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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이프존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게 얼마만에 작성 해보는 글인지 모르겠군요

@스크린샷은 클릭 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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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모바일 게임의 강세 탓인지, pc용 온라인게임의 하락세인 듯 합니다

최근 몇년간 이렇다할 pc용 온라인 게임이 거의 등장하지 않았던걸 보면 알 수 있듯이...

그 와중에 개인적으로 훌륭하다 생각되는 게임이 있어서 추천 해볼까 합니다


echo of soul

EOS(이하 에오스)는 사실 알고 계신분들도 상당히 많을걸로 생각이 됩니다

과거 한게임에서 운영되다가 서비스 종료를 하고나서 약 1년전 새롭게 재오픈 한 게임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구에오스와, 신에오스로 나눠서 서비스가 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신에오스만 서비스 중이며, 구에오스는 해외에서 서비스 중입니다

개발사도 전혀 다르며, 국내에서 서비스 되고있는 현재의 에오스는

구에오스와 많은 부분에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에오스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 소개★

에오스는 과거6개 직업에서 하나의 신규 직업이 추가되어 총 7개 직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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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라딘

팔라딘은 구에오스 시절에는 없던 직업으로써, 국내에서 새롭게 서비스함과 동시에 추가된

신규 직업입니다

수호와 성전 특성을 선택함에 따라서 탱커 또는 딜러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며,

오픈 초기부터 신규 캐릭터이기 때문인지 오버 파워 캐릭터라는 이야기가 나올정도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현재까지 인기있는 직업으로 남습니다

아무래도 방패를 들고 있다보니, 뭔가 더 듬직해 보이는 탱커라고 할까요? 비록 여자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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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리어

팔라딘이 추가되기 전까지만해도, 그러니까 구에오스 시절에는 자타공인

최고의 탱커가 아니었다 싶습니다

큰 양손검을 들고 있어서 탱커가 맞나? 싶기도 하지만

커스터마이징이 구체적이지 못한 에오스에서는 기본 덩치만으로도 탱커 포스가 풍기는 직업이지요

방어 특성과 분노 특성으로 때에 따라서 딜러가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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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디언

에오스에서 미모를 담당하는(?) 직업이자 3번째 탱커인 가디언입니다

창을 주무기로 사용하며 대지 특성을 선택할 경우 탱커로써,

폭풍 특성을 선택할 경우 딜러로써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마치 주술사들이 사용하는 토템과 비슷한 영혼석을 바닥에 소환하여 도움을 받는데,

탱커가 맞는건가 싶기도 하지만, 매우 튼튼하게 파티의 리더로써 활약을 해주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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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

키가 좀 작긴 하지만, 나름 암살자 컨셉과 잘 어울리는 모습의 로그입니다

습격과 독 특성을 선택할 수 있는데, 당연하지만 어느 특성을 선택해도 딜러입니다

습격은 빠른 공격이 장점이며, 개인적으로는 매우 화려한 스킬 이펙트를 보여주는 직업이네요

독 특성의 경우 화려한 맛은 없지만, 꾸준히 지속적인 독 도트와

누적된 독을 한방에 터트리는 맛은 일품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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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서리스

에오스의 귀요미 소서리스 입니다

에오스는 직업별 성별이 정해져 있기때문에, 소서리스 남자 캐릭터가 선택 가능했더라면

꼭 한번 키워보고 싶은 직업이기도 합니다

빙결과 화염 특성으로 나뉘고, 화염은 강력한 한 방을

빙결은 화염에 비해 한방은 없지만, 좀더 스피디한 마법을 구사하는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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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록

제가 키우고 있는 워록입니다

구에오스 시절 추가된 직업입니다만, 참 못생겼습니다

당시 cf 대사중에 '못생겨서 미안해요' 가 생각나네요, 하지만 매력이 있는 직업입니다

원거리 마법형 딜러인 저주 특성과

근거리 물리형 딜러인 강신 특성으로 나뉘게 되는데

원거리와 근거리 모두 맛볼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라는 점에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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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처

