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조회 8902 추천 1 댓글 23


본글은 칠용전설의 히어로즈와 같은 게임성을 비평하는글이 아니고 CD 게임을
웹게임으로 승화시켜 많은 이들이 한공간에서 즐길수 있게 되어 호평의 글입니다.



사실 칠용전설에 대해 몇일간 해보고 게임추천 쪽으로 쓸려고 했으나..
이미 2 분이 추천글을 올린탓에 칠용전설과 히어로즈 와의 관계쪽으로 기획&분석
쪽으로 발길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칠용전설.. 웹게임이죠..
필자가 사실 이게임에 발딛인건 히어로즈가 없었다면 홈페이지 조차 방문하지
않았을겁니다..


필자가 히어로즈를 엄청 좋아 하는탓에..
궁금즘이 도발하여 칠용전설을 플레이 해보기로 맘먹었습니다..


역시나 히어로즈의 명성에 걸맞게 상황은 같았습니다..
필자가 현제 히어로즈 시리즈를 6개 가지고 있는데 급하게 CD를 찾아보니
3개가 있군요...  밑에 사진은 급하게 찍어 본것입니다... ( 강물은 히어로즈 매니아 )




히어로즈 ... 그렇타 !
이 게임의 앤딩을 보기위해 맵에서 왕이 되기위해 긴긴밤을 얼마나 지세웠던가..
그렇틋 그 매력을 알고 있는 나는 칠용전설에 안빠질수가 없는 것이다..


물론 cd 게임과 웹게임은 그래픽 차원이나 표현등이 하늘과 땅차이 인것이다..

[ 칠용전설 성 밖의 모습 ]
 

[ 히어로즈 마이트&매직 의 성밖의 모습 ]


이렇듯 그래픽과 표현력에 차이는 있다..
하지만 게임의 시스템은 같았다..





칠용전설 천사와 히어로즈천사  실질적으로 이미지는 90% 가깝다..
각 종족에 딸린 용병들도 모두 같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필자는 지금 칠용전설을 비평하는 글이 아니다..
cd 게임을 만인이 즐길수 있게 웹으로 개발한 그들이 감사할 다름이다..

다만 중국에서 개발한게 아쉬울 다름이다...
한국 게임사 측에서 좀더 멋지게 개발했다면 더많은 인기를 얻을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점은 필자가 가장 아쉬워 하는 부분이다..




칠용의 본성 내부와 히어로즈 본성 내부를 비교해보자 ~
위는 칠용본선 내부 ~ 아래는 히어로즈 휴먼 과 앨프 본성내부





다른 종족의 스샷도 올리고 싶지만..
용량의 문제로 간단간단 하게 보여드려요 ^^


사실 히어로즈에서 가장 강력한 용병은 검은용 이다.. 블랙드래곤을 모아서 다니면..
천사나 타이탄은 도망 가버리고 만다..


하지만 칠용은 벨런스 때문인가...
그린드래곤 만 나오게 하였다...
히어로즈는 용 자체도 진화가 되어서 그린 => 레드 => 블랙 드래곤 으로 된다..
물론 천사도 진화를 한다..  천사 => 대천사..

이렇듯 히어로즈의 완벽한 재연은 못한다 싶다..
약간의 벨런스 문제가 있지 않았나 싶어 간소하게 생략한듯 싶다..




칠용전설은 웹 게임 이기 때문에 과거의 머드게임 과 같은 전투 시스템으로 
유저들에게 알려진다...

즉,, 복고풍이 되어 버린것이다...
과거 머드게임... 머그게임이 나오기 전에 파란화면에 대고 얼마나 타자를 쳤던가..
그걸 현제 칠용전설에서 약간의 수정으로 저런틋 전투가 벌어짐을 알려주고 있다..

그럼 히어로즈 전투는 어떻한가 ?



이렇틋 자기가 끌고 다니는 용병들이 진을치고.. 영웅은 뒤에서 전술을 펼친다..
스샷 용량이 너무 커서 반을짤라 버렸다 ^^:
나버지 반도 상대가 저렇게 서있는 것으로 생각 하시면 됩니다..


저렇틋 턴을 한개씩 넘겨가며 상대로 날아 가거나 걸어가서 싸우는 방식 입니다..
칠용전설 성안에 있는 의료텐트는 히어로즈 에서는 스샷 하단에 텐트가 동일 하다..
단 칠용전설은 성안에서만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히어로즈는 전쟁시 때마다 
치료 텐트가 펼쳐진다.. 

