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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7일 오픈 베타에 돌입한 네오위즈게임즈의 <블레스>에는 개발비로 무려 700억 원이 사용됐다고 합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리니지 2>, <제라>, <그라나도 에스파다> 등의 게임이 100억 원의 개발비를 사용하면서 세 자리 숫자를 돌파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온라인게임의 개발비는 점점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C9> 150억 원, <아이온> 250억 원, 최근 넥슨으로 이사를 간 <테라>는 400억 원의 개발비가 사용 됐습니다. <테라>의 개발비 400억 원을 돌파한 작품은 한 동안 없었는데 <아키에이지>가 그에 버금가는 400억 원을 들였고, <블레이드앤소울>에 500억 원의 개발비가 투입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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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9> 150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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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 250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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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 400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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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에이지> 400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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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앤소울> 500억 원

이렇게 높은 개발비를 들인 작품을 쭉 열거해 보면 알겠지만, 몇 백억 원의 개발비가 들였다고 게임이 무조건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작품이 서비스 종료라는 길을 걸었고, 몇몇 작품은 산소호흡기만 붙이고 서비스만 연명하거나 무료로 전환하여 어렵사리 서비스를 유지하는 작품들도 존재합니다.

또한, 위 작품들 모두 MMORPG 장르를 토대로 하고 있는데 해당 장르가 그만큼 많은 개발비를 필요로 하는 반면에 게임성에서는 기존의 MMORPG와 크게 차이가 없어 양산형 MMORPG라는 오명을 쓰기도 합니다.

그래픽이 게임의 재미를 판단하는 전제조건은 아니지만, 하나의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너도 나도 고가의 그래픽엔진을 사용하면서 비주얼적인 부분에 대한 투자는 점점 늘어가고 있으며 이에 맞춰 사양도 여타의 패키지게임을 찍어 누를 정도로 고사양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시각적인 즐거움이라던가, 첫 인상부터 유저를 끌어들이는데 있어 비주얼적인 부분이 차지하는 것이 크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결국 내실을 다지지 않는 이상 양산형 MMORPG라 불릴 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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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사양을 요하는 <블레스>

이렇게 높은 개발비를 들이고도 형평 없는 게임성을 들고 나온 작품들에 유저들은 개발비를 정말 어디에다 썼는지 궁금해 합니다. <테라>의 회식비 400억 드립은 이미 유명하며, 개발비 기록을 새롭게 갈아 치운 <블레스> 또한 회식비 논란에서 결코 안전하지 못합니다. 이미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오픈 지연, 서버 목록 사라지기, 들쑥날쑥한 프레임 등 오픈 베타테스트 이전에 스트레스 테스트를 왜 했는지조차 의문스러운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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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부터 많은 잡음에 시달리는 <블레스>

최근 국내외로 인디 게임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인디 게임은 적은 개발비와 적은 개발인력으로도 게임의 원초적인 재미를 포착해 점점 높은 평가를 받아 가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개발하는 작품이 인디 게임은 될 수 없지만, 인디 게임에서나 볼법한 아이디어로 무장해 이제는 보다 참신한 게임을 개발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나,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은 이미 답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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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모바일 게임에 급관심...
Comment '11'
  • ?
    사이드이펙트 2016.01.29 23:18
    400억의 징기스칸...
  • ?
    사이드이펙트 2016.01.29 23:19
    블로그 운영하다가 들은 소리인데 게임이 개발 도중에 방향이 엎어지면 개발비가 눈덩이같이 불어나는 경우가 있대요. 그리고 1년 기준으로 보면 개발비중에서 인건비가 절반을 차지하는데 그게 기간이 점점 늘어나면 인건비도 점점 늘어나죠. 엔진이나 그런것보단 인건비가 제일 강하다고 하드라구요.

    액토즈에서 일했던 분이 알려 주셨네요.
  • 설레임 2016.01.29 23:19
    #사이드이펙트
    사이드이펙트님 축하합니다! 랜덤 포인트 10 점에 당첨되셨습니다.
  • ?
    유운 2016.01.30 01:29
    개발실에 일하다보니 금액에 대해서 정확히는 모르지만
    일단 개발비에서 회식비는 극소수입니다.
    위에 사펙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인건비가 대다수를 차지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결국 개발기간이 늘어나면 개발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개발기간이 늘어나면 일하는 사람들의 경력이 올라가서 인건비도 상승!
    그렇다고 그 사람 자르고 새로 뽑을 수는 없는게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 때문에...)
  • ?
    밥은먹고다니냐 2016.01.31 00:25
    그 인건비에 회식비도 포함되지 않나요?? 부서 유지비 같은건 대부분 인건비로 치지 않나요?
  • 유운 2016.01.31 16:52
    #밥은먹고다니냐
    회식비는 인건비가 아니고 운영비에 포함될꺼예요. 아마도.
  • ?
    겜광 2016.01.31 02:38
    이거 오픈하고 테라 넥슨이전이 맞물리면서 테라 재평가가 상당하죠ㅎㅎ테라정도면 라이트한 유저가 즐길 수 있는 유일한 S급 RPG라면서...현재도 서버불안정문제나 인구쏠림,발적화가 엄청난 문제고 컨텐츠도 딱히 이렇다한게 없던데...어찌될지...
  • ?
    김하은 2016.01.31 14:10
    아이온은 빼주시죠 몇 안되는 대박난 게임인데
  • ?
    주마등 2016.01.31 15:18
    게임 엔진 가격이 몇백억이라던데 대충 인건비 (연봉 인당1억씩 쳐도. 한팀에 20명 잡으면)포함 하고 광고비 + 하면 맞는거 같은데요.... 개발 기간 보통 4~5년 걸리면
  • 밥은먹고다니냐 2016.01.31 23:03
    #주마등
    엔진가격 몇백억 안합니다...몇백억 하면 지금까지 나온 대부분의 게임 (언리얼 엔진, 유니티엔진을 사용한 게임) 들의 개발비가 수백억이 되어야 맞는거죠. 하다못해 모바일 게임도 언리얼 엔진을 쓰는 시대인데, 엔진가격이 몇백억이면 수지타산 안맞습니다.
  • ?
    살찐고양이 2016.02.06 15:17
    방금 이런 글귀를보면서 생각나는건데 그 개발비라는게 사실상 지들이 그렇게 뭐 몇백억식 하고 싶어서 하는게 아니라 게임을 제작하다보니 어쩔수없이 그리 되는건 아닐까요? 영화를 예를들어도 영화제작비용이 뭐 단돈 몇십만원 몇백만원으로 할수있는게 아니잖아요? 게임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물론 지금 이글이 하고자 하는말이 몇백억식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성은 그 값을 못한다는 것은 당연히 알고는 있는데 어쩌면 아..몇백억을 투자해서 제작한 게임이니 상당히 재밌겠지 라고 일종의 편견적인 판단을 하는 유저들도 잘못된 생각을 하는건 아닌지? 전 그리 생각을 해보거든요몇백억식 투자를 했으니 그 값을해야한다? 아니요 저는 몇백억식 투자했어도 그정도의 재미를 상상하면 안된다 라고 생각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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