마지막 직업은 활을 쏘는 아처입니다

사격 특성은 전형적인 원거리 딜러이며, 선율 특성은 딜러겸 보조 버퍼 정도가 되겠네요

선율은 다양한 노래를 불러, 파티원을 강화하는 스킬들을 가지고 있는데,

이때문에 아마도 파티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원이 선율 아쳐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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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오스의 커스터마이징은 보시는것과 같이 많이 부족합니다

기본 헤어스타일 몇종류와, 얼굴 몇종류, 그리고 헤어와 피부 색상 정도를 선택할 수 있고

체형도 크게 조절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만, 외모가 중요한건 아니니까요


★힐러가 없는 MMORPG?★

직업 소개를 보면 뭔가 이상하다는걸 느끼신 분이 분명 계실겁니다

맞습니다. 에오스에는 '힐러'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솔플 게임이냐고요? 아닙니다

여느 MMORPG 게임들과 같이 파티 던전및 공격대 던전까지 준비되어 있는 게임입니다

그런데 힐러가 없다는게 좀 의아하겠죠

여기서 에오스의 첫번째 특징이자 제가 에오스에 관심을 갖게되었던 이유가 나오게 됩니다

수많은 게임들은 탱커, 딜러, 힐러의 구성으로 던전을 공략하게 되는데

에오스는 힐러가 없는데, 과연 던전 공략을 어떻게 해 나가게 될까? 라는 의문부터 였죠

딜러들이야 최대한 적의 공격을 피하고, 맞지 않으면 된다지만

탱커의 경우 절대적으로 그게 불가능한데 어떻게 할까?

정답은 서로가 힐러가 되어야 하는데에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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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오스의 치유계 아이템중에 하나인 '치유 주문서' 입니다

이 치유 주문서는 사용시 순간적으로 HP를 회복시켜주는 아이템인데,

보시는 것과 같이 자신 외에 파티원에게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파티원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치유 주문서를 써줌으로써 던전을 공략한다는게

에오스의 첫 컨셉이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게임상에서는 이런것들이 잘 이뤄지지 못했던게 사실입니다

치유 주문서의 가격이 비쌌던 탓도 있었지만, 다들 내가 쓰긴 아까웠던 마음이 더 컸을테니까요


그러다보니, 초기에는 상대적으로 희생과 소비가 많은 탱커 유저들의 반발도 많았지만,

지금은 어느정도 골드가 풀린 상태이다 보니, 이로인한 문제는 없는걸로 보입니다


힐러가 없다? 뭔가 매력적이지 않은가요?


★직업 특성과 스킬, 그리고 잘 짜여진 스킬 구성에 큰 박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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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오스는 직업별 두 가지의 특성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육성하게 됩니다

특성에 따라 직업의 전체적인 전투 스타일이 완전히 바뀌는 만큼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특성페이지를 통해서 두 가지 특성 모두를 번갈아 가면서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긴 하지만,

특성별 장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특성을 선택해서

쭉~ 밀고 나가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특성 전용 스킬외에도 직업 공통 스킬도 다수 존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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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제 저주 워록의 스킬창 모습입니다

제가 에오스를 처음 접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중에 하나가

'스킬 구성이 매우 잘 짜여져 있다'

단순히 스킬을 쓰면 끝나고, 다른 스킬을 쓰고, 또 다른 스킬을 쓰는게 아니라

스킬을 사용하면, 그로인해 특정 스킬이 강화된다거나,

특정 조건에서만 활성화 되는 스킬이 있다거나 하는 부분들이 매우 잘 짜여져 있습니다

예를들면 A스킬을 사용하면 20초동안 A스킬 강화 상태가 되고

이 상태에서 A스킬을 또다시 사용하면, 강화2중첩, 3중첩...

