인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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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뀪! 2011.06.19 09:29
    던파에서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려면 결국

    어떤 스킬트리를 가든 일정한 수준의 효율성이 항상 보장되도록

    밸런스를 지금보다 훨씬 잘 맞춰줘야 한다는거.

    예를들어 힘스핏과 지능스핏이 똑같이 최고급장비를 맞추면 둘다 장단점이 있고

    효율도 비슷해야 한다는 이야기.

    지금의 던파는 개인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어도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이미 정해져있는 상황이라

    좀더 안쓰이는 스킬일수록 버프를 해주고 자주 쓰이는 스킬일수록 너프를 해서

    다양한 스킬트리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충분한 밸런스 조절을 해줘야 하는데

    -네오플의 밸런스 조절능력으로는 무리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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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낭만자객 2011.06.19 23:52
    아이온에 치유성들은 벽력타고 어느정도 컨트롤만하면 피케이 꽤나 좋은편이긴한데

    역시나 한계가 있죠

    그러나 전 만족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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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돌가 2011.06.19 23:57
    밸런스파괴의 주범 투기장 조드 ㅋㅋㅋ ㅅ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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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talone 2011.06.20 00:30
    와우이야기 하시는분들은 던파에 대해서 제대로 모르시는거 같네요.
    전 와우랑 던파 둘다 하기때문에 정확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겜광님께서 말씀하시는것을 와우에 맞게 설명해드리죠.

    프리스트는 와우로치면 샤먼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직을 통해서 근접공격에 능한 인파이터와 마법과 근접에 하이브리드하게 특화된 퇴마사(이 안에서도 물퇴와 마퇴가 나뉨), 버프와 힐에 뛰어난 크루세이더 이렇게 3가지로 다시 바뀝니다.

    한마디로 와우가 10랩되서 고술,정술,복술로 바뀌는거죠. 근데 배틀크루가 뭐가 문제냐면 한마디로 복술이 자기 뎀지 약하다고 평타뎀지 올려달라 번화뎀지 올라달라 이러는 겁니다. 이게 뉘양스가 안맞죠. 분명히 캐릭설명이나 설계는 버프와 힐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놓고 타격형 클래스 할려면 전직을 그쪽으로 하라고 해놨는데 본인이 버프형 캐릭을 골라놓고 당당히 뎀딜을 올려달라는거니깐요.

    와우처럼 특성초기화가 골드 좀 내고 바꾸면되지만 던파는 전직을 바꾸는건 말도 안되는 상황이죠. 즉,본인이 다른 부분을 원한다면 새로 키워야한다는 말이 됩니다. 와우와 던파는 시작하는 시스템은 같지만 결국 종착역에서 회향여부로 봤을때 와우는 또다른 선택이 가능하지만 던파는 자신의 선택에 끝까지 가지고 가야한다는 말이 되는거죠. 레테마신다고 직업이 바뀌는건 아니니깐요.

    이와 관련해서 던파가 와우처럼 다소 바뀌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와우도 실제로 위와 같은 현상이 없었던것이 아닙니다. 힐특성(던파로 치면 힐직업)으로 와서 딜할려는 사람도 있고해서 와우 같은 경우는 특정특성을 선택해서 일정수준에 도달하지 않으면 다른특성을 아예 찍을수 없게 해놨습니다. 근데 이런 시행착오도 몇년에 걸친 경험에서 된거죠. 와우가 10년의 역사에서 이 패치가된건 몇년되지 않았습니다. 던파도 직업당 필수적으로 몇포인트 이상의 해당직업스킬포인트를 부여해둔다면 논란이 시스템적으로 해결볼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뀪! 2011.06.20 00:48
    #Catalone
    음. 제가 윗댓글에 와우이야기를 잔뜩 했는데.

    저역시 와우와 던파를 둘다 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제가 드린 말씀은.

    -복수리가 딜뽑게 해달라고 징징징-

    이 아니라.

    -악흑 파흑 고흑 다 장단점이 있고 충분히 쓸만하게- 입니다.

    -복술 정술 고술- 이 각각 다 충분히 쓸만해야 한다는거지

    복술이 딜을 뽑는건 말이 안되죠 당연히.

    그리고 크루역시 -배틀크루-가 딜을 뽑는거지 -크루처-가 딜을 뽑는게 아니죠.

    반반 섞어서 쓰는 크루들은 실제로 딜이 좀 떨어져도 그냥그냥 만족합니다.

    문제는. -배틀크루-가 한명의 딜러로서 파티에 들어가는게 하늘의 별따기 라는거죠.

    버프크루가 아닌 배틀크루를. 지인이 아닌데 받는 경우가 얼마나 되겠습니까?

    이건 배틀크루가 명백하게 파티원으로서 제역할을 못해준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고 고강웨마처럼 파티플이 후진대신 솔플이 잘 되는것도 아니고.

    그러니 SP량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스킬 밸런스도 조절을 해서

    버프나 힐을 포기함으로써 충분히 -딜러 배틀크루- 가 파티에서도 환영을 받게 만들어 줘야 한다는거죠.


    이걸 와우에 비교하자면.

    -탱박휘 만큼이나 힐박휘도 충분히 파티에 받을 가치가 있다- 가 되겠네염..

    좀더 설명을 드리자면

    퇴마사. 와 크루. 가 고술. 과 복술.

    이 되는게 아니라

    물퇴. 와 마퇴. 가 고술. 과 정술. 이 되야한다는 겁니다.

    아시겠졍? 스킬트리 2개를 오가는걸 하려면 자그마치 캐쉬를 요구하는 주제에
    스킬트리간의 밸런스를 맞춰달라 이런거졈.
  • 뀪! 2011.06.20 00:57
    #Catalone
    여기서 굉장히 중요한점이 뭐냐면.

    -힐-과 -딜- 을 오가는 케릭뿐만 아니라

    -딜1- 과 -딜2- 를 오가는 케릭도 충분히 스킬트리에 따른 차이를 보여줘야 한다는거죠.

    가장 좋은 예는 역시 물퇴와 마퇴겠죠?

    뇌없플 개객끼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는 퇴마사지만..

    어쨌든. 크루가 -버프크루- 와 -배틀크루- 로서 힐러와 딜러 두가지 케릭을 오가며

    양쪽다 충분한 효율성을 얻는것과 마찬가지로

    퇴마사가 -물리퇴마사- 와 -마법퇴마사- 를 오가며 두가지 상이한 형태의 딜러를 오가며

    양쪽다 충분한 효율성을 얻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케릭으로 다양한 플레이를 하는것이 하이브리드만의 장점이 아니라

    모든 케릭이 뛰어난 스킬밸런스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독창적인 형태를 만들어내고

    그 형태들이 밸런스가 잘 맞아줘야 한다는거죠.

    앞서 말씀드린 와우 흑마의 -악마흑마- -파괴흑마- -고통흑마-

    이 3가지 형태가 모두 일정수준 이상의 효율과 재미와 차이점을 보여줬죠..

    이런 수준의 케릭밸런스가 무척 어려운 일인건 사실이지만..

    궁극적으로 이걸 목표로 계속 나아가야 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 Catalone 2011.06.20 03:38
    #뀪!
    와우와 다르게 던파에서 SP를 조절해서 배틀크루를 한다고해서 그걸 딜러로서

    역할을 인정해달라는건 좀 많이 요점에서 어긋난거 같습니다. 분명히 크루는

    버프특화 클래스지 공격클래스가 아닙니다.

    그럴거면 퇴마를 만들어둔 의미가 없겠죠.

    각 게임마다 클래스는 특화된 요소가 있습니다. 분명 이 클래스는 뭐하라고 만든 클래스라고 만들어

    놨는데 굳이 그걸 유저스스로 포기하면서 밸런스 운운하면서 조절해달라는건 아니라는 말입니다.

    클래스별 주력과 보조는 분명히 정해져있고 유저스스로도 인정하고 넘어가야할 부분입니다.

    본문쓰신분도 주장하는바가 이런식으로 힐러를 선택했다면 공격보다 힐밸런스에 대해서 논해야

    하지 않냐는 의미로 전 파악합니다.

