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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소울소드
플랫폼 : PC 웹게임
장르 : 웹 전략 시뮬레이션
개발사 : 블루션 소프트
유통사 : 카포 게임즈
출시일 : 2012년 3월 21일


 흔한 비주얼, 하지만 흔하지 않은 게임

저는 사실 전반적으로 웹게임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유로는 똑같은 모습과 똑같은 컨텐츠로 현질 유도가 심하기 때문입니다.특히나 양산형 중국발 웹게임들을 기점으로 그런 게임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났죠. (많은 분들이 이런 부분에서 웹게임을 어려워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몇몇의 웹게임은 오히려 찾아서 할 정도로 관심이 있는 편인데요.
가장 대표적인 장르로는 SRPG 웹게임, 둘째로 전략성이 두드러지는 웹게임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중에서 소울소드는 후자에 가까운 게임인데요.
어떻게보면 흔한 마을 육성 게임과 비슷해 보일 수 있는 평범한 비주얼을 갖고있습니다.
그러나 직접 게임에 들어가보면 전혀 다른 게임이라는걸 알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소울소드가 가진 '다른 매력'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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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개요

소울소드(이하 소소)는 기본적으로 영지의 육성과 영웅들의 육성이 합쳐진 게임입니다.
영지에서는 영웅들을 모집하고, 훈련하는 역할과 영웅들이 출정할 때 필요한 자원들을 얻는 역할등 전투에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전투에 필요한 것들은 지원해주는 역할이 대부분입니다.

소소의 전투는 최대 10명의 영웅들을 1번부터 10번까지 배치해 상성을 맞추고, 진형을 짠 뒤 AI 설정과 콜렉션(팀컬러)을 맞춰 던전에 출격해 몬스터들을 격퇴하는 것이 기본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전투는 영웅들의 특성에 맞게 자동으로 이뤄지며 (해당 던전 최초1회 전투는 스킵불가) 항상 같은 메커니즘으로 움직이는게 아니기 때문에 항상 같은 결과가 나오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형과 클래스를 적절히 배치하는 전략성이 필수입니다.


 개성있는 영웅 유닛들

소소의 첫 번째 특징이라면 바로 이 영웅들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게임의 전투는 영웅들이 유닛이 되어 여러 영웅들의 전략조합이 기반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기본이되는 영웅들이 중요한데요.
소소는 총 551명의 영웅들이 존재합니다. (14년 9월 30일 기준)
이 영웅들은 각각 등급, 클래스, 종족, 성별, 별자리, 병종, 스탯, 스킬, 소속, 속성에 따라 각각의 개성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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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등급은 말 그대로 영웅의 등급을 나타냅니다.
캐릭터 카드상으로 별로 표시되는 이 수치는 1성 ~ 5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당연히 별 갯수가 많아질수록 스탯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이 등급이 중요한 이유는 스텟뿐만이 아닙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같은 클래스라도 일반적으로 병종등급이나 스킬의 등급이 더 높기 때문이죠.
또, 같은 등급이라도 레어 등급의 카드가 존재합니다.
별의 갯수로 표기되는것은 아니고, 카드의 테두리가 반짝거린다면, 그게 바로 레어 영웅이죠.
이 레어 영웅은 일반 영웅보다 병종이나 스킬 등급이 높은경우가 많습니다.


클래스

말 그대로 직업입니다.
기본적으로 공격형, 방어형, 돌격형, 마법형, 원거리형의 5가지 직업으로 나뉘어집니다.
이 5가지 직업은 서로에게 상성이 있는데, 이 상성들을 잘 이용하면 더 적은 전투력으로도 강한 적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공격형 : 방어, 돌격에게 강함 - 마법, 원거리에게 약함
방어형 : 원거리, 돌격에게 강함 - 공격, 마법에게 약함
돌격형 : 원거리, 마법에게 강함 - 방어, 공격에게 약함
마법형 : 공격, 방어에게 강함 - 돌격, 원거리에게 약함
원거리형 : 공격, 마법에게 강함 - 방어, 돌격에게 약함

클래스가 중요한 이유는 이 상성 외에도 스텟과 스킬만으로 영웅의 강함이 정해지는 것이 아닌 바로 병종의 등급또한 영웅에게 굉장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예시로 든 '유혹의 리에하르' 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프리클 다크 하피' 라고 써있는 것이 바로 병종의 이름입니다.

