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조회 6314 추천 0 댓글 59

댓글로 공방만 펼치다가 가독성문제도 있고 할말도 많아서 글을 써봅니다.

애초에 글에서 내린 결론은 '창렬한 게임은 까야지, 근데 안그런 게임들도 있는데 거기에 적절한 수준으로 페이를 지불해야하지 않겠느냐'  

이거잖아요? 그쵸?

저도 마찬가지 의견입니다.
창렬하고 양심없는 게임많은거 인정해요. 사실이니깐, 댓글에도 수차례 반복했는데 보고싶은것만 보는 분들은 이 말은 아예 안보고 이거에 대해서만 얘기를 하시는데요.
몇번이나 말하지만 창렬한게임 많고, 그런게임 까야죠. 저도 신랄하게 깠는데요. 제가 얘네를 실드를 왜쳐줘요?

그런데 아무리 그래도 객관적으로 말은 바로 해야죠.
아닌게임들도 많아요. 심지어 그 악랄한 넥슨게임중에도 안그런 게임들도 있구요.

제가 말하고 싶었던건, 이런 게임들에 대해서도 소비를 안하면서 창렬한게임들을 깔 자격이 있냐는거죠. 왜 깔 자격이 없냐고 하는것에 대해서 근거를 든게 바로 요금제의 변천이었구요.

애초에 우리나라도 정액제, 종량제로 다른나라처럼 '정상적인 요금제' 채택했었죠.
그런데 망했어요 다 망했어요. 

우리나라에서 그렇게 찬양받는 패키지게임의 전설 창세기전의 소프트맥스도, 어스토니시아 스토리의 손노리도 패키지사업에서 손 뗐어요.

왜그럴까요? 
답 딱나오죠. 안팔리니까.
사람들이 정액제 돈내고 하는걸 싫어하니까.

하나 더 예를 들어볼까요?
고전 명작 온라인게임얘기할때 자주 등장하는 게임중에 하나인 택티컬 커맨더스.
이 게임얘기 나오면 너도나도 다 명작이라면서 없어진게 아쉽다고 해요.

그런데 아세요? 택티컬 커맨더스의 동시접속자 수가 1000명도 안됐다는거.
물론 넘은시절이 있긴했지만 대부분의 시간은 저 인원을 넘지않았어요. 이건 지레 짐작으로 때려맞춘 수치가 아니라 게임 내에 동시접속자 수를 표시해주는 창이 있었거든요.

택컴, 정액제 게임이었죠. 
사람없어서 망했어요. 왜 망했냐고 해도 저게 사실이에요. 심지어 나중엔 요금도 9900원으로 낮췄는데도 망했어요,

그래서 나온게 프리미엄이니 뭐니하면서 부분유료제가 나온거고 지금의 캐쉬제도까지 발전한거죠.
결국은 생존을 위해서 변한 요금제라는거에요.
영화보는데 혹은 만화책 보는데에1,2만원 아까워하지 않으면서 게임하는데 9900원내기 아까워한 사람들이 우리나라 게이머들이라구요. 그러면서 게임도 문화다라며 다른 문화산업과 차별하는거에 그렇게 목에 핏대를 세우세요? 스스로가 차별하고있는데.

창렬한 요금제가 정당하다는게 아닙니다. 애초에 이런 상황이 초래하게 된 배경이 이렇다는거죠. 웃긴건요. 창렬한 요금제가 싫어서 다시 정액제로 회귀한다고 사람들이 불만이 없을거냔 말이죠. 절대아니라고 저는 단언할 수 있습니다.

왜 그렇냐구요?

토탈워시리즈, 어쌔신크리드, 문명 등 우리나라에 정발 안되거나 한때 혹은 특정 시리즈가 정발이 안된게임들중에 유명한 게임들입니다.
우리나라가 불법복제로 어찌나 악명이 높은지 시장성이 없어서 발매가 안됐다구요.
근데 웃긴게 뭔지아세요? 우리나라 게이머들 게임좀 해봤다는사람들은 저 세 게임중에 하나쯤은 누구나 다 해봤다는거에요. 무슨말인지 아세요?

정발안되서 복돌이 다운받았다는건 개소리에요. 정발 안되도 정상적인 루트로 다 구입할 수 있는게임들이에요. 심지어 비공식 한글패치까지 완벽하게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구요.

창렬한 요금제에 대해서, 혹은 그냥 그렇지 않은 게임들에 대해서 요금에 대해서 말할때 꼭 나오는말이 합리적인 소비를 할 권리가 있다 인데요. 
그 말이 말이 되려면 앞의 현상이 나왔으면 안되죠. 합리적 소비가 아니라 아예 소비 할 생각이 없는게 문젠데.

진짜 난독이 너무많아서 다시한번 말하지만 창렬게임은 욕먹어 마땅해요. 실드안쳐요. 그런데 제가 말하는건 그렇지 않은게임들에까지 지갑을 열지 않으려는것에 대해서 말하는거죠.

뭐 논쟁을 하다가 어떤분이 뭐 넥슨의 연매출이 1조 2천억쯤 된대요.
그래서 걔넨 다 잘먹고 잘산다고 개발자들이 돈을 못버는건 위에서 돈을 안주는거래요.
뭐 아주 틀린말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저도.
그런데, 중요한건 넥슨 매출이 개발사의 매출은 아니거든요.
무슨말이냐면 넥슨은 유통사지 개발사가 아니라는거에요. 개발사에서 게임 만들어서 넥슨한테 유통만 시키는거라구요. 넥슨이 게임을 개발하는게 아니에요. 넥슨이 얻은 매출에서 이제 계약된부분만큼 개발사한테 분배가 되는거죠. 물론 뭐 계열사들이나 이런식으로 인수된쪽은 잘 모르겠지만... 그리고 개발사들도 나름대로의 투자금이나 외의 초기 자금융통에 대한 문제도 있고하니 그 매출이 고스란히 순익이 되는건 아니겠죠. 님말대로 저렇게 많이벌어서 다 자기주머니에 들어가면 다 게임개발하지 누가 힘들게 일하면서 살아요. 우리나라 게임개발자 지망생들이 진로를 바꾸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거죠. (저도 한때 그랬고)

저도 개발자 개개인을 걱정안해요. 내 코가 석잔데 누굴걱정해요. 제가 걱정하는건 게임산업이지 개발자 개개인이 아니에요. 그 개개인이 모인 개발사, 더 크게 우리나라 게임산업에 대해서 얘기를 한거죠. 그 얘기를 하다보니 게임사가 폭망한거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돈얘기가 나온거고. 애초에 개인이랑 기업을 비교하는 사람한테 무슨말을 하겠냐마는.

그리고 저 말이 나오니까 또 하고싶은말이 있는데, 100만명이 한달에 만원을 쓰면 100억이죠.
1년이면 1200억이에요.
무슨말이 하고싶은지 아시겠어요?

여긴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우리나라 게임순위를 보면 탑10안에 넥슨게임이 보통 5~6개는 들어가있죠. 탑30안에는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어요.

어림잡아서 넥슨 게임유저가 한 300만명이라고 보죠. (훨씬 더 될테지만 통계자료가 없으니 합리적인 수준에서 생각해봤을떄.) 그들이 한달에 3만원씩 쓴다고하면 매출이 1조 1천억이 나오겠죠. 근데 이건 PC온라인게임만 봤을때고..모바일까지하면 훨씬 더 되어야 정상이에요.
무슨말이냐면 결국 우리가 그렇게 돈슨이라고 머니드레인 너무 심하다고 까대던 넥슨게임에조차 사람들은 한달에 3만원도 안쓴다는거죠. 정확한 수치를 토대로한 계산은 아니지만 많으면 많았지 저것보다 유저수가 안된다고 하진 않겠죠. (또 이거보고 넥슨 실드니 이딴소리 하는사람 상대안해줍니다.)

그렇다면 일반 중소게임사들은 어떻겠어요. 동접자 몇백명 1,2천명되는 게임들은 사실상 한달에 유저 한명당 2,3만원정도도 소비를 안해주면 서버열어놓기 힘들다는거에요.