칠용전설 웹게임 인주제에 인기가 있을까?
라는 제목이 인터넷에 글제목으로 올라와 있는것을 필자는 많이 봐왔다..
더구나 문제가 대두 되는것이 아산다이야 인것이다...




게임의 진행에 있어 중요한 부분에 속한 이 다이야는 없으면 답답하고 있으면 
돈나가고.. 유저들로 하여간 많은 갈등을 하게 하는 요소 인것이다..
하지만 어느 게임이나 게임사의 이익이 될만한 소스는 다 들어가 있다..

어느 게임사가 무료로 유저에게  게임을 제공 해줄것인가.. 재벌 게임사?
결코 없을것이다...

마이크로 소프트사 회장 빌게이츠가 무료로 윈도우를 제공 해주는것 본사람 있는가..
누구나 돈을 벌고 싶어 하고 그 돈을 벌기위해 게임 재작을 하고 내놓는 것이다..
그 게임을 즐기기 위해 일정량의 돈을 소비하게 유도 하는것이다..

누군 캐쉬질 해서 쭉쭉 오르고 누군 돈없어서 저렙이고 
어떻게 게임 플레이 하란 것이냐..    라는 반문...


솔직히 어쩔수 없는 캐쉬질은 곧 그 게임을 이용하는 정보료 인것이라고 생각 해야 할것이다..
캐쉬템 있는게임 치사해서 못하겠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결국 날로 먹겠단 소리일 것이다..
요즘 세상에 공짜가 어디 있겠는가..

그렇다고 칠용전설이 캐쉬템 안지르면 못할것도 없다..
실질적으로 필자는 현제 2개의 영주를 가지고 있는데 한개는 캐쉬템 쓰고 
한개는 노캐쉬로 해보고 있다..

근데 노캐쉬로 해도 절대 공격받지 않을 만큼 키울수 있다는걸 알게 되었다..
즉 캐쉬템 잔득 지른다고 전부 맵을 장악 하는것이 아니라는것이다..

한국인의 성격을 고스란히 게임으로 창작하여 이용하는게 바로 칠용전설 인것이다..
빨리 빨리 !! 급해 급해 !!
이 성격은 결국 캐쉬템을 안지르고는 못배긴다..


사냥하러간 영웅이 5시간 걸려 간곳을 뒤돌아 올려면 또 5시간이 걸리는데..
여기서 한국인의 대다수가 못참는 것이다..
에이 언제 기다려 캐쉬템 쓰자... 그것이 바로 캐쉬템의 유혹이 아닐까..

또한 우리나라 유저들은 랭킹에 약하다...
남에게 뒤쳐지는 일은 눈뜨고 못봐주는 유저들이 상당수 이루어 진다...
하긴 그런 국민성 으로 인하여 조그만 나라의 파워가 전세계에서 손가락 꼽을
정도의 파워를 만든것이지만..




결국 랭킹 시스템도 캐쉬를 쓰게 하는 주범일수도 있을것이다..

칠용전설...
결코 만만하게 볼 게임은 아닌것이다...


한국인 정서에 맞추어서 어느정도 노력한 흔적이 배어있다..
화려한 그래픽과 엄청나게 돈들여서 대작을 뽑아 낼려고 하는 우리나라 게임사에..
엄청난 경종을 울리는 일이 아니던가...

웹게임 제작비가 얼마나 들어갈까..
무작전 차세대 게임 개발만 고집 하려 하지말고..
기존의 게임을 조금더 보완해서 유저의 입맞에 맞추는 지혜가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금번 칠용전설 오픈은 한국 게임업계에 자그마한 반란 이라고 볼수 있을것이다..
중독성 게임 이라는 칭호를 듣는게 바로 게임사의 소원일 것이다..
개발비를 적게 투자 하더라도 크게 성공 할수 있는 이번 중국의 칠용전설을
보면서 한번더 게임개발에 있어 한걸음 더 도약할수 있는 계기가 되길
강물처럼이 국내 게임 개발업자 들에게 기원합니다.


끝으로 onlifezone 칠용전설 길드 ( 길드장 : 파괴의신 ) 무궁한 영광이 있길 기원합니다 !