    다시 말해서 힐러가 힐량이 상대방의 공격력에 비해서 너무 좋거나 버프량이 일반 딜러의 노버프량

    을 너무 상회해서 그 밸런스가 맞지 않다거나 하는 논의는 밸런스에 대한 논의는 맞을수 있지만

    힐러인데 딜량이 딜러보다 낮다 이런류의 밸런스 논의는 맞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 겜광 2011.06.20 08:27
    #Catalone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너무너무 잘 말씀해주셔서 감사드려요..ㅠ
    힐러도 되면서 딜러도 언제든지 선택할 수 있게한다는 것은 그 캐릭의 범용성을 엄청나게 끌어올려주는 면이기때문에 다른 캐릭과의 형평성에서 어긋난다고 생각합니다.힐러가 없다 하면 힐러로가고 뎀딜이 없다하면 뎀딜로 가도록 놔두면 다른 캐릭이 섭섭해하겟죠...
    다른 뎀딜캐릭들이 마공뎀딜,물공뎀딜로 나뉜다고 해도 어쨋던 기본은 뎀딜이기 때문에 힐러가 필요한 팟에서 그들을 받지않을테니까요.힐러면 힐러답게,뎀딜러면 뎀딜러답게 했으면합니다.법사골라놓고 전사보다 체력 부족하다고 징징대는거랑 전사 골라놓고 법사보다 뎀딜이 부족하다고 징징대는거랑 뭐가 다른지 모르겟는데 던파를 하다보면 배크의 상향을 주장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이시더라구요..ㅠ
  • 뀪! 2011.06.20 16:56
    #겜광
    던파에게 필요한건

    배틀크루의 상향을 막는게 아니라

    크루가 아닌 다른 케릭들도 힐러나 버퍼로서 전문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방법을 주는거.

    와우에서 전체 직업이

    성기사 죽음의 기사 전사 주술사 사냥꾼 드루이드 도적 법사 흑마법사 사제 로 10개 인데

    그중 40%에 해당하는 성기사 주술사 드루이드 사제 가 모두 힐러로 운용이 가능하죠.

    이렇게 힐과 버프 형태의 운영이 가능한 클래스 자체를 좀 늘려줄 필요가 있는듯.

    크루만 힐이 가능하다 보니 그게 너무큰 메리트가 되서

    크루처 크루처 하면서 버프 좋아서 딜형태 필요없다는 생각이 더 강해짐..

    던파는 직업의 수는 더 많으면서 막상 힐러는 하나라는게 영..
  • 뀪! 2011.06.20 16:52
    #Catalone
    전혀 잘못 이해하신거 같은데.

    -던파 : 크루세이더- 는 -와우 : 성기사- 에 해당되어야 맞는거라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각 게임마다 클래스는 특화된 요소가 있고 이 클래스는 뭐하라고 만든 클래스라고 만들어 놓은게 맞습니다.

    하지만 제가보기에 크루세이더 라는 직업은 분명히.

    -유저의 투자에 따라 딜러와 힐러를 오가는 케릭- 으로 만들어진건데

    거기서 유저들이 오히려 반대로 전투능력이 밸런스에 맞춰지는걸 막으려 한다는 겁니다.

    와우의 성기사가 딜러 탱커 힐러 3가지 형태를 자유롭게 오가는것과 마찬가지로

    던파의 크루도 딜러와 힐러를 자유롭게 오갈 수 있어야

    -개발자가 목표로 하여 유저들에게 제공하고자 했던 케릭- 이 된다는 겁니다.

    클래스별로 주력과 보조를 정하는건 유저가 아니라 개발자고

    개발단계에서 크루에게 SP를 공격위주로 몰빵할 수 있게 만들어 줬다는건

    분명히 배틀크루도 크루의 일종으로서 인정받고 만들어졌다는 의미죠

    힐러와 딜러를 동시에 하려한다면 문제가 생기겠지만

    유저가 둘중 하나에 올인을 넣으면 그 종류의 케릭으로서 밸런스에 맞는 능력을 뽑아내야 한다는 겁니다.

    마찬가지로

    -던파 : 퇴마사- 를 -와우 : 주술사- 로 비교해서 생각해 봅시다.

    퇴마사가 좀 병맛인건 사실이지만 어쨌든 물리공격과 마법공격중에 한곳에 올인하면

    한명의 딜러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내놓은게 분명하죠.

    마찬가지로 와우 주술사도.. 뭐 주수리는 힐러로 가는길도 있지만

    어쨌든 마법딜러와 근거리 물리딜러중에 한쪽에 올인하는 방법으로 전혀다른 2가지 형태의 딜러가 되죠.

    즉.

    와우의 성기사는 던파의 프리스트 에 매치되는게 아니라

    던파의 크루세이더 에 매치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프리스트의 인파 퇴마 크루가 성기사의 딜 탱 힐 이 되는게 아니라

    크루의 배틀크루 버프크루가 성기사의 딜 힐 이 되어야 한다는 거지요.

    각 클래스별로 특화된 점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하나의 클래스도 여러가지 형태로 키워낼 수 있는 방법역시 존재하며 각각의 형태도 밸런스가

    어느정도 맞춰져서 충분한 한사람의 효율을 가져야 하는거죠.
  • ?
    Hash 2011.06.20 17:54
    .. 힐러님이 공격까지 하시면 안될 이유가 납득이 안되네요.. 진정한 역할놀이 장르에서 그러는 거라면 모르겠지만 던파를 예로 들면서 하시는 건 좀 이해가 한 됩니다;

    예를 들자면, 현재의 소울브링어의 싸우는 모습과, 던파 초기에 국민장판3종셋 깔고 웨이브(현재의 파동검지열)만 쓰기만 하면 됐던 모습과의 괴리는 어떻게 표현하실건가요? '소울이 왜 나대? 장판만 깔면 됐지? 딜링할려고 용쓰지 말고 장판이나 잘 깔아 버프셔틀아' ..라고 하실건가요?

    ..댓글이 좀 많이 샜군요; 아무튼 겜광님의 글에 대한 제 의견은

    - 능력만 있으면 언제던 버프캐릭터와 공격캐릭터를 넘나들며 흡사 2개의 캐릭터를 키우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

    ...예, 확실히 2개의 캐릭터죠. 안습딜러와 보조의 지존 캐릭터의 천민과 귀족을 클릭한번으로 오갈 수 있는 멋진 능력일지도요?

    - 제가 생각하는 버프캐릭터의 이상적인 공격능력은 일명 잡몹정도를 상대할 수 있으며 노력여하에 따라서 보스를 약간은 "힘들게" 잡는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

    배크를 정말 해보셨다면 이런 글은 쓰시지 못했을 거라 생각은 됩니다만.. 어쩌면 돈이 너무 많으셔서 엄청난 장비를 투자한 상태에서 해보셔서 모르시는 건지도 모르겠군요. "일반적인" 배크의 전투능력은 겜광님이 언급하신 바로 그 정도의 수준입니다.. 본캐로도 잡기 힘든 녀석들을 왠 홍두깨같은 배크가 줄줄 녹인다고요? ..그 배크 투자한만큼 다른 딜러에게 투자하면 어찌 될 것 같으신가요?

    다른 배크 키우시는 분들은 모르겠지만, 전 그렇게 대단한 건 안 바랍니다.. 대미지를 못 주겠다면, 파티플에서 지원용으로 도움이 많이 되게끔 스킬을 해달라고요; 현재의 이도저도 아닌 상태 말고요..
  • 겜광 2011.06.21 00:18
    #Hash
    앞에서 소울에 대한 예를 드신것에 대해 말씀드리면 저는 크루세이더가 애초에 힐러컨셉이니 공격능력을 줘선안된다!라고 하는것이 아닙니다.단지 현제의 크루는 이미 강력한 버프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거기다가 공격능력까지 강력하게 얹어주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소울로 예를 들면 장판도 옛날 하향전처럼 강력하면서 다른 기본기나 기타 공격스킬까지 상향을 해달라고 하면 문제가 되지않을까요?

