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6612 추천 5 댓글 22
99.01% .. 99.45% ,
99.0021% .. 99.4523%
캐릭터의 성장과 강해짐을 재미로 하는 mmorpg에서 빠질수없는게 레벨업이다 .
레벨업은 마치 사막의 신기루 같아서 끝날듯 하면서 끝나지 않는 그런 심오한 뭐시기다 .

간단명료하게 한마디만 묻겠다 .
필요한가 ?
필요하냔 말이다 . 세자리수의 레벨이 , 그리고 수학문제에서나 나올듯한 퍼센티지 .. 몇 시간 몇일 몇주일 동안 해온게 고작 5% , 1%  , 이런게 필요하냔 말이다 .
레벨이 필요하냐는게 아니다 .
그렇게 힘들게 진짜 말그대로 뭐 빠지게 마우스 클릭에 숫자키 눌러가면서 죽노동을 해야 되는이유가 있냔 말이다 .

필자는 이렇게 본다 .
쓸때 없이 만렙을 향해 달리기 만 시키는 게임은 그 만큼 즐길 컨텐츠를 개발하지 못한 핑계 라고 ..
고레벨은 마지막 컨텐츠를 즐기라고 있는거다 .
만렙도 마찬가지 .
물론 중저렙은 컨텐츠를 즐기지 말라는게 아니다 . 아직 게임에대해 더 알아가고 , 더 매료 되라 하는 의미라고 해석한다 .
그런데 마지막 컨텐츠가 클라이 막스와도 같은것이 거늘 이놈에 게임들은 클라이막스를 노가다로 만들어 놨다 .
마지막 클라이막스 컨텐츠가 노가다 ?
죽어라 아이템 캐기 ? 거래해서 돈벌기 , 자기보다 낮은 레벨유저 괴롭히면서 죽이기 ,
대체 이걸 어딜봐서 컨텐츠라 말하겠는가 ,.. ?
이건 그냥 만들어논 게임에서 할것없는 유저들이 만들어낸 컨텐츠이다 .
게임사에서 만든게 아니란 소리다 .

대체 우리나라 게임들은 왜 그렇게 만렙이 힘들고 , 어렵게만 설정해 놨을까 ?
물론 너무 쉽다면 재미가 반감될수도 있지만 , 이건 너무 하지 않은가 ..
예전 농담삼아 하는 말이있다 .
"야 L뭐시기 게임은 1%올리는데 1주일 걸린다더라 "
물론 거짓말인지 진실인지는 모른다 .
허나 이런말이 왜 나왔겠는가 ? 그만큼 힘들다는 것이다 .

게임 , 즐길려고 하는것이다 . 잠깐이나마 현실에서 지친 몸을 가상게임속에서 스트레스도 풀고 , 다른사람들과 대화도 하고 , 짜증나는 일상에서 잠시 벗어 날수있는 것 인데 ,
이건 마치 7시 올림픽대로처럼 꽉 막힌 경험치 바와 , 해도해도 끝이없는 레벨업에 , 목적이에 도착하기도 전에 유턴해서 집으로 돌아가게 만든다 .

다시 한번 말하지만 , 쓸모없는 레벨업 요구는 게이머를 지치게 만들고 ,
즐길거리를 더 이상 제공할수없는 게임개발사의 핑계거리에 불과하다고 .

Who's Kanzi'Ahn


내가 2년전 엄청난 사나이다 .

Comment '22'
  • ?
    사이드이펙트 2009.02.17 00:29
    리니지 2가 79렙에서 80업하는데 한달에 10%채워진다고 그랬나..
  • ?
    TetrodoToxin 2009.02.17 00:59
    그래도 우리나라에선 만렙이 나오기 떄문인건가... 만렙되도 할건 별로 없고...
  • ?
    코나타 2009.02.17 07:04
    솔직히말해서 리니지는 원체 그런 느낌으로 시작한거라 모르겠지만....

    처음에는 운영자도 솔직히 그렇게 노가다를 해서라도 업할지는 모르지 않았을까요?

    한국인 근성으로 업하고 엄청난 스피드를 보여주기 시작하니

    말도안되는 고랩대의 컨탠츠나 해택을 만들기 시작한거 같기도 하고....



    무협게임은 원체 풍 이 노가다로 굳어져 있어서 모르겠는대

    판타지 같은 경우 노가다가 심할수록 질리는게 빠른거같아요...

    슬라임 -> 고블린 -> 오크 -> 이런 순서 따위는 뻔하니까요....


