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조회 9139 추천 0 댓글 39

 C9 1일차 스트레스 테스트 오픈


▲ C9 성공적인 미션 클리어, 그러나 왜 유저들에게 욕을 먹는가?

NHN 한게임의 C9은 8월4일과 5일 오후 2시 부터 10시까지 서버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한다. 스트레스 테스트의 목적은 유저들이 '서버를 죽이는 미션'을 수행하게 하여 서버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다. 금일 테스트를 시작한지 30분만에 서버가 죽어 긴급 임시점검에 들어갔고, 3시에 재 오픈을 하였지만 4시 부터 7시까지 다시 임시점검에 들어간 상태이다.


▲ C9 스트레스테스트 긴급점검 공지


이에 유저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을 나타내었다. 이전에 비슷한 이벤트를 실시해 욕을 있는데로 다 퍼먹은 '모 게임' 보다 더 못하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그리고 C9의 서버를 죽여라 미션 성공에 따른 보상 또한 '서버증설'이라는 황당한 보상을 제시하고 있다.

사실 조목조목 따져 보면 'C9'을 욕하지는 못한다. 유저들에게 약속한게 있어야 욕을 할게 아닌가. 모 게임 처럼 '보상'을 약속 한 것도 아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테스트 참여에 대한 보상 또한 이루어진다. 하지만 아쉬움이 있는건 사실이다.

■ C9의 이번 테스트는 유저들의 비난을 피해 나갈 수 없을 것이다.

1. 30분 만에 뻗어 버린 자신감

C9의 서버는 30분용이었던가. 이런 능력으로 수많은 유저들을 상대한 자신감의 원천은 무엇인가? 서버 하나로 버틸 수 있다는 막연한 자신감은 어디에서 오는가? 아니면 버티지 못할 걸 뻔히 알면서 홍보성 이벤트를 하였는가? 그도 아니면 서버 하나의 인원만 이벤트에 참가하리라는 안일한 생각을 하였는가?

서버 증설 후 다시 미션을 수행한다고 하지만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C9 운영자의 생각이 어떻든 간에 유저들은 그들의 서버 운영능력을 맹비난 하고 있다.

2. 기나긴 점검 시간

하루 총 10시간으로 예정 되어 있던 테스트 시간 중에 3시간 반이 넘는 시간을 점검에 할애 하였고, 이후 또 점검을 할지 모른다. 이렇게 볼 때, 점검시간이 끝나기만을 하염없이 기다려야 하는 유저들의 불편은 어떻게 보상해 줄 것인가? 아니, 그들의 불평불만을 어떻게 잠재울 것인가라고 표현해야 하겠다.

이번 이벤트의 보상인 '캐릭터명 선점'과 '서버 킬러의 수호' 아이템도 접속이 원활해야 받을 게 아닌가.

3. 유저들을 이용한 홍보성 이벤트?

8월 15일 오픈 이전에 관심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성 이벤트였나? 물론 홍보성 이벤트가 맞을 것이다. 홍보성이 아니라면 이런 무리한 이벤트를 기획할리 없을 것이다. 순수한 의도에서 C9의 서버의 한계가 어느정도 인지 실험할리는 없지 않는가.

단 몇시간이지만 이번 이벤트에 참여할려고 하는 유저들이 받는 고통은 어떻게 할 것인가? 한명의 유저가 받는 불편함은 아주 미미하겠지만 수천 수만명의 불편함이 합쳐진다면 그 파장도 커지리라 본다.

필자는 휴가인지라 C9 클라이언트를 다운 받아 놓고 한숨 자고 일어 났다. 기대 되는 심정으로 게임을 깔고, 접속을 시도했다. 그러나 필자를 기다리는 화면은 이것이었다.


▲ 미션클리어에는 참여 못했지만 접속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고...


이 덕분에 '까는'글을 적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제공 되었지만 말이다.

■ 순서만 바꾸었으면 좋은 이벤트가 될 수도 있었다.

이번 C9의 스트레스테스트가 순서만 조금 바꾸어 놓았다면 좋은 이벤트가 될 수도 있었다. 유저들의 불평 불만을 잠재 울 수 있는 이벤트 말이다. 그러나 유저의 시각에서 이벤트를 기획한게 아니라 게임사의 시각에서 기획하였기에 불평 불만은 커질 수 밖에 없다.

