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jpg

한국을 대표하는 게임 업체 '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의 위상이 위태롭습니다. 최근에 일어난 몇 가지 사례를 들춰보면 국내 온라인 게임의 부흥기를 이끌었던 엔씨의 명성도 이제는 한 풀 꺾인 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얼마 전 엔씨는 메카닉 슈팅 액션 게임 '프로젝트 혼'의 개발을 취소 했습니다. 지난 3월 프로젝트 혼의 개발팀인 TEAM HON에서 일부 직원들이 수천 만 원 대의 개발 자금을 횡령하는 사건이 발생했지만, 엔씨소프트는 프로젝트 혼의 개발 일정에는 결코 영향이 없음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불과 두 달 만에 개발중인 신작이 취소된 것입니다. 

엔씨소프트는 시장성이 없다는 판단 하에 프로젝트 혼의 개발을 취소했다고 발표했지만, 이런 말에 곧이곧대로 수긍할 이는 없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그간 신작이 없던 엔씨소프트에 있어 이미 공식 발표까지 한 타이틀을 취소한다는 것은 라인업의 축소와 함께 딱히 현재 기대되는 타이틀이 '리니지 이터널' 하나로 압축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01.jpg

또 얼마 전에는 엔씨의 신작 마스터X마스터(이하 MXM)가 두 번째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테스트는 CBT가 아닌 오픈형 테크니컬 베타테스트라는 명목으로 시행됐지만, 최근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같은 나름 인지도 있는 개발사 및 작품들의 경우 CBT 인원을 선정해 선택된 테스터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에 비하면 MXM은 누구나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단순히 테스트의 목적 외에 홍보라는 목적 또한 내포하고 있던 것이죠.

게임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는 1차 CBT보다 조금 나아진 수준이지만, 그리 호의적이지는 못합니다. AOS의 룰을 답습한 티탄의 유적은 평가가 양호한 반면, 답답한 PVE 진행과 게임의 전체적인 완성도는 아직도 많이 부족합니다. 테스트에 참가한 유저 대부분은 알 것입니다. 이대로 내놓으면 엔씨라는 네임밸류에 흠집만 내고, 결코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말이죠. 


02.jpg


기억을 더듬어 지난 3월 블레이드앤소울(이하 블소)은 일본에서 정액제 서비스를 버리고, 무료화로 전환 되었습니다. 현재 블소는 일본과 대만, 중국에 서비스 중인데 대만과 중국은 이미 무료화로 전환되었으며 일본을 끝으로 해외에서는 모두 무료로 전환 된 것입니다. 요금제 변경은 당초 시장 조사를 통해 정액제로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생각보다 유저 숫자가 적거나 인기가 급감하면서 내린 마지막 방법이라는 점에서 블소의 인기가 해외에서도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03.jpg


2015년 1분기 실적도 좋지 못합니다. 1분기 영업이익이 44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8% 증가했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무려 48.65% 감소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매출 또한 1,88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상승했지만, 전분기와 비교하면 20% 감소했습니다.

매출을 보면 한국이 가장 높고, 그 중에서도 리니지의 의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리니지의 경우 리니지 2와 비교하면 매출이 무려 6배나 차이가 날 정도. 리니지로 시작해 현재까지 리니지로 연명한다는 것은 엔씨에게 있어 리니지의 중요도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지만 리니지를 받쳐줄 작품이 몇 년째 등장하지 않고 있다는 것은 치명적인 문제입니다. 


04.JPG


많은 게임 업체는 시장의 변화에 맞춰 탈출구를 찾고자 했던 것과 비교해 엔씨는 자신이 잘 아는 길만 가고자 했던 것도 문제입니다. 즉, 시장의 변화에 맞춰 이제는 모바일에서도 어느 정도 구색을 갖춰야 하지만 엔씨의 모바일 시장 진입이나 움직임은 거북이와 같습니다. 이미 자사의 유명 IP를 몇 가지 갖고 있어 이를 활용한 모바일 시장의 진입도 용이 할 텐데 PC 온라인만 고집하는 것도 시대를 역행한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미련하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Who's 완소마키

profile
요즘 모바일 게임에 급관심...
Comment '9'
  • ?
    남자의눈물 2015.05.25 12:09
    메카닉 메니아라서 프로젝트혼에 대해 내심 기대중이였는데..