    또한 Hash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일반적인" 배크의 전투능력은 겜광님이 언급하신 바로 그 정도의 수준입니다..)이 부분이요.지금 현제의 배크가 저는 적당하게 밸런스가 맞춰져 있다고 생각하는데 여기서 뭐 상향을 바라시는 분들이 계시니 말씀드리는 것입니다.지금이 제가 말한것처럼 보스몹을 힘들게 잡는 수준의 딜능력을 보이는데 이정도에서 더 상향을 바라면 안되겟죠..ㅎㅎ

    배크를 지금보다 더 상향해서 배크가 최소 양민이상의 딜 능력을 보이면 크루는 그야말로 완전체캐릭터가 되겟네요.스킬타입1에는 버프크루,2에는 배크를 넣어놓고 입맛따라 골라먹을 수 있으니까요.
  • ?
    잭멜나이트 2011.06.20 18:23
    안녕하세요.

    스타일1로 버프크루를 하면서 2로 배틀크루를 하는 한 유저입니다

    제가 글쓴님의 생각에 반대하는 이유는

    버프특화용 캐릭터가 크루세이더라고 하셨는데, 네오플은 엄연히 크루세이더도 배틀/버프 형으로 나뉘는걸로 보고있고요, 예를들면 마퇴나 물퇴처럼요

    크루세이더도 그 의의를 뎀딜에 두고 키울수있습니다

    허나 그 뎀딜 능력이 현재로써는 매우 부족한상태입니다

    공격스킬에 투자하다보면 스킬포인트가 부족해서 버프를 못찍게되는데(실제로 공격스킬도 다 못찍습니다)

    그리되면 배틀크루의 힐이나 버프능력이 타직업의 자가 버프의 효율만큼밖에 못낸다는점입니다

    그렇다면 뎀딜능력을 타직업만큼 주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데

    그것도 현재로써는 영.. 신통치가않고요

    지금 던파의 크루세이더는 온니 버프특화용이라는 생각을 하시고계시는데

    그 이유가 아마 배틀크루하는사람들이 아무래도 인식도 안좋고 하는사람도 별로없고 그 능력이 미미해서 그런게 아닌가 싶네요

    배틀크루도 엄연히 직업입니다.

    만약 글쓴이님 생각대로 배틀크루의 공격능력이 상향될 필요가 없다고 가정된다면

    아예 공격스킬 자체를없애고 버프스킬의 추가와 효율 증대가 옳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허나 글쓴이님께서 이글을 보신다면 당연히 버프상향은 말도안되는일이겠지요?

    그렇지만 지금 버프크루도 모든버프가 30프로이상씩 적잖이 하향당한 상태라서요

    공격능력의 증대화 아니면 아예 삭제하고 버프능력증대가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 겜광 2011.06.21 00:24
    #잭멜나이트
    크루세이더라는 이름 자체부터가 이미 버프쪽에 특화를 두고 만든 직업아닌가요?
    배크는 그야말로 변종이라고 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본문에서 예를든 테일즈위버의 타티처럼 마공캐릭터가 물공스킬을 찍는것과 같은 변종캐릭이요.
    뎀딜능력이 부족한것은 그만큼 버프능력이 강력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배틀크루를 상향하고자 하신다면 버프를 하향하고 공격능력을 상향하는게 맞겟죠.버프는 강력한 그대로 놔두고 공격은 공격대로 상향하면 크루는 그야말로 버프도 되고 공격도 되는 힐러와 격수를 동시에 오가는 만능캐릭이니까요.

    또한 뭐 본문내용과는 상관없지만 말미에 버프능력을 상향해야한다,버프가 이미 많이 하향당한상태다 이런 내용은 지금 던파를 즐기면서 매일매일 신이계를 돌며 홀리느님의 위엄을 체험하고 있는 저로서는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홀리가 30프로씩 하향이 되서 그나마 지구신인거지 옛날 그대로 놔둿으면 우주신이 됏을걸요...ㅎㅎ
  • 뀪! 2011.06.21 15:15
    #겜광
    배크는 변종이 아니라 그자체로 순수한 딜러역할을 수행하는 하나의 케릭입니다.

    겜광님은 지금 버프크루가 너무 좋아보인다고 해서 크루의 다른 측면을 까내려야 한다고 주장하는겁니다.

    마퇴가 너무좋고 물퇴가 나쁜 상황이면

    마퇴를 까고 물퇴를 상향해야죠.
  • 겜광 2011.06.22 10:54
    #뀪!
    겜광님은 지금 버프크루가 너무 좋아보인다고 해서 크루의 다른 측면을 까내려야 한다고 주장하는겁니다.

    제가 언제 까내려야한다고 햇나요?상향을 시키면 안된다는게 하향을 해야한다는 것과 동일한 말인건가요?
    참 이상하네요....ㅎㅎ
  • 잭멜나이트 2011.06.21 18:03
    #겜광
    님이 어디서 어떤분 스펙을 보고 와서 이런말씀 하시는지 모르겠는데요

    네, 말씀대로 아무래도 공격기보단 버프기에 중시해 있는게 크루세이더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공격기를 찍는게 변종일수가없지요. 그것도 엄연한 직업으로 판정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님이 본문에

    제가 생각하는 버프캐릭터의 이상적인 공격능력은 일명 잡몹정도를 상대할 수 있으며 노력여하에 따라서 보스를 약간은 "힘들게" 잡는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쓰셨는데

    현 배틀크루의 상태는 저것이거나, 혹은 그 이하입니다

    애초에 왜 배틀크루에 시비를 거시는지 저는 이해가안되는데요?

    그리고 글쓴이분의 생각에 홀슬아치라는 생각이 많이 편중되신거 같은데

    홀리자체를 싫어하는 눈빛으로 보시는 경향이있네요

    글쓴이분 말씀에 태클좀 걸어보자면

    님이 말하신것중에 배틀을 상향하면 버프 공격이 만능이 된다고 하셨는데

    제가 쓴글 읽어보셨나요? 배틀크루는 버프크루 버프의 반 효과도 내지못합니다. 타직업의 자가 버프 효율꼴 밖에 안난다구요

    그럼 지금 타직업 자가버프도 다 하향해야겠네요? 그건아니잖아요

    그리고 자꾸 배틀크루를 변종,변종 하시는데

    게임에 변종,잡종,똥캘이 어딨습니까?

    캐릭터란 무릇 자신의 자유도를 가지고 하는 것인데

    스킬하나 달라졌다고 해서 잡종 취급을 하시는건 좀 무리수가 아닌가 싶네요
  • 겜광 2011.06.22 10:53
    #잭멜나이트
    오해하고 계시네요.

    님이 말하신것중에 배틀을 상향하면 버프 공격이 만능이 된다고 하셨는데
    제가 쓴글 읽어보셨나요? 배틀크루는 버프크루 버프의 반 효과도 내지못합니다. 타직업의 자가 버프 효율꼴 밖에 안난다구요

    이부분이요.제가 버프 공격이 만능이 된다고 한건 스킬스타일이 나뉘어져 있어 1에는 버프 2에는 공격을 해두고 입맛따라 골라먹으면 그게 바로 만능이지 않느냐 하는것입니다.심각하게 오해하고 계시네요.

    또한 변종에 대해서 말해보면 그럼 마법사가 마법안쓰고 물리공격하면서 너무 약함 상향해주세요. 하면 뭐라고 할건가요?마법쓰세요 라고 하겟죠.그런겁니다.그게 바로 변종인거고 버퍼캐릭이 공격하면서 공격약함하고 징징대면 욕심인거죠.

    그럼 버프능력을 하향하고 공격능력을 상향해서 버프던 공격이던 둘다 중위권에 맞춘다면 찬성하시나요?

    그리고 님이 본문에
    제가 생각하는 버프캐릭터의 이상적인 공격능력은 일명 잡몹정도를 상대할 수 있으며 노력여하에 따라서 보스를 약간은 "힘들게" 잡는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쓰셨는데
    현 배틀크루의 상태는 저것이거나, 혹은 그 이하입니다

    또한 바로 위에 첨부한 잭멜나이트님의 댓글이요.네 지금 배틀크루의 공격능력은 제가 말한 바로 저대로입니다.그래서 저는 지금 상태 그대로 그것을 놔둿으면 좋겟는데 상향을 주장하시는 분들이 계셔서요.
    저는 배틀크루가 제가 말한 공격능력을 가진 지금 그상태로 남아있었으면 하는겁니다.
  • ?
    풍아 2011.06.20 20:41
    크게는 밸런스와 앵벌 문제지죠

    당연히 강한 버프와 강한 공격이 동시에 되면 사기지요

    다만 버프를 올리면 공격이 후져지거나 공격이 되면 버프가 후져지거나 해야겠죠.