[ 온라이프 ] 강물처럼

 

TAG •

Who's 강물처럼

profile
<p>To love is to receive a glimpse of heaven. (Karen Sunde)

사랑하는 것은 천국을 살짝 엿보는 것이다. (카렌 선드)</p>
Comment '23'
  • ?
    세이렌 2008.10.05 17:07
    클베때 해본결과는 별로 재미없었던..
    같은 장소라도 렙높은 영웅으로 사냥가면 너무 어려워서
    부대 끌고 다녀야 했던...
    1렙 짜리는 혼자도 다 쓸어먹ㄴ느데;
  •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2008.10.05 17:53
    #세이렌
    각자 맞는 취향의 게임이 있을겁니다 ^^
    그리고 서서히 맞아가는 게임이 있고요..

    또한 자신의 취향가 전혀 안맞는 반대가 있겠지요..
    아마도 칠용은 세이렌 님에게는 반대의 게임인듯 싶기도 해요 ^^
  • ?
    망상소년 2008.10.05 17:37
    완벽하게 모방했다면 더 좋았을 게임.

    언데드는 블랙나이트
    엘프는 그린드래곤
    휴먼은 천사

    무족건 이것만 뽑는 게임
    그 하위 유닛의 특성을 고루 갖추면 좋을것 같고..
    일정 이동속도 이하 유닛은 안쓰게됨.

    하고있지만 아쉬운 게임
  •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2008.10.05 17:52
    #망상소년
    아마도 패치가 될듯 싶을듯..

    대륙도 더 넗어지고 유닛도 더 추가 될듯 싶어욤..

    이제 오픈 초기이니 봐야 하겠지요 ^^
  • ?
    천무 2008.10.05 18:31
    칠용전설을 클베때 참여한 유저로서.. 오베때도 정말 재미있게 해보려고 했으나..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클베 마지막 날쯤 되니.. 거의 대부분의 유저들이 최종테크 유닛들만 뽑고..(왜냐면 후반가면 아예 밑에 등급낮은 유닛은 필요가 없음. 유닛마다 뭐 특성이 있는것도 아니뿐더러 그냥 공격력 방어력만 있기 때문에 그냥 공/방 높은 최종테크 유닛만 엄청나게 끌고 다니면 된다는 말임)

    그리고 시간이 좀 지나서 유저들도 없어지면 무슨 재미로 게임을 할까 하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한국유저들은 오베한다하면 뭐든지 들이대보져. 그러고선 많이 접는다는)

    뭐. 아직까지는 칠용이 생소해서 재미있다.. 그러는분들이 많으신거 같은데.. 좀 지나면 어떻게 될지..

    저도 할게 없어서 하고 싶긴하지만.. 다이아가 없으면 폐가망신하는 게임이라.. ㅋㅋ
  •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2008.10.05 20:48
    #천무
    흠...
    천무님 스타크레프트 아시죠?

    스타크레프트가 장시간 싸울시 초반유닛이 먹혀들 일이 없겟지요..

    저글링 400마리 뽑아서 보낸들 방어와 실드 업이 잘됀 아칸 5마리 뭉쳐있으면
    꼼짝없 사망하게 되죠...

    전략 게임이 거의 다 그렇습니다...
    물론 초반에 게임이 끝나면 후반 유닛 뽑을새도 없이 종료되지만
    후반갈수록 테크의 유닛이 나오게 되는겁니다..

    결국 초반유닛은 정찰이나 가서 죽을 생각하고 보내는 유닛이지만
    후반 유닛은 비싼몸이므로 돈과 자원만 됀다면 많이 모우고 싶은건 어느 유저나 같고
    모든 전략 게임이 다그렇습니다..

    그리고 칠용전설은 전략 게임이므로 소질없는 분들은 당현이 접게 되실겁니다...
    전략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게 전략이죠..
    그 전력을 구사 못한다면 전쟁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하고 싶어도 접어야 할겁니다..

    지금 만약 칠용전설에 만명이 접속해 있다면 차츰 전략을 구사 못하는 유저들이
    떨어져 나가 최소 3천명 정도 까지 수준으로 떨어질듯 합니다
    모든 게임이 다그렇습니다..

    초반에 자신이 지존 될것처럼 자신이 서버의 왕이 될것처러 ㅁ덤벼 들지만
    결국 상위권 10% 들지도 못하고 설레발 치다 사라지죠...