애초에 정확한 자료를 토대로한건 아니라 수치적인 근거를 들고와서 반박하신다면 할말은 없는데요. 어쨋든 제가 말하고싶은건 창렬한 게임을 쉴드쳐줄라는게 아니라 안그런 게임들도 많은데 창렬한 게임만 그걸로 욕하면 되지 왜 안그런 게임들에까지 욕을하냐는거에요. 아니 욕을 안하더라도 애초에 인식자체가 게임에 돈쓰는게 이상하다고 박혀있는게 문제라는겁니다.

게임이 진짜 문화산업으로 인정받고 싶으면 게임을 하는 사람들부터가 다른 문화산업과 동등하게 대우를 해줘야죠. 그게정상이지. 본인들 편한대로 정당한 댓가없이 모든걸 다 즐기게 해달라는건 도둑놈이죠.

이 얘기를 하는데 왜 계속 창렬한게임 얘기하면서 걔넨 뱃때지가 불렀니 마니 이딴소리를 하세요 도대체... 걔넨 욕먹어도 싸다고 수십번은 말한 것 같은데...

그런 몇몇분들은 단체로 난독이신건지 진짜 자기가 보고싶은거만 보는건지 궁금하네요.



Who's GRACE

profile
2013년 10월 13일.
그리고 언젠가...
Comment '59'
  • ?
    천대령자 2015.04.13 21:19
    마냥 보다가 댓글 좀 남겨봐요 ( 온프 초창기멤버인데 아이디가 없어졌네요 )

    본론으로 들어가보자면
    일단 첫번째로는 우리나라 게이머들과 게임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성향이죠
    아직까지도 인식이 게임에 돈을 쓰면 ' 아깝다 ' 라는 인식과 게임은 나쁜 것!!입니다.

    긍정적인 뉴스기사들과 여러가지로 보면
    우리나라 게임문화산업이 발전을 많이 했구나 인식이 많이 바뀌었다 등등이지만

    현실은 게임하면 그냥 게임중독자 자녀들이 게임을하면 그건 유해하다.
    게임하지말고 공부해라. 게임하는데 돈이 왜 필요하냐. 게임을 왜 돈내고하냐.
    그럴거면 게임하지마라. 게임을 하던사람이 살인을 저지르든 강도짓을하든 폐륜짓을 벌이든
    게임 탓

    그러면서도 게임산업이 이렇게 발전을 했더라도 인식은 바뀌지 않았다는거죠
    그런 인식들을 가지고있는 대한민국에서 이정도 발전한것도 크게 발전한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게임을 하는데에 있어서 어느정도의 돈을 투자하는건 반대하지 않는입장입니다.

    제가 결혼을해서 자식을낳고 자식이 게임을하게되면 오히려 용돈도 주고 한번씩은 결제도 해줄거라는 생각도 갖고있지요 ( 물론 게이머들이 생각하는 '중독'이 아닌 자기 본분에 충실하며 즐긴다면요 )

    저도 동감합니다. 게임회사들도 당연히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이미 그 기업들조차도 게임유저들도 다 잘못인겁니다.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도 게임을 만들고 서비스하는 기업도 다 잘못된겁니다
    게이머들의 잘못이다 vs 기업의 잘못이다
    너무 사행성이 심하다 vs 우리도 먹고 살아야한다
    돈들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게임을하고싶다 vs 돈은 벌어야겠고 밸런스따위 신경 안쓴다.
    항상 협의점은 찾지 못한채 각각 주장을 펼치고있죠.

    간담회요 ? 전 간담회 가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항상 간담회하는 게임들 보면
    잘 치뤘다 잘 해냈다 서로 소통하였다.
    시간 지나면 도루묵이죠 ^^
    유저들은 이렇게 해달라 저렇게 해달라 게임사들은 알아서하겠다.

    아직까지도 이럽니다.

    여러가지 문제가 있죠 끝이 없습니다.

    요즘 추세 보시면 아실겁니다. 예전같았으면 최소 한달에 2~3가지의 게임들이 오픈베타를 실시하며 엄청난 게임들이 출시될때가 있었죠.

    요즘요 ? 온라인게임 완전 밑바닥입니다. 온라인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다 알겁니다.
    한가지 게임을 오래하면 한번씩은 눈돌리는거 눈돌렸다가 그 게임이 맘에들면 그쪽으로 넘어가고 맘에 안들면 다시 자신이 하던 게임을 하게되죠.

    글쓴이분도 자신의 입장과 의견으로 얘기를 하셨지 전체적인 생각을 하시지 못하셨습니다.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도 지속적인 컨텐츠 업데이트와 게임을 즐길거리로 만들어준다면
    유저들은 과금하면서도 떠나가지않습니다.

    1000억 개발비, 100억 개발비, 올해의 대작, 기대작

    몇개빼곤 다 망했습니다. 예를 들어

    블레이드앤 소울, 테라, 검은사막, 그라나도 에스파다 등등

    다 해봤습니다 특히나 블소는 즐길 컨텐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7개캐릭 올만렙에 올파밍까지 다 했죠 주구장창 똑같은 던전만 캐릭만 바꿔가며 돌았죠.

    단 하나입니다 '컨텐츠', '커뮤니티'

    전혀 협의점을 찾지 못한채

    유저들은 그냥 게임을 즐기고 돈없이도 노력만하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게임을 찾으며
    기업은 유저들을 잡고싶고 이윤을 많이내고싶고 접기엔 아깝고

    그래서 결국 내놓은게 캐쉬아이템인데 요새는 대부분이 밸런스파괴 캐시아이템이 성행하며
    그것마저도 이윤을 내지못하니 사행성 캐쉬아이템이 보급된거구요.

    진짜 솔직히 말해서 스마트폰 게임들 거의 전부가
    이 아이템끼면 쎄진다, 게임하기 수월해진다, 쉬워진다, 과금해야 성장한다

    과금안하고 지속적으로하면 충분히된다 ?
    심한게임은 저렙때부터 과금을 요구하고
    그나마 괜찮은게임은 하다보면 중간에 요구하고
    어떤게임은 과금안해도 충분히 진행이 가능해서 열심히 키워놨더니 거의 마지막인 컨텐츠와 유저들 사이의 경쟁구도를 보면 마지막즈음엔 과금하지않으면 안되고

    유저들이 원하는건 과금으로 인하여 쎄진다 과금으로 인하여 진행이 수월하다가 아닌
    컨텐츠와 커뮤니티 그리고 게임을하면서 반강제적으로 필요한 과금이 아닌
    내가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과금을 원하는겁니다.

    그레이스님의 말에 공감하며 아닌 게임도 있다는건 당연히 알고 있습니다.
    진짜 솔직히 말하면 그런 게임들이 현재 스마트폰 게임시장에 5%도 안된다고봅니다.
    외국에서 들여온 게임들 조차도여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실망하는건 게임 과금체계만이 아닌 '게임성'이구요
    그 다음 게임성이 좋아서 시작해도 과금에 발목이잡히구요.

    저도 여러번 빠져서 공기계 몇개씩 돌리고 한적이 있었죠
    어쩔 수 없네요 과금때문에 욕먹는건

    현재로써는 기업은 너무 심한 이윤을 추구하며
    유저들은 과금안해도 시간만 투자하면 되는 게임과 컨텐츠를 요구하고

    기업이 컨텐츠를 내놓으면 얼마못가 다시 지루한 컨텐츠로 변합니다.

    말을 많이 늘어놓았는데 결론은

    유저와 기업간의 소통과 협의점이 게임문화산업이 발전하는데 여태까지도 제대로 한 적이 없습니다.

    과금에대해서 사람들이 욕을 하는건 당연히 단순히 아 돈안쓰면 게임 쉽게 못하네 아 짜증나 이런 마음을 가진체 욕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거지만

    기업도 잘한거 없네요 스마트폰게임.......... 현재로썬 기업들도 이윤낼라면 치고빠지는 방법밖에 없고 그 반짝할때 과금으로 인하여 이윤을 내야하니

    도찐개찐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패키지게임은 거의 망했다라는 수준이구요
    그레이스님 말씀처럼 무료를 찾는 사람들이 불법다운로드 복제 등등으로 시장이 바닥까지 떨어지니 기업은 온라인으로 전향하고 온라인이 망해가니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는거구요.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온라인 즉 인터넷상에서는
    99%를 잘해도 1%의 실수를하면 사람들의 마음이 돌아서는게 현실이네요.......