    노가다가 필요한게임은 즐길 컨탠츠가 사냥 자체인 게임이 다 그렇죠

    이게임은 사냥말고 할게없네? 하는 게임들은 죄다 랩업이 힘들죠 흠
  • ?
    망상소년 2009.02.17 08:19
    알랍 SF
  • ?
    [렘므]우둔 2009.02.17 10:32
    한국에서 성공하기위해서는 어쩔 수 없습니다. 게임사는 당연히 이익창출을 주목적으로 두기 때문이죠.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고 저 또한 글쓴분의 의견에 무척이나 동의합니다만..대다수가 그렇지 않기때문에 게임사는 계속 같은방식의 게임을 뽑아낼 수 밖에요..참으로 안타깝죠..
  • ?
    불타는아새끼 2009.02.17 10:34
    시간를 주면 경험치로 오고

    시간를 주면 숙련 퍼센트로 오고

    시간를 주면 내몸은 ㅄ

    등가교환!?
  • ?
    보라포도 2009.02.17 13:09
    가장 큰 이유는 게이머의 미칠듯한 광렙질이지 않을까요?

    아직 고렙 컨텐츠가 부족한 초기게임에선 만렙에 접근하기 힘들게 만드는게 당연한거라 생각하는데

    컨텐츠가 있다 하더라도 빨리 만렙에 도달하면 그 컨텐츠도 고갈 될거구요

    만렙은 넘치는데 컨텐츠가 부족하면 회사 입장에서도 상당히 힘드니깐

    특히 오베게임의 경우

    랭커가 되기 위해 하루에 15시간 이상을 죽어라 하는 사람도 적지 않은텔데 말이죠


    바람의나라가 만렙은 가장 쉬울듯 만렙부터가 시작이니깐..
  • ?
    브이 2009.02.17 21:37
    컨텐츠... 물론 rpg 게임에서의 컨텐츠란 건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rpg와 다른 fps 혹은 액션
    게임과의 가장 큰 차이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그건 바로 '레벨'이라는, 성취감을 보일 수 있는 가시
    적인 게 있다는 겁니다. 사람이란 건 그 성취가 눈에 보여야만 만족하기 마련이지요. 더욱이 rpg게임
    의 특성상 컨텐츠의 수는 한정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보조적인 컨텐츠의 역할을 레벨이 한다고도
    볼수 있지요. 뭐, 보조적이지만 그 량은 타 컨텐츠의 추종을 불허한다고나 할까요.
  • ?
    한국인의 빨리빨리 근성
  • ?
    히든카드 2009.02.18 12:11
    보라포도님//바람의나라는 99렙까지는 튜토리얼 단계죠...대단한 게임입니다. 거진 3~7일을 즐겨야 하는
    튜토리얼이라니..ㄷㄷ...ㅋㅋ
  • ?
    WonderSoul 2009.02.19 02:03
    MMORPG, 수백 또는 수천에서 수만명의 사람들이 온라인 상에 모여 역할 분담을 하는 게임이라고 풀어쓸수있습니다. MMORPG의 가장 큰 특성은 시간의 소비에 따른 얻어 낼수 있는 결과를 증명해내는 것. 이것이 MMORPG를 하는 유저들에게 있어 숙명이라고 볼수 있죠. 그러기 위해서 레벨이란 시스템은 MMORPG에서 빠질래야 빠질수가 없는겁니다. 그럼으로써 필요한 노가다 시간들은 어쩔수 없는거랍니다. 당연히 받아들여야 할 문제라고 보지요. 게임은 원래 게임이기 위해였다는걸 말해주고 싶군요.
    게임에게 크고 완벽한 무언가를 바랄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을 게임 자체로 즐기고 사냥도 하루에 보람있게 즐기는것이 가장 멋진 게이머일겁니다.
  • ?
    그린피스 2009.02.19 03:59
    애쉬론즈 콜/ 에버퀘스트 /다크에지 오브 카멜롯/ 와우/
    이런게 진정한 온라인 게임 인데.. 애쉬론즈 콜은 절대적인 대작게임이죠..

    근대 한국에 나왔다가 한국사람의 멋진 케릭터를 좋아하는 한국 사람들이랑 맞지 않아서 한국에서는 실패작이 되버렸지만 감동입니다 몬스터 한마리가 그렇게 제주를 많이 부릴주는 몰랐습니다.. 얼마나 몬스터 한마리가 작품인지... 감동.. 못해본 사람은 안탁까울 뿐입니다... 제가 온라인 게임을 몇백개를 해봤지만 몬스터 디테일은 최강 게임 이였는데..
  • ?
    히무라켄신 2009.02.19 09:49
    그런 점에서 길드워의 대인전 케릭터 생성 시스템은 참 좋죠잉?
  • ?
    토끼와호랑이 2009.02.19 18:33
    제발 레벨 노가다가아닌 컨텐츠 노가다하는 게임이 나왔으면 한다.
  • ?
    천사의선물 2009.02.19 19:04
    역할분담이 잘되있는게임이라면... 노가다라도 재미있을것같네요..ㅋ
  • ?
    초고수 2009.02.19 22:51
    일종의 동기부여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게임시장의 현실이기두 하구여

    잘만든 길드워가 우리나라에서 성공 못한 이유도 거기에 있져
    만렙 20에 까놓고 듀얼용 케릭은 처음부터 만렙인상태로 시작할수 있었으니까요

    분석해보면 정말 대작일수도 있는데

    국내에선 성공하지 못했죠

    사실 국내만 놓고 본게 아니더라도

    레벨이라는 시스템은 가장 보편화되있고 가장 일반적인 동기부여입니다.