    나무가 잘자랄려면 초반에 마구잡이 가지를 뻗은것을 가지치기 해야 잘자라죠..
    만약 칠용전설이 초보나 모든유저가 전쟁에 강하고 약탈도 잘 안당하고 그런다면
    무슨 재미일까요.. 아마 3천명이 남는게 아니라 100 명 남을까 말까 할것입니다..

    흥미가 없으니까요...
    다이야 없으면 폐가 망신 한다고 하셨는데..
    운영팀이 그정도 까지는 안할껍니다..

    또한 게임을 즐길려면 어느정도 돈은 써줘야 합니다...
    그래야 그게임도 지속적인 패치를 하고 노력을 하겠지요..
    적자운영하는 게임의 운영팀이 패치를 할까요..

    게임을 즐길려면 최소 수준의 현금을 들일줄 아는것도 이시대 유저로써
    게임사에 대한 최대한의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현금쓰고 당당하게 게임사에 항의도 하는게 맞는거고요

    게임은 무료로 할려고 하고 게임사에 좋은 패치 안한다고 항의한다면..
    그야말로 도둑놈 심보 일테이니까요 ^^;
  • 천무 2008.10.05 20:59
    #강물처럼
    스타크래프트와 비교자체를 잘못 하신거 같아요^^ 칠용전설이 전략이라..??

    솔직히 클베를 해본 유저로서 전략 같은건 필요 없다고 느껴지네요.

    칠용전설에 전략 같은게 있다면 운영팀이 제작을 할때 궁수를 데리고 다니면 근거리 몹들과 싸울때 유리하게 싸운다던지, 그런게 있어야 전략적으로 유닛을 뽑아 영웅에게 배치를 하던지 할텐데 말이죠.

    칠용은 그냥 제가 위에 말했던거와 같이 공격력/방어력 높으면 그냥 장땡입니다. 원거리 공격유닛이던 마법유닛이던 그런건 필요없습니다. 마방/마공이 높던 물공/물방이 높던 싸워서 총합으로 능력치가 높은쪽이 유리한 싸움 입니다.

    한 마디로 전략적인건 아예 들어가지가 않는다는 겁니다. 이것도 클베때 건의를 해보았지만 그런 패치는 하나도 안되고 오픈을 한것 같군요.

    그리고 돈이야 얼마든지 쓸 수 있습니다.

    그 게임에 돈을 투자해서 그 만큼 재미를 누릴 수 있다면 말이죠^^
  •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2008.10.05 22:15
    #천무
    네 천무님과 저의 게임즐기는 패턴이 다른것 일겁니다 ^^

    그러하기에 서로 토론이 되는것이고요
    다 같은 게임성을 좋아 한다면...
    게임에 대한 토론은 없겠지요 ^^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 ?
    Outlaw 2008.10.05 21:13
    승화시키다 못해 자원 아이콘까지 그대로 가져다 쓰는 대륙의 기상 ^^
  •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2008.10.05 22:13
    #Outlaw
    음 왜 그거있죵..

    만화를 영화로 만드는.....
    그런걸로 예를 들어도 대충 맞아 떨어지는듯 한듯 한데..

    만화로 좋은 이미지와 히트친 대박 작품을..
    영화로 만들죠... 그리곤 히트치죠..

    아마도 칠용전설이 예를 들라면 그럴겁니다..
    CD게임을 웹게임 으로 만든거죠...

    CD게임도 물론 멀티 플레이가 되지만..
    다른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안하면 무한 기다려야 하는 단점이 있어 히어로즈는
    멀티는 실패 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그걸 알아차리고 웹으로 만든듯 합니다...
    한국 게임사가 조금더 생각하고 아이디어를 냈다면...
    우리나라 에서 했을텐데..
    그럼 아산 캐쉬 쓰는것도 그나마 좀 더 아쉬울텐데 말이죠..

    온라인게임을 완벽하게 모방 했다면 욕을 먹지만..
    영화를 영화가 모방하면 욕먹듯..

