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1.05 23:45

힘 쎄져서 뭐 할건가?

profile
조회 7340 추천 11 댓글 22


우리가 로또를 하는 까닭은 단편적인 바람이 있기 때문이다.
1등되면 어머니 효도 시켜드리고 집 장만하여 편안하게 살고 싶다는 마음.
복권에도 사람들의 바람이 있다.

그러나 현 온라인 게임엔 바람이 없다. 레벨업을 해서 계속 강해지기만 할 뿐 힘 을 왜 원하는가가 나오지 않는다.
남보다 우월해지려면 렙업 해라! 라는 식일 뿐이다.

모두가 최강을 위해서. 지존을 위해서 달려가고 남보다 강해지기 위해서 렙업을 반복할 따름이다.

게임은 사용자에게 물어야 한다.
" 힘 쎄져서 뭐 할건가?"라고...
시작 부터 일관되게 물어야만 한다. 왜 힘을 원하는지 이 힘을 옳바르게 사용할수 있는지 스스로 답하도록 말이다.

Who's 金敬來

profile
무릇 형상을 지닌 것은 모두 다 허망하느니라.
만약 모든 모습이 모습이 아님을 알면 곧 여래를 보리라

凡所有相은 皆是虛妄이라 若見諸相이 非相이면 卽見如來니라
Comment '22'
  • ?
    프리크리 2008.03.21 00:42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해본다면.

    렙업 자체에 의미가 있다기 보단 그 게임의 가능한 모든 컨텐츠를 즐기려면 고렙이
    되어야 합니다.
    "와 부럽다." 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요.
    저걸 빨리 해보고 싶다. 하고 말겠다. 라는 목표때문에 악착같이 하게 되고
    그렇게 하나씩 목표 잡다보면 렙업이 되어 있을 것이고
    그 땐 자연스럽게 다른이가 부러워 할것이구요.

    솔직히 게임 시작부터
    '누구'를 뛰어넘고 말겠다라는 것이 궁극적 목표인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스킬 써보고 싶고, 탈것 타보고 싶고, 멋진 장비 껴보고 싶은.. 그런것이죠.

    유희거리에 부여될 만한 목적과 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의 답은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 ?
    金敬來 2008.03.21 00:42
    레벨이란것 자체가 인간의 우월감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이 우월감이 게임의 주요한 동기가 됩니다. 이는 게임이 탄생할때부터 논의되고 만들어지며 다듬어진 결론의 하나이지만 저는 부정합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수정 보완하고자 합니다.
    강해지고 싶은것은 자연스런 욕구이나 단지 그것만 있을때엔 극도의 허무가 됩니다.

    침팬지와 인간의 유전자 구조는 거의 같으나 약 1%의 차이를 보입니다.
    이 1%는 자연계에서 미세한 차이이며 아종으로 구분해도 되나 우리는 침팬지를 사람이라 하지 않습니다.
    1%가 모잘라서 침팬지는 동물로 남고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 됬습니다.

    인간도 동물과 같이 욕구와 욕망에 휘둘리나 욕구와 욕망을 실행할때에 그것이 허망하다는걸 아는 고차원적 존재입니다.
    서양식의 "사랑은 종족번식을 위해 인간이 발달 시켜온 감정이다." 라는 말 하나로 사랑을 정의할 수 없습니다.

    게임엔 굳이 우월감만이 있어야 할가요? 사람은 자신의 우월감을 위해선 모든것을 버리는 존재입니까?
    아닙니다. 사람은 그리 단순하지가 않습니다. 단순하지 않은 사람을 단순한 우월감과 경쟁심의 논리로 맞추려 하는 현 온라인 게임의 구조는 종래에 모순으로 치달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에 대한 해법이 없이는 무한의 궤도가 반복될 뿐입니다.
  • ?
    프리크리 2008.03.21 00:42
    레벨업이 인간의 우월감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곤 생각하지 않습니다...ㅡㅡ;
    왜냐하면 RPG의 시초는 온라인게임이 아니기때문입니다.
    경쟁자체가 불가능한 데, 누구를 대상으로 한 우월감이 있을까요.
    디아블로 배틀넷 시절 이전 부터 레벨 개념은 있어왔습니다..

    게임에 빠져들게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시간을 투자하여 성취감을 느끼도록
    만드는게 목적입니다. 그리고 레벨업 자체에는 의미가 전혀 없습니다. 숫자만 큰 것하나는
    아무런 의미가 없죠. 다만 스탯과 스킬이라는 주요 컨텐츠를 즐기는데 제한을 걸기위한
    시스템일 뿐입니다.