    밸런스를 적당히 조절하는게 필요하죠.

    두번째로 대부분 힐러인데 공격능력이 좋게 필요한것은 흔히 앵벌 문제입니다.

    몇몇 게임은 주사위 굴림 같은게 아니라 격수가 다 먹어 버리죠 이러한 경우 아이템을 맞출 길이 없으니
    혼자 사냥되는 능력을 바라게 됩니다.

    그리고 던파의 경우도 돈을 벌려면 쩔장사 아니면 솔플인데(오래 안해서 아닐 수 도 있음)
    크루의 경우 많이 힘듭니다. 솔플을 절대 불가능 혹은 극한의 비효율이면 모를까 솔플이 된다면
    남들 만큼의 공격능력은 필요하게됩니다. 차라리 파플시 격수는 공격력 향상같은 별도의 능력이 있는게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아니면 파플이 가장 돈을 많이 버는길이라든가
  • 겜광 2011.06.21 00:20
    #풍아
    쩔장사의 정점에 서있는게 크루임...
    극제도 그냥 왠만큼만 탬 맞추면 무한뺑뺑이 돌리고 사일좀만 맞추면 이계쩔도 가능하고 솔플보다는 레쉬폰탬사같은 좋은 돈벌이도 있구요.그리고 솔플 뭐 진주농사 이정도의 솔플능력은 배크도 이미 충분히 지니고 있습니다.
  • ?
    ToTheSky 2011.06.21 01:15
    던파는 원래 밸런스가 막장이니까

    최강의 버프와 최강의 공격스킬이 함께있어도 괜찮음
  • ?
    스켈 2011.06.21 02:11
    제가 보기에는 글을 쓰신분이 케릭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것같내요.
    크루세이더를, 아니 정확히는 배틀 크루세이더를 버퍼 또는 힐러캐릭터로 이해 하셨기 때문에 이런 글을 쓰신것 같습니다.
    하지만 배틀크루가 과연 버프, 힐케릭터입니까?
    그건 아니죠 물론 스킬을 버프 반, 배틀 반 이렇게 찍는건 듀얼이라는 직종(?)으로 불리고있구요.

    그리고 크루세이더의 스킬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다른 케릭터에 비해서 선행스킬을 아주 까다롭게 해서 두가지 스킬을 다 으면 효율이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45제 스킬까지 찍기에도 힘들게 만들어놨죠.
    다른 케릭터중에 45제 스킬 2개있는케릭터 있습니까?
    마법계열과 물리계열로 나뉘어진 퇴마사와 공격과 보조로 나뉘어진 크루세이더만 두개의 45제 스킬을 가지고있죠.
    크루세이더의 각성스킬 조차 버프를 한후 공격을 하는 형태이구요.

    배틀 크루는 변종이 아닙니다.
    즉, 네오플에서 말하길 크루세이더는 배틀크루나 버프크루로 키우실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한거나 마찬가지라는 예기지요.

    그러니깐 캐릭터를 배틀형태로 스킬을 찍으면 공격수가 될수 있게 만들었단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틀크루세이더라고 불릴수있는 케릭터는 버프능력이 거의 전무하다시피 합니다.
    배틀크루는 딜러라는 소리죠. 그런 배틀크루보고 버퍼, 또는 힐러라고 하신다면 그건 문제입니다.

    마지막으로 배틀크루가 이미 충분한 버프능력을 가지고 공격능력이 플레이어의 기대에 미치지않는가?
    하는 마지막 물음에는 답이 될것같습니다.
  • 겜광 2011.06.21 11:31
    #스켈
    크루세이더에겐 동료의 안전과 보호가 최우선이다. 회복, 보호막, 다양한 강화 버프, 희생 스킬 등을 구사한다.

    동료의 보호를 위해 오래 살아남아야 하므로 판금 갑옷을 착용한다.

    던파홈페이지 캐릭터소개에서 크루세이더에 대한 설명입니다.제가 지금은 알바중이라 던파내에서의 캐릭생성창은 보여드리지 못하지만 거기에도 공격능력에 대한 설명은 거의 없었던걸로 기억합니다.크루세이더의 스킬이 그런식으로 어느정도 나뉜것처럼 보이는것은 그야말로 던파내 유일하게 극버프캐릭으로 부를 수 있는 버프크루세이더 유저들에게 그야말로 서비스의 개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만약 그게 아니라면 인파이터나 퇴마사처럼 신성한힘을 이용해 공격을 할 수 있다던가하는 내용이 있어야겟죠.애초에 배틀형태로 찍으면 공격수가 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하셧는데 그건 맞는 말입니다.버프만 하면 질릴 수 있으니까 공격형도 가능하도록 해놧지만 그것의 효율성까지 책임져야하는건 아니죠.
    이미 버프형태로 갓을때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는 캐릭을 공격쪽에서까지 상향해서 좋은캐릭으로 만들어 버리면 안되겟죠...ㅎㅎ
  • 뀪! 2011.06.21 15:20
    #겜광
    전혀 그렇지 않은겁니다.

    크루의 기술을 보세요.

    딜과 보조라는 두가지 상반되는 측면 모두를 만족시키는 케릭입니다 분명히.

    넨마처럼 그 두가지를 동시에 수행하도록 만들어진 케릭도 있지만

    크루는 스킬트리 자체에서 둘중에 하나에 올인하도록 만들어졌죠.

    이런 글은 전혀 무의미합니다.

    홈페이지 케릭터 소개와 케릭터의 현실이 거리가 멀다는건 수많은 게임과 수많은 케릭들에 해당하니까요.

    특히나 던파 케릭소개는 소울보다 아수라가 지능이 높다고 주장하던 곳입니다.

    현실은 케릭 자체에 있는거고

    이미 버프형태로 갔을때 엄청난 성능을 보인것과

    공격쪽에 좋은케릭으로 만드는건

    완전히. 전혀 별개로 취급해 줘야합니다.

    물퇴와 마퇴가 다르고 힘스핏과 지능스핏이 다른것처럼 전혀 별개의 스킬들을 주력으로 삼는한

    그둘은 별개로 밸런스 조절을 받아야 하죠.

    버프크루가 너무 뛰어나면 버프크루를 너프할 생각을 해야지

    배틀크루의 버프를 막을 생각을 하면 안된다는거죠.
  • 언제나밀키스 2011.07.10 17:51
    #뀪!
    제가 보기엔 겜광님 글의 요지는


    크루세이더 라는 직업의 이름자체가 파티원에게 버프를걸거나 힐을거는 힐러타입의 케릭이고

    어디까지나 공격스킬들은 그걸 보조하기위한 스킬일뿐인데

    그 공격스킬들을 상향한다면 만능형케릭이 되지않느냐



    라는것같은데 너무이상한쪽으로 태클거는것같네요?
  • ?
    코나타 2011.06.21 09:49
    힐 버프 되면서 공격까지 하는건 어떤뜻이 있는지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 만능 ' 을 중요하게 여기며 즐기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라는 직업이 필요한 것이고 좀더 매니악하게 즐기는 사람들이

    하이브리드라는 직업을 한쪽으로 몰아 필자 분이 말하신 배틀크루나 그런 직업들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무조건 퓨어딜 퓨어힐 퓨어탱 만 있는 게임이라면

    랩1 부터 사냥은 모두 파티플로만 해야하는게임이 탄생할겁니다.
  • ?
    군치 2011.06.21 17:33
    지금 댓글로 논쟁하는데 이해가안가는부분이

    던파 이야기를 하는데 와우를 예로 들건 뭐죠

    던파에서 추구하는 방식이 따로있고 와우에서 추구하는 방식이 따로있는데

    그걸 맞대서 이야기하면 되나요

    던파에서 버프캐릭은 영원한 버프캐릭이에요

    마공-물공, 힘-지능 해서 되는 캐릭들은 이러나 저러나 둘다 공격이거든요

    공격에서 두가지를 가지고 말하면 그렇구나 해도

    버프와 공격을 가지고 한다는게 참..

