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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튬 플레이가 일부 마니아들의 특수한 문화에서 벗어나 대중화를 시도했다. 07월 31일부터 3일간 개최된 GCOS 2009(국제 게임코스튬 페스티벌)에 대한 이야기이다. 평상시 코스튬 플레이에 깊은 관심을 보였던 것은 아니지만, 호기심으로 인해 주저 없이 행사장으로 향했다. / (불만쟁이) 미스티문

글을 시작하기 전 독자들에게 고한다. 평소 코스튬 플레이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를 적극적으로 즐기는 분이라면 읽기를 멈추기 바란다. 이 글은 마니아들에게 다소 지엽적이고 주관적인 색채로 보일 수 있다. 물론 객관적이지도 않다. 어디까지나 게임과 코스튬 플레이가 결합된 행사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고 참석한 필자의 단상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글로 인한 필요하지 않은 논쟁을 원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코스튬 페스티벌이라 한다면 분장의 완성도를 떠나 행사장이 북적일 정도 많은 플레이어들이 참석하여야 하지 않을까? 물론 그것이 그동안 일부 마니아들에게 한정된 문화행사라 할지라도 말이다. 국제라는 명칭과 게임코스튬이라는 큰 주제를 지니고 있었음에도 텅 빈 행사장은 보는 이로 하여금 실망스럽게 했다.

지인 중 코스튬 플레이를 즐겨하던 분이 있었다. 그분의 이야기에 따르면 코스튬 문화가 다소 쉽고 마니아들만 전유하는 문화로 보일 수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자신이 정한 테마를 표현하기 위해 의상을 제작하고 준비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며, 그 테마에 맞추어 코스튬 플레이 하는 것은 많이 힘들다 했다. 더욱이 한 명의 플레이어에겐 한 명의 사진사가 맨투맨으로 동행하며 그 시간을 기록하여야 한다. 그렇지만, 힘들고 어렵게 기록된 그 시간은 상당히 뿌듯한 추억이라고 했다.

사실, 코스튬 플레이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은 동행할 사진사를 구하는 것이라 한다. 설정한 캐릭터 혹은 테마를 표현하기 위해 준비하는 의상과 소품들은 전문적으로 제작을 의뢰받는 업체가 많아져 예전에 비해선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다고 한다. 물론 비용이 만만치는 않단다.

서두에선 행사장에 대한 실망스러움을 이야기하다 왜 지인의 이야기를 하였을까? 첫 번째로 열린 마니아들의 공식 행사가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다. 관객의 호응도 마찬가지라 생각한다. 하지만, 마니아들의 참여가 없었다는 것은 치명적이다. 코스튬 플레이의 대중화 혹은 전문화된 놀이 문화로서의 선전이 그 목적이라 할지라도, 엄밀히 따져보면 마니아들을 위한 행사이기 때문이다.

관람객의 수를 떠나 플레이어들의 노력을 기록하고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면 어땠을까? 적어도 참여하는 이들이 즐겁고 신나는 행사가 되었으면 지금보다는 좋지 않았을까? 즉, 앞서 이야기한 맨투맨 사진사의 지원까지는 아니지만 주관사에서 약간의 비용을 들여 이들의 추억을 기록할 수 있었다면 조금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참여하지 않았을까 한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행사를 주관한 업체에 대단히 실례되겠지만, 입장료가 아까웠다. 일반 관람객의 입장료는 성인이 8,000원이다. 이 행사가 8,000원이 가치가 있었을까 곰곰이 생각해보면 웃음만 나온다. 관람객을 위한 배려가 아무것도 없다. 무대 위에선 해외의 유명 코스튬 플레이어의 공연이라 했지만, 관람하는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서툰 몸짓과 표정의 일본인 플레이어로만 보인다. 공연이 끝난 후 이어지는 삼류 MC의 시시한 질문과 통역관의 수준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관람객이 많지 않아 당황했을 수는 있다. 하지만, 그 상황 속에서도 호응을 이끌어 내고 분위기를 띄우는 것이 MC의 역할이 아닐까? 공연의 질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MC의 기교에 의해 분위기가 살아나는 대학축제가 그렇듯이 말이다. 공연을 준비한 코스튬 플레이어의 노력보다도 못한 MC의 준비가 빛을 발했다 하겠다.