    그리고 다소 논외로 벗어나는 감이 있으십니다만..

    침팬지와 인간의 유연관계..
    뭐 제가 듣기론 98% 일치한다고 들었습니다만.. 그걸 떠나서 누가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그런 유전자 구조 차이가 미세하다곤 생각지 않습니다..
    더구나 다인자 유전하는 인자도 고려한다면 더욱이 그렇습니다..

    그리고 침팬지가 인간과 같은 종이 될 수 없는 단적인 이유는
    위의 두 종의 서로다른 성의 개체가 짝짓기를 통해 자손을 낳을 수 없기때문입니다..
    또는 낳는 경우에 그 자손이 생식 능력을 가져야만 합니다.
    호랑이와 사자는 교배하여 라이거/타이온 이라는 자손을 낳을 수 있지만
    그 자손은 대를 잇는 생식능력이 없습니다.

    그리고 일반인들이 대부분 잘못 알고 있습니다만,
    원숭이와 인간은 공통 조상을 가질뿐,
    절대 침팬지(원숭이)는 인간의 조상이 아닙니다.
    공통 조상의 진화 과정에서 서로 다른 종으로 분화된 것입니다.

    게임엔 우월감만 존재하고 있지도 않으며, 게임 속 레벨업과 같은 시스템은
    그 유래부터가 우월감과는 거리가 멉니다. 일부를 보고 전체를 속단하지마시기바랍니다.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 앞으로 더 성취하게 하여야만 게임에 빠져들게 할 수 있습니다.
    단지 그것뿐, 고레벨 성취 후 느끼는 우월감은 부가적인 요소입니다.
    일부분만 그 가치가 전도될수 있는 이유는, 아무리 빨라도 레벨업에는 많은 한정요인이
    작용합니다. 최소한 걸리는 시간은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타트를 빨리끊은 일부 사람들 중 지존을 노리는 사람들 정도가
    그 우월감을 중시할 뿐입니다.

    그리고 본래 게임은 비생산적입니다. 그리고 마치 게임하는 이들이 모두 현실과 괴리된 삶을
    살아갈 정도로 폐인인 것처럼 심각하게 묘사하시는데요..
    단순한 만족을 느끼기 위해 게임을 하는 겁니다. 비생산적이고 어디까지나 허무할 수 밖에
    없는 것에 큰 의미를 두지마시기바랍니다. 솔직히 말씀 이해가 완벽히 되진 않았으나
    결국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마무리 지으신 이상 원하시는 타개는 일어나기
    어렵습니다.
  • ?
    rnans 2008.03.21 00:42
    남보다 강해지기 위해서라는 의식은 신섭에서 밖에.. 요즘 커뮤니티성 게임이 얼마나 많은데 그리고, 레벨업은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당연히 해야될일이고 따라오는일 아닌가요 강해지기위해서 레벨업을 한다기보다는
  • ?
    R.K.O 2008.03.21 00:42
    간지 나는 무기와 간지 / 색시한 방어구? 를 착용하기 위해서가 아닐가...ㄱ-))
  • ?
    타임머신 2008.03.21 00:42
    그렇죠, PC게임이나, 콘솔게임같은 싱글플레이 위주도
    레벨업을 하면서 희열을 느끼는데, 그것이 꼭 우월감에서 나온 기쁨이 아닌 것 처럼요..
  • ?
    참봉마왕 2008.03.21 00:42
    동기부여가 약한건 사실
  • ?
    데르사 2008.03.21 00:42
    악을 물리치기 위해서 힘이 쎄져야 합니다 ㅋ
  • ?
    Й쵸파ⓥ 2008.03.21 00:42
    레벨업을 반복하는 이유는
    다른건 할게 없으니까 라고 생각하므니다.
  • ?
    엔디메론 2008.03.21 00:42
    솔직히 더 강해지지 못한다면 그 게임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 게임을 더욱더 즐기기 위해선 강해져야합니다.(물론 레벨이 낮을 때에도 많은것을 즐길수있는 게임이있느지는 모르겠다만...) 보다 더 좋은 아이템을 끼우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며 성취감을 느끼면서 다른 유저들과 함께 어울려 즐기기도 하고...그게 원래 게임의 목적이 아니었나요?
  • ?
    가베스 2008.03.21 00:42
    온라인 게임에서는 남들보다 우위에 서는게 재미라고 하던데...
    그래서 그런게 아닐까요 =ㅅ =;
    머 나야 그런재미를 느껴보지 못해서.. ㄱ-
  • ?
    최누 2008.03.21 00:42
    게임 구조상의 문제죠.
    강하지 않으면 즐길거리가 줄어듭니다.

