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조회 12917 추천 1 댓글 15



마비노기가 대한민국 게임계의 발전을 한 단계 끌여올렷다고 말할 정도로 마비노기란 게임의 등장은 당시 대한민국 온라인 게임계에서 대 혁명이자 블록버스터급 대작이었다고 할 수 있다.
오픈후 5년여가 지난 지금, 얼마나 발전해 왔는가, 또 그 당시에는 왜 마비노기란 게임이 대작이었는가를 한번 조목조목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래픽 - ★★★★★



마비노기가 정식 오픈을 시작한 것은 2004년이다.
2004년도에 온라인 게임계에서 이정도로 정교한 그래픽을 가진 온라인 게임이 나올것이라고 상상이라도 했겠는가.
지금 오픈하는 게임들과 비교해도 어디 하나 손색이 없을 정도로 훌륭하고 정교하다.
당시 비슷한 시기에 오픈한 게임으로는 프리프, 카트라이더, 프리스타일, 포트리스2 블루, 메틴2, 릴 온라인, 열혈강호, 다옥, 씰 온라인, 샤이아 등이 있었는데
어디 그 게임들에 꿀리는 그래픽이랴. 백번 비교해본다 한들 그때 당시 마비노기의 등장은 게임성만이 아닌, 그래픽면에서도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었다.

사운드 - ★★★★★



마비노기의 음악들은 한스톤이라는곳에서 제작한 음악들로써
인터넷에 마비노기 BGM이라는 단어만 쳐봐도 블로그나 까페등에 수두룩하게 쌓여있는 만큼 여러 게이머들에게 인정을 받은 정말 듣기 좋은 곡들이 많다.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OST의 곡들과 견줄 만큼 좋은 곡들이 정말 너무나도 많고, 각 필드나 상황에 맞는 BGM을 제작, 필드나 상황에 적절한 음향을 넣음으로써 게임의 흥을 한층 더 돋구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특히 소년 모험가나 잠든 이를 위한 기도 등의 경우 사람들에게 이미 널리 알려진 곡들로 마비노기의 음악들 중 손에 꼽힐만큼 좋은 음악들이기도 하다

잠든 이를 위한 기도

 

소년 모험가(5분짜리 음악이라 용량을 많이 줄였기 때문에 음질이 많이 안좋습니다 T^T)

 

개인적으로는 칸노 요코씨가 제작했다는 라그나로크2의 음악들보다 더 좋다고 생각한다.

타격감 - ★★★★☆

마비노기에서는 2가지의 공격 방식이 있는데
바로 자동 공격과 수동 공격이다.
A키를 누르면 바뀌며 자동공격의 경우 몬스터를 한번 클릭만 하면 자동으로 공격하고 수동 공격의 경우 플레이어가 직접 공격을 하는 형태인데
초보자들의 경우 몬스터를 타겟팅 하기가 힘들어 대부분 자동 공격을 하는 유저들이 다수 있는데, 그것은 공격면에서도 비효율적이고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요소이기도 하다.



컨트롤 키를 누르고 공격하고 싶은 몬스터의 근처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동그란 점선으로 몬스터가 타겟팅 된다.(꾹 누르고 있어야 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수동공격으로도 얼마든지 자유로운 공격이 가능하다.
자동공격을 사용 할 경우 6타나 3타를 때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5타나 2타밖에 때릴 수 없기 때문에 공격면에서 비효율적이라고 서술한 것이고 스킬의 사용에도 실수가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수동공격 시스템을 추천하는 바이다.
수동공격 시스템을 사용할 시 비디오 게임과 같은 타격감을 맛볼 수 있다.

마비노기에서는 무작정 치고받고 싸우는 게임이 아닌, 일종의 턴제면서 일격필살과 같은 사냥 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몬스터건 플레이어건 일단 먼저 공격당하게 되면 대다수 먼저 공격한 쪽이 이기게 되어있다.
공격과 동시에 승부가 나기도 한다.
그렇기에 몬스터와 플레이어는 심리싸움을 하게 된다.
몬스터가 스킬을 시전하고 슬금슬금 움직인다면 디펜스, 즉 방어이므로 스매시로 디펜스를 깨뜨려야 하지만 특정 몬스터의 경우 움직이면서 카운터 어택을 시전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몬스터의 특성과 스킬의 상성을 잘 알아야 하는 게임이 바로 마비노기이다. 그렇기에 초심자들이 꽤나 어려워 하지만 익숙해지고 나면 재미있는 전투 시스템이다

위습과 같은 몬스터의 경우 말로써 자신이 사용하는 스킬을 알려 주는 몬스터도 있다.(물론 위습어를 사용한다.)

컨텐츠(즐길거리) - ★★★★☆



마비노기의 컨텐츠는 PVP, 레이드, 뗏목, 열기구 등이 있으며
그중 뗏목과 열기구같은 시스템은 여타 온라인 게임에서 등장한 적 없는 새로운 시스템으로 등장할 때 많은 기대를 받았으나, 정작 등장하고 난 후에는 플레이 하는 시간에 비해 보수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대다수의 플레이어들에게 외면을 받아버린 시스템이다.