이번 미션의 보상이 두가지다. '캐릭터명 선점'과 '서버킬러의 수호'아이템이 그것이다. 서버를 죽이기 위해 접속하는 유저들을 위한 보상이 있어야 하며, 서버가 죽었을 때 주어지는 보상으로 나뉘어야 한다.


▲ 좋은 보상이지만 유저들에겐 황당한 보상

현재 미션클리어의 보상으로 공지된 '서버증설'은 꼼꼼히 따져 보면 좋은 보상일 수 있지만 유저들은 황당하게 생각한다. 서버 증설은 당연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C9운영진은 이 부분을 유저들에게 이해 시키지 못한 부분 즉, 사전 공지에서 자세하게 다루지 못한 부분을 반성해야 할 것이다.

유저들의 시각에서 보자. 위의 두가지 보상과 C9을 오픈 전에 미리 체험 해 볼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이번 이벤트에 참여하게 된다. 사실 서버 죽이기 미션은 보상품이 없기에 별다른 기대는 하지 않았을 것이다. 서버가 죽지 않고 이벤트 참여 보상품과 C9을 체험하기를 바랄 뿐인 것이다.

그런데 서버가 죽었으니 서버 관리능력을 맹비난하게 되며, 다시 게임에 접속 할 수 있기를 기다리게 된다.

운영진의 시각에서 보자. 필자가 그들의 생각을 알 수 없으니 추론만 해 보겠다. 서버 죽이기 미션을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보상품을 준비 했다. 그리고 예상대로 많은 유저들이 참여했고, 미션도 성공적으로 수행 되어 졌다. 이에 따라 미션 보상으로 '서버증설'을 하여 더 많은 유저들이 서버죽이기 미션에 참여해 보상품과 체험을 불편함 없이 진행 할 수 있게 해 준다.

자... 필자가 생각하기에 유저의 생각이나 운영진의 생각은 잘못 된게 없어 보인다. 다만 게임사와 유저간 커뮤니케이션의 부족과 더불어 미션 보상의 순서만 조금 바꾸었더라도 이번 사태에 대해 유저들의 불평불만이 줄어 들었을 것이다.

참여 보상과 미션클리어 보상을 좀 더 명확하게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 이후 이벤트는 똑 바로 하자.

내일 5일에 있을 이벤트도 오늘과 똑 같은 상황이 발생한다면 정말 할말 없다. 현재의 실수를 통해 이후에는 좀 더 발전된 이벤트를 선보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번 이벤트의 주목적이 30분만에 깨어져 버린 이유로 이후의 미션클리어가 무슨 의미가 있겠냐만은 많은 유저들이 불편함이 없이 참여 보상만이라도 받았으면 좋겠다.

어쨌든 오늘의 이벤트는 서버의 스트레스를 테스트 한게 아니라 유저들의 스트레스를 테스트 한게 분명 하기 때문이다.




[온라이프존] 아마추어 논객 '하데스'
이 글은 개인블로그(morpg.net)와 온라이프에만 게시됩니다.(펌으로 오해하실까봐...)


Who's 하데스

profile
그림자 속의 숨은 진실을 찾아 내고픈 아마추어 논객...
그림자 속의 진실이 허상이라는 걸 깨달았을 때...
나는 진정한 논객이 되어 있을 것이다.

[OnlifeZone] 병아리 논객 "하데스"
Comment '39'
  • ?
    검은사기 2009.08.04 19:17
    올엑박 ㄷㄷ;; 요즘 온프 왜이러지
  • ?
    소녀시대 2009.08.04 19:22
    흠..하데스님이 미리해주셨네.. 전 프리뷰로 써볼까합니다..장점보다는 단점을 더....
  • ?
    하늘연달 2009.08.04 19:27
    매도 먼저 맞는게 좋다? 갑자기 생각이 남...