    이건 또 개인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PK를 통해 즐거움을 얻는 사람도 있죠. 그러나 PK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면 강해야겠죠.) 국산 게임에서 취급하고 있는 것들이 저레벨은 일단 레벨 상승이 주목표라는 바탕이 깔려 있죠.(게임 구조상으로)
  • ?
    망상소년 2008.03.21 00:42
    게임의 레벨의 개념을 가지고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다고 정의하는것 부터 우스운 일이 아닌가 싶군요.

    어떤이는 레벨이라는 게임이 우월성을 증명하는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고
    또 다른이에게는 그 숫자게 불과한 것일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결국엔 자기만족에서 시작하고 그 것이 궁극적으로 의미가 변질되었든 간에 자기만족이라 생각합니다.
  • ?
    치우 2008.03.21 00:42
    아냐 난 다르게 생각한다.
    물론 예전의 온라인게임은 레벨업이 전부였다. 레벨업을 통해야만 뭐든게 가능했고
    또한 레벨이 높을수록 손해보는것은 없고 무작정 즐거웠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워낙 많은 레벨업을 기초로 한 온라인게임이 많이나왔고
    그것이 식상해져서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수 있도록 되어있는 신작들이 많이 나왔고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뭐 못본사람들도 있겠다만 난 레벨업보단 그 게임에서
    즐길수있는 다른것을 우선적으로 찾는다. 무심코 지나칠수 있는 잔재미를
    많은사람들이 놓치고 있다는 것이다. 허나 나나 다른사람들 역시 레벨업에 기초를 두고있다.

    아마 내생각은 버릇이 아닐까.. 온라인게임 1세데를 살아온 사람들.
    현실에서 밥을 먹어야 살아갈수 있듯이
    게임에선 렙을 올려야 살아갈수 있으니까. 아니더라도 그렇게 의식하고 있으니까.
    하는게 아닐까.

    단순 렙업만 있어도 좋으니
    예전처럼 친구들과 소박하게 팀플레이를 하며 사냥을 하고
    다음날 득템을 자랑하는 그런 날이 다시 왔으면 좋겠다만...
    빌어먹을 돈벌기바빠서 게임도 못하고 아 잠이나자야지
  • ?
    unplug 2008.03.21 00:42
    솔로로 하는 게임이 아닌 이상..
    온라인 게임이란것 자체가 나 이외에 타인들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어차피 그런것 아닌가요?
    레벨이 높으면 높을수록 남보다 더 많은 부와 힘을 누릴수 있기에..
    결국엔 현실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게임이, 바꾸어 보면 가상현실 이기에....
  • ?
    지브 2008.03.21 00:42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온라인게임을 스포츠같은것에 비유해보자면 예를들어 스포츠도 기초부터 탄탄하게 잘 다져서 더 많이 연습하고 즐길수록 실력이 늘고 재미도 늘지않나요? 온라인게임에서 힘쎄진다는것은 자신이 즐기는게임을 보다 더 재미있고 즐겁게 즐기기위한 하나의방편이죠. 힘쎄져서 다른캐릭터들을 괴롭히고 싶던 자신을 과시하고싶던 아니면 같이 게임을 즐기는사람들을 도와주면서 커뮤니티를 생성하는게 목적이던 그 어떤것이던 자신의 즐기고있는 취미를 즐기는거라고봅니다. 또한 힘쎄져서 게임아이템팔아먹을려고하는사람도있겠고요. 온라인세상은 이미 또하나의 사이버세상과마찬기지라.. 왜 힘이 쎄져야하냐고 묻는것은 왜 너는 힘들게 돈을벌려고 하냐 그냥 밥 3끼 먹는거문제없는데 라고묻는거야 마찬가지질문이라고 봅니다.-_-;; 온라인게임많이 해보면 너무쉽게 답이나오죠. 내가 강한캐릭이면 인기도 끌수있고 자랑도할수있고 즐길컨텐츠도 증가하게 되고 길드생성해서 주도적인 역할도맡을수있고 현질해서 용돈도 벌수도있고 아무튼 약한거와비교했을때 너무나도 차이가나지않습니까 ㅎㅎ
  • ?
    세아피스 2008.03.21 00:42
    제목만 보고 웃었다가 댓글을 프리크리님이 단걸보고 내리길 거부했지만........................