5중첩이 되면 A스킬이 최고 강화가 되어, 5초동안 재사용 대기 시간 없이

연사가 가능 해진다던가

B스킬을 사용하면 5초간 공격력이 10 증가하고, 이는 최대 10회까지 중첩이 된다거나


등등 구성이 매우 다양합니다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대표적인 게임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입니다만,

물론 와우와 에오스를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적어도 국내 MMORPG 중에서는 가장 잘 짜여진 구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때문에 유저들간에 딜사이클 연구와 공유도 종종 되고있으며,

실제로 딜사이클에 의한 DP의 차이도 상당히 심하게 벌어지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들이 매우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유저들도 있을테고,

그로인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유저들도 있을 수 있겠지만,

제가 생각할때는 이런 부분이 에오스의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소울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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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오스만의 특별한 시스템인 '소울' 시스템입니다

사냥을 하다보면, '혼돈의 소울' 을 획득하게 되고, 이 혼돈의 소울을 정화하여

4가지 소울 조각을 만들 수 있으며, 소울 조각은 소울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소모하게 됩니다

위 사진 처럼 희망의 소울 조각을 통해서 '희망의 인도' 라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데

그 위력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보스를 잡을 때에 적절히 사용하는것이 포인트겠죠

일종의 필살기? 같은 개념이라고 할까요?

소울 스킬의 종류는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희망의 인도, 순수한 의지, 용기의 불꽃, 평안의 손길


★끝이 없을 것만 같은 강화 시스템★

MMORPG하면 빠질 수 없는 시스템이라면, 강화 시스템이 아닐까요?

에오스에도 강화시스템이 존재하는데, 어떻게 보면 매우 합리적일 수도 있지만,

어떻게 본다면 끝이 보이지 않는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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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오스 강화 시스템의 특징이라면, 장비를 직접 강화하는 것이 아닙니다

장비 대신 보석을 강화하고, 그 보석을 장비에 장착하는 방식인데요

이게 사실 한 번 강화 해놓으면, 평생 쓰게되는거라 많은 유져들에게 호평을 받기도 했었습니다


타 게임들은 특정 무기를 강화 해놓고 쓰다가, 더 좋은 무기를 얻게되면

또다시 강화를 해야만 하는 부담이 생기겠지만, 에오스는 보석을 빼서 끼우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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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보시면, 보석의 능력치가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석은 루비, 오닉스, 토파즈, 에메랄드, 페리도트, 사파이어, 아메시스트

총 7가지로 구성되며 각각 다른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각 보석마다 정해진 부위의 장비에만 장착이 가능합니다

무기에는 루비를, 헬멧에는 오닉스가 장착되지요


신에오스가 나오면서 강화시스템이 다소 변경이 되어 최대 24단계까지 강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 12~13단계 보석을 사용중이니까, 아직까지 갈 길이 참 머네요

15단계도 도전할 생각조차 못하고 있으니까 말이죠...


★성장 구간과 도전 구간★

에오스의 레벨은 사실상 만레벨이 70이라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실제 최대 레벨은 85레벨까지 있습니다

1~70레벨까지는 타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퀘스트만 따라 다니면 금방 70까지 도달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70레벨 이후부터 레벨업 속도가 상당히 더디게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구간부터를 '도전 구간' 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저는 에오스의 장점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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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레벨 이후에는 단순 사냥보다는 '일일 퀘스트'와 '주간 퀘스트' 등을 통해서

지속적인 레벨업에 도전하게 됩니다

오픈 초기에는 일일및 주간 퀘스트의 보상이 매우 적어서

오로지 '닥사'에만 의존해야 하는 문제가 지적되었었는데, 지금은 유저들의 의견이 반영되어

일일및 주간 퀘스트의 경험치 보상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이로서 저같은 라이트 유저들도 매일매일 일일 퀘스트와, 주간 퀘스트만 하다보면

어느세 레벨이 하나씩 오르는걸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지겨워서 언제까지 레벨만 올리고 있나...할 수도 있겠지만