이 병종들은 클래스마다 각 4등급이 존재하고, 몬스터 영웅이나 고등급 레어 영웅의 경우 특수한 유닛들이 존재하는데요, 프리클 다크 하피의 경우 몬스터 영웅의 특수 유닛입니다. 영웅에는 병종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이 병종을 바꿀수는 없습니다.

공격형 : 스피어맨 - 하이로드 - 로얄가드 - 카오스 랜서
방어형 : 소드맨 - 검투사 - 배틀마스터 - 크루세이더
돌격형 : 나이트 - 팔라딘 - 다크나이트 - 와이번나이트
마법형 : 메이지 - 세이지 - 아크메이지 - 엠페러위저드
원거리형 : 아쳐 - 레인저 - 보우마스터 - 룬 아쳐

(특수 유닛은 종류가 다양하므로 생략합니다.)


종족

종족은 말 그대로 해당 영웅이 어떤 종족인지를 나타냅니다.
소소의 세계관이나 특수병종과 관련이 있긴 하지만 직접적으로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콜렉션정도밖에 없어보입니다.


별자리

별자리는 소소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별자리들의 상성관계에 의해서 캐릭터의 스탯이 최고 30% (각 15%로 앞뒤) 까지 상승하거든요.

1.물병
2.물고기
3.양
4.황소
5.쌍둥이
6.게
7.사자
8.처녀
9.천칭
10.전갈
11.사수
12.염소

의 우리가 흔히 아는 탄생 별자리들과 같습니다.
이 별자리 계산방식이 말로 설명하기가 꽤 복잡합니다.

별자리 공략 링크 (클릭)

어쨋든, 이 별자리에 맞춰서 영웅들을 배열해야 최고의 스탯상승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탯

스탯은 크게 특이점이 없습니다.
여느 게임과 같이 스탯을 올리면 해당하는 능력치가 상승합니다.
스탯은 레벨마다 1(최대25), 재고용시 1(최대5), 길드 보너스 (최대4), 강화 1(최대6) 해서 총 40개의 스탯을 직접 찍을 수 있습니다.

힘 : 물리 계열 공격력 상승(원거리 포함)
정신 : 물리 계열 방어력 상승
지능 : 마법 계열 공격력 상승
지혜 : 마법 계열 방어력 상승
운 : 크리티컬과 스킬 발동률 상승


스킬 

클래스와 더불어 스킬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고등급의 좋은 스탯을 가진 카드라도 스킬이 안좋다면 쓰기가 꺼려질 정도로 스킬은 아주 중요합니다.

보통은 공격형 액티브 스킬들이 많이 선호되는 편이지만 역시나 클래스별로 중요한 스킬들이 다릅니다.

스킬 역시 병종처럼 같은 효과의 스킬이라도 등급이 존재해서 상위 스킬로 갈수록 효과가 커집니다.
그만큼 고등급 카드의 잇점이 여기서도 늘어나는 거죠.

중요한건 이 스킬들은 영웅마다 기본적으로 1개씩 갖고있지만, 10레벨에 한번, 20레벨에 한번 스킬개방이 가능해 총 3개의 스킬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스킬은 고정으로 정해져 있고, 나머지 개방스킬들도 영웅마다 정해진 4개의 스킬들중에 랜덤으로 정해집니다. 따라서, 영웅마다 좋은영웅, 나쁜영웅들이 일반적으로 나뉘어져 있죠.


스킬 일람 링크 (클릭)

스킬의 종류도 워낙 많은데다가 이 표의 저작권을 위해 링크로 대체합니다.


속성

속성 역시 불,물,땅,바람의 4가지 속성간의 상성이 존재합니다.
장비의 속성강화를 통해 해당 속성을 더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물>불>바람>땅>물


소속

소속 역시 종족과 마찬가지로 콜렉션을 제외하고는 게임 내적으로 크게 작용는 부분은 없습니다만, 같은 속성으로 덱을 맞추는것도 재미중에 하나겠죠?


 전투에 따른 다양한 전략

소소는 여러가지 종류의 전투가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레벨업의 주요 수단인 사냥터.

고급 레어장비를 얻기 위한 파티 던전

명예점수와 다른사람들과의 전략대결을 펼칠 수 있는 아레나와 콜로세움까지 총 4가지 종류의 전투가 존재합니다.