통역관의 자질도 문제가 있었다. 정확히 예를 들 수는 없지만, 해외에서 유명한 코스튬 플레이어들이 이야기 한 바를 전부 이야기 하지 않고 들은 것만 어물쩡 넘기는 경우도 있었다. 직역이 어렵다고들 한다. 하지만, 통역관으로 선 순간 아무리 어렵다 한들 들은 바를 관람객에게 전부 전달해야할 책임을 느껴야 하지 않을까?

이번엔 전시품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게임코스튬을 테마로 했다면, 다양한 게임과 캐릭터를 표현하기 위한 의상과 소품이 진열되어야 하지 않을까? 여느 행사나 마찬가지지만, 대 다수의 부스는 판매를 목적으로 한 스폰서 부스였으며 체험이라 쓰고 돈을 받는 소품 제작 코너는 쓴 웃음을 짓게 했다. 도대체 입장료는 왜 걷었을까?

진열된 것들 중에는 그나마 게임의상으로 추측되는 것도 있었다. 하지만, 부가 설명은 하나도 없었다. 행사에 참여 했으면 이 정도는 설명 없이 알아보아야 하는 것일까 한참 고민했다. 적어도 의상의 완성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실제 게임에 적용된 모습의 사진이라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

부스도 몇 개 없어 텅 빈 공간이 태반에 게임과 관련된 전시품과 체험코너는 한정되어 있다. 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말이다. 읽고 있는 독자들의 입장에서는 너무 부정적이라 생각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참여했던 일반 관람객들의 생각은 별반 다르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지금까지 제기한 문제들에 대한 해법을 어디부터 이야기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관람객에 대한 배려는 일체 없었으니까.

행사에 참여한 코스튬 플레이어들은 어떤 생각이 들었을지 궁금하다.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최악이라고 생각했던 ‘이스타즈 2009’ 행사가 훌륭하게 느껴질 정도다. 하지만, 2%는 성공했다고 본다. 적어도 코엑스에서 진행되었으니 말이다. 수년째 코엑스의 유치에 실패했던 ‘지스타’를 생각해보면 말이다. 물론 ‘지스타’ 조직위원회에서 별다른 노력은 하지 않았겠지만, 코엑스에서 전시회 또는 박람회를 진행하는 것이 돈만 가지고 있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다음 행사의 숙제는 나머지 98%를 채우는 일이다. 국제라는 표현에 걸맞는 해외 코스튬 플레이어의 참여와 국내 마니아들의 참여 그리고 관람객들을 위한 배려가 수반된다면 나머지 98%를 채우는 일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닐 것이다. 사실 기본을 갖추는 일이기 때문이다.

다음 행사를 기대한다. 올해는 비록 2%의 일각만 보았다. 하지만 코스튬 플레이의 가치는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된 다음 행사를 기대한다. 그리고 감사한다. 적어도 다른 전시회와 박람회 등의 관련 행사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니 말이다.

아직 이르지만, 코스튬 플레이 문화의 인식변화와 2010년 국제 게임코스튬 페스티벌의 성공을 기원하며 짧은 단상을 마친다.

Comment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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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stymoon 2009.08.02 20:21
    이 글이 사실 칼럼코너에 적합한 글인지 모르겠습니다.
    내용과 관련하여 적당한 코너가 있다면 옮겨주셨으면 합니다. ^^:

    아울러 이미지에 사용된 로고에 대해 오해가 있으실 것 같아 미리 밝혀둡니다.
    리뷰홀릭(reviewholic.tistory.com)은 저의 개인 블로그 주소입니다.
    따라서 온라이프존에 계시되는 글은 오로지 저의 블로그와 이 곳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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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timez 온프 대장 2009.08.02 21:06
    잘 봤습니다 ㅋ

    일단 사진으로만 보면 흥행은 대 실패한 듯 싶은데

    역시 말씀하신데로 아직까진 우리나라엔 인식이 잘 안 잡힌 것 같네요.