에오스의 '레벨 숙련도' 시스템을 알면 이 부분이 많이 해소 되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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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제 캐릭터의 레벨이 73레벨입니다

왼쪽에 보시면, '레벨 숙련도 4/9' 라고 표기된게 보일텐데

경험치를 10%당 1단계식 숙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상승한 숙련도에 따라 캐릭터의 능력치가 상승 반영 되는 것이죠

즉, 1레벨이 오를 때, 공격력이 100이 오른다고 가정하면

레벨 10%를 올릴 때마다 공격력이 10씩 쪼개서 상승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시스템 덕에 레벨업에 대한 부담감을 조금이라도 덜게 된게 아닌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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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을 작성하는 와중에 일일퀘스트를 진행했더니, 레벨 숙련도가 4에서 5로 상승했고

그에 따른 능력치도 상승한걸 볼 수 있죠?

이게 바로 에오스의 매력중 한가지가 아닐까요?


★레벨업과 더불어 끝없는 아이템 파밍★

끝없는 아이템 파밍이란게 과연 뭘 뜻하는지 감이 오질 않으실 겁니다

사실 이 부분은 에오스의 단점이기도 하지만, 저는 반대로 장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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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제가 착용중인 무기를 예로 보겠습니다

위에가 이 무기의 기본 고정 능력치이고, 아래쪽이 감정을 통한 '랜덤 능력치' 입니다

바로 이 랜덤 능력치 때문에, 끝없는 파밍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공격력이 114로 감정이 되었지만, 최대 380까지 감정될 수 있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이 무기를 하나 먹었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같은 장비를 지속적으로 획득해서

더 좋은 옵션으로 감정이 된다면, 바로 교체하게 되는 것이죠


만약에 저런 시스템이 없었다고 한다면?

가장 최상의 장비를 하나씩만 습득하면, 더이상 파밍할 이유가 없고, 목표도 사라지게 되겠죠

다음 업데이트에서 더 좋은 장비가 등장하면 그제서야 새로운 목표가 생기게 되는 것인데

지금 에오스는 랜덤 옵션 때문에, 지속적인 파밍을 해야만 합니다

결과적으로 꾸준한 목표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죠


사실 이런 랜덤 옵션이란 부분이 처음에는 너무 과한게 아닌가 생각을 했었는데,

게임을 계속 즐기다보면, 감정을 해서 더 좋은 옵션이 붙고, 그럼 장비를 바꾸고..

이런 것들이 하나하나 이뤄질 때마다 성취감도 좀 느낄 수 있고, 좋더군요


레벨업과 동시에 장비 파밍의 꾸준한 목표가 있다는게 얼마나 좋은가요?

빠르게 만레벨에 도달하고, 빠르게 최상위 장비를 파밍하고..그리고나선?

할게 없어지는 것 보다는 꾸준히 천천히 도전할 수 있는게 더 나은게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그게 바로 에오스라는 게임이구요


★조금은 실망스러운 펫 시스템과 탈 것★


펫 시스템이야 이제는 기본적인 시스템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구에오스 시절부터 있던 펫시스템에 새롭게 추가된게 한가지가 있는데

기존에는 펫이 자동 루팅만을 위한 존재였지만, 지금은 펫이 캐릭터 스펙에 영향을 주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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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제가 보유중인 펫입니다

보시면 공격속도 7% 증가라는 옵션이 붙은게 보이실 겁니다

펫은 일반, 희귀, 영웅, 전설 등급으로 나뉘게 되는데

일반등급은 능력치가 없으며, 고급 등급부터 저런 능력치를 갖게 됩니다

그러나! 펫은 순전히 캐쉬로만 구매가 가능한 존재이기 때문에

오픈 당시부터 캐쉬를 유도한다는 비판이 끝없이 있어왔습니다.