    이미 지난일은 어차피 되돌릴 수도 없고

    그레이스님과 같은 유저분이 있고 무과금 유저도 있고 엄청나게 쓰는 헤비유저도있고

    사람이 매한가지 똑같지 않기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아마 이 상황과 과금에 대해서는 추후 변하기야 하겠지만

    온라인게임, 스마트폰 게임, 이후 차세대 게임, 저희가 늙어서 나올 게임

    지속적으로 나와도 유저와 기업간의 소통은 전혀 안이루어질겁니다.
  • GRACE 2015.04.13 22:17
    #천대령자
    대부분 공감되는 내용들이네요.
    다만 제 생각은 약간다른게, 자발적인 소비. 좋아요. 이상적이죠.
    그런데 이미 그런 소비의 시대는 지났습니다. 기회가 있었는데 지나버렸어요.
    물론 그렇다고 지금도 그럴거라고 짐작해서 그런 요금제는 나올수가없다! 나오면 안된다! 라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최소한의 과금을 유도하는 장치는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그게 너무 과도하거나 사행성으로 빠져버리면 그게 문제가 되는거긴 하지만요.

    애초에 과금 전혀 없이 뭐든지 다 할 수 있는 게임을 찾는거 부터가 과금을 하지 않겠다라는 의식이 깔려있는게 아닐까요?
    솔직히 한달에 2~3만원씩만 과금해도 충분히 게임 즐기는데 문제 없는 게임들 많잖아요. 한달에 2만원이 아깝다고 하는건 너무 염치없는 생각이 아닌가 싶습니다. 뭐, 굳이 과금없이 해야겠다! 라고 해도 충분히 하는데엔 지장이 없죠.
    문제는 본인 욕심때문에 과금유도다 뭐다 하는 사람들도 많구요. 그런거의 소비는 본인의 선택인데 그걸 걸고 넘어지는건 좀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렇게따지면 10억짜리 집이랑 1억짜리 집이랑 집크기가 다른데 왜 아무말도 안해요? 당연히 투자에 따른 매리트가 있어야죠.

    횡설수설했는데 천대령자님과 다른의견은 짧게 요약하면 과금없이 모든걸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원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이상적인 생각이 아닌가 싶네요. 물론 저도 그런게임이 충분한 소비활동과 함께 공생한다면 그보다 더 좋은게 어딨겠나요. 근데 현실은 그게 아니니까요. 그러니깐.. 제가 하고싶은 말은 캐쉬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는것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봅니다. 오히려 원래대로면 그게 맞는거 아닌가요? 하지만, 그게 창렬해지면 안된다 이 말이죵.

    제가 진짜 화가나는건 캐쉬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것에 대해서 왜 이렇게 분개할필요가 있는지 그게 진짜 궁금한겁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한달 힘들게 일했는데 이유없이 월급을 삭감한다던지 안준다고 해보세요 개빡치죠? 고소해야죠 ㅡㅡ 똑같은거에요 힘들게 게임 만들었는데 거기에 돈내라고한다고 유저들이 욕하고 구입을 안하면 누가 게임만들고 싶어하겠어요
  • 천대령자 2015.04.14 07:35
    #GRACE
    ㅎㅎ 많이 공감합니다. 근데요 ..........ㅠ
    기회가 있는데 지나버린거 맞습니다. 근데 이미 유저들의 생각도 이미 지났습니다.
    예전 모뎀시절, 리니지, 스팀, 여러 정액제 게임할때만해도
    게임을 좀 하는사람이다! 게임을 하게되었다!라는 사람들만해도
    게임에 돈들인다는거 안아까워했죠 모뎀시절만해도 한달에 몇십만원씩 나와도 게임을 하겠다!!!라는 사람들이 즐비했었죠.......
    근데 P2P, 오픈베타형 게임, 상용화지만 무료이며 캐쉬아이템을 판매하는 게임
    보급이되면서 유저와 기업간 생각들이 많이 달라져왔다는 생각입니다.
    너무 이상적인 생각이지만 ( 공감합니다 ) 현실이 어쩔 수 없습니다 ㅎㅎ
    유저들의 대부분이 그걸 원해요...... 현실적으로여....
    아 뭐 2만원쯤이야 라고 생각하는사람이 없다는거죠 왠만하면
    과금에 관해서는 그레이스님과 제가 즐기는 방식은 거의 똑같다고보는데
    그런 유저들의 별로 없다는거죠 현재로썬......

    지금 상태로는 대한민국 게임 발전 못합니다. 그레이스님 말씀대로 구입을 안하고 그냥 난 게임하고싶다라는 생각들이 개선이 되지 않는이상.......
    여러 같은게임들이 보급형, 양산형등등...... 나올뿐이지
    '발전'이라는건 없을걸로 보입니다 제가 봤을때는 자금이 원할하게 돌아야 개발비든 개발하는 사람들 인건비든 개발하고 운영하며 또 다른게임을 개발하든..........할텐데

    현재로썬 불가피합니다. 만들어서 과금 많이하고 돈 많이 벌면 그냥 거기서 끝입니다
    우리나라는 ...... 그러고선 식었다 싶으면 다른게임을 개발하든지...... 진짜 성공하면 좋은거구요..

    ㅎㅎㅎㅎ 글 쓰다보니 웃으면서 생각이 났네요
    게임 만드는 기업들도 유저들한테 사행성 아이템을 사는것과 똑같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과금을 하느냐 안하느냐
    인기를 얻느냐 마느냐
    망하느냐 마느냐
    뭐 거꾸로 생각해보면 유저나 기업이나 그게 그거네요......ㅎㅎㅎㅎㅎㅎㅎ

    9times님 글에 댓글 다시는분들 보세요........... 인식이 그게 끝입니다 ㅎㅎㅎ
    소비자와 기업간에 간단한 체계인데 그거 하나 이해를 못하네요......
    그냥 모든게임들이 무료화하고 하나씩 사라져서 게임산업은 여기서 끝이다라는걸 맛봐야
    다들 알겁니다...
  • ?
    WATAROO 온프 대장 2015.04.13 21:44
    이런 반박글로 대치하는거 오랜만에 본당
  • 사이드이펙트 2015.04.16 19:39
    #WATAROO
    그래야 내 화석들 답지.
  • WATAROO 2015.04.18 21:30
    #사이드이펙트
    활황ㄹ활
  • ?
    외모지상주의 2015.04.18 19:26
    ^^
  • GRACE 2015.04.19 13:45
    #외모지상주의
    그냥 지맘에 안들면 대충 3초도 생각안하고 댓글다는 님보다는 훨씬 나은듯.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00:15
    #GRACE
    ^^
  • GRACE 2015.04.20 14:49
    #외모지상주의
    그러니까 님이 생각하는 그 이상하지 않은 사상이 뭔지 말씀을해보세요. 뭐가 이상한지 말을해야 알지 ㅋㅋㅋ 자기가 한 일에대해서 정당한 페이를 요구하는게 이상한사상이면 님은 왜 돈받고일해요? 월급반납하고 일하세요.

    저도 온프에서 글쓰는거 10년넘게했는데 님같은 어그로꾼 한두번본게 아니라서요. 그동안 명예기자단도 하면서 글을 100개도 넘게쓴거같은데 못보신거보면 별관심도 없는분이신듯. 괜히 생각도 없으면서 맘에안든다고 까지말고 님이 좋아하는 그 현실성있는 일찾아서 하시구요. 도대체 어디가 부심글인지도 설명을 좀 해주세요. 관심병이 있으신가

    그리고 난독도 그정도면 중병이신듯한데.. 3초도 생각안하는게 어떻게 글을 3초도 안본걸로 해석이되지. 댓글다는데 3초도 생각안하고 썼다는말을한건데
  • 설레임 2015.04.20 14:50
    #GRACE
    GRACE님 축하합니다! 랜덤 포인트 10 점에 당첨되셨습니다.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19:02
    #GRACE
    난독은 댁이있고요 ^^... 말하는 예의부터가 글러 쳐 잡수셨는데 님따위한테 제가 일일이 설명을 해야하나요? 관종? 중병? 어그로? 기자단이나 하셨다는 분께서 말하는 꼬라지가 그따윈데 심히 공감이나 가겠나요?ㅎㅎ 일일이 흥분해서 발끈이나 하시는건 댁같은데. 지금 댁이하는 짓거리가 부심이지 뭘보고 부심이라고 하겠나요?ㅎㅎ 제 댓글 0.3초만 봐도 충분히 이해가실탠데 난독증이 심하신가봅니다 ^^.. 글좀 제대로 읽고 답변다세요 ^^ 애초에 기자단이란분이 말을 고따위로 하는것자체가 쉴드 홍보에 지나지않아보여서 한심해 보일뿐입니다 ^^

