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조회 41356 추천 11 댓글 20






많은 게임들을 하면서 우리들은 그래픽옵션을 조절하게 됩니다.
더 높은 퀄리티 혹은 높은 퍼포먼스를 뽑기 위해서 옵션과 타협을 하게 되죠.
이러면서 간단한 텍스쳐 옵션,이펙트 옵션같은 알기쉬운 옵션들이 있지만
도대체 어떤 효과가 있는지 모를 옵션들을 보면서 high냐 low냐를 설정하게 되죠
본인은 효과를 잘 모르지만 그래도 높으면 좋아지겠거니 하면서 아무것도 모르게 설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제는 아무것도 모르고 그래픽 옵션을 설정하는 것 보단
우리가 알고 설정하는것이 더 유익하고 좋지 않을까요?
그래서 저도 이번에 공부하면서 우리가 알게모르게 썼던 그래픽옵션들의 효과를 정리 하고자 합니다.






소스1.jpg


기본적으로 많이 알고계시는 옵션이라 생각됩니다.
안티 앨리어싱은 흔히들 말하는 계단현상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럼 이 계단현상이 왜 생기느냐?
일단 모든 게임에는 해상도 라는게 있죠 1920*1080 이런식으로요
여기서 1920은 세로의 점의 갯수, 1080은 가로의 점의 갯수로서
1920*1080 해상도 에서는 1920과 1080을 곱한 만큼의 픽셀이 모니터에 출력됩니다.
즉, 하나의 조그마한 점들이 모여서 화면을 출력해 주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서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1.jpg

자 이게 픽셀입니다. 3*3 형태를 띄고 있죠.
이곳에선 9개 만큼의 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2.jpg

보통 게임을 하면 그래픽을 출력할 때 이렇게 점과 점 사이를 가로질러서 출력해야 할 일이 생깁니다.
절대로 점에 딱딱 칸이 맞게 출력해주지 않죠
3D를 2D로 표현함에 있어서 생기는 문제중 하나 입니다.
만약 저렇게 표현해야 한다면 실제 게임에서는


그16.jpg

아마 요렇게 표현될겁니다. 점과 점 사이를 가로지르는것은 표현하지 못해서
그래픽이 매우 딱딱하게 표현되죠. 그래서 계단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안티 앨리어싱을 사용하면 주변 픽셀을 샘플로 하여 아래와 같이 표현합니다.


그17.jpg

예시로 보여준것은 픽셀이 매우 작기 때문에 이렇게 보이지만
실제로 본다면 3*3픽셀은 매우 작기 때문에 완만하게 보일겁니다.
사실은 주변 픽셀의 색을 샘플로 하여 색을 바꾼것일 뿐인데말이죠.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 직접 스크린샷을 찍어서 확대해 보았습니다.


그5.jpg
[안티 앨리어싱 미적용]


그6.jpg
[안티 앨리어싱 x8 적용]

위에서 예시를 든것과 비슷하죠? 굉장히 딱딱했던 미적용 스크린샷과 달리
x8을 적용한 스크린샷은 매끄러운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안티 앨리어싱도 기법에 따라서 여러가지로 나뉩니다.
보통 MSAA,FXAA,MLAA 같은것들이 쓰입니다.

MSAA의 경우 성능은 좋은데 프레임 하락이 큽니다.
FXAA는 NVIDIA에서 만든것인데 품질은 조금 떨어지지만 성능은 좋습니다.
MLAA는 ATI에서 지원하는 것인데 성능이 FXAA보단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SMAA라는 것도 있는데 품질도 좋고 성능도 FXAA보다 좋다고 합니다.


