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희택 입니다.

얼마 전, 프리서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적었고, 글을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현재까지도 프리서버가 성행하고 있으며 미약한 법적 제재로 인하여 퇴치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게임업계는 손을 놓고 있는가? 
프리서버에 대해서 아무 반응도 하지 않고 있는가? 라는 의문은 생기지 않으셨나요?

지적 재산권에 침해를 받고 있는 각 게임사들은 처음엔 강경책으로 프리 서버를 신고하며 그에 대한 책임을 물었지만, 게임업계에서 프리서버를 감시 혹은 신고하는 담당하는 전문 부서도 존재하지 않으며, 프리서버는 장기적으로 볼 때, 그 범위가 축소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을 예측과 맞물려서, 무반응으로 일관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무반응과 강경책으로는 큰 효과를 볼 수 없었던 게임사들이 선택했던 카드가 포용 전략이었습니다. 게임회사들은 자사의 서버 중, 특정 서버나 테스트 서버를 변형 시켜서 게임의 생명력과 연관되어 있고, 프리서버의 장점인 드랍율과 성장률을 변동시킴으로써, 프리서버의 직접적인 퇴치가 아니라 게이머의 선택에 무게를 두게 되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써, (주)리자드 인터렉티브의 크로노스는 게이머가 직접 운영&기획 할 수 있는 테스트 서버를 서비스하고 있는만큼 각자의 생존전략으로 프리서버에 대해서 맞대응하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이러한 변화에 대해서 게이머들 또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프리서버가 없었다면 게임업계가 보여준 현재의 변화를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다." 라고 말하는 만큼 프리서버가 가진 위력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업계의 작은 변화에 대해서, 모든 게임사가 하고 있는 것이 아니며, 그 효과에 대해서도 검증이 되지 않았기에 필수가 아니라 선택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봐야하는 것이 적절한 시선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프리서버가 게임업계에 준 피해는 상당하다고 생각하지만, 프리서버가 등장했기에 조금은 달라진 게임업계를 볼 수 있었고, 국내 게임사들이 게임의 생명력을 늘리기 위해서 캐릭터 성장 디자인을 길게 혹은 크게 하여, 노가다를 성행하게 하고 그 노가다가 실증난 사람들에게 프리서버가 더 큰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 계기를 준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장시간 게임을 통해서 질리는 듯한 게임생명력을 늘려서 게임을 오래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항상 새로운 것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셔야 한다고 한 사람의 고객으로 말하고 싶고, 그것이 여러분과 함께하는 고객님들의 눈 높이를 조금 더 맞추어 주시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P.S - 필자는 프리서버에 대해서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시적인 게임업계의 변화를 가져왔다고 하나 칼이 될지, 득이 될지는 모르는 일이고, 그 자체는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Who's 임희택

profile
게임 방송 MC&패널이 될 것이다.
게임 칼럼니스트가 될 것이다.
당신이 날 보고 있다면, 그렇게 될 것이다.
Comment '15'
  • ?
    덴  2008.05.30 03:28
    그렇습니다.
  • ?
    프린세스칸나 2008.05.30 06:10
    그럴까요?
  • ?
    레인 2008.05.30 12:21
    유저된 입장에서

    적당히 프리서버를 즐기는것은 나름 좋다고 생각하옵니다.

    본섭보단 빠르게 키울수 있고(대부분)

    친목도 빠르게 늘려갈수 있고 (프리서버 인원수가 적어서)

    고렙이라는 반열에 들어 고렙,아이템 등을 빠르게 만져볼수 있다는 점에서

    (게임은 결국 재미가 중요한거죠.)

    하지만 프리서버가 늘어나도 회사는 타격을 입을테니까

    아예 없던가 아주 조금 있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일 문제는

    대부분 금방 사라지는 프리섭 -_-
  • ?
    반바지 2008.05.30 13:03
    근데 라그는 왜그러지?
  • ?
    로이악마 2008.05.30 14:35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프리서버를 연 게임이 있지만 지금은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군요.
    그 프리게임은 약 5년 동안이나 열어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가 지금 처럼 온라인화 되기 전에 말이죠.