    ㅎㅎ 그리고 댁자체가 관종 어그로꾼으로 보이는건 이유가 뭘까요?ㅎㅎ 명예기자단 생색 내지마시고 애초에 10년넘게 온프하셨으면 알아서 잘 처신하시던가요 ^^ 일일이 토다는게 한심할뿐입니다 ^^
  • 설레임 2015.04.20 19:02
    #외모지상주의
    외모지상주의님 축하합니다! 랜덤 포인트 10 점에 당첨되셨습니다.
  • GRACE 2015.04.20 19:58
    #외모지상주의
    님이 처음에 댓글단거 보고말씀좀. (보고나서 쪽팔렸는지 내용을 수정한듯하지만)
    다른글에서 제 댓글보세요. 이런댓글이 있나. 먼저 댓글단 사람 수준에 맞춰서 달아준겁니다. 본인은 참 예의넘치게 답글다신것 처럼 얘기하시네요. 글에 눈웃음 많이 들어가고 ㅎㅎ 많이 들어간다고 예의있는 답변은 아니지않나요.
    글만보고 제가 흥분발끈한것도 알아챌정도로 대단히 식견이넓고 통찰이 깊은분이 왜 댓글을 그따위로 다실까. 먼저 인신공격한 깜냥에 얼굴 두께가 1km는 되시나보죠?

    비평,비판도 아니고 내용도없이 그냥 맹목적으로 까내리는사람상대로 예의를 갖춰야할필요가 있는지도 의문이고요.

    까고싶으면 도대체 뭐가 쉴드홍보인지 구체적으로 말씀좀해보세요. 글을 이해를못하시나 뭔 근거나 논리를갖고 주장을해야 알아먹던말던하지 그냥 뜬금없이 내 얼굴 원빈 이러는거랑 뭐가달라요?

    그리고 저는 제가 먼저 명기를했네마네 생색내는 사람도 아니고, 그동안 제가 먼저 그런거 밝힌적도 없어요. 굳이 저런얘기를 쓴건 평소에 별관심도 없던사람이 뭐 대단하게 걱정하는척 하는거보고 저도 똑같이 댓글단거죠. 뭐 맘에 안드는거 있으면 있다고 간단한 글 한두개도 안쓰던사람이 온프10년했다면서 그따위로 말하는 님이 하는거야말로 생색.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0:14
    #GRACE
    생색이라고 말했다가 되려 저보고 생색이라시니 뭐 할말이 있겠습니까 ㅎㅎ

    쪽은 님이 팔릴짓을 하셨구요 ^^ 글을 수정한건 댁이랑 일일이 댓글로 지저분하게 놀기 싫어서 바꾼거고요 ^^ 쪽 팔릴짓을 그러게 왜합니까? 근거나 논리? 댁이쓴글은 뭐 논리나 근거가 확실해서 쓴답니까? 솔까 지적안했으면 앞으로 쭈욱 쉴드나 홍보질만 하실거같은데? 아닌가요? 이걸 빌미로 쉴더 홍보 이미지 부각안시키려고 게시글 소재 바꿔서 올리시는데 애초에 오해받을짓을 하지마세요 ^^ 10년간 기자단하셨으니 충분히 일개 회원은 그리 보일만 합니다? 아셨나요 ^^?
  • GRACE 2015.04.20 20:18
    #외모지상주의
    도대체 무슨말인지 이해좀 할 수 있게 해주시죠. 쪽팔려서 글수정한건 본인인데 쪽팔릴짓을 왜하냐니. 인격이 여러개신가.

    저는 최소한 제가 하는말에 대해 뒷받침이 될만한 논리를 갖고 글을썼는데 그걸 이해를못하면 저랑 얘기를 하지마세요 그냥.
    지금 님말고 댓글단사람들이랑 님 댓글이랑 수준차이를 못느끼시나? 거창하게 말해라 이런말이 아니고 그냥 저분들은 본인이 말하는거에 대해서 논리나 근거를 갖고말하는데 님은 그냥 님 주장만하고있어요. 그리고 계속 쓸대없는거에 꼬투리달고.

    도대체 뭔 게시글소재를 바꿔올렸다는거임. 진짜 못알아먹겠네. 벽이랑 얘기하는거같음.
  • 설레임 2015.04.20 20:18
    #GRACE
    GRACE님 축하합니다! 랜덤 포인트 10 점에 당첨되셨습니다.
  • GRACE 2015.04.20 20:03
    #외모지상주의
    그냥 생각이없는거라고 하세요. 그렇게 꼬투리는 일일히잡으면서 정작중요한 내용은 하나도없고 무슨반응을 바라는건지. 본인이 단 댓글이 쪽팔린건 알았는지 언제 또 수정을했네요.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0:16
    #GRACE
    예예 꼬투리 잡는게 싫다니 어쩌겄습니까? 애초에 님이 그냥 무시하면 될걸 양심이 찔리신건지? 일일이 제 글마다 댓글 다시는게 누구죠?ㅎㅎ 결국 본인이 화재를 만들고 본인이 발끈하시곤 마치 내가 잘못한것처럼 몰고가시는데 솔까 생각은 님이 없으신거 같습니다만?ㅎㅎ 무슨반응을 굳이 바래야대나요?ㅎㅎ 이미 충분히 반응하고계신거같은데요?ㅎㅎ
  • GRACE 2015.04.20 20:19
    #외모지상주의
    ? 진짜 다시느끼는데 도대체 무슨생각으로 댓글다세요?

    네, 솔직히 님글에 댓글 일일히 다는 저도 제가 한심하긴한데 맨날 상대안해주고 넘어가니까 님같은사람이 늘어나서 더 늘어날까봐 댓글 달아주고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제가 하는반응이 님이 원한 반응이라는거임?
    그럼 진짜 정신병있는거 아니에요?
  • GRACE 2015.04.20 20:28
    #외모지상주의
    그리고 진짜 님 하는말 다시 처음부터 보세요.

    판사가 살인범한테 '너 왜 살인했어?' 라고 물어봤는데 '전 안죽였는데요 ㅡㅡ' 이렇게 대답해서 판사가 답답해서 '그러니까 왜죽였냐고' 반문했는데 또 '전 안죽였는데요 ㅡㅡ' 이거 무한루프돌리는거랑 똑같은패턴임. 뭐가 문젠지 아직도모르시겠음?
    꼬투리만 단다는게 제가 물어본내용은 하나도 대답안하고 그냥 글씨하나하나 찾아가면서 쓸데없이 똑같은말 반복하고있다구요 님.

    애초에 뭐가 쉴더 홍보인지 설명좀해봐요 답답하게하지말고 ㅡㅡ 댓글달시간에 글한번만 더 읽어도 저는 쉴드치는거 아니라고 쓴거 2문장은 찾을 수 있겠는데. 그 이유까지 친절하게 설명 다 해줌 님같은사람때문에.
    다른사람 댓글이나 제 댓글만봐도 창렬게임사 병신들임 ㅋ 이라고 하고있는데 뭐가 쉴드라는거에요 도대체.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0:39
    #GRACE
    어휴 무서운 분이시네요 이젠 저런 내용까지 댓글로 적으시네 ㅎㅎ