    오베때만은 이러지 말았으면 하네요
  • ?
    미소의테레사 2009.08.04 19:55
    X
  • ?
    키테 2009.08.04 21:40
    서버 연결 자꾸 끊겨서 그냥 포기했어요.. 닉넴 하나 만들고.;;
  • ?
    푸치코 2009.08.04 21:42
    3시간 점검뒤에도 접이 안되는 이건 모냐
  • ?
    히무라켄신 2009.08.04 22:23
    우리는 그저 실험용 쥐일뿐.
  • ?
    새벽녘 2009.08.04 22:24
    서버를 터트려라 가 미션달성 조건이고

    그 조건이 달성되서 보상해준다는게 서버증설 인데

    몇시간째 보상은 지연되고

    보상은 둘째치고

    그저 유저들 엿먹이는거로 밖엔 안보이는~
  • ?
    하데스 2009.08.04 23:23
    아오~!!!

    10분동안 정신없이 재미있게 했었는데 튕기고 나서 접속이 안되네요;;
    2시 부터 기다려 10분 플레이 했네요;;;
  • ­온라이프 2009.08.05 00:07
    #하데스
    혹시 현재 이미지 엑박으로 나오지 않으시면 다른이름으로 모두 저장하셔서 새로이 등록해주세요. 새로고침하시면 하데스님에게도 보이지 않을 겁니다.

    요즘 첨부파일이 글 등록시 사라지는 문제 때문에 머리가 아프네요 ㅡ.ㅜ 빨리 해결해드려야 할텐데..

    9월은 되어야 어느정도 성과가 나올 듯하니..T_T
  • ­온라이프 2009.08.05 00:12
    #하데스
    하데스님 블로그에도 동일 글이 올라간다는 걸 알면서도 거기서 다운 받을 생각을 이제서야 했네요 ㅎㅎ;

    블로그에서 다운 받아 첨부하였습니다. 수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하데스 2009.08.05 00:50
    #­온라이프
    전 잘 보입니다. ^^;
    온프님 여러모로 고생이 많으세요~
  • ­온라이프 2009.08.05 00:57
    #하데스
    위에 테스트 일정이 잘못적혀있어서 파일 첨부하면서 수정하였습니다.(오타 2개도 함께 수정했습니다.)
    글 특성상 빠르게 메인에 등록되어야 할 부분인지라 먼저 양해를 구하지 못하였습니다.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하데스 2009.08.05 01:09
    #­온라이프
    글을 꼼꼼하게 체크 하시는군요.
    제가 감사할 따름입니다. ^^;
  • ?
    도야지 2009.08.05 00:08
    10분했지만 정말 재미있었음.....에휴...하지만 이미 넉다운 ㅠㅠ
  • ?
    부우키 2009.08.05 01:58
    얼레레;;;
    나만 이상했던건가;;;
    2시부터 제대로 게임하기 까지 점검한게 12시 40분 넘어서까지 아니였어요?;;;;
    그와중엔 계속 튕기고 5분이상 접속이 안되던데;; 것보다 2시에 아이디 만들고 튕겨서 계속 점검 , 팅 , 점검 , 팅
    무한 접속중 이러던데.. 이글 읽어보니 오후나 저녁에 하신듯 한데 됫엇군요;;;
    아 몰랏네; ㅠㅠ일찍 해볼껄 ㅠㅠ
  • ?
    히요 2009.08.05 06:10
    전 접속조차 못해봤어요 ㅋㅋ 서버 풀이라고 게임 종료되는데..어디 해볼수가 있어야지요
  • ?
    삼류인생 2009.08.05 08:44
    안해본게 다행이라는 1人 -ㅅ-;;;
  • ?
    사타나키엔 2009.08.05 10:05
    잘읽엇습니다
  • ?
    태초의혼 2009.08.05 10:34
    유저농락의 극치를 달린거죠 한빛

    제가글써놓으니간 어떤 또라이는 한글어쩌구 ㅋㅋㅋ
    엽자리 사람들 다웃음 ㅎㅎ

    게다가 셋트플레이로 ㅋㅋ

    스트레스 테스트건 뭐건간에 유저들을 농락한건 스트레스테스트의 근본이아니죠

    하긴 것두모르는애들이 댓글을 달긴햇지만 당연히그려려니 하고...