    그 당시에는 많은 사람이 했지만 지금은 살아지고 없죠.
    이와 만찬가지로 프리서버는 개인의 컴퓨터로 연 게임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타면 지금 까지 존재하고 살아지고 다시 등장하고, 이 순서를 왜 계속해 오고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그 만큼 프리서버 운영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혼자서는 할 수 없다는 것이 이 문제 들어 갑니다.

    프리서버를 돌리기 위해서 컴퓨터 사항도 최소 고급 이상의 컴퓨터 이상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서버급 컴퓨터라는 말이 나오고 있는 것은 프리서버를 돌리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말이 나온 것입니다.

    그러니 프리서버가 꼭 나쁜 것 많은 아닙니다. 예전에 했던 게임이 프리가 되어 나오면 한번쯤은 해 보고 시픈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오래동안 나오고 있는 프리게임은 라그나로크라고 할 수 있죠.
    이 게임이 이렇게 오랜 동안 프리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조작하기 쉽고, 변형이 쉬우면, 자신만에 독특한 방식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라그를 하면서 이런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아직 개발도 들어 가지 않는 라그에 존재하고 있는 용병이라는 시스템이 존재하고 있죠.
    이 시스템은 라그에서 나오전 그러니까 약 8개월 전에 프리서버에서 나온 시스템이죠. 어떤 분이 만들어는지 모르겠지만 이것을 이용해서 라그 본게임에서 등장을 하게 된 것이죠. 그것도 완벽한 형태로 말이죠.

    그렇다면 왜 프리서버가 나쁘게만 보이는 것일까요? 그것은 게임을 하는 사람들도 빠르고, 쉽고, 많이 나오고, 이런 점들 때문에 프리서버는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또 하나. 돈는 없는데 게임은 하고 쉽고, 그래서 프리서버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프리서버가 살아지지 않는 이유는 자신들의 실력이 있고, 자신들만에 방식을 만들고 싶고, 이런 것을은 본 게임에 없는 것들....

    그래서 프리서버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프리서버를 하는 사람들은 프리서버만 하지만 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본 게임만 합니다. 이것은 정확한 것이면 제가 알아본 것입니다.

    그것도 PC방에 온 손님들을 통해서 말이죠. 그러니 프리서버가 불법이지만 딱히 나쁘게만 보지 못한다고 할 수 있죠. 게임을 게임답니 하기 위해서.........
  • 여치 2008.05.31 16:46
    #로이악마
    그 게임 혹시 울티마온라인 프리서버아니신지 ㄷㄷ 그정도기간동안 열었는디..
  • 사나칸 2008.06.03 19:44
    #여치
    아마도 울티마겠죠..그 년도에 있는 프리서버라고 해봤자 울티마밖에...

    네메가 그립군하...
  • ?
    코나타 2008.05.30 14:48
    프리서버는 일단 영구적이지 못하죠

    계다가 특정 게임은 서버가 열리면 자동으로 공격(?) 이 와서

    서버가 다운된다고 하더군요

    서버 열던분들이 말한거니까요

    뒤쪽세계도 뒤쪽세계지만...



    솔직히 게임 할돈이 없어서 라는건 말이안됩니다.

    할돈이없으면 안해야죠

    그저 완전 즐기려고 프리섭을 하는분들은 물건을 훔치는 도둑이나 다름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꺼림칙하지만 그레도 스킬 미리찍어보고 어느정도 키워보고

    어떤상황이나 그런 상황에서 효율을 알아보고

    죽어도 상관없고 한 프리서버는 실험용으로 쓰기는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공식으로 이런 시험서버를 좀 만들어줬으면 좋겠는대 말이죠

    2시간마다 초기화해도 좋으니까 말이죠
  • ?
    명예의전당 2008.05.31 20:11
    프리서버에서 썻던 방식을 어떻게 본섭에 적용할수가 있나여? 그게 무지 웃기넹......요즘 온라인 게임 어렵다거 생가하는 사람들 지갑에 돈은 두둑한가여...................
  • ?
    한글10자영문20자이내 2008.06.01 10:31
    나쁘진 않다고 생각하는데 놀자썹은 좀 그럼. 게임 망치는것같아서.. 꼭 에딧하고 패키지게임 하는것같잖아요.? 놀자썹하고난 분은 또 원래 서버에서는 지겹다고 못하죠 고렙까지 자기네들이 갔다왔다는건지 ㅋ
    그런데 프리썹은 동기같은게 부족하면 알아서 금방 없어지게 되있는거 아닌가요? 그래서 별로 크게 게임사에서 신경쓰지 않는것 같은데.
  • ?
    보안시스템 2008.06.03 23:54
    프리서버 난 재미나던대 ㅠㅠ..
  • ?
    아제발개념좀 2008.06.04 12:05
    프리서버 재밋긴한데 게임에서 고생해야 즐길수잇는것들을 한순간에 쉽게 즐겨버린다는게...