    그리고 정신병 << 이따위 막말이나 한마디씩 내뱉으시면서 계속 물어본내용 대답해줘도 못알아 듣고 난독 질 하시는 님도 이상한건 마찬가지입니다 ^^ 정신 차리세요 ^^ 저따위 막말이나하시면서 좋게 얘기가 끝날거라 봅니까?
  • GRACE 2015.04.20 20:44
    #외모지상주의
    저 은유한거 아니고 진짜 진지하게 님 정신병있냐고 물어본거 맞는데요?
    아무런 근거없이 다른사람 까놓고 그 사람이 반응하는거 보면서 희열을 느끼는거 정신병 맞아요. 장난으로 말한줄아시나보네.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0:49
    #GRACE
    참 ㅎㅎ 진지하게 댓글을 달아줘도 못알아 드시네 엄한사람 정신병으로 몰고가는 님이 더 이상한분같은데요? 위험한 분이시네.. 저도 장난으로 말한거 아니구요 ^^정신좀 차리세요
  • GRACE 2015.04.20 20:50
    #외모지상주의
    그니까 지금까지 엄한사람이 아니라고 타이핑만 수백자 친거같은데 아직도 왜 이런말하는지 모르는게 더 용함.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0:53
    #GRACE
    지금까지 대답해줘도 이해못하고 사람 미친인간으로 몰아가는 님이 더 비정상 같은데요? 한번 돌아보세요? 기자단 하신다는분이 막말이나 내뱉고 저도 한번도 트러블없이 잘지내는데 님같은분 보니까 참 올곳이 못된다고 느껴집니다만 고작 님때문에 내가 안오는게 더 웃긴일이기도하네요^^
  • GRACE 2015.04.20 20:57
    #외모지상주의
    아니 그니까 뭘 대답을해줬냐니까요? 제가 지금 한 10번째쓰고있는데 제가 뭘 쉴드를치고 홍보를하고있고 게시글소재를 바꿨는지 제대로 말을해보라고요. < 이거 토씨하나 안틀리고 복사해왔어요 대답해보시라니까요?

    님이 애초에 저를 까내린 내용이 저거잖아요?
    그럼 뭐가 그런건지 얘기를 해줘야 이해를하지 그냥 저말만 던져놓으면 무슨말인지 어떻게알아요.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0:41
    #GRACE
    그리고 나같은 사람이 무슨사람인데요?ㅎㅎ 10년넘게 온프 보면서 탈퇴딱한번 해봣고 그전이나 지금이나 트러블 한번도 없이 건전히 잘살고있는 회원입니다 님따위가 함부로 깍아 내리고 무시할 수준이 아니구요^^ 저도 님같은분 많이봤어요 ^^ 본문 그대로 답변해준건 보지도못하고 자꼬 자기 듣고싶은 글만 보려하니까 트러블이 나는거지 무슨 다른 이유가 필요한건줄 아시나. 답답한 양반이시네 ㅡㅡ;
  • GRACE 2015.04.20 20:46
    #외모지상주의
    님같은사람이 자기가 보고 듣고싶은거만 보고 듣는사람들이죠. 무슨사람이냐니 웃긴사람이네.
    전 탈퇴한적도 없고 트러블 난적도 없는사람이에요. 뭐가 자랑이라고 이딴건 아까부터 생색을내시나.

    도대체 뭘 어떻게답을해줬다는건지 써보라니까요? 계속 1차원적으로 말꼬리나 잡으면서 무슨말이 하고싶은거임? 본인이 하고있는 말이 지금 님을 깎아 내리는거에요. 님 댓글 다는거 보면 진짜 그래보여요. 처음부터 댁이 어쩌고 댁이 저쩌고 하면서 깎아내린건 님이구요. 댓글수정했다고 까먹을줄아시나.

    그러니깐, 제가 계속말하잖아요? 님 하는말 인정받고싶으면 제가 뭘 쉴드를치고 홍보를하고있고 게시글소재를 바꿨는지 제대로 말을해보라고요. 한글 못읽어요? 아니 뭔 내용이라도 있어야 내가 보고싶은거 보고 듣고싶은걸 듣지. 내용이없는데 뭘 보고들어요 도대체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0:52
    #GRACE
    내가 굳이 왜 님한테 인정을 받아야하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난독증있으세요?

    애초에 본인이 말을 곱게 쓰시던가 말꼬투리잡는다고 하질않나 정신병있냐고 하질않나 이게 올바른 대답이신지? 그리고 내가 이런 상황을 즐긴다고 하시는데 참... 어이가없네요 ^^.. 사람 까내리면서 혼자 치명 코스프레질 하지 마시구요 저또한 지금 좀 충격이네요 이런분인줄 알았으면 애초에 상대도 하지 않았습니다 ^^ 생색은 님이 내신거고 전 그에 대해서 대답만 해줬을뿐입니다. 시비좀 걸지마세요 ^^
  • GRACE 2015.04.20 20:56
    #외모지상주의
    시비 건건 님이고, 제가처음부터 정신병이니 뭐니했으면 내가 죽일놈이죠.

    저 문장에서 인정이 나한테 인정받는다는말로 이해를하시는거 보면 진짜 글 내용을 이해를 못하신게 맞는가보네요. 저한테 인정을 받으라는게 아니고 님이 하고싶은말이 말이 되도록 하고싶으면 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님이 지금 하는게 꼬투리라는거에요. 본 내용이랑 상관이 없는내용갖고 계속 말을 이어가는게. 인정받고 나발이고 그딴거 다필요없으니깐 님이 처음에 단 댓글에 대해서 설명좀해보라구요

    똑같은말 여러번하게하지 마요 애초에 님이 먼저 댁댁거리면서 극혐이니 뭐니 이딴말했잖아요? 똑같이해준건데 뭘 피해자인척하시나 계속.

    진짜 이사람 웃기네.
    자기가 하고싶은말은 하는데 그 말에 대해서 근거가 하나도없어 도대체.
    님 밖에나가서 난 5살이다 10번만 외쳐봐요 누가 믿어주나.
    그게 근거가없어서 그런거에요. 님이 5살처럼 보인다는 시각적 상황적 근거가 하나도없으니깐 안믿는거임. 사실도 그렇고.

    지금 님이 하는짓이 나는 5살이다 계속 말하고있는거라구요.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1:01
    #GRACE
    에휴 더이상 무슨 말을 하겠습니까? 복붙이나 하면서 계속 시비나 거시고 사람 비정상인으로 몰아가시는데 님 참 웃기는 분이시네요...그리고 반말 톤 쓰지맙시다 서로 초면인데말이죠 ^^... 은유적표현으로 사람 무시하는것도 별로구요 내가 시비를 걸었다니 참 유감스럽네요. 그리고 난독증이세요?

    "그러니깐, 제가 계속말하잖아요? 님 하는말 인정받고싶으면 제가 뭘 쉴드를치고 홍보를하고있고 게시글소재를 바꿨는지 제대로 말을해보라고요. 한글 못읽어요?"

    본인이 직접 인정 받고싶으면 증거를 대라고 운운하시는게 안보이나요? 것참..
  • GRACE 2015.04.20 21:03
    #외모지상주의
    그러니까 저 말이 내포하고있는 뜻이 님이 하고싶은말이 말이 되도록 하고싶으면 이라는 뜻이라구요. (복붙이나 하면서 이건 대답할가치를 못느낌. 자기가 무슨말하는지도 모른는듯 저부분은)

    한글을 모르시는게 맞네.
    학교에서 안배우셨어요? '너 그 일 하느라 애좀 먹었겠다.' 라고 하는게 진짜 애를 먹는건가?

    '야 너 눈이 왜이렇게 높냐?' 이게 너 눈이 높은데에 달려있다 이 말이에요? 아니잖아요ㅋㅋㅋ 똑같은말임. 진짜 내가 이런사람이랑 댓글달고있는것도 이해가안되네.

    계속 난독난독거리는데 이게 무슨말인진 알고쓰세요?

    지금 님 댓글다는거봐요 제가 물어보는거 대답안하잖아요. 애초에 이 사단의 시작점이 님이 쉴드네 홍보네 이딴말하면서 극혐이니 뭐니 해서 시작한건데
    그냥 생각이 없는거 맞잖아요 뭘 계속 꼬투리를잡아 피곤하게.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1:07
    #GRACE
    참 ㅋㅋ 한숨이 절로나오네요... 학교에서 인성은 안가르쳐주셨나보네요? 님같은분하고 댓글로 이리 논쟁하는 내자신도 부끄럽지만...정작 본인은 댓글로 저런 막말을 일삼는거에 양심의 가책도 못느낄거같다고 생각하니 막막하네요^^..
  • GRACE 2015.04.20 21:08
    #외모지상주의
    그쵸 이제할말없으니까 인성드립 나오네요.
    초면이라면서 댓글에다 극혐이니 뭐니 댁같은사람때문에 어쩌고저쩌고 라고 하면서 이 쓸데없는 소모전을 시작한분이?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1:13
    #GRACE
    어휴 됐습니다 ^^ 그리고 극혐이란단어 쓴지도 몰랐구요 썻다면 그거에 대해선 죄송합니다 근데 전 분명히 쓴기억이없습니다 설령있다면 말그대로 미안하구요 하지만 님이 쓰신 댓글은 적어도 상도덕에 어긋날정도로 막말 퍼부으신건 인정하셔야죠? 판사에 살인X에 5살아이에등등..학교에서 한글 배웠냐 한글도 모르냐 이따위 막말 쓰래X같은 말하시면 과연누가 욱하지 않을가요? 어이가없어서 그냥 갑니다 또 댓글 다실라면 다세요 보고 느낀그대로 저도 쓰면 그만이니까.
  • GRACE 2015.04.20 21:18
    #외모지상주의
    몰랐을리가 있나요? 댓글 말투부터가 그냥 깔라고 작정하고 썼는데.
    수정해놓고 발뺌하시네 이제. 뭐 몰랐다 치죠. 아니, 몰랐던걸로 할께요.