    중요한건 유저입장에서 겜을 만들고 오픈을 해야한다고생각해요,,

    제일 중요한 처음을 게임회사들은 잊고사는듯 하네요,,,


    여기 오래전부터 왕 또라이하나잇음,,,

    한글어쩌구 하는아이하나,,ㅋㅋㅋ

    참 ,,참이죠

    푸~
  • ?
    비수야 2009.08.05 10:53
    이럴려고 테스트한거라 큰 기대는 안해가지고..

    이렇게 초반에 홍역을 치뤄야 나중에좀 무난하게 돌리겠죠
  • ?
    Puhols.com 2009.08.05 11:03
    어차피 .. 아예 대놓고 스트레스 테스트라 했는걸요.
    정확한 시간동안 돌리지못한건 아쉬움이 남는 면모이지만서도.

    아직 상용화는 물론 오픈베타도 안했는데 , 이렇게 벌써부터 반박하는건 좀...

    뭐 , 위엣분 말처럼 한번 크게 겪어봐야 오픈베타 때는 진통을 겪진 않을테니깐요.
  • ?
    TetrodoToxin 2009.08.05 18:19
    나의 빠른 포기로 시간을 살렸구나...
  • ?
    karas 온프 대장 2009.08.05 20:49
    미션이..........
  • ?
    사기충천 2009.08.05 22:00
    ㅋㅋ 일하느라 겜 접속도 못하는데 ..
    그리고 스트레스 테스트 의 의미를 유저들이 모르는듯 ..
    분명 의미를 아는사람들은 그렇구나 하겠지만
    스트레스 테스트 의 의미를 모르는 사람들에겐 비난 받을만하겠네요
  • ?
    악동냥이♬ 2009.08.05 23:15
    비록 힘들었지만 나름 게임성은 좋더군요 ^-^
  • ?
    Sosobi 2009.08.06 09:59
    스트레스 테스트면 당연히 접속 힘들꺼 생각하고 시작해야하는거 아닌가..
    일반 벨런스 테스트도 아니고 서버 수용상황 테스트하는건데 접속못했다고 징징거리고
    팅겼다고 징징거리고.. 참나. 어의가 없군요.
    오픈때 이런상황 방지하고 대비하고자 실시한 스트레스 테스트인데
    스트레스 테스트가 뭔지도 모르고 욕부터하는 일부 무개념들 니들은 그냥 겜하지마라.
  • ?
    동네아저씨 2009.08.06 14:05
    미션에 성공해서 축하한다.

    그래서 특별히 너희 유저들에게 서버증설을 허락해주마~

    이런 멋진 게임을 원할히 플레이 할수있게 서버증설하는점을 고맙게 생각해라~

    라는듯 하군요...

    자신감 멋진데요.
  • ?
    9timez 온프 대장 2009.08.06 18:19
    본 글의 입장에 전적으로 동의하는데요,

    본 목적인 테스트보다 사실상 홍보 목적이 더 컸다고 보는데

    어느 정도 식견이 있는 운영자 개발자라면 유저가 어느 정도 몰릴 걸 예상하고 테스트를 진행했어야 했을 건데 30분 만에 다운이라는 건 의도적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의도적이 아니라면 무능하거나 안이한 거죠.

    스트레스트 테스트인데 욕할 게 뭐냐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아무리 그래도 상식을 벗어난 수준이라면 분명 문제가 있는 겁니다.

    극단적으로 말해보면 이번 이벤트는 게임사가 유저를 소모품 취급한 거라고 봅니다.
  • ?
    앙마 2009.08.06 19:38
    저도 타임즈님 말씀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 ?
    케르카포르타 2009.08.07 17:42
    근데 딱봐도 서버 테스트한거같은데 이벤트처럼해서 왜 사서욕을먹는거같은 느낌이들지 ㅋㅋ
  • ?
    태초의혼 2009.08.07 22:30
    말두마세요 여기알바애들인지
    할짖없는 애들인지