또 안티 앨리어싱을 적용하다보면 x2,x4 같은 옵션들이 있을겁니다.
높으면 높을수록 계단 현상이 완화되죠
이 숫자는 이용하는 샘플의 갯수를 뜻하는 겁니다.
당연히 샘플의 숫자가 많으면 더욱 좋은 품질을 뽑아내겠죠?
당연히 이 샘플을 뽑아내는 방식도 AA 기법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데요
많고 복잡하니까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http://mirror.enha.kr/wiki/%EC%95%88%ED%8B%B0%EC%97%90%EC%9D%BC%EB%A6%AC%EC%96%B4%EC%8B%B1
여기로 들어가시면 9가지의 안티 앨리어싱에 대해서 나와있습니다.
제가 여기다가 쓰면 복붙하는거밖에 안되거든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저기 들어가서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소스2.jpg


비등방성 필터링 혹은 이방성 필터링 이라고 부르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은 제가 5년전 처음 알았는데요
보통 게임을 하면 멀리있는 텍스쳐는 흐릿하게 보입니다.
(일부러 그런 효과를 주는게임 말고 텍스쳐가 뭉그러져 있는듯한 느낌)
그런데 비등방성 필터링을 적용시키면 멀리있는 텍스쳐도 굉장히 깔끔하게 보입니다.
보통 최대 x16 까지 적용시킬 수 있는데요
안티 앨리어싱과 다르게 퍼포먼스가 크게 떨어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티 앨리어싱은 정말 프레임 먹는 괴물)
반면 멀리있는 텍스쳐는 굉장히 깔끔하게 보이죠.


그7.jpg
[쌍선형 필터링]


그8.jpg
[비등방성 필터링 16배]

둘다 멀리있는 텍스쳐를 뽑아온 스크린샷 입니다.
딱봐도 쌍선형 필터링을 적용한 스크린샷은 흐리고 뭉그러져 보이지만
비등방성 필터링을 16배까지 적용한 스크린샷은 보다 깨끗해 보입니다.
안티 앨리어싱보다 눈으로 확 들어오는 효과이기 때문에
적용할 수 있다면 반드시 적용해야 하는 옵션중 하나 입니다.






소스3.jpg


셰이더,쉐이더,셰이딩,쉐이딩,shader,shading 다 같은 말로 치겠습니다.
이러한 셰이더던 쉐이딩이던 셰이딩이던 뭐던
사실적으로 물체를 표현하기 위해 명암같은 효과를 주는것을 말합니다.
이걸 끄면 어떻게 되냐면 그래픽이 뭔가 밋밋해지고 찰흙같이 변해버립니다.
스타크래프트2 해보신 분들이라면 찰흙크래프트라는 단어 아시죠?
이 셰이더가 찱흙크래프트를 만드는데 매우 큰 몫을 하게 됩니다.
아까부터 찍어오던 마비노기 영웅전을 이용하여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그10.jpg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셰이더 상옵을 적용한 스크린샷은 밝은곳은 밝고 어두운곳은 어둡게 잘 처리되었습니다.
하지만 하옵을 적용한 스크린샷은 어두운곳도 밝고 밝은곳도 밝습니다.
셰이더를 하옵으로 하게되면 음영을 잘 표현하지 못해서 생기는 일입니다.
이렇게 음영표현이 잘 되지 않으면 거리감도 잘 안느껴지고
광원이 들어오는 위치를 잘 알 수가 없으니 찰흙크래프트같은 사태가 벌어지는 겁니다.
그러니까 셰이더를 적용하지 않는다면 현실세계와는 완전히 다른 그래픽을 보여준다는 것이죠
그만큼 셰이더는 정말 중요한 옵션중 하나 입니다.






소스4.jpg


HDR은 잘 볼 수 없는 옵션중 하나 입니다.
게임에서의 HDR은 쉽게 말하면 광원효과를 좋게하는 옵션 입니다.
사진에서도 HDR이 있는데요 이름은 같지만 사진과 게임은 정 반대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11.jpg


아래쪽이 게임에 HDR을 적용한 예시이고 위쪽이 사진에서의 HDR을 적용한 예시이지요
왼쪽은 미적용 오른쪽은 적용인데 완전히 반대죠?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이 이 옵션이 있는 게임에서 HDR을 적용한것과 적용하지 않은것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그12.jpg
[왼쪽 : 미적용 / 오른쪽 : 적용]

HDR을 적용하지않은 왼쪽의 스크린샷은 밋밋한 느낌이 나죠
하지만 HDR을 적용한 오른쪽 스크린샷은 광원효과가 제대로죠? 상당히 과장시켜서 보여줍니다.
만약 HDR옵션이 있는 게임이라면 반드시 적용시켜주세요.
적용시킨다면 보다 화려한 그래픽을 표현해줄겁니다.