    와우 해보진 않았지만 와우에서 뭐 이러쿵 저러쿵 뭐로하든 벨런스가 맞게된다든가 하는데요

    던파에서도 그걸 따라갈필요가 있나요

    그게임은 이런데 이게임은 왜 안이럼 ? 할바에 차라리 그게임을 하세요
  • 뀪! 2011.06.21 22:43
    #군치
    와우는 비교대상일뿐.

    던파내의 이야기를 좀더 이해를 돕고자 사용된 비유에 불과합니다.
  • ?
    이스티블루 2011.06.21 19:38
    클래스마다 자기가 갖고 있는 역할이 있고 그에 맞추어 게임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되는데

    딜을 하고 싶다면 딜 캐릭을 키워야 하는 것 아닐까요?

    크루가 댐딜용 클래스도 될수 있다는건 처음 듣는것 같아요 ㄷㄷ..

    그게 아니라 배틀 크루라는 직업체계를 아예 특화시켜서 버프 빼고 다른 일반 격수들처럼 그냥 댐딜용

    직업으로 갈 수 있도록 만든다면 맞겠네요...

    네오플에서 그렇게 만들어줄지는 미지수고 버프없는 배크를 키우려 할지도 미지수이지만

    디아블로의 해머딘처럼 신성 계열의 전투스킬로 사냥하는 것에 흥미를 느낀다면

    좋아할 분도 많이 계실것 같기는 하네요.
  • ?
    미친년 2011.06.21 21:38
    본인은 데페 블디 소울 버서커 문엠 홀리 엘마 메카닉 스커 모두 만랩찍은 사람입니다.

    본케는 스커입니다.
    애초에 홀리이외의 직업을 키워보신적있으십니까?
    저는 위에쓴 직업외에도 대부분의케릭을 키워봤습니다.
    곧만랩이될 케릭터도있구요.
    스킬은 자신의 플레이스타일에따라 사용할수있습니다.
    사용 하는스킬에따라 sp의 량도틀리며. 플레이스타일도 조금씩 달라집니다.
    여기서 홀리유저분들이 배틀크루 상향해달라 하심은 스킬스타일 1과 2가있으니
    파티플을 스킬스타일 1로
    스킬스타일2로 솔플을 하도록 배틀크루의 벨런스를 높혀달라고하는듯한대.
    지금 배틀크루 그렇게까지 약하지는않습니다. 버프할때 입는장비로 배틀크루 키우려니까
    당연히 딜러보다 약하고. 애초에 버프에특화된 케릭터인대 공격스킬만사용하려니까 약한겁니다.
    필자는 홀리. 배틀크루 버프크루 스킬스타일 바꿔가며 사용하고있으며. 약하지않습니다.
    다른 딜러들장비 적어도 홀리장비보다 몇배는비쌉니다. 홀리도 투자하면 그만큼 쌔지긴합니다.
    또 배크를 상향하는것자체는 나쁘지않다고 생각하지만.
  • ?
    미친년 2011.06.21 21:38
    그러려면 홀리의 버프성능을 하향하는게 맞습니다.
    제가 이글을 다는이유는
    홀리의 버프능력은 충분히 오버벨런스인대도 불구하고 배틀크루의 상향만을 주장하면서 홀리의 버프능력에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기때문입니다.
  • ?
    미친년 2011.06.21 21:40
    만일 스킬트리 2개사용할수있도록하는 패치가 나오지않았다면 배틀크루 상향한다고하면 그냥 받아들였겠지만
    한개만랩찍은케릭터로 둘다 평균이상 아니 초과로하려는 생각이 염치없어보입니다.
    패크를 상향하려면 일단 버프성능을 하향시키고 베크를 상향하는게 옳습니다.
  • ?
    미친년 2011.06.21 21:46
    그리고 위에읽다보면 넨마처럼 둘다 충족할수있도록 스킬을 둘다찍을수있게할수도있지만
    홀리는그게아니라 한쪽으로 배크나 버프로 몰아찍게되있다고 글을작성하셨는데.
    이는 게임에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낮은걸로 보이십니다.
    이는 버프크루의 성능이 너무좋아서 버프를덜찍는것과 많이찍는것이 많은차이가나기때문에
    버프크루를 키우려면 버프를 일단 다찍어야합니다.
    그런데 그러고나면 sp가 부족하겠죠? 결국 배틀크루의 기술자체가 약한게아니라 버프크루의 버프기술들이 상당히 강력해서 덜찍을수가없는대 파티사냥하게되면 버프적당히 찍고, 공격적당히찍어서 멀티로 버프도 해주고 공격도해주는 케릭터보다 오버벨런스인 버프를 극으로찍어서 모든몹을 녹여버리면서 클리어하는편이 파티원들도 인식이좋고(좋아하며) 본인도 편하기때문에 그렇게하는겁니다.
  • ?
    미친년 2011.06.21 21:48
    만약 버프성능을 대폭 하향시키고(벨런스에맞도록) 그에맞게 공격성능도 상향시켜준다면
    분명 버프도하며 공격도하는 넨마와는 플레이가 기본적으로 틀리겠지만 마치 넨마와같은 플레이를 펼치는 유저들도 다량생길거라고 봅니다.
  • ?
    미친년 2011.06.21 21:56
    아. 마지막으로 오해하실까봐 적는데
    몇배는 비싸다고한장비들은 고강장비라던가 보조장비 속성강화같이
    딜러케릭터들의 장비들입니다. 위에작성하신댓글들을읽어보면 그만큼 딜량하려면 뎀딜케릭도 분명 고강장비를들어야합니다. 그렇지않은 케릭터도있지만 데페나 블러디아같은케릭터들은 최소한 12강화 가이스타드정도 들어주지않으면 케릭터가아니라할만큼 약합니다.
    아무리 컨트롤이좋아도 데미지자체가 강해지진않아서 빠른 던전클리어가 불가능하며 그래서 고강장비를들지않은 레인저계열은 파티에 낄수조차없습니다. 파티신청했는데 케릭터정보보고 무기 강화안된 가이스타드라던가 +12카록스 리볼버 이런거끼고있어서 수락안눌러준경우 많을겁니다.
    물론 샤프아이빨고 도핑해가며 플레이하면 노강으로도 던전잘돕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인식차이라던가 플레이하는데 돈이맴돌거나 오히려 돈이 깍여나갑니다.
    그래서 제가말하는건 유물가격 이런게아니라 유닉보조장비 무삼바니 카드값 속성카드값 강화된무기값 이런것들을말하는겁니다.
    홀리도 그만큼 돈투자하면 배틀크루도 나쁘지까진않은직업입니다. 인식이 안좋을뿐이죠.
    버프성능보다 공격성능이 현저히떨어질뿐이죠. 버프성능이 워낙오버벨런스니까.
  • 뀪! 2011.06.21 22:57
    #미친년
    말씀하신것과 전혀 다른 오해를 하셨군요.

    위에 제가 써놓은건

    크루처와 배틀크루를 비교하기 위해 쓴 말입니다.

    제가 키웠던 케릭이 남메카 웨마 여메카 여스핏 크루 엘마 인데

    그중 역시 파티에서 최고로 환영받는건.

    메카신 시절 잠깐 빼고는 크루처 였죠.

    약간의 공격을 가미하는게 아닌 완전한 버프형의 크루처가 실질적으로 더 사랑받는 시절이 길었고

    던파 특성상 스킬트리를 2개 타는걸로 설명하는게 현실적이기 떄문에 그런 설명을 한겁니다.

    다른사람에게 게임 이해도가 낮다는 말을 하는건 상대를 잘 알기 전에는 삼가주셨으면 좋겠군요.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대로

    저는 버프위주의 크루처 스킬트리가 오버밸이라면 너프하는것이 당연하며

    전투위주의 배틀크루 스킬트리가 여타 딜러보다 후달리면 버프하는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하는 겁니다.

    어떠한 스킬트리를 택하든. 그게 전혀 말도안되고 허무맹랑한.

    예를들어 소환사가 저놈잡아라 채찍질 이런건 마스터하고 소환수에는 SP를 안주는

    저런 수준의 정신나간 스킬트리가 아닌이상 다 장단점이 있고 일정수준 이상 효율이 나와야

    비로소 밸런스가 맞는다. 라고 말할 수 있다는 거죠.