    그리고 이런거 말하면 진짜 졸렬해보이지만 도대체 저희사이에 무슨 상도덕이 필요한지도 모르겠네요. 그냥 도덕을 말하고싶으신거같은데.

    어쨋든, 살인범 예시를 든건 님이 살인범같은 사람이다가 아니라 그냥 말 그대로 상황적인 예시를 보여준거에요. 그걸 이해를 못하고있으시네요 아직도. 5살도 님이 5살이라는게 아니라 그만큼 얼토당토없는소리를 하는데 근거가없다는거고.

    본인이 시작을 험하게 했으면서 제가 곱게말하길 원하셨던건가요?
    괜히 피해자 코스프레 하지마세요 제발. 저도 님못지않게 막말들었으니깐. 심지어 난 아직도 그이유도 모르고.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1:23
    #GRACE
    코스프레질 그딴거 한적 없구요

    "몰랐을리가 있나요? 댓글 말투부터가 그냥 깔라고 작정하고 썼는데.
    수정해놓고 발뺌하시네 이제. 뭐 몰랐다 치죠. 아니, 몰랐던걸로 할께요."

    수정하기전에 썻는지 기억이 안나는거고 미안하다고 하고 죄송하다고했습니다? 댓글 안읽으세요? 것보세요 보고싶은것만 보니 저또한 욱해서 또 적는겁니다 코스프레질 혼자 쳐하지마시고 제대로보세요 진지하게 답변 달면 이상한사람 취급하는 님이 더 이상해보이니깐요 애초에 "인성드립"으로 치부할정도면 애초에 댓글 읽기도전에 그냥 빡쳐서 막말 퍼부으시니 좋아질리가있나요? 그리고 기자단으로 어느정도 활동하셨으면 알아서 매너좋게 끝낼수도있는걸 감정에 혹해서 사건을 커지게 만든건 님입니다 ^^
  • GRACE 2015.04.20 21:29
    #외모지상주의
    애초에 그렇게 도덕적이고 양심적인사람이면 그런댓글을 썼을리가 있나요.
    누가봐도 싸우자인데.

    미안하면 사과를하고 끝내면되지 너도 잘못했으니까 너도 사과해 이러는데 뭐 어쩌라는건지... 솔직히 말하면 제가 평소에 하는거보다 정도가 심하게 말을하긴했는데 그건 님이 먼저 시작한거고 님도 똑같이 하신부분에서 시작이된거고.. 진짜 사과가 듣고싶은거면 막말한거에 대해선 미안합니다. 그런데 솔직히말하면 안미안한데 이말 쓰기가 싫었어요. 됐죠. 보고싶은거만 본게 아니라 진짜 안미안한거에요 어떻게해요?

    그냥 빡쳐서 막말 퍼부은게 아니라 님이 댓글단걸좀 봐보세요. 그거보고 바른말만하면 그게 사람인가.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1:33
    #GRACE
    저 또한 마찬가집니다 ^^ 님이 댓글단거 보고 욱안하면 그게 사람인지 묻고싶네요

    제가 진짜 정신병 달고 즐기고자했다면 저런식으로 댓글쓰지도 않았습니다.

    상대방에게 사과를 요하시려면 좀더 매너있게 쓰시던가 노력이라도 하셔야죠 그러지도않고서

    "미안하면 사과를하고 끝내면되지 너도 잘못했으니까 너도 사과해 이러는데 뭐 어쩌라는건지"

    이렇게 또 반박 하시면 제가 미안하다고 쓰고도 기분이 좋을까요?
  • GRACE 2015.04.20 21:37
    #외모지상주의
    전 님한테 미안하다고 하라고한적 없어요.
    님이 한말에 대해서 이유좀 알려달라고했지. 똑같은말 또하시네 먼저 말을 막말을 했으니까 저도 말을저렇게 한거라니까요?

    그리고 지금님이 한말이 저거맞잖아요.
    님 그냥 마음에도없이 미안하다고 하고 미안하다 했으니까 너도 미안하다고 하고 끝내자. 이렇게 물타기 하려고하는데.

    전 미안한거 사과 이딴거 필요없어요.
    님이 처음에 달았던 내용인 제가 쉴더이고 뭘 홍보하고 그런말을 한거에 대한 근거를 말을하세요. 아니면 그냥 댓글을 다 삭제를 하시던가

    제가 뭐 사과받을라고 지금 님한테 하나하나 다 설명까지 해가면서 시간낭비했겠어요? 이유가 없으면 그냥 댓글삭제하세요 저도 댓글삭제할테니깐.
  • 설레임 2015.04.20 21:37
    #GRACE
    GRACE님 축하합니다! 랜덤 포인트 10 점에 당첨되셨습니다.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1:40
    #GRACE
    삭제를 하고싶어도 님이 안하시니 제가 할수있겠습니까? 권한이없는데.

    그리고 지금또 욱하셨네요. 좋게 말을 해줘도 될것을 물고 늘어지는게 안보이세

    요? 사과 받을마음이 없다라....예 저또한 마찬가집니다 이글 밑으로 삭제 하실거면 삭제 라고 적어주시고 아니면 쪽지로던가 그게 아니라면 아닌걸로 알겠습니다.
  • GRACE 2015.04.20 21:45
    #외모지상주의
    아, 이거 댓글삭제가 되게 귀찮게돼있네요. 그냥 님 말대로 저도 미안하고 님도미안한걸로 그냥 끝내요. 귀찮게 계속 말하기도 싫고. 지금까지 말한것도 시간아까운데 삭제하려면 역순으로 삭제해야되네요.
  • 외모지상주의 2015.04.20 21:56
    #GRACE
    쪽지가 알람이 안가나보네요 삭제 하는게 님 기분이 낫아 질거같기에 쪽지 보내드렸습니다
  • GRACE 2015.04.20 23:32
    #외모지상주의
    그냥 냅두죠... 쪽지를 좀 늦게봤네요. 일일히 돌아가면서 삭제하기도 불편하고 시간맞춰서 해야되는것도 웃기잖아요.
    실수로 쪽지지워서 쪽지보내기가 다시 되지도않고 해서 댓글로 남깁니다.
  • ?
    방학특강 2015.04.19 16:08
    잘읽었습니다. 오랜만에 온프에서 긴 글 시간내서 읽어보게 되었네요

    저도 한마디 덧붙이자면 제가 가장 안타깝게 생각하는것은 과금방식의 차이가 아니라 이런 과금방식들 즉, pay2win? 이라고 부르던가요 아무튼 이런 게임 내적인 부분을 쉽고 또는 빠르게 하기 위해 소액결제를 필요로 하는 방식의 결제방법이나 캐쉬템, 패키지게임 부분으로 보면 얼리액세스같은 방식이 생기고부터 점점 게임 자체의 볼륨이나 디테일들이 많이 퇴화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점입니다.