소스8.jpg


SSAO(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는 쉽게말하면 그림자 효과를 좋게 하는겁니다. 어렵게 말하면
컴퓨터로 생성된 이미지에 사실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중에 물체의 라이팅 방정식을 이용해 값을 구할때 그림자 효과를 계산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 SSAO는 전역 조명 과정을 장면의 한 점이 얼마나 차폐되는지를 구하는 기반으로 바꾸는 것인데요...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그림자를 표현하는 기법중에 SSAO라는 기법을 이용하여 그림자를 표현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SSAO옵션을 사용하는 게임중에는 엘런 웨이크라는 게임이 있는데요
바로 들어가서 옵션 효과만 조금 확인해봤습니다.


그15.jpg

원래 자체가 어두운 게임이라 티가 잘 안나서 죄송합니다.
SSAO를 끈 스크린샷의 경우 오른쪽의 다리를 보면 조금 파랗죠?
하지만 SSAO를 켠 스크린샷의 경우 오른쪽의 다리에 조금 그림자 효과가 생겨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어두운 게임에서 그림자효과를 보여드려서 죄송하지만 밝은게임에서 본다면 확실히 구별될겁니다.


SSAO 딱 봐도 무슨 옵션인지 감이 안옵니다.
그렇지만 이제 이 글을 읽었으니 SSAO가 그림자에 대한 효과라는건 아실겁니다.
자세하게 알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그림자 효과를 더 좋게 한다고만 알아두세요.
이렇게 하나하나 알아가면 그래픽옵션을 세부적으로 더 잘 설정할 수 있겠죠?






소스5.jpg


게임 옵션에서는 다이렉트 X를 버전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은 게임들이 이제는 사라져가는 xp만 지원하는 다이렉트 X9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을 많이 만들고 있죠
그만큼 다이렉트 X10/11이 그래픽을 표현하는데에 있어서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다이렉트 X9/10/11의 차이점은 정말 많습니다.
제가 자세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정말 많아요
하나 예를 들자면 다이렉트 X9의 경우는 하늘을 그냥 텍스쳐를 갖다 붙이기만 할뿐입니다.
구름이고 태양이고 달이고 별이고 뭐고 그냥 전부 텍스쳐고 그 텍스쳐가 돌아가는것 뿐이지요
하지만 그 이후 버전은 그냥 텍스쳐를 갖다붙이는게 아닌 구름입자를 세세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연기같은 작은 입자들의 표현을 더 잘할 수 있게 되었고 다른 제가 알지 못하는 많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것이 윈도우 비스타와 7,8등만이 가지고 있는 다이렉트 X 10/11 버전 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것이 있는데 바로 테셀레이션 입니다.
테셀레이션은 다이렉트 X11에서 가능한 기술인데요
폴리곤 아시죠? 게임 내에서 3D 물체들은 폴리곤으로 구성되어 있죠
포켓몬스터의 폴리곤이란 포켓몬을 떠올리셔도 좋습니다.
이 폴리곤을 미세한 조각으로 세분화 해서 나누는게 테셀레이션 인데요
간단하게 말하면 밋밋한 폴리곤을 입체감있게 울퉁불퉁하게 표현할 수 있는겁니다.


이렇게 울퉁불퉁하게 만드는 기술에는 변위 맵핑이란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변위 맵핑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꼭짓점이 존재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변위 맵핑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테셀레이션을 사용하죠


그14.jpg
[왼쪽의 모델을 테셀레이션으로 중간의 모델처럼 부드럽게 만들고 그것을 다시 변위 맵핑으로 오른쪽 모델처럼 울퉁불퉁하게 표현한다]

만약 다이렉트 X9를 적용한 게임의 캐릭터 모델이라면 제일 왼쪽처럼 각진 모델이 탄생하게 됩니다.
만약 저걸 테셀레이션 없이 오른쪽 모델처럼 만들려면 300년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테셀레이션을 적용해서 가운데 모델처럼 폴리곤을 세분화해서 변위 맵핑을 적용해 오른쪽처럼 울퉁불퉁하게 만들 수 있는것이죠.