    솔까말 퍼뎀 반퍼뎀 고뎀으로 되있는 지금의 데미지도 모든케릭 반퍼뎀으로 바꿔서

    어떤케릭은 돈없는 사람용 어떤케릭은 돈많은 사람용. 이런것도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솔찍히 거기까지는 케릭간의 특색 수준으로 생각해 준다해도.

    퇴마가 물퇴 마퇴 나뉘어서 둘다 각각 밸런스가 맞도록 만들어줘야 하는것처럼

    다른케릭들도 그렇게 다루어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어떠한 케릭이 어떤 스킬트리로 와도 비슷한 수준의 장비라면 모두 파티에 환영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거죠.

    그래서 와우의 10개직업중 4개가 힐러가 가능한걸 예로 들면서 힐과 버프에 치중된 형태의 케릭이

    더 늘어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도 한겁니다.

    지금의 던파는 딜러만 많으니 크루처럼 딜러와 서포터를 오가는 케릭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해서요

    파티원이 4명이 기준이니 전체 직업군의 최소 25% 는 서포터 형식으로 육성이 가능했어야 맞다고 느낌..

    지금은 크루에 굳이 따지자면 넨마 정도가 한계니 뭐..

    버프크루는 어쩄든 자기 전투능력을 버리고 아군강화에만 올인된 형식이라

    파티플레이시 크루가 들어간 파티가 안들어간 파티보다 우위에 서는건 바꿀 수 없는 사항이고

    그걸 바꾸면 던파는 크루라는 직업을 그냥 통째로 딜러로 바꾸는 대수술을 해야겠죠.

    그렇다면 여타 직업군에서 크루와 같은 형태가 추가되어

    크루의 -희소성- 을 깎아주고 나서야 밸런스를 제데로 맞출 수 있을꺼라 생각함.

    그래서 결국 배틀크루의 상향과 버프크루의 너프는 별개의 문제로 취급해야할 이야기 라는겁니다.

    뭐.. 배틀크루도 돈투자하면 나쁘지까진 않은 직업이라고 하셨는데..

    마퇴도 유닉 16강 들고 방송하는분 보니까 졸라 좋더라구요.
  • ?
    전신 2011.06.21 22:05
    말 그대로 버프케릭은 버프를 주로 사용하는 계열입니다.
    그리고 던파를 제외한 웬만한 mmorpg에 버프계열, 힐러계열 없이는 파티를 갈수조차 없죠.
    근데 뭐 던파는 힐러가 솔직히 필요가 없죠.
    웬만한 케릭은 킹스로드를 다 솔플로 돌 정도니...
    버프케릭은 버프케릭답게 버프가 주가 되어야지 공격이 주가 되어선 안된다.. 이겁니다.
    공격이 주라면 무자본으로 시작해도 괜찮고 나름 댐지도 뽑아내는 케릭이 던파에는 있으니까요.
  • ?
    전신 2011.06.21 22:08
    던파 하니 갑자기 생각나는데요.
    던파에는 노말 익스퍼트 마스터 킹스로드가 있잖아요. ( 히어로즈 제외)
    보통 노말에는 무난하게 깨고 가면 갈수록 힘들게 깨야 되는게 정상인데..
    던파는 아무 장비 없어도 킹스로드를 그냥 깨니.. 이게 킹스로드인지..노말인지..
    아예 이럴꺼면 노말, 익스, 마스터, 킹스로드를 없애고.. 걍 던전만 만들어놔도 상관없을꺼 같애요.
    아니면... 다른 시스템에도 있듯이... 혼자가면 무난하고 파티를 할수록 몬스터가 더 강해진다거나.. 그렇게 하는게 더 좋을꺼 같은데.. 하여튼 4년 이상을 던파를 해온 유저로서, 참 재미있었다. 라고 평하게 싶네요. 이제는 하지 않을꺼지만..
  • 뀪! 2011.06.21 23:01
    #전신
    사실 던파 극초기에는 솔플 힘들어하는 경우도 많았고..

    하늘섬만 되도 파티플이 정석이었죠..

    다만 언제부턴가..

    XX는 킹스 솔 되는데 나는 안되니까 우리직업 상향해라

    라는게 돌고 돌면서..... 거기다 세컨키우거나 현질한 사람들이 쪼렙부터 고강들고...
  • ?
    뀪! 2011.06.21 23:10
    전신님 글을 보고 생각난건데.

    던파 극초기에. 프리스트가 아예 없고

    거너 앤 파이터 시절보다 더 전에는.

    소울이 지금의 크루였습니다.

    카잔 브레멘 샤아 깔고 그냥 구경하면

    나머지가 다 처리했죠.

    지금은 진짜 딜러가 됫지만. 그때는 크루버프도 없던때고 만렙도 워낙 낮았던 시절이라..

    노스마이어가 끝이라서. 넨마의 명속도 너무 중요해서 넨마도 크루처럼 모셔졌구요.

    그 두케릭의 지금 모습을 보면..

    크루가 하나로 남는게 아니라 두가지를 오갈 수 있는게 필요하단걸 아실겁니다.

    던파는 게임특성상 유저가 템이 일정수준을 넘어가면 파티플보다 솔플을 하게됩니다.

    혼자서도 쓸어담을 수 있으니까요.

    그럼 결국. 파티플에 집중된 서포터는 템이 점점 맞춰진 유저일수록 가치가 하락한다는 겁니다.

    지금의 넨마와 소울은 결국 딜 측면이 더 강한 친구들이 되었죠.

    진짜 서포터로 남은건 크루 뿐입니다. 크루가 두가지를 오가는게 못마땅하다구요?

    그럼 크루는 이제 무자본으로 시작할때 키워서 돈벌고

    다른케릭 키울돈 대준다음 버리는 서포터라는 오명을 받던가

    소울이 그랬던것처럼 개편을 통해 딜러가 되어버릴 겁니다.

    하나의 케릭이 다양한 형태의 스킬트리를 가진다는게. 그렇게 이해가 안되는 일입니까?

    버프크루가 파티플에 너무 좋다면

    파티플에 안좋은 케릭들을 파티플에 좋게 만들고

    버프크루의 스킬들을 너프해 줘야지

    배틀크루의 버프를 막는다? 문제의 원인은 무시하는게 아닐지요
  • 겜광 2011.06.22 10:46
    #뀪!
    아 그럼 뀪님은 배틀크루를 상향 시켜주게 되면 버프크루의 버프능력을 하향해도 된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런거라면 저도 찬성입니다.현제 이미 버프크루는 충분히 강력한데 거기서 공격능력까지 강해지는게 안된다는건데 버프를 하향하면서 공격능력을 가지겟다면 그걸 말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단지 현제 배틀크루의 상향을 주장하시는 분들중에는 버프능력은 그대로 두고 공격응 상향해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거든요.이것이 넨마와 소울과는 뭐가 다른거냐면 현제 넨마나 소울은 파티플에서 중상(넨마는상위권)정도의 위치이고 솔플에서는 하위권(소울은 최하위권)인데 현제 크루는 파티플은 최상캐릭이고 솔플은 최하위권인건데 여기서 그냥 배틀크루를 중위권으로만 올려놔도 밸런스에서 문제가 생기는거죠.
    할거면 버프를 까면서 공격을 상향하던지 해야겟죠.
    하나의 캐릭이 다양한 스킬트리를 가진다는게 이해가 안되는게 아니라 보통 버퍼들은 파티플에 능하게 파티플에서 좋은 캐릭인 경우가 많은데 솔플까지 가지려하는게 욕심이라는겁니다.
    지금이라도 당장 크루들한테 물어보세요.버프하향하고 공격올려줄까?이러면 다들 싫다고 할거고 그냥 공격만 상향해달라고 할겁니다.뻔뻔하게요...
    애초에 버퍼를 선택하면서 솔플이 좋다고 생각하고 키우시는 분들은 안계시겟죠.선택에 대한 책임이 필요한부분입니다.
  • ?
    Fate천상 2011.06.22 11:33
    던파 이야기는 항상 논쟁
  • ?
    게임매니아 2011.06.22 11:53
    물론 네오플의 본 의도는 크루세이더 = 버프캐릭이였으나 유저들이 배틀크루라는 직업을 탄생시켰고 네오플도 배틀크루 관련된 업뎃도 하여 배틀크루도 하나의 직업이라고 유저들에게 말해줬습니다.