    모바일게임은 전 하질 않으니 잘 모르지만 모바일게임만 보더라도 피쳐폰에서 하던 게임과 지금 유행하는 게임이 확연히 다르죠. 제가 피쳐폰으로 즐겨했던 영웅서기나 뭐 여타 rpg게임은 그래도 처음에 5천원주고 플레이하면서 도중에는 과금없이 엔딩은 볼수있었다고 친다면 지금 모바일게임들은 대부분 엔딩이 없거나, 뭐 그런 추세? 인지 요즘 게임을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게임 자체의 볼륨감은 줄고 소액결제가 그자리를 대신하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얼리액세스의 경우에도 초기자본이 미비한 중소 게임업자들이 자신들의 미완성된 게임을 미리 배포하고 거기에서 창출한 수입으로 마저 게임을 완성한다는 좋은(?) 취지는 이해하지만 현실이 또 그렇지 않은게 얼리액세스로 게임이 끝까지 제대로 나오는 케이스가 없다는게 많은 점이 또 그런거죠. 초반에 이윤을 확 땡기고 나서 그 게임의 볼륨감이나 디테일을 더 살릴 필요성을 못느끼는것 같습니다. 어차피 미리 기대해서 산 사람들은 이미 가격을 지불한 사람들이고 말이죠.

    다시 모바일게임으로 돌아와서 요 근래 모바일게임 시장얘기를 다시 해보면, 지금의 온라이프존 사이트를 보더라도 알 수 있듯이 pc온라인게임 시장이 상당히 침체기를 겪고 있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너도나도 모바일게임에 뛰어드는 반면에 pc온라인게임 신작은 좀체 찾기 힘들고..
    왜그런가 생각해보면 이 과금체계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어떻게 개발하는지는 모르지만 딱 놓고 보더라도 모바일게임은 pc온라인게임보다 그래픽이면 그래픽 조작이면 조작 모든 부분에서 덜 투자해도소액결제로 인한 수입은 나오기때문이 아닌가 하는 그런 생각?

    그런데 이런일이 비단 어제오늘 일은 아니라는것이 또 재밌는 점이죠.
    예전엔 지금 모바일게임처럼 pc온라인게임이 하루에도 수십개씩 신작이 나올정도로 온라이프존이 북적북적한 때도 있었고, 더-예전에 닌텐도랑 세가가 비디오게임시장을 양분하기 전에도 온갖 싸구려 비디오게임들이 난무했었던걸 보면 결국 지금의 모바일게임시장도 곧 소비자에 의해서 버려지거나.. 아니면 더 성장하거나 하겠죠.

    갑자기 이상한길로 이야기가 샜는데, 정리하자면 소액결제 방식의 과금이 보급화되면서 개발자들의 게임에 쏟는 공이 줄어든거 같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적은 노력으로 큰 이익을 추구하는것은 자본주의체제에서 가장 합리적인 행동입니다. 그래도 예전처럼 정말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좋은' 게임을 찾아보기 힘들게 된건 좀 아쉽다는 뭐 그런 푸념이었습니다.
  • GRACE 2015.04.19 18:58
    #방학특강
    역설적으로 생각하면 이런 창렬한 요금제가 보급화될수록 게임의 질이 향상되어야 함이 마땅한데... 무슨말이냐하면, 창렬한 요금제임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을 붙잡을 수 있는 힘이 있어야한다는거죠. (예전에 던파도 그랬죠. 창렬하지만 게임이 재밌어서 불합리한 요금제임에도 게임을 한다고.) 뭐 그렇다고 그걸 지지하는건 아니지만, 안좋은건 안좋을대로 가면서 좋은건 좋은쪽으로 안간다는게 문제긴하죠,
  • 방학특강 2015.04.19 22:57
    #GRACE
    맞습니다. 지속적인 수익창출을 위함이라면 소비자층이 줄지 않도록 게임에 대한 지속적인 보완, 개선을 해야 하는것이 어찌보면 당연한데 이게 생각처럼 제대로 흘러가지 않는것도 문제인것같습니다. 던파 얘기를 해주셨는데 던파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수익창출을 위해 기념일마다 새로 아바타 패키지를 내놓는 것 외에 디테일적 요소에서 개선을 하는 부분은 크게 부각되어 보이지 않는거죠. 그래도 던파는 수시로 하는 밸런스패치나 컨텐츠적 요소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에 비하면 그조차도 제대로 안되고 있는 게임이 많은게 아쉬운 부분..
  • ?
    cogito 2015.04.22 19:54
    그런데 정말 이러한 딱봐도 속이는듯한 도박형 ,사행성 캐쉬템들이 즐비한데

    이렇게 안하고 양심적으로 해서 성공하는 사례가 많았으면 좋겟고

    이렇게 안하면 정말로 게임사가 망하는지 궁금하네요.

    좀 별로 저렇게 안해도 되는데 일부러 수익창출할려고 하는거같아서
    너무 흑심만 보이는거 같습니다.
  • ?
    화룡나미 2015.04.23 00:49
    이 글의 내용을 중요내용만 간추려 요약해보자면... (글 내용의 흐름에 따라서 작성)
    < 글 적으며 몇번 읽었는데... 다른사람이 창렬한 게임이라 생각해서 욕했는데 글쓴이는 안그렇다는 게임이 있어서 댓글로 서로 싸우다가 글적은듯...다른글 찾아보기도 귀찮고...솔직히 발단은 쓸때없는 이유였을테니 ;;)

    0.사전 글쓴이가 읽은 글의 결론은 '창렬한 게임은 까야지, 근데 안그런 게임들도 있는데 거기에 적절한 수준으로 페이를 지불해야하지 않겠느냐' 라고하며 글쓴이도 동의
    1.창렬한 게임은 까도된다.
    2.객관적으로 보자면 다른 보통의 게임에서 소비도 안하면서 창렬한게임 깔 자격이 있겠느냐 (소비는 이 게임에서 해도 저 게임 욕할 자격이 생깁니다 고갱님...!!! 뭐여 이건 ㄷㄷ )
    3.우리나라 정액제, 종량제 게임이 망했다.
    4.사람들이 정액제 돈내는고 하는걸 싫어해서 패키지사업도 망했다.(갑자기 패키지산업이 ??)
    5.요금제 이야기....복돌.... 사람들이 소비할 생각이 없다
    6.난독이 많다. 창렬게임 쉴드 안친다. 안그런 게임에 지갑열어라
    7.넥슨 매출 많다더라, 개발자는 힘들다.
    8.주관적인 생각에 게임순위 TOP10에 넥슨게임 보통5~6개, TOP30에 절반차지...
    9.게임들이 유저수에 비해서 매출이 적다
    10.돈슨이라는 이름에 비해 매출이적다.매출과 유저수를 봤을때 한 사람당 한달에 3만원도 안쓴다.
    11.정확한 자료가 아니라 반박하면 어쩔 수 없다.
    12. 하고싶은 말은 창렬게임만 욕하지 왜 아닌게임도 욕하냐 그리고 욕안해도 왜 돈 안쓰냐 이상하다
    13.게임이 문화산업 대우 제대로 받으려면 다른 문화산업과 동등하게 대해줘라(오.. 결론이 좋은듯?)
    14.이 얘기를 하는데 왜 계속 창렬한게임 얘기하면서 걔넨 뱃때지가 불렀니 마니 이딴소리를 하세요 도대체... 걔넨 욕먹어도 싸다고 수십번은 말한 것 같은데... <본문내용 그대로 옮김>
    (창렬한 게임은 까도 된다면서!!!!)

    내용이 한 줄 띄어지면 앞내용과 다른내용임 ㄷㄷㄷ
    보기힘든분있을까봐 심심해서 만들어봄 괄호안에껀 개인적인 생각...
    이런거 작성하면 시간잘가네...
  • GRACE 2015.04.23 17:32
    #화룡나미
    맞는부분도 있고 잘못 보신부분도 있으신 것 같네요
    1. 맞아요
    2. 이건 이 글 말고 다른글의 댓글과 이어지는 부분인데요. 간단하게 말하면 게임에 돈을 안내서 자격이 없다. 가 결론은 맞지만 그 문장 그대로 돈을안낸 것 자체때문에 깔자격없음 이 아니라 , 이런 세태가 10년 이상 이어오면서 나온 요금제가 지금의 요금제라는거죠. 결국 작금의 이 요금제의 발단은 유저들이 소비를 안한것에서 비롯된거라는걸 말씀드린거.

    3. 말그대로
    4. 갑자기 나온 말이아니고 정액제 이전에 패키지산업이 망한 이유도 게이머들이 정상적인 소비를 안해서 망한거라는걸 말씀드린거고
    5. 그건 지금도 마찬가지라 외국게임들이 한국에 정발하기를 꺼려한다는 말이죠. 굳이 온라인/패키지를 나눠서 생각말고 게이머들의 인식자체가 그렇다는걸 짚고 싶었습니다.