    아쉽네요..;;
  • 설레임 2015.05.25 12:09
    #남자의눈물
    남자의눈물님 축하합니다! 랜덤 포인트 20 점에 당첨되셨습니다.
  • ?
    유운 2015.05.25 21:40
    글쎄요. NC가 모바일게임으로의 진입이 회사 입장이나 게임시장에나 꼭 좋은 방향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 ?
    조맹덕 2015.05.25 22:06
    이 새끼들 모바일 까지 넘어와서 돈지랄 빠워 업그레이드 하려고 하나..그냥 너거는 데탑(온라인)게임에만 손대라 제발..더 이상 다른데 손대지마..부탁할께..얼마나 더 빨아쳐먹어야 배때기가 부르겠니..
  • ?
    범코 2015.05.27 10:27
    블소는 중국 서비스 할때부터 유저들기리 말이 많았죠. 서비스 시작부터 무료서비스에 캐쉬템은 괴랄... 우리나라 서버도 캐쉬템 괴랄같은데 정액제까지하니까, 그건 그렇다치고 점점 중국서비스에 초점을 두니 정작 우리나라 서버는 중국 서버 테스트 섭같은느낌이 들다 점점 중국 서버 업데이트내용이 우리나라에 적용 수많은 무기트리 리메이크등으로 유저 반감. 결국 우리나라 서버도 망...
  • 설레임 2015.05.27 10:27
    #범코
    범코님 축하합니다! 랜덤 포인트 10 점에 당첨되셨습니다.
  • ?
    Lee45 2015.05.30 18:18
    돈에 미쳐있는 한은 될일도 안될 회사.
  • ?
    긔엽긔 2015.06.09 19:55
    같은 분기끼리 비교하는게 맞죠 지금1분기는 봄이고 4분기는 겨울방학 시즌인데 당연 다를수밖에
  • 하얀망토 2015.06.14 00:41
    #긔엽긔
    정답이네요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502 나도한마디 <게임퀴즈> 온라인게임 상식 테스트! 5 9timez 07.11 3529
3501 나도한마디 [설문] 2015년 하반기, 당신의 온라인게임 기대작은? 5 1 9timez 06.30 8902
3500 나도한마디 E3 Game show 게임들...!! 1 쟈누 06.23 4317
3499 나도한마디 [온라인게임 사건사고 뉴스] - 로도스도전기 온라인 1 1 깨우기 06.19 6304
3498 나도한마디 [설문] 온라인게임 "자유게시판"을 얼마나 활용하시나요? 2 1 9timez 06.16 3312
3497 기획&분석 알고하면 더 재밌는, 파이널 판타지14 온라인 5 3 트릭 06.14 11473
3496 나도한마디 악덕 업주로 인해 더럽혀진 '히어로즈 PC방 이벤트' 5 완소마키 06.07 7358
3495 나도한마디 물고 물리는 게임의 표절 문제 2 1 완소마키 05.30 7173
3494 나도한마디 [설문] "파이널판타지14"는 성공할 수 있을까? 12 9timez 05.26 5794
» 나도한마디 주춤거리는 '엔씨소프트' 변화가 필요한 때 9 3 완소마키 05.23 7049
3492 나도한마디 중국 게임 시장, 거인이 되다 3 완소마키 05.19 6783
3491 나도한마디 작전명 : LOL을 넘어서라, 그 주인공은? 6 독한넘 05.14 6826
3490 나도한마디 파이널 판타지 14 온라인, 침체된 온라인 게임의 부흥을 알려라 11 완소마키 05.07 10409
3489 나도한마디 [설문] 게임 중 욕을 먹었을 때, 당신의 대응 방식은? 9 1 9timez 05.07 5981
3488 나도한마디 모바일 게임의 '자동 전투'에 대한 썰 2 완소마키 05.07 9576
3487 나도한마디 [설문]게임속 또 다른 창조 컨텐츠 '유저모드' 유료화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WATAROO 05.06 603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 239 Next
/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