사냥터

영지에 건설하는 사냥터 포탈을 통해 진입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보스 전투를 포함해 한 지역당 9개의 전투가 존재합니다.

전투들은 각각 쉬움, 어려움, 영웅 3단계의 난이도가 존재하며 전투마다 다른 병종의 다른 진형을 갖춘 몬스터들과 맞서게 됩니다. (같은 전투력의 덱이라도 이런 차이때문에 더 쉬운곳을 어렵게 이긴다던지 더 어려운곳을 쉽게 이기기도 합니다.)

선행 전투를 클리어 해야 다음 전투를 치를 수 있으며, 해당 지역의 보스를 물리치면 다음 지역을 열 수 있습니다. (사냥터 포탈의 레벨이 충분하다는 전제)

각 지역의 사냥터를 모두 영웅난이도로 클리어 하면 올클리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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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 던전

사냥터 던전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파티던전은 각 플레이어마다 3명의 영웅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3명은 모두 같은 병종이어야 해서 플레이어마다 롤을 정해서 플레이할 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이 파티던전을 클리어하면 파티던전에서만 얻을 수 있는 강력한 장비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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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레나

아레나는 정해진 코스트(아레나 건물 레벨에 따라 오름) 내에서 상대를 지정해 싸웁니다.
이기면 명예점수와 룰렛점수를 얻게되고 정산시 1등에게는 보상이 주어집니다.
여기서 얻게되는 명예점수와 룰렛점수는 명예상점이나 룰렛을 이용하는데 쓸 수 있습니다.

또, 아레나에서는 프리배틀을 할 수 있는데, 자신의 정규군단을(사냥시 사용하는 군단) 다른 유저의 정규군단과 자유롭게 매칭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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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로세움

아레나와 비슷하지만, 우리가 흔히 접해본 프야매, 야구9단, 풋볼데이, FC매니저 등 스포츠 매니지먼트 게임과 같이 정해진 날짜동안 풀리그를 치뤄 1등부터 8등까지 정한 뒤 승격, 강등을 정하는 시스템의 대전 입니다.

역시 1등은 보상이 따로 존재하며 리그에 따른 코스트 제한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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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과금이어도 좋습니다.

소소같은 영웅,카드등을 기반으로 한 게임들의 가장 큰 장벽은 바로 현질 유도인데요. 
특히나 웹게임은 더 심하잖아요?

하지만 소소는 무과금이어도 충분합니다.

기본적으로 소소에서 영웅을 얻을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가장 대표적으로는 점술가의 집에서 영혼석 100개로(혹은 큐빅1개) 1명의 영웅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영혼석은 영지내에 신전을 지어 수집하거나 퀘스트,이벤트등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역시 낮은 등급의 영웅들이 자주 나오고 높은 등급의 영웅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가끔 불모어 이벤트등으로 점술가의 집에서 고등급 카드 출현확률을 엄청나게 높이는 이벤트를 해서 그런 때를 잘 노린다면 점술가의 집에서도 3성이상의 카드를 얻을 수 있지만, 영웅 조합을 통해서 높은 등급의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조합 리스트는 주기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많은 카드들을 항시 갖고있는게 유리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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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에도 쓸모없는 카드들을 합성해서 새로운 카드를 만드는 카드 합성이나, 이벤트 혹은 퀘스트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영웅 카드 아이템등으로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쉬운건 현질이지만,,, 가격이...)

무작정 고코스트 영웅이 있다고 좋은게 아니라 영주 레벨에 따른 (정확히는 집결지 건물 레벨) 코스트 제한때문에 4,5성카드가 많다고 해도 당장쓰기가 어렵습니다. 
당장 저도 4,5성카드가 있지만 3성카드도 제대로 못쓰고있..

다만, 이 게임에서 과금을 꼭 해야한다고 한다면 가장 중요한게 바로 영웅 슬롯 개수입니다.
기본적으로 100개가 제공되는데 24큐빅당 10개씩 늘릴 수 있습니다.

앞서말한 무과금 고코스트 카드를 얻는 경로인 카드 조합을 통해 카드를 얻기위해서는 (실제로 과금유저들도 카드를 현질로 사기보다는 이런식으로 조합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드 현질러 제외) 많은 영웅을 보유하고 있어야하는데, 그럴때 영웅 슬롯 100개는 너무 적거든요.