만약 아직까지 윈도우 XP라는 유물을 쓰고계신 분들은 빨리 다이렉트 X11을 지원하는 운영체제로 갈아타세요
물론 운영체제가 다이렉트 X11을 지원한다고 해서 전부다 사용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그래픽카드도 다이렉트 X11을 지원해야 하니까요
다이렉트 X11의 경우 지포스 400대 이상과 라데온 5000대 이상이면 사용이 가능한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테셀레이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nvidia.co.kr/object/tessellation_kr.html
이곳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6.jpg


피직스 혹은 영어로 PhysX 라고 합니다.
이 피직스라는것은 별게 아닙니다.
본래는 CPU가 계산해야할 일을 GPU가 분담해서 계산하는 것입니다.
엔비디아는 CUDA를 이용해서 CPU보다 엄청나게 빠른 계산을 GPU가 하기 때문에
이 기술을 이용해 물리연산을 GPU가 대신하는겁니다.


이 피직스 옵션은 엔비디아 제품인 지포스계열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데온이라고 안되는건 아니지만 라데온의 경우 GPU가 해야할 물리연산을 CPU가 몽땅해버리니
프레임이 한자리수가 되는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지포스에서만 지원되니 참고하시구요
라데온을 사용하고 싶은데 굳이 피직스도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피직스용 그래픽카드를 1개 사서 옆에다가 꼽기만 하시면 됩니다.
옵션으로 그래픽카드 1개를 피직스 전용으로 돌리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물론 피직스 전용이니 크게 비쌀 필요는 없습니다.


이 피직스가 어떤 효과를 가졌는지 확인하려면 역시 동영상밖에 없습니다.
스크린샷만으론 이해가 잘 안되거든요.




[엔비디아 피직스 적용/미적용 영상]

피직스는 화려한 물리효과를 보여주는 반면에 단점도 하나 있긴합니다.
지원하는 게임이 그리 많지는 않다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상관안하고 라데온 제품을 많이들 구입하시곤 합니다.
이런점은 라데온 유저들에게 이점이 될 수 있겠네요
온라인게임만 하실거라면 피직스때문에 지포스 제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거의 없거든요.
그래도 찝찝하신 분들은 지포스 제품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소스7.jpg


게임에는 제가 적지않은 수많은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대부분 게임마다 공통적이지 않고 단어만 봐도 감이 오기 때문에 적지 않았습니다.
예를들자면 그림자 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런건 누가봐도 딱 알겠죠?
하이옵으로 갈수록 그림자 효과가 뛰어납니다. 더 설명할 필요도 없죠
물론 생소한 옵션들을 전부 적고 싶지만 제가 아는것도 한계가 있고
정보력도 부족하기 때문에 여기까지 적었습니다.


만약 제가 여기 적지 않았지만 유명한 그래픽 옵션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제가 공부해서 여기다가 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Who's 고성능