    글적으면 와가지고셋트플레이 다들공감하는지적을가지고 가관도아닙니다

    못배운거 티를내는건지 애들은애들이네요 ㅎㅎ

    여하튼 다들 화들푸세요
  • ?
    모뗀아이 2009.08.08 04:41
    C9의 서버를 죽여라 미션 성공에 따른 보상 또한 '서버증설'이라는 황당한 보상을 제시하고 있다.
    -----------------------------------------------------------------------------------------
    이것부터가 떡밥입니다.. 한 마디로 스트레스받는 테스트를 하는 시늉만해서 서버인원이 폭주하면..
    단순히 서버나 증설해야지~ 반대로 서버인원이 널널하면 서버증설 안해도 돼겟네.. 놀자~
    이런거죠 -_-
  • ?
    하데스 2009.08.09 06:20
    사실 이 글은 'C9'이나 이번 이벤트를 까는 목적이 아닙니다. 이번 이벤트의 아쉬운점을 짚어 보는 글입니다.

    전 8월 4일 10분, 8월 5일 1시간 정도 C9을 해 보았습니다. '논타겟팅'이라고는 하지만 컨트롤도 전혀 어색하지 않았습니다. 플레이 하는 동안 재미있게 했습니다.

    게이머들의 목표는 게임 플레이입니다. 서버다운을 목표로 플레이 했던 게이머가 있을까요? 서버가 다운되지 않으면 '보상'을 받고, 서버가 다운된다면 보상을 받지 못하는 상황인데요? 서버증설이라는 보상 또한 이후 다운이 없어야 '유저에게 이득이 되는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C9 운영자는 서버가 다운 되어야 하는게 목표였던것 같군요. 1개의 서버에 어느 정도의 인원이 들어오고 어느정도의 트래픽이 발생하면 렉이 생기는지와 서버가 뻗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었던 테스트 같습니다.

    서버 정상화 과정 또한 유저데이타를 유지하면서 서버 복원을 시킬려고 노력하다가 하는 수 없이 백섭을 시켜 복원해 시간이 그만큼 지체되어 버린 것 같구요.

    이렇게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하나의 이벤트를 했으니 당연히 문제가 발생 하는 것이구요.

    이 서로 다른 목표에 대한 갭을 줄이기 위해 사전에 충분히 테스트의 목적을 유저들에게 숙지 시키거나 아니면 서버 다운에 따른 '서버증설'이라는 보상과 더불어 유저들에게 이득이 되는 보상이 같이 진행 되었다면 이번 이벤트에서 유저들의 불만이 크지 않았을 거라고 판단됩니다.

    어쨌든 둘째날은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던 걸로 보아 유저들이 원하는 보상을 받는데 불편함은 없었던 것 같아요.

    본글의 요지는 '까는'글이 아니라 서로다른 목표에 대한 갭을 줄였다면 하는 아쉬움의 글이었습니다. 본문에 까는 문장이 포함 되어 있지만 저건 저만의 생각만일 뿐만 아니라 많은 유저들의 불평을 수집하 것이구요.
  • ?
    하데스 2009.08.09 06:34
    이 부분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적어 보겠습니다.

    예) C9 공지:

    C9의 스트레스테스트에 참가하시면 '캐릭터명 선점'이라는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초반 테스트는 1개의 서버로 이루어지며 어느 정도의 인원이 참가하였을 때, 또는 어느 정도의 트래픽이 발생하면 서버의 렉이 발생하는지와 서버다운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테스트입니다.

    1시간 안에 서버가 다운 된다면 '서버증설'을 통해 '서버수호킬러'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퀘스트를 진행할 기회를 드립니다.

    예를 들었습니다만 이런 구체적인 공지와 더불어 보상품의 순서만 살짝 바꾸어 놓으면 이번 이벤트에서 유저들의 불만이 많이 줄었을 거라는 겁니다. 물론 이런 구체적인 언급이 오히려 유저들의 참가율을 떨어뜨릴 수도 있겠지만요.
  • ?
    태초의혼 2009.08.09 12:49
    많은분들이 공감하는 글들을 남기셧네요

    그런 공감하는 부분들에대해서 많은 유저들이 화를내고잇는데

    몃몃이서 도대체 게임을이해는할줄아는 사람들이 그런글을 적는지 참 안타갑네요

    뭐하는 애들인지 한심하기도하고

    문제는 스트레스테스트건 뭐건간에 초반 설명부족과 섭다후에대한 공지내용등등
    물론 많은걸 바란것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최소한의 게임사의 유저에대한 예의를갖추엇으면 하네요

