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들은 모두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는 걸까?
안녕하세요. 임희택 입니다.
게이머들이 흘러가는 말처럼, 게임은 작은 사회라고 말합니다. 오늘 말하고 싶은 주제가 이거죠. 쉽게 생각해서 우리가 즐기는 게임은 그 방식이나 형태가 다 다르지만 역할이라는 것을 부여 받게 되거나 스스로가 역할을 맞아서 게임을 즐기게 됩니다.
대표적인 방식이 RPG류 게임이죠.
RPG의 유래를 보자면, ‘울티마’라는 단어가 나오겠지만 게임, 그 이전까지 생각해 본다면 정신과 치료 방식으로 각자의 역할을 정하고, 작은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활동함으로써 정신과 치료를 하는 치료법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재미있는 것은 과연 어떠한 시점으로 볼 것인가에 따라서 아주 재미난 이야기가 된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사회에 살면서, 사회인 혹은 학생이라는 역할은 자신이 받고 싶은 것이 아닌 인의적으로 정해진 사회적 위치이며, 그 속에서 그 역할에 맞추어 행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게임과 사회가 같은 역할 놀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신가요?
흔히, 게임을 대리만족이라고 하죠? 인의적으로 정해진 사회적 위치가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역할을 찾아갈 수 있고, 연령이나 외모에 구애 받지 않은 온라인 게임이야 말로, 방황하는 젊은 영혼들을 잠시나마 품어줄 수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됩니다.
자신이 누군지도 모르고,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역할과 강조 받는 역할의 방식에 따라가고 있는 모습들을 말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받고 싶어하는 역할을 달라고 소리치거나 반항하는 것보다는 스스로 쟁취하는 것이 어떨까요?
게임 내에서는 많은 노력과 험난한 고통도 이겨내는 강인한 게이머들 아닌가요? 게임과 세상이 같다면, 당신에게는 큰 두려움 보다는 호기심으로 세상을 보세요. 누구도 처음부터 잘난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든 레벨 1에서 시작하는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자신이 인정 받길 바라는 그 마음, 그 열정은 당신을 인생의 지존으로 만들어 드릴지도 모릅니다.
P.S - 당신은 몇 개월 혹은 몇 년 동안, 치료 받고 있지 않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