    배틀크루는 버프스킬에 스킬포인트 투자를 줄이고 공격스킬에 스킬포인트를 많이 투자했는데 타직업보다 던전 솔플을 잘 돌지 못하면 문제 있는게 아닌가요?
  • 겜광 2011.06.22 12:06
    #게임매니아
    그럼 배틀크루가 타캐릭들처럼 솔플도 잘 돌고 파티플에서는 버프크루로 파티도 신으로 군림하면 그건 분명히 문제이지않나요?

    또한 배틀크루도 하나의 직업이란것은 어디까지나 그것을 플레이할만한 가능성을 열어둔것이죠.버프크루로는 솔플이 거의 불가능하다보니 가능은 하되 성능까지는 책임지지 못하는 배틀크루의 가능성을 말이죠.

    만약 배틀크루를 상향하고자 한다면 버프크루의 너프가 반필수인데 너프는 싫고 상향만 해달라고 하면 그건 제가 볼땐 이해가 되지않네요,
  • 게임매니아 2011.06.22 22:51
    #겜광
    배틀크루는 공격형 스킬에 중심을 둬서 스포를 투자한거고 버프크루는 버프형 스킬에 중심을 둬서 스포를 투자한거죠.

    물퇴/마퇴와 같이 플레이 스타일이 다른 직업입니다.

    배틀크루가 상향된다고 버프크루가 하향되는건 아닌거 같네요.
  • 겜광 2011.06.22 23:15
    #게임매니아
    배틀크루가 상향된다고 버프크루가 하향되는건 아닌거 같네요.

    배크가 상향된다고 버프가 하향된다는게 아니라요.배틀크루를 상향할거면 버프크루가 하향이 되야 적당한 밸런스라는겁니다.왜 글 내용을 이렇게 오해하시지.....;
  • 게임매니아 2011.06.23 00:36
    #겜광
    배틀크루를 상향하는데 왜 버프크루가 하향되야 적당한 밸런스죠?

    버프크루는 버프스킬에 스포를 많이 투자 했으니 당연히 파사에 유리해야하고

    배틀크루는 전투스킬에 스포를 많이 투자 했으니 당연히 솔플에 유리해야되잖아요?


    크루세이더 자체가 버프스킬에 능하면서 전투스킬에도 능하면 밸런스 파괴지만 스포라는게 밸런스를 유지해주잖아요.
  • 겜광 2011.06.23 10:07
    #게임매니아
    현제 크루는 버프크루-(파티시)신 배틀크루-(솔플시)최하위양민 이런식입니다.
    여기서 배틀크루가 뭐 중간계급 이상으로 가면 파티시에는 버프크루(스타일1)로 신이되고 솔플시에는 배틀크루(스타일2)로 또 좋은 캐릭이 되니 문제지요.
    일반적인 격수들은 파티와 솔플 모두 어느정도 밸런스를 맞춰갔는데 양쪽모두 저런식으로 좋은 캐릭이라는건 또 하나의 오밸캐릭터를 만들어낸다고 생각합니다.현제의 스커,사령과 같은 캐릭말이죠.
  • 게임매니아 2011.06.23 12:08
    #겜광
    스킬 스타일을 생각 못 했었네요.

    스킬 스타일을 생각하면 밸런스가 파괴 되겠군요.

    그래도 배틀크루는 버프크루와 플레이 스타일이 다른 일종의 직업이 되서 어떻게든 살려야 합니다.
  • 겜광 2011.06.23 12:44
    #게임매니아
    그 살리는 방법이 바로 버프크루를 하향하면서 배틀크루를 상향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여름방학에 어벤져가 추가될 가능성이 높은데 크루개편을 같이 진행해보는것은 어떨가 싶음.
    헌데 문제는 배틀크루 상향시켜줄게 대신 버프조금만 하향하자하면 크루들 다 들고 일어날듯..ㅠ
    거기다 크루들 뿐만이 아니라 다른 격수들이 더욱 격하게 반대할것이 뻔하게 보이니 참 문제입니다....
  • 게임매니아 2011.06.23 18:37
    #겜광
    물퇴/마퇴처럼 물마공으로 나누는 방법도 있잖아요?
  • 겜광 2011.06.23 21:45
    #게임매니아
    물/마퇴와는 조건이 다릅니다.
    물퇴던 마퇴던 어쨋던 던전내에서의 역할은 뎀딜러잖아요?하지만 크루세이더는 버프크루일땐 버퍼,힐러고 배틀크루일때는 뎀딜러가 되는거죠.물퇴를 하던 마퇴를 하던 뎀딜러로 파티와 솔플에서 일정한 성능을 보이는것과 버퍼로써 파티에서 엄청난 효율을 보이고 솔플시에는 배크로 또 일정한 성능을 보이는것과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 ?
    아영 2011.06.22 11:56
    저건 힐러고 딜러고를 떠나서 뇌없플식 운영아닌가요..

    상향잔뜩시켜놓고 이거해라해서 캐쉬상품 팔아먹고 너프하고..

    어차피 밸런스에 관심없는 게임인데 밸런스를 논하는거자체가 넌센스?
  • ?
    로또감자 2011.06.22 19:19
    아영님의 의견에 동의함.

    던파같은 게임은 애초에 각 직업간의 차가 있슴.. 그것이 사냥이냐 결장이냐에따라 다를뿐..

    그리고 요즘나온게임들은 대부분 그런것들을 파하는게 많은듯...

    그리고 힐러라는 캐릭터를 선택하는것도 다 유저의 마음이고.

    힐러라는 캐릭이 공격을 함으로써 본분인 힐을 못한다면 그것은좀 문제이지만,
    힐과 공격을 동시에 할수있다면 딱히 문제될것도아님.
  • ?
    초우 2011.06.23 07:13
    뭐, 겜광님의 의견에 80%는 동의하는 바입니다만..
    (힐러는 버프계열만 강해도 괜찮다는 것에 동의한다는 말입니다)

    일단 네오플에서 베크를 만들어놨으니 그 쪽은 상향되야 합니다.
    베크트리를 타면 거의 버프역할은 못하거든요. 그렇게되면 힐러라고 보기 힘들지요.
    새로운 댐딜러 개념으로 접근해야되지 않나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프리스트들은 스킬을 두가지씩 나눠놓은 네오플의 무개념은 참 한숨만 나오네요.
  • ?
    아리오스 2011.06.23 19:58
    사실 배틀크루와 버프크루는
    스타일권이 있어도
    버프다걸거 다걸고 스타일 배틀로 바꿔서 솔플하는거 아니잖아요?
    배틀크루용템 버프크루용템 따로사고
    스타일권도 돈내고 구매하고 아바타도 다르게 구매해야합니다.
    사실상 1가지캐릭이지만 두배의 노력이필요하죠
    버프 귀족 사냥 천민 이 버프 평민 사냥 평민
    이 된다면 누가 프리스트를 파티에 대려가려하고 키우려고 할까요 그냥 사냥 귀족캐릭 키우지

    버프 귀족 사냥 평민만 가게해줘도 지금 키우는거보다 약간 늘어나거나 비슷할겁니다
    애초에 결투장과 이것저것 때려부수는 재미로 하는게임에 버프힐만 뿅뿅 거리고 돌아다니면
    솔직히 그다지 재미없어요 키워놔도 딴캐릭처럼 결장이 재밌는것도 아니고


    많은 게임들을 보면 저 직업은 사기인대 왜 너프를 안하냐라는 질문에

    그럼 니가 키우던가 란 답변을 해주고 싶네요.

    사실 사기라고 생각하는 직업을 일정수준 만큼 직접 키워보고 느껴봐야 밸런스에 대해
    제대로 알수있을거라고 생각하네요.
    간혹 직접키워도 존나쌘직업은 있지만
  • 겜광 2011.06.23 21:52
    #아리오스
    정확히 따지자면 2배가 아닙니다.
    버프크루로 이계를 돌다가도 배틀크루에게 필요한 아이탬이 떨어질 수도 있고 하는 거니까요.아바타도 같이써도되는 부위들도 있으니까요.그리고 만랩까지 캐릭을 또 하나 육성할 필요도 없는 것이구요.
    그리고 오해하고 계신거 저는 애초에 버프다걸고 스타일2로 바꿔서 솔플한다 이소리가 아니라 배틀크루가 그냥공격능력만 가지고 솔플시에도 좋은 성능을 보여줄때를 예기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냥과 버프가 둘다 평민이 되면 누가 데려가겟냐고 하시는데 그러면 지금 뭐 사령,스커같은 일부 오밸스러운 캐릭터들을 제외한 평민계급에 있는 캐릭터들은 도대체 뭐가 되는건가요?그저 님처럼 사냥귀족캐릭 키우고 말거라면 애초에 이 논쟁자체가 필요가 없겟죠.