    RPG게임을봤을떄 '접속해서 싸우는 게임.'

    접속했습니다. 싸웠습니다. 뭘 얻는가

    두번째 동기부여는 '아이템' 인데 이것이 '치장'이 될수도있고

    성장의개념인 레벨과는 또다른 성장인 셈이죠 즉 더 세진다는것


    처음부터 만렙에 재미만있으면 다 좋을진 몰라도

    레벨이라는 시스템은 컨트롤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도 '강해질'수 있는 의미부여가 가능해요


    어쨋든 횡설수설했는데여

    FPS게임같은거에도 괜히 계급을 달아놓는게 아니죠

    물론 실질적인 성장은 없지만. 성장한것 같은 느낌이 들게 해주죠

    '아 내가 여기서 이만큼이나 했구나' 하는 성취감...


    가장 기본일겁니다 레벨이란건
  • ?
    초고수 2009.02.19 22:54
    반대로생각해서

    처음시작할때부터 일종의 '쩔'을 받는 유저들이

    가장 쉽게 질려하고 쉽게 접어버리기도 합니다.

    레벨링이 너무 쉬워지면 그만큼 성취도도 떨어지고 동기부여도 별로 안될테니까요
  • ?
    꼬로시 2009.02.20 03:32
    예를들어 와우 같은 경우는 렙업이 빠르죠...게임의 재미는 만렙부터 라고들하고요~....ㅎㅎ
  • ?
    모리타 2009.02.20 14:35
    전 게임할때 광렙해야되고 노가다 하는게임 일주일 못감...

    게임할때 주로 다른 재미를 찾는편이라서요

    여러분들도 그렇게 해보는건 어떨까요?

    자신만의 개성있는 캐릭터를 만들어보시던지(캐릭터를 꾸민다는지, 새로운 스텟분배로인한 재탄생)

    아무튼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낼수있는 그런 게임이 전 좋더군요..
  • ?
    들짐승 2009.02.20 22:30
    와우의 경우 만렙후 뿐만 아니라 레벨업을 더 좋아하는 사람이 있죠.
    저렙 때 퀘스트 깨는게 더 재밌다라고 하는 분들이요.
  • ?
    레아드 2009.02.22 19:34
    이제 레벨업만 하는 게임만 나올 것이 아니라..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나와야 할 것입니다.

    아무리 컨텐츠 소모가 빠르다고 하여도.. 와우나 다옥 같은 게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꼭 레벨업이 게임 유지의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죠.
  • ?
    토끼고기미트볼 2009.02.23 15:19
    pc게임에선 스킬이나 공격을 한 횟수만큼 그 분야만 경험치가 쌓이는 게임들이 있지요. 예전 울티마도 그랬던걸로 기억하는데..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822 나도한마디 힘들면 합체하라! 하이브리드! 20 인피니티찰스 11.04 12760
» 나도한마디 힘든 Lv Up 필요한가 .. ? 22 5 Kanzi'Ahn 02.17 6612
3820 나도한마디 힘내라 순돌아! 3 덴  10.24 8716
3819 나도한마디 힘 쎄져서 뭐 할건가? 22 11 金敬來 11.05 7324
3818 기획&분석 힐러에게 꽃피는 봄은 오는가 ? 28 2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8.04 6213
3817 나도한마디 힐러님 공격까지 하실려구요?! 71 2 겜광 06.17 15166
3816 인터뷰 히어로즈오브더스톰의 개발 방향 천재2 11.10 8392
3815 나도한마디 히어로즈오브더스톰 베타테스트 등록 방법 2 WATAROO 11.10 15241
3814 기획&분석 히어로즈를 승화시킨 칠용전설 23 1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10.05 8929
3813 나도한마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베타 테스트 임박!! 알파버전 유출 영상 공개!! 1 히어로즈오브더스톰 02.16 8212
3812 칼럼 희생인가 호기심인가 ... 31 4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9.18 8261
3811 나도한마디 희망소비자 가격, 게임에서 있었으면? 18 마루 02.01 6415
3810 나도한마디 흥미진진! PC방 순위 1위 쟁탈전 2 완소마키 08.28 5680
3809 나도한마디 흡연할 권리? 42 이긴다 05.03 6138
3808 나도한마디 흡연피씨방? 금연피씨방? 5 이나레이 05.02 4619
3807 나도한마디 흡연자의 권리라는 것.. 5 血劍 05.19 4617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39 Next
/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