    오픈때 어느게임이건 반짝하는건 사실입니다

    현제 많은 게임들이 더이상 낳아갈 발전된것이없고 좋은 게임에 목말라하는 유저들은 게임이오픈햇다하면
    우루루 몰려들기 마련이죠

    썬때는 어땟나요?
    가히 초 폭팔로 유저들 모엿엇죠 하지만 결과는 예상대로 대참패엿읍니다
    웹젠이라는 수식을 얻고도 그모양됫죠

    유저들에게 맞는게임을 만들어야지 게임제작자몃명의 머리로재미잇는 게임을만들지말앗으면 합니다
  • ?
    ㅎㅎㅎㅎ 2009.08.11 10:48
    케와씨 넌 병원않다니니?

    참 딱하긴해도 어쩌니

    그러려니해야지 ㅎㅎ

    응 수고해열심히하고
    알앗지?
  • ?
    NOX 2009.08.13 01:07
    하데스님 말도 맞고 . 케와씨님말도 맞는말인데. 나머지 떨거지들은 뭔가요.

    진짜 성인이 맞긴 한가, 의심스럽네요.

    혹여 케와씨님의 말이 틀렸더라도 이런식으로 비난을 하면 안되죠.

    케와씨님은 끝까지 존댓말로 댓글을 다시는데. 아마 속으론 열불이 나실듯 -_-....

    그리고 이놈의 c9이 요즘 말들이 많네요. 해보니까 할만은 하네요 .타격감이라든가 pvp 할때

    라든가, 당장 시선끌기는 성공했지만. 컨텐츠 소모같은거에서 조금 걱정되긴 하네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통으로 게임을 하는게 아니라 -_-...(물론 저도 꽤;;;)
  • ?
    바보들이군 2009.08.21 16:58
    참덜떨어진애들 많아요 아주

    죄다 옹오하는바보들은 새로만든 아디들 ㅋㅋㅋ

    지가지말이맞다고 쓰는놈은뭐냐 아디만들어서

    케와씨겸 일당들 병원좀가보셈 ㅋㅋㅋㅋㅋ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598 기획&분석 C9 치명적버그에 핵까지등장? 59 백암저수지 08.17 22874
1597 나도한마디 '퀘스트' 라는 장치 . . 14 트릭 08.15 4407
1596 나도한마디 게임이 게임이 아닌 게임이 되버린 게임 11 1 Kanzi'Ahn 08.14 5793
1595 나도한마디 기대되지만 잠수 중이거나 개발중인 겜(극히 개인적) 8 불량회원돌려막기 08.13 4928
1594 나도한마디 독설: 신규 게임 회사는 운영이 구름같다? 5 불량회원돌려막기 08.13 4925
1593 나도한마디 저~뒤의 1610번 글을 보고 나름 정리 1 턴코트 08.12 3145
1592 칼럼 게임 속 비도덕적 행위… 이대로 지켜봐야 하는가 21 루나사랑 08.11 5872
1591 나도한마디 pc방 알바 즐기는것이 아니다 21 takairu 08.11 6129
1590 기획&분석 게임의 성공 가능성을 미리 점쳐 보자. 26 1 하데스 08.10 6659
1589 나도한마디 PC방 현재로 괜찮을까? 9 takairu 08.10 4002
1588 나도한마디 부분유료화게임에 대해서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2 루크z 08.09 3750
1587 나도한마디 캐쉬아이템이나쁘지는않다하지만올바른가 15 takairu 08.08 4481
1586 나도한마디 온라인게임, 새로운 시도가 필요한 시대 11 황소 08.05 12632
1585 나도한마디 게임에 관한 유저들의 의식수준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15 사이드이펙트 08.05 3733
» 나도한마디 C9, 유저들의 스트레스를 테스트 했는가? 39 하데스 08.04 9139
1583 나도한마디 좋은게임의 조건? 에 관한 생각. 10 kyoko1958 08.04 308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 239 Next
/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