    만화를 영화로 만든 것과 같은 칠용도 손가락질 받을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 ?
    시아리스 2008.10.06 02:40
    글 잘쓰셨는데 답글에 비유가 조금 적절하지 못한거같아요;

    1. 스타크래프트랑 비교하셨는데. 스타에서 울트라만 뽑지는 않아요. 저글링 디파일러등이 항상 같이있죠 유닛들이 각각 개성이 있어서 저글링이 스피드로 디파일러가 마법으로 보조를해줘야 효율성을 높일수 있죠 저도 칠용 재밌게 즐기고있지만. 실질적으로 천무님 말씀대로 유닛간의 개성이 너무 없어요 적어도 히어로즈 에선 궁수, 사제는 장거리에 사제는 근거리 패널티가 없는 그런 캐릭인데. 여긴 그냥 무조건 모든 유닛의 공격력,방어력이니... (사실 사제 많이뽑아놓았다가 낭패봤 -_-;)

    2.만화를 영화로 만든건 손가락질 받을 이유가 없죠. 단, 원작에 로열티를 지불을 해야하죠. 반드시. 아니면 불법이에요중국 개발사에서 히어로즈 쪽에 로열티를 지불했을거라고는 생각되지 않네요 -_-; 이정도로 대놓고 빼껴놓으면... 아산보석까지 질러놓았는데 서비스 정지먹지는 않을까 걱정되는 ;ㅅ;...
    그리구 히어로즈 멀티가 실패한건. 베틀넷같은 제대로된 서버가 구축되있지않았고, 무엇보다 유저들이 정품씨디를 사용하지 않았다는데 있어요. 비공식 루트 사이트로는 멀티플레이 굉장히 활성화되있었습니다 ' '
    한사람담 시간이 정해져있어서 전혀 루즈하지않게 진행할수 있었어요-
  •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2008.10.06 03:21
    #시아리스
    예 시아리스 님의 글에 공감합니다..

    저의 댓글을 너무 깊이 파고 드셨어욤 ^^
    음.. 머랄까..

    전 저의 반대 의견을 내놓으시는 분들에게 대략적으로 의미를 주어
    의견 리플을 달아 드리는겁니다 ^^:

    너무 깊이 들어가면 솔직히 서로 자기 주장만 내세우니까요..
    저의 리플은 반대 리플 다시는 분들에 대한 감정이 실린 리플이 아니라..

    조금더 저의 글에 대해 다가 설수 있을 만큼의 비유만 하는겁니다
    이점 널리 이해 바랍니다 ^^:

    시아리스 님처럼 너무 깊이 파고 드시면 제가 GG 죠 ㅜㅜ
  • ?
    마루 2008.10.06 07:29
    추천글..?
  • ?
    난널죽인다 2008.10.06 15:21
    이제 칠용전설 급부상 하네 헐퀴

    그리고 저도 이런 웹게임 제일 잼네영

    중독성 이 강해서 그런지

    계속하게되네요 =ㅂ=ㅋ

    비록 중국 꺼지만

    게임 은 즐기는거 아닙니깡

    뭐 아산은.. 들어가긴하지만 ㅜㅜ

    전 웹게임 해보지도않았는데

    이번 칠용전설 계기 로 웹게임도 재미있다라고 결론을
  • ?
    프린세스칸나 2008.10.07 10:51
    이거 다이야 없이도 할수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 빨리빨리 라는 성격때문에;;

    다이야 많이 지를듯... 자원약탈만 안당하게 방어만 튼튼히 할수있으면 남들보다는 느릴지 몰라도

    게임 원활히 진행할수있을거 같네요. 초보자쉴드 3일지났는데 지금 성방어도랑 탑 레벨올리기 여념없습니다.

    저녁에 자주 접하는데 그때까지 버틸수있을 만큼의 랩업은 시켜야겟죠.


    솔직히 다이야 사도... 게임 빠르게 진행시키는 것이외에는 없더군요...

    자원이 제일 필요해죽겠는데... 자원 살수있는 것도아니고;; 그저.. 자원채취량 조금 올려주는 것뿐;;

    그것도 자원지에서만;; 다이야 없이도 할수는 있지만 남들보다 느리다;; 이야;;정말 ㅋㅋㅋ


    아 온라이프 길드있는거 생각못하고...전 다른 길드들었네요;;;
  • ?
    2008.10.07 11:31
    저는 몇일전 강물님이 남긴 글을 기억하고 있읍니다.
  •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2008.10.07 12:25
    #덴
    저는 지난 여름 덴님이 하신일을 기억 하고 있습니다

    음 기억하고 계신글이 어떤건진 몰라도 이글과 약간의 반대의 소지가 있었나보죠 ^^
    글을 작정하는 사람으로써 한쪽으로 치우친 글만 지속적으로 쓸수는 없습니다.

