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문득 생각이 들어서 글 한번 작성해 봅니다.
수많은 게임이 나오는데, 하루아침에 망하는 게임이 있는가 하면
계속 장수하는 게임도 있고 말이지요.
제가 보기에 이런 차이는,
운영력이 어마어마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데 말입니다.
요즘 파이러츠를 좀 하면서 느낀게,
초기에 운영 걱정된다, 뭐 특정 회사니까 믿질 못하겠다 하면서
자세히 들여다 보니 피드백도 빠르고 유저 케어도 괜찮아 보입니다.
캐릭터 밸런스 관련한 패치에서부터, 닷지 패널티가 없었는데
하도 닷지를 하니까 원성이 높아지니, 패널티도 바로 넣었고.
최근에는 은화가 너무 적게 들어온다고 하니까 은화 패치에
전면 전 캐릭터 무료화 등등등..
거기에 GM이 오픈한지 얼마 안되서 바쁠텐데
게시판 유저 글마다 답변도 달아주고 말이죠.
이런 세세한 점이 운영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여러분은 운영이 쩌는 게임과,
운영은 개판이지만 나머지는 쩌는 게임중에서
어떤 게임이 더 좋으신지요 흠흠.
제가 보기엔 단기적으로 보기엔 후자가 유리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닥 전자라고 생각하는데 말입니다.
많은 분들 께서 어찌 생각하실지 궁금해서 한번 글 남겨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