그나마 지금은 접근성이 많이 좋아져서 저도 공속 펫을 가지고 있게 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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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에서 유저들이 다양한 모습의 탈 것을 타고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탈 것은 이동속도 증가외에 특별한 능력은 없는게 대다수 입니다만,

최근에는 '탑승시 5초간 이동속도가 추가로 증가' 하는등의

 추가 옵션을 가진 탈 것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탈 것 역시 캐쉬로 구매하는 것들이 대부분인 점을 고려한다면, 이 역시 캐쉬 유도가 아니냐는

유저들의 목소리는 어쩔 수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물론, 인게임에서 획득할 수 있는 탈 것도 존재하긴 하지만, 그 종류가 몇가지 되지 않습니다

게임 내에서 습득 가능한 종류의 탈 것과, 펫을 다양하게 한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스마트 매칭을 통한 던전플레이 및 다른 컨텐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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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오스는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의 던전들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저레벨 구간에는 1인 솔로 던전과 3인 파티던전을 플레이 하면서 장비를 얻을 수 있고

70레벨 이후부터는 5인 파티던전과 10인 공격대 던전을 플레이 하게 됩니다


스마트 매칭을 통해서 언제, 어디든지 던전 플레이가 가능하며,

무작위매칭을 통해서 일일 퀘스트 보상을 챙길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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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에오스에는 '소울 전문가'와 '요리사' 두가지 제작 시스템이 있는데

선택할 여지 없이, 두 가지 제작 모두 배워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리사는 각종 버프나 에너지를 올려주는 음식 종류를 만들게 되고,

소울 전문가는 각종 장비 상자나 회복계 물약류 등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에오스는...★

간단하게 에오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에오스는 제게 있어, 인생 게임이라고 손꼽을 수 있을만한 게임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mmorpg의 참 맛을 느꼈었고, 이후 이렇다할 게임을 찾지 못했었죠

그러다 몇년전 만났던 에오스는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존재였습니다

흔한 양산형 게임이라 생각하고 접했다가, 생각보다 꽉찬, 준비된 게임이라는 느낌?

이후 서비스 종료라는 충격을 안겨주며, 제게 잊혀졌던 게임이 되었었죠

하지만, 종종 에오스가 생각나서 알아본 결과, 해외 서버로 접속하여 플레이가 가능하고,

실제로 에오스 팬사이트를 통해서 해외 서버로의 접속 방법을 알아내고

즐겨보기도 했었던 추억이 많은 게임이었습니다.

이후 국내 재오픈은 제게 정말 큰 기대를 하게 만들어줬고, 지금도 만족하며 플레이 중이네요


에오스라는 게임은 이렇게 정리 할 수 있겠습니다

'힐러가 없는 색다른 MMORPG'

'끝없는 성장과 아이템 파밍에 대한 도전'

'라이트 유저도 소소하게, 꾸준히 즐길 수 있을법한 게임'

'단순해 보이지만, 알차게 구성된, 준비된 게임'

이런 게임을 경험 해보고 싶은 분들은 지금 바로 에오스로 접속 하세요!


마지막 사진은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 보스를 잡는 모습을 담아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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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글을 작성 하다보니, 문제가 좀 생기는 바람에

쓴거 다 날려먹고, 새로 작성하게 되었네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Who's Fate천상

profile

<p><p>소중한 그대여 부디 행복하세요</p></p>

Comment '3'
  • ?
    설레임 2017.10.22 19:41
    Fate천상님 축하합니다! 랜덤 포인트 20 점에 당첨되셨습니다.
  • ?
    Fate천상 2017.10.24 21:58
    글 올리고나서 봐로 확인했을때는
    스샷 클릭하면 원본 팝업 됐었는데,
    지금 해보니 안되네요....

    제가 뭔가 잘목 올렸나봅니다 ....;;;
  • ?
    악남 2017.10.29 15:49
    자세한 추천이네요 좋네요 굿굿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50 / 댓글 작성: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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