    그리고 결투장과 이것저것 때려부수는 재미로 하는 게임이니 공격이 쌔야한다 라고 하시는데 처음에 크루세이더 고르면서 이 캐릭이 공격이 쌜거라고 해서 고르시는 분들은 안계시지 않습니까.다 자신도 알고서 결정한거고 오히려 이런 버프주고 힐주고 하는 캐릭터가 자신의 성향에 맞아서 계속 크루를 극으로 키우시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아니 오히려 많은 편이라고 하고 싶네요.

    또한 결장에 대한 것은 여기서 말하는 사냥과는 별개로 밸런스 조정을 해야하는 부분입니다.여기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문단은 무엇을 말하고 싶으신건지 잘 모르겟네요.제가 알고 있는 버프크루나 배틀크루의 성능과 실제가 뭔가 차이가 있는건가요?저는 버프크루가 사기라고 닥하향을 하자고 한적도 없습니다.단지 현제 크루는어느정도 버퍼로써의 충실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기브앤드테이크를 하자는 것입니다.
  • 아리오스 2011.06.25 03:14
    #겜광
    현재 버퍼의 충실한 역활 =
    지금도 버프캐릭은 적당선의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다 로 해석되는대.

    "크루는 원래 버프캐릭터이고 버프크루의 효율성은 이미 오버밸런스,신이라 불리우는 캐릭터이고 배틀크루는 태생이 공격캐릭터가 아니기 때문에 그 효율성이 그리 좋지못합니다"

    이문단 에선 버프크루가 오버밸런스인거처럼 되어있어 오해의 소지가 있네요


    크루는 사실상 결투장이라는 하나의 컨텐츠가 포기된 캐릭터입니다.

    그런대 홀리가 없으면 사냥이 아주 힘들거나 불가능 하지않고
    홀리없어도 그자리에 격수 한명 대리고 가서 사냥해도 충분이 가능한 난이도이죠.

    솔직히 던파는 던전과 결투장이 게임의 모든 컨텐츠인대
    한가지의 컨텐츠를 거의 완전히 포기한 캐릭터
    인대 필수가 아닌 옵션에서부터 불합리 하다고 생각되네요.

    이로 인해서 솔플과 결장을 위해 배틀크루로 전향하는 유저가 생기는거고
    사실상 배틀크루로 처음부터 키우는건 상당히 힘들고
    버프크루로 다 키우고 스타일권을 구매해서 배틀크루가 되는대
    막상 된다해도 투자에 비해 그리 좋은효율도 안나오지요.

    그리고 크루세이더는 직접 키워봐야
    크루처에서 크루신이 되는 과정을 알수있어요

    버프크루 상 배틀크루 딜은 중이 적당하다고 생각되네요.
    대부분 딜러는 상혹은 극상인대
    현재배틀크루의 딜능력과 흡사한 딜러직업군들의 밸런스 문제이지
    배틀크루 밸런스 문제는 아니라고봅니다
  • ?
    메이엘 2011.06.25 10:36
    ;;; 저도 게임이란 게임은 거의 섭렵해 봤고 거의 모든게임에서 힐러만 고집하는 유저입니다.
    심지어는 온라인 나오기도 전인 오락실에서 아케이드로 나온 D&D1 시절부터 힐러만 죽도록 파고들었으니까요.
    의견이 많으신건 좋은데 어나;;; 어차피 힐러를 하실꺼라고 보고 케릭터를 고르셔 놓고
    초반에는 몹을 못잡아서 사냥이 힘드네 소리부터 후반에 가서는 힐러는 pvp에 그냥 멀뚱히 코파면서
    힐로 탱할 기세라고 통곡을 하시니 문제죠.
    와우하고 던파를 제일 꼽으시던데 와우는 사제=힐러라는 개념이 없고 사제를 고르고
    힐러할꺼냐 딜러할꺼냐고 게임 중간에 객관적인 두가지 선택지를 제시한 것이고
    던파는 막말로 그냥 케릭 던져놓고 원래는 이런케릭인데 그냥 버프만하고 힐만 하면 지루할테니
    늬들 하고싶은데로 한번 키워봐, 같은 주관식이 아닐까요?
    힐러가 왜 힐러고 탱커가 왜 탱커고 딜러가 왜 딜러인지를 망각하신건 아닐런지;;;
    솔직히 제생각은 한마디로 그냥 그럴꺼면 애초에 왜 고르셨는지요 =_=?
  • ?
    히응이응 2011.06.30 16:14
    전 오리지날이 좋아요.......힐러는 자체적으로 파티로 경험치를 분배받으며

    체를 주어 격수가 사냥을 제대로 플레이하기를 도와주는 서포터즈 역할
  • ?
    신기한 2011.07.04 17:33
    격수라는게 따로 있는것도 아니고
    탱커또한 전사.궁수.법사 따지지 안읍니다
    또한 왠만한 랩되면 혼자 할려는 사람도 많아 집니다
    던젼갈때 힐러 찾지 왠만하면 찾지 안을때도 많져
    그래서 힐러도 공격력 강화 해주라는 말도 나오는 거져
  • ?
    완소서현 2011.07.11 20:38
    힐러는 공격도 해야합니다. 그이유는 힐러는 파티의 꽃이라 불리우며 대접을 받고살았죠 하지만 요즘 게임 성향에 따르면 파티보다는 솔로위주로 많이 가고있습니다. 파티에서 힐러들이 손해보는건 아이템분배방식에서 제일 떨어지고 힐 어글이 몹한테 튈시 죽으면 욕엄청먹죠. 요즘 게임보면 차라리 힐을 받느니 물약을 들고 격수를 더 모와서 빨리잡는게 낫다고 보죠.
    힐러를 같이 데려가는 이유가 버프나 물약값아낄려고 데려갑니다. 요즘 격수들도 자체버프나 패시브 많이있습니다 그러니 굳이 힐러를 필요하지않죠.
    힐러 공격못하게할려면 격수들 버프 강화스킬 다빼야합니다
    제가 봐도 가장 이상적인 힐러는 다크에덴 힐직이나 던파의 크루입니다.
  • 언제나밀키스 2011.07.11 23:00
    #완소서현
    그럼 힐러 공격못하게하고 버프 강화스킬 다빼면



    그게힐러?
  • ?
    완소서현 2011.07.15 23:16
    오늘 메이플 몬스터 파크 돌면서 느낀점입니다 다 그렇지는 않지만 내가 파티를 잘못만났는지 대부분의 파티원 몇명이 나가라고 하더군요 그이유즉슨 힐받느니 물약더빨고 격수받는게 낫다고 뎀지 나오지도 않는 클레릭 데려가봤자 경치만 훔쳐먹는다네요. 한5파티중 3파티에서는 이러네요 오늘 45때부터 돌았으니 공격스킬이 마땅한게없죠 때려도 거의 미스나고 뎀지도 안뜨는데 어케하라는거
  • ?
    잉여창싯결정판 2011.08.14 13:51
    크루의 공격기술들은 뭐랄까 넉백을 준다거나 망치처럼 혼란을 준다는등의 디버프계열이 많은 만큼 어디까지나 보조용이지, 그게 주를 이루었다고 상향해달라고 하는것은 뭔가 이상하다고 봅니다.잡몹정도만 어떻게 밀어내고 잡아낼수 있게끔 하는 정도가 딱 적당한 정도라고 보는데..물론 마스터시에는 좀 쌔져야겠지만 그것보단 차라리 디버프 효율을 극대화시키는것도 나을듯한데요
  • ?
    오사리 2011.10.30 22:40
    당연 보조져;; 그리구 힐러도 기본공격정돈 해야된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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