    비평도 하고 혹평도 하고 대론 상대적 이론을 펼치기도 하고
    이것 저것 생각하고 그때의 느낌을 글로 올리는 것이니까요

    저역시 무조건 한쪽으로 치우쳐진 글을 써봐야 자신에게도 발전은 없을테니
    많은 것을 염두하고 쓰는거랍니다 ^^:
  • ?
    에코 2008.10.07 19:19
    전 트라비안이라고 하는 웹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만..

    윗 리플들에서 보면 최종테크 유닛만 끌고다닌다고 했는데 트라비안은 처음부터 끝까지 유닛들이 쓰임새가 있더군요..그래서인지 몰라도 전 트라비안이 점점 더 재밌어지더군요.
    다만 단점은 조합해도 장점이 없다는 것?;
  • ?
    켄신 2008.10.07 23:47
    뭐랄까나...

    좋은건 좋은거니까..
  • ?
    큐파츠 2008.10.08 13:23
    현재 빠져버린게임

    하지만 시간을 너무잡아먹어서 ㅡㅡ
  • ?
    햇님가면 2008.10.08 14:14
    아산다이아몬드의 압박이랄까
  • ?
    건빵제품 2008.10.08 21:59
    제가 예언 하나 할게요.

    만약에 이 칠용이 엄청나게 성공 하면 우리나라에 웹 게임 열풍이 일어 날 것 입니다.

    우리나라는 무엇이든 하나가 대박 치면 그쪽으로 다 달려가니...

    그러니깐 점점 게임성은 떨어지고...

    칠용도 저도 좀 해봤지만

    제 입맛에는 안맞았어요.

    일단 너무 답답 하다고 해야 하나요?

    사냥터 가는 시간이 지금 보다 딱 반으로 줄어드면 괜찮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옆옆 사냥터 인가요?

    거기만 왕복 1시간이니...

    뭐 그래도 우리나라 웹게임들 보다는 재미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좀더 다듬으면 더 재미있는 게임 일 것 같네요 ㅋ


    ps : 아 히어로즈가 저게임이군요 ;;; 시골에서 외삼촌 컴터에 있던 게임이였는데... 저도 시골에서 밤새도록 ㅋㅋㅋ

    깔아서 한번 해봐야 겠네요.
  • ?
    어쩔앙 2008.10.09 22:26




    저 마이트앤매직7이 끌리지???????????????????????????????????????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822 나도한마디 힘들면 합체하라! 하이브리드! 20 인피니티찰스 11.04 12752
3821 나도한마디 힘든 Lv Up 필요한가 .. ? 22 5 Kanzi'Ahn 02.17 6574
3820 나도한마디 힘내라 순돌아! 3 덴  10.24 8700
3819 나도한마디 힘 쎄져서 뭐 할건가? 22 11 金敬來 11.05 7285
3818 기획&분석 힐러에게 꽃피는 봄은 오는가 ? 28 2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8.04 6192
3817 나도한마디 힐러님 공격까지 하실려구요?! 71 2 겜광 06.17 15153
3816 인터뷰 히어로즈오브더스톰의 개발 방향 천재2 11.10 8366
3815 나도한마디 히어로즈오브더스톰 베타테스트 등록 방법 2 WATAROO 11.10 15210
» 기획&분석 히어로즈를 승화시킨 칠용전설 23 1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10.05 8902
3813 나도한마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베타 테스트 임박!! 알파버전 유출 영상 공개!! 1 히어로즈오브더스톰 02.16 8185
3812 칼럼 희생인가 호기심인가 ... 31 4 title: 크로우2 (파워블로거만 구입가능)강물처럼 09.18 8239
3811 나도한마디 희망소비자 가격, 게임에서 있었으면? 18 마루 02.01 6396
3810 나도한마디 흥미진진! PC방 순위 1위 쟁탈전 2 완소마키 08.28 5654
3809 나도한마디 흡연할 권리? 42 이긴다 05.03 6103
3808 나도한마디 흡연피씨방? 금연피씨방? 5 이나레이 05.02 4604
3807 나도한마디 흡연자의 권리라는 것.. 5 血劍 05.19 458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39 Next
/ 239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