profile

힘세고 강한 아침. 만일 내게 물어보면 나는 고성능

Comment '20'
  • ?
    니벨룽겐 2012.11.03 03:17
    좋은 정보네요.
  • 고성능 2012.11.03 03:33
    #니벨룽겐
    솔직히 자세히 못적어드린게 죄송할따름
    잘 알지도 못하는걸 복사해서 붙여넣을 순 없어서..
    최대한 제가 이해한것과 알고있는것만 조금 적었습니다.
  • ?
    사이드이펙트 2012.11.03 07:03
    개인적으로 안티앨리어싱을 싫어하는 사람중 하나임. 게임이 게임다워야지. 엘리어싱이 있어야지 좀 게임하는 맛이나서 모조리 끄고서 겜을함.. 나같은사람 드물려나
  • 고성능 2012.11.03 14:25
    #사이드이펙트
    음.. 안티를 적용하면 실제같아서 끄고하신다는 건가요?
  • 사이드이펙트 2012.11.04 03:19
    #고성능
    그냥 안티를 적용한게 마음에 안듬;
  • ?
    쫑이다 2012.11.03 12:04
    이때까지 모르게 사용했던 옵션들이 만았네요,, 단지 눈으로 보기만 좋게 맞춰서 사용했었는데..
    글보면서 옵션에 대해 알 수 있게되었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고성능 2012.11.03 14:24
    #쫑이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니 제가 더 감사합니다.
  • ?
    목장지기 2012.11.04 18:17
    많은것을 알아가네요.
    그런데 아직도 SSAO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어요.
  • 고성능 2012.11.04 20:23
    #목장지기
    그냥 그림자옵션중 하나라고 보시면 될거같아요.
    물체 사이의 그림자효과를 강화시켜줍니다.
  • ?
    별빛나래 2012.11.04 18:57
    좋은글이네요
    추천머겅
  • ?
    유운 2012.11.04 19:44
    유용한 정보를 알게되었네요. 감사합니다.
  • ?
    케타로 2012.11.04 22:25
    우옹우옹
  • 헠헠헠 2012.11.05 03:16
    #케타로
    귀여웡 >.<
  • ?
    민들레영토 2012.11.05 00:41
    그냥 그래픽카드만 바꾸면 되는게 아니구낭;;
  • ?
    귀공자 2012.11.05 13:10
    그렇구나.. 컴이 좋아서 일단 다 체크하긴 했지만 이런거였어
  • ?
    쏟아지는달밤 2012.11.05 19:50
    많은 도움이 되는글인것 같습니다!
  • ?
    ManRAn 2012.11.06 16:24
    조흔정보네여
  • ?
    이상한엘리스 2012.11.06 23:16
    그냥 지나쳤단 부분을 다시한번 보게되네요
    정말 좋은 지식글입니다~ 강츄~
  • ?
    후후훅 2012.11.07 20:46
    기본적인 몇 가지 옵션 용어들은 알고 있었는데 여기서 더 알게 되었네요 ㅎㅎ
    정말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ㅋ^
  • ?
    이드도둑 2012.12.07 14:05
    좋은글입니다.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30 / 댓글 작성: 3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150 칼럼 아키에이지를 대하는 자세. 57 12 단잠 12.23 14850
3149 나도한마디 온라인 게임을 멀티 플렉스 처럼 즐길수 있어! 4 inventory™ 12.21 4534
3148 나도한마디 대한민국이 만들어낸 최고의 수익구조, 부분 유료화 2 3 inventory™ 12.15 6440
3147 나도한마디 유저들은 새로운 것을 원한다. 하지만 동시에 익숙한 것을 찾는다. 1 2 死神하데스 12.11 4232
3146 칼럼 온라인게임의 스토리와 등장인물 12 고니군 12.09 9206
3145 나도한마디 케릭터+몬스터 6 2 그린피스 12.07 5404
3144 나도한마디 아키에이지는 성공할 수 있을까? 6 1 은혼 12.02 5054
3143 나도한마디 용옥을품다? 버그를품다? 아니야 삼국지를품다야. 11 9 부우키 11.25 9763
3142 나도한마디 무조건적인 고 퀄리티의 그래픽은 필요한가. 9 2 셰루 11.23 5043
3141 나도한마디 1등게임 롤때문에 국내 게임업체 속앓이. 16 4 사이드이펙트 11.19 6326
3140 나도한마디 불편한 부분유료화가 얼마나 갈까요? 4 1 민들레영토 11.18 4634
3139 나도한마디 야구 게임에서 그래픽이란?? 6 쟈누 11.14 4537
3138 나도한마디 해외에서 잘나가는 우리의 온라인 게임들 14 6 Fate천상 11.06 20838
3137 기획&분석 안타깝게 흥행에 실패한 게임들 40 18 Fate천상 11.05 25273
3136 나도한마디 긴장감 없는 ‘대한민국 게임대상’ 변화가 필요한 때 8 완소마키 11.05 6531
» 기획&분석 게임 그래픽 옵션에 대해서 알아보자. 20 11 고성능 11.02 41356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 239 Next
/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