    개발업계의 노력을 망치는것 같기도하죠
  • ?
    니케 2008.06.08 21:07
    프리서버에서 본서버로 넘어가는 사람수도 무시할순없죠
  • ?
    때가쏙비트 2008.06.10 16:33
    안녕하세요. 임희택 입니다.를 줄여서 '안임'
  • ?
    ll하트ll 2008.08.02 12:17
    흠.. 프리서버 재밌기는 하지만..
    제가 해본 결과로는 (개인적인 이유입니다;;) 본서버에서 플레이를 하기 전에 스킬이나 능력치 장비등을
    먼저 착용해보고 사용하는 테스트 형식으로 할 수 밖에 없더군요..
    극하자 서버라고 치자면 본서버와 매우 유사하지만..
    그래도 어느정도의 드랍률과 경험치로는 본서버보다 높을 수 밖에 없지요.
    게다가 초기화가 되고 서버가 오랫동안 갈 수가 없기때문에..
    더 더욱 테스트나 시간때우기 형식으로 플레이밖에 안되더군요..(저는 그랬어요;;;)

    프리서버를 도둑으로 치는 것 보다는..

    그만큼 DB에서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는 인원이라고 생각하고..
    차라리 게임회사에서 그 프리서버를 운영하거나 DB에서 데이터를 뽑아낸 사람을 스카웃해서
    회사의 DB문제점이나 어떤방식으로 운영하는 것 에 대한 내용을 토론하거나..
    회사의 일원으로서 같이 일은 한다 는 방법도 괜찮을 듯 싶구요.

    왜냐면 DB파일에서 그만큼의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만큼 게임에 대한 열정과 생각 그리고 능력이 있다고 생각되거든요^-^;;

    이만 하트의 매우 개인적인 내용이었습니다.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x / 댓글 작성: 2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78 기획&분석 대박? 쪽박? 갬블(도박)! 넌 누구냐! 5 GRACE 07.30 1901
77 명예기자단이말한다 [임희택] 2004년도에 틈세 시장 트랜드를 예측한... 5 임희택 07.27 2035
76 명예기자단이말한다 [임희택] 자신의 눈을 잃어버린..게이머 3 임희택 07.27 1719
75 리뷰&평가 [임희택] 아직도 눈과 귀를 막고 있나? 10 임희택 07.26 1160
74 명예기자단이말한다 오픈 베타 테스트라고? 12 New팬더 07.25 2153
73 리뷰&평가 [임희택] 부모의 목을 조르는 게임 중독자 24 임희택 07.16 4183
72 명예기자단이말한다 [임희택]MMORPG는 E스포츠로…. 이미 성장패턴이 되어버린.. 5 임희택 07.10 1659
71 명예기자단이말한다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온라인, 무엇이 바뀌었을까요? 7 New팬더 07.06 4832
70 리뷰&평가 [평가]몬스터 헌터, 양날의 칼을 가지고 있지만 8 임희택 07.04 2358
69 기획&분석 [임희택] 게이머들은 모두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는 걸까? 18 임희택 06.16 1943
68 리뷰&평가 [임희택]외국 게임의 불모지,코리아 34 임희택 06.11 3315
67 인터뷰 [임희택]게임이라는 세상에서 키우는 것은 캐릭터만이 아니다. 18 임희택 06.07 1941
» 기획&분석 [임희택] 프리서버가 게임업계에 준 작은 변화 15 임희택 05.28 4129
65 명예기자단이말한다 선호 캐릭터와 비선호 캐릭터에 관하여... 11 New팬더 05.25 3058
64 명예기자단이말한다 라그나로크 무료서버 오픈... "왜?" 18 New팬더 05.25 3984
63 인터뷰 [임희택] 프리서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16 임희택 05.24 2634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