    6. 난독이 많다 역시 다른글의 댓글에서 이어온거고 안 그런 게임에 지갑열고 게임하는건 당연한거.

    7. 이건 뭐.. 제가 가져온 자료가 아닌데.. 그렇다더군요
    8~11. 본문 그대로. 하지만 정확한 수치근거는 없지만 거의 대다수의 사람이 타협할 수 있을정도의 수치를 대입한다고 했는데 말씀대로 정확한 근거로 반박하면 뭐 할말없는건 사실이네요. 근데 생각해보니 저 매출이 국내에서만 매출인지 외국까지매출인지는 모르겠음. 전 국내에서만 매출을 기준으로 잡았는데.

    12. 여긴 저도 횡설수설했는데 짧게 요약하면 창렬게임 욕하셈. 근데 아닌게임들에다가 그런게임 핑계대면서 공짜로 다할라고 하지마셈 이거입니당.

    13. 뭐 역시 본문 그대로.

    14. 역시 본문 그대로. 9timez님도 창렬게임 실드친거 아니고 저도 물론 실드친거아님 걔네 욕먹어도 싸다고 말을 계속했는데 댓글태클거는 사람들 하는말이 죄다 창렬게임 핑계대면서 다른게임들 싸잡아서 돈독올랐다고 하는거 보고 한말입니다.

    저도 본문을 쓸때 좀 저렇게 길게 쓸 생각도 없었고 그냥 충동적으로 쓴거라 정리도 안됐고 횡설수설 많이했는데 덕분에 저도 다시 정리하고 잘못 전달된 부분도 제대로 전달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화룡나미 2015.04.25 16:19
    #GRACE
    오 답글이군요, 감사합니다.
    처음 욕할 자격을 이야기하는 문장때문에 약간 비꼬듯이 적기는 했지만 .. 자격이야기와 약간의 소비를 강요(권장?)하는 이야기만 제외하면 각각의 내용이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글 전체가 잘 이어졌으면 좋았겠지만...

    주절주절하는거보다 역시 번호매겨서 말하는게 쉬운듯...

    4. 이건 저도 동감합니다. 그때의 패키시 시장의 크기로는 불법복제로인해 시장의 유지가 힘들었겠죠... (뭐.. 지금도 똑같겠지만 ㄷㄷ)

    5. 전세계적으로 불법복제의 문제를 가지고있겠지만.... 우리나라 복돌시장이 너무 커진건 사실 ;;
    예전에는 게임발매전에 주문해서 몇일 몇주있다가 겨우 게임구하고 플레이 했었지만.. 인터넷에 게임이름만쳐도 복돌이 ㄷㄷ 게다가 이런 글 적는입장이지만 복돌로 게임을 플레이 해본게 많다는점도;; 하...

    6+12. 대부분 현재의 게임에서 소비라고하면 캐쉬아이템이니... 이것저것 내용을 적었다 지우고 반복하는중인데.. 크게 의미없더군요 적다보니 그냥 하소연하는글처럼 보여서...
    그냥 결론만 말하면 욕할만한 게임은 욕해도 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게임이라고 당연하다는듯이 지갑은 여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한 소비를 강요할 수는 없죠...
    지갑을 열도록 게임사에서 노력해야겠죠..(하지만 이게 심하면 욕먹는 게임된다는것도...)


    역시 이런식의 의견교환은 자기 생각을 정리해본다는 점에서 좋군요...
    바로 바뀌긴 어렵겠지만 점점 게임문화가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게임에 대한 인식도 좋아진다면 더 좋겠구요
  • ?
    zizone 2015.04.23 16:26
    적절한 수준으로 돈을쓰라고 한다면 차라리 정액제가 낫죠
    애초에 현질안하면 진행이 막히는 게임아니면 깔일도 없고....
  • GRACE 2015.04.23 17:35
    #zizone
    그렇게 생각하는분들도 계시지만, 애초에 9timez님의 글에서 타겟으로한 공짜게임을 하는사람들은 그럴 생각이 없는게 문제에요.

    그 사람들은 정액제게임은 유료라고 안할겁니다.
    이건 소설을쓰는게 아니라 본문에서도 말했듯이 불과 몇년전에 온라인게임계에서 만연했던 모습이고, 지금도 물론 다르진 않다고 생각해요.
  • ?
    전자바바회장 2015.04.24 00:29
    잘 읽었습니다.ㅎㅎㅎ

    그런데

    답답들 하시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뭔 논쟁을 펼치시나요

    이미 저는 그런 사람들을 버렸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말할게요
    '정신상태가 거지인데'까지만 할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이런 대화들 나오면 욕나오는게 ㅋㅋ
    무과금 무과금 노래부르며 이득 취하려고 꼴깝(수위높게)떠시는 분들보면
    저는 그냥 무시합니다.
    왜냐.. 그냥 정신상태가 온전하지 못 하기 때문입니다.

    왜 온전하지 못 하냐고 묻는다면
    딱 2줄 읽어보셔도 알듯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국 겁나 인성 거집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꼴랑 한달 4-10만원 사용하는 라이트 유저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액/유료아이템) 술은 자주 마셔요 ㅋㅋㅋㅋ

    청소년 제외 댓글요!
  • 설레임 2015.04.24 00:29
    #전자바바회장
    전자바바회장님 축하합니다! 랜덤 포인트 20 점에 당첨되셨습니다.
  • ?
    실성싸이다 2015.04.24 10:03
    거지 근성은 끝까지 거지 근성입니다 어떻게 이야기하더라도 억지 주장을 펼치죠 국내 시장이 이따위가 된건 게이머의 책임도 크다 생각합니다
  • ?
    별빛나래 2015.04.26 11:36
    부모세대의 태도가 크죠.
    저도 초등학생때 바람의나라 정액제 넣으면서 부모님은 이런걸 이해 못하셨고...

    저야 한달에 10만원에서 20만원 정도 게임에 꾸준히 쓰고 있긴 한데...
    정작 남는 게임 찾기는 좀 힘들더군요.
    특히 모바일게임은 한달에 겨우 1~20 넣어서는 티도 안날 때가 많고.
    요즘은 모바일에 돈쓰는건 손 때고 그냥 온라인게임에만 돈쓰고 있긴 한데
    그냥 새 아바타 새 펫 뭐 이런거 나왔을 때 습관적으로 쓰는 듯한 느낌밖에... ㅠㅠ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486 나도한마디 PK는 최고의 게임 시스템이다. 14 2 하얀망토 05.02 10189
3485 나도한마디 [설문]자동 - 매크로에 대해서 1 보라색만나써 04.29 5761
3484 나도한마디 [설문] 내가 느끼는, "모바일게임"의 가장 큰 단점은? 9 9timez 04.23 6831
3483 나도한마디 게임의 유통, 그리고 유저의 선택은? 1 1 하얀망토 04.23 3741
3482 나도한마디 온라이프 활성화 관련한 나도 한마디 4 4 방학특강 04.20 3920
» 나도한마디 9timez님의 공짜게임은 없다! 를 보고 59 GRACE 04.13 6314
3480 나도한마디 [설문]창세기전4 온라인은 흥행할 수 있을까? 8 WATAROO 04.10 8099
3479 나도한마디 [설문] "현금거래", 원천봉쇄하는 것이 답일까? 14 9timez 04.06 6381
3478 나도한마디 해외 게임개발자들이 말하는 게임과 폭력성에 대한 생각 WATAROO 03.29 4417
3477 나도한마디 [설문]운영이 장난 아닌 게임 vs 운영은 개판이지만 나머지는 쩌는 게임 3 보라색만나써 03.27 4407
3476 나도한마디 [설문] 이런 게임 정말 싫다! 5 1 9timez 03.21 5879
3475 기획&분석 기대되는 국산 인디 게임 살펴보기 1 1 트릭 03.11 12020
3474 나도한마디 [질문]온라이프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 22 WATAROO 03.11 4779
3473 칼럼 드디어 움직이는 가상현실 세계 2 트릭 03.11 13210
3472 기획&분석 약 먹고 만든 별난 게임들 2 3 트릭 03.11 12003
3471 나도한마디 '확률형 아이템' 규제 법안을 적극 찬성하다 2 3 완소마키 03.11 6737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239 Next
/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