    하고야 말았........ 힘 Str 데미지가 강해진다. 999999999999 Str이면 안타가 그냥 고꾸라지고

    운영자가 점검한다그러면 한대만 때리면 고대로 쓰러지실거다. 클클

    우리모두 즐겁고 가며운 상상 너무 무거운 이야기는 조금씩만

    프리크리님 댓글을 보고있으면 무거워지는 마음 가끔식 농담도 해주시어요 ~ㅆ~
  • ?
    세아피스 2008.03.21 00:42
    가벼운 오타는 애교 *^^*
  • ?
    니벨룽겐 2008.03.21 00:42
    힘쌔져서 보스 1:1 잡기 -ㅁ-;;
  • ?
    즐드셈 2008.03.21 00:42
    그런 구조를 욕할꺼면 일본 애니메이션에 처음부터 약한 애들 괴롭히면서 점차 강해져

    마지막엔 보스를 잡는 이야기부터 욕해야 되는거 아닌가요

    헛소리 잠깐 했지만 원래 모든게 투자를 하면 그만큼 정당한 대가를 지불 받아야되는거죠

    현실에서도 공부를 열심히 하면 그만큼 더 좋은 대학가서 더 좋은 옷을 입고 더 좋은 집에서

    살수있다 이거란 말입니다. 하물며 게임인데 그냥 즐기면 되지 않을까요 렙업은 단순히

    자기가 게임을 즐기는 과정에서 올라가는거고 특정 아이템이나 남들이 쓰지 못하는 기술을

    구사하는걸 목표로 삼을수 있게 해주는 역할 이라는 겁니다. 게임 접속했는데 모두 같은

    아이템을 쓰고 같은 기술을 구사하는게 오히려 더 생산성이 떨어지는 일 아닙니까?

    님이 말하는건 단지 뚜렷한 이유 없이 그만큼 시간 투자하긴 싫은데 고렙 처럼 하고 싶다고

    투정 부리는걸로 밖에 안보입니다 . 그렇게 따지면 스포 같은 단순 렙업 개념이 없는 실력게임

    에도 제대로 된 지적을 할수있어야 되지않나요 이것도 투자한 만큼 내가 더 강해지는건데
  • ?
    즐드셈 2008.03.21 00:42
    게임이라고 너무 그렇게 안좋은 쪽으로 몰아부치는건 안좋은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정말로 지적해야 될건 넷상에서 상대방을 무시하고 비하하는 태도를 가진 네티즌이지 온라인

    게임이 아니란 말입니다.
  • ?
    좀비파워 2008.03.21 00:42
    게임에서 힘이 쎄지면 개막장의 형태를 한 녀석들을 쳐부술...(퍼억!!)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822 나도한마디 힘들면 합체하라! 하이브리드! 20 인피니티찰스 11.04 12774
3821 나도한마디 힘든 Lv Up 필요한가 .. ? 22 5 Kanzi'Ahn 02.17 6612
3820 나도한마디 힘내라 순돌아! 3 덴  10.24 8728
» 나도한마디 힘 쎄져서 뭐 할건가? 22 11 金敬來 11.05 7340
3818 기획&분석 힐러에게 꽃피는 봄은 오는가 ? 28 2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8.04 6219
3817 나도한마디 힐러님 공격까지 하실려구요?! 71 2 겜광 06.17 15182
3816 인터뷰 히어로즈오브더스톰의 개발 방향 천재2 11.10 8404
3815 나도한마디 히어로즈오브더스톰 베타테스트 등록 방법 2 WATAROO 11.10 15261
3814 기획&분석 히어로즈를 승화시킨 칠용전설 23 1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10.05 8945
3813 나도한마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베타 테스트 임박!! 알파버전 유출 영상 공개!! 1 히어로즈오브더스톰 02.16 8215
3812 칼럼 희생인가 호기심인가 ... 31 4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9.18 8268
3811 나도한마디 희망소비자 가격, 게임에서 있었으면? 18 마루 02.01 6428
3810 나도한마디 흥미진진! PC방 순위 1위 쟁탈전 2 완소마키 08.28 5683
3809 나도한마디 흡연할 권리? 42 이긴다 05.03 6143
3808 나도한마디 흡연피씨방? 금연피씨방? 5 이나레이 05.02 4623
3807 나도한마디 흡연자의 권리라는 것.. 5 血劍 05.19 4619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39 Next
/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