또, 강해지는 방법은 꼭 영웅의 수집에만 있는게 아니라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서 말했듯 별자리 시스템처럼 영웅이 좋다고 무조건 좋은게 아니라 자신이 가진 카드들과의 상성도 고려해야하고, 영웅이 조금 부족하다면 주술카드나 콜렉션을 통해 영웅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주술 카드

주술카드는 군단과 개인적용 카드로 나눠집니다.
이 주술카드는 주술사의 집에서 1000골드 혹은 25영혼석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주술카드들은 해당 영웅의 능력치를 대폭 강화시켜주거나, 조건에 맞는 군단내 영웅들의 능력치를 대폭 상향시켜줍니다. 1일짜리 기간제라는게 아쉽지만 부담스러운 가격이 아니기때문에 꾸준히 써줄 수 있다는게 장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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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렉션

스포츠 매니지먼트 게임들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
바로 팀케미 혹은 팀컬러가 있지요.

소소 역시 카드기반 게임이다보니 이러한 콜렉션 시스템이 있습니다.
해당 군단에 조건을 충족시키는 영웅들이 배치되면 활성화 시킬 수 있는데 1랭크부터 5랭크까지 각각의 효과도 천차만별입니다.

확실한건 3랭크 이상의 콜렉션들은 엄청난 효과를 갖고있다는 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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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 영웅 목록

제가 처음 소소를 접했을 때에는 후퇴덱이니 돌공덱이니 방어덱이니 병종들을 기반으로 해 유저들에 여러가지 덱들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존재하겠지만, 요즘은 클래스의 특성에 맞게 자신의 전략을 만들어서 적절히 배치해서 쓴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곳에서 모은 정보를 토대로 등급별 추천 영웅 몇명을 소개하려 합니다.
(해당 영웅 추천은 여러 정보를 취합한것으로 제 의견이나 실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1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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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아 : 상대방 진영을 파괴시킬 수 있는 바인드 핸즈스킬을 기본으로 갖고있으며, 1성임에도 2티어 병종인 하이로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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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시오 : 1성이지만 소울소드 통틀어 운 능력치가 탑10안에 드는 미친 영웅. 스킬들도 지능에 영향을 안받는 유틸성 스킬이 많네요.


[2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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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볼 : 2성 최고의 국민카드라고 하네요. 3스킬을 루나틱아이를 띄우면 pvp용으로도 괜찮고 블레스를 띄워도 좋다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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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린 : 역시나 좋은 2성 메즈 마법사중 하나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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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네 : 백스텝만 띄운다면 자신의 몫 이상을 해줄 수 있는 2성 방어병


[3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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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묘 샬롯 : 5랭크 콜렉션인 수집광(레어카드 10장)을 띄웠을때 사용할 수 있는 메인딜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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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백의 빛 티라 : 3성중 유일한 상위액티브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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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의 스트코롤 : 돌격병을 무덤으로 보내버린 장본인이라고 합니다.


[4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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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가루 : 방어병조차 원큐에 보내버리는 정신나간 딜러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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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묵의 여왕 리가 : 궁수 사거리로 법사의 딜을 넣는다고 하네요... (궁수>법사 사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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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념술사 데바인 : 그냥 강함


[5성]

5성 추천 영웅들은 그냥 좋답니다.
걍쎄대요. 대부분 좋지만 그중에 3명 골라서 올려봅니다. (그냥 일러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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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치며...

여타 웹게임처럼 소소역시 시간투자가 필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성격이 급해서 기다리는거 잘 못하는데요. 메인게임보다는 서브로 간간히 해주는정도로 즐긴다면 충분히 재밌게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행동력도 생각보다 빠르게 차기때문에 크게 항상 부족하다는 생각은 잘 안드네요.

아직 저도 초보지만, 게임자체가 굉장히 훌륭한 퀄리티를 갖고있음에도 유저수가 적어서 많은 온프 유저들도 한번쯤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추천글을 써봅니다.

한두번 가볍게 하다가 조금씩 영웅이 모여가면서 자신만의 덱을 구성하는 재미를 느끼셨으면 좋겠네요.


2014 - 09 - 30 - Tue GRACE



Who's GR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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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0월 13일.
그리고 언젠가...
Comment '1'
  • ?
    루크z 2014.10.05 12:55
    추천 버튼이 어디있는거지...

    글 잘 보고갑니다 정말 성의있게 , 유저 입장에서 글을 잘 쓰셨네요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50 / 댓글 작성: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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