    초대가수로 소녀시대가 왔다면 대성황이었겠죠..ㅋ
  • ?
    mistymoon 2009.08.02 21:57
    9timez/ 가장 큰 문제는 코스튬 플레이하면 떠오르는 오덕후(다섯 가지 덕을 고루 지닌 지성인?!)을 떠올리는 선입견이겠지만, 적절한 홍보에 있어서도 많이 부족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특정 가수에 의존하여 행사를 진행하는 것이 달갑지 않지만, 이번 행사의 경우에는 말씀하신 바와 같이 소녀시대 정도의 가수가 초청되어 코스튬 플레이를 진행하였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하다못해 지난 던전앤파이터 행사에서 도적으로 분한 구지성씨 정도만 초청되었더라도 이정도는 아니었을 것 같습니다. ^^:
  • ?
    아릭스랜드 2009.08.03 05:47
    제가 그선입견을 가지고있고.. 색안경 한 5개중첩해서 끼고 보는 사람입니당..
    진짜 그냥 싫다.. 저런건 좀 너무 오바 한다고해야되나
    보는걸로 만족이 안되면 직접해야 직성이 풀릴정도면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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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stymoon 2009.08.03 11:26
    아릭스랜드/ 사실 선입견은 누구나 다 가지고 계실것으로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도 지인이 코스튬 플레이를 하지 않았다면 끝까지 오덕후들의 퇴폐문화라고만 생각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직접 보고(GCOS 2009 말고...) 이야기를 듣고보니 독특한 취미문화정도로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게임이라는 취미가 처음에는 공부안하는 애들의 특징으로 안좋은 모습으로 대변되었던 적이 있었듯이,
    코스튬 플레이도 현재는 그러한 시기에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그래서 10년 뒤에는 현재 레이싱모델과 같이 코스튬 플레이가 연예계 등용문이자 선망의 직업이 될지도 모른 다는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_^;;
  • ?
    A.R.I.A 2009.08.03 11:50
    왜갑자기.. 작년에간 지스타가생각나지.ㅋㅋ

    진짜 이무슨..볼거하나없고 뭐할라고하면 몇십분기달려...

    어후..진짜 차비+ 입장료가 아까웠던...이젠 다신 지스타 가나바라 ㅡ..ㅡ 블리자드도 안오고 뇌오플도 안오고..

    넥슨은...왔엇구나...허스키 익스프레스... 플레이는 못햇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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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stymoon 2009.08.03 19:12
    A.R.I.A/ 저도 작년에 지스타 관람을 했습니다만, 이번 행사를 겪고 나서 지스타의 우월함을 깨닫게 되었답니다. ^^:
    사족이지만, 넥슨의 허스키 익스프레스는 시연대에서 귀여운 허스키 모자를 선물로 나눠주었는데 그게 너무 가지고 싶어서 2일동안 5시간 줄서서 반복플레이하다가 결국 받아내었다는...
    올해 부산에서 개최되는 지스타는 블리자드를 필두로 유명 게임사들이 대거 출품한다 하더군요.
    작년보다는 꽤 풍성한 행사가 될 것 같아요.
  • ?
    마루 2009.08.03 19:43
    소녀시대나 카라나, 원더걸스나, 포미닛이나, 기타 많은 걸그룹이 코스프레 복장입고 노래 한곡만 불럿어도
    대중화는 10배가량 빨라지지 않았을까 하네요,
  • ?
    모뗀아이 2009.08.03 21:17
    완전 빛좋은 개살구네요... 제가 생각해 볼땐 일본처럼 코스툼 플레이가 활성화될면 10년안에도 불가능할 싶네요..
  • ?
    mistymoon 2009.08.03 22:09
    마루/ 저도 심하게 동감하는 바입니다. 코엑스 대관료 지불하기위해서 행사장도 미쳐 못 채운 느낌이 들지만 말이죠...
    역시 사족이지만, 김가연씨의 인지도가 그리 높진 않지만, 십이지천이라는 게임에서의 김가연씨는 트리플 에스급 연예인이지요. 이와 같이 코스튬 플레이를 즐기고 홍보하는 연예인 한 분만 생기면 대중화는 더욱 가속될 것 같습니다.

    모뗀아이/ 빛좋은 개살구인 행사였습니다. 그래도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고 했으니 가능성은 있지 않을까요? ㅎㅎ
  • ?
    아스카 2009.08.03 22:35
    아쉽네요,,,, 저런걸 즐기지는 않지만, 그래도 저기에 들어간 돈을 생각하면......어익후.....
    차후에 더 발전된 방향으로 나와서 성공했음 좋겠네요
  • ?
    mistymoon 2009.08.03 23:25
    아스카/ 게임 아이템을 구입하기위해 캐쉬에 손을 대는것과 비슷한 상황이겠지요. 액수가 클 뿐...
    결과적으로는 아스카님 말씀처럼 그러한 느낌을 받지 않게끔 발전된 방향으로 수정되어 나오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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