반면 레이드의 경우 필드보스 몬스터의 수가 정말 다양하며 그 필드보스들이 주는 아이템들이 고가의 아이템들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유저들이 한방을 노리며 많이 몰리는 추세이다.
허나 비싼 아이템을 주지 않는 레이드 몬스터는 외면을 받고 있다.

비록 활성화되진 않았지만 다른 게임에서 찾아볼 수 없는 컨텐츠 시스템이 여럿 있다는 것 만으로도 높은 점수를 받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홈페이지가 여타 게임에 비해 활성화 되어있는데,
연재만화, 연재소설 등 마비노기 홈페이지 접속만으로도  여러 컨텐츠들을 즐길 수 있으며
서버별 게시판도 아주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어 서버 게시판에서 하루종일 시간을 보내시는 분들도 있다.

독창성 - ★★★★★



그때 당시 NPC가 플레이어 캐릭터를 기억한다는 것은 상당한 논란거리였다.
뭐 NPC들의 기억력이 붕어수준으로 나빳긴 하지만...
현재로써도 이러한 시스템이 구현된 게임이 없는걸로 알고 있는데, NPC와의 호감도에 따라 NPC의 대사가 달라지며 때로는 타이틀에 따라 대사가 달라지기도 한다.

요일마다 특수한 효과가 있으며(인챈트 확률이 증가, 채집 확률이 증가 등) 문게이트라는 시스템으로 마을과 마을 사이를 뛰어다니지 않아도 된다.(물론 자기가 가고싶은곳의 문게이트가 열렸을 때만 가능하다.)

또 대다수의 게임들이 필드에서의 사냥이 대다수를 이루는 반면에 마비노기는 필드 사냥보다는 던전을 중심으로 레벨업을 하며 아이템을 획득한다.
이것 또한 다른 게임과의 다른 점 중 하난데, 다른 게임도 던전이 있긴 하지만 마비노기만큼 던전의 비중이 높지는 않기 때문이다.
비슷한 시스템이 있는 게임으로는 코룸 온라인이 있긴 하지만 코룸 온라이는 필드라는 개념 자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런것이고, 마비노기는 필드에도 다양한 몬스터들이 등장하긴 하지만 사냥의 중심은 던전에 두는 게임인 것이다.





물론 필드에서의 사냥을 즐기는 플레이어들도 많이 있다.
이리아의 경우 필드가 광대하고 몬스터들이 강하기  때문에 경험치가 많은 편이다. 그렇기에 필드 사냥을 주로 하는 유저들은 이리아나, 곰들이 많이 서식하는 센마이 지역에서 사냥을 하는 편이다.



펫의 경우에, 다른 게임과 달리 돈을 주고 사야하지만[...] 펫마다 특징이 있으며 펫과 같이 사냥을 할 수도 있고, 펫으로 로그인하여 플레이하는것도 가능하다.
펫을 소환하여 일정시간 같이 있을시 동행 보너스가 주어진다.





또한 인간의 경우 다크나이트와 팔라딘으로, 자이언트와 엘프의 경우 야수화 스킬로써 변신을 할 수 있는데, 변신을 할 경우에 각종 능력치가 상승하는 등 여타 다른 게임에서는 보기 힘든 시스템 중 하나이며, 위에서 언급한 뗏목이나 열기구 등의 시스템은 다른 게임들에서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시스템이기에 독창성에 큰 점수를 주고 싶다.

벨런스 - ★☆☆☆☆



마비노기 초기, 즉 애로우 리볼버 라는 스킬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궁수를 키우는 플레이어는 거의 없었다.
이유는 장전할때마다 시간이 걸리기도 했고, 화살이 명중하는것이 확률이기 때문에 99%라도 공격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애로우 리볼버라는 스킬이 생기고 나서 유저의 대다수가 궁수로 전향하는 추세가 되어버렸다.
애로우 리볼버라는 스킬은, 스킬을 시전하면 화살을 한번에 5발을 장전한 후 연속적으로 쏠 수 있었기 때문에 몬스터들이 가까이 접근할 수 없었고, 가까이 온다고 해도 윈드밀로 날려버린 후 다시 스킬을 장전 해 쏠 수 있기에 엄청난 사기 스킬이 되어버렸다.
게다가 활 자체의 크리티컬율이 높기 때문에 크리티컬 랭크가 높으면 몬스터들이 그냥 녹아버렸다.
마비노기의 플레이어들이 궁수 전향에 한 몫을 한 것이 바로 오토 디펜스라고 불리우는 고레벨 몬스터들이 사용하는 일종의 패시브 스킬의 일종인데, 공격에 당하면 일정 확률로 그 공격을 튕겨내어버린다. 활의 경우 경직을 무시하고 달려오는 정도지만 검의 경우 일단 오토디펜스가 발동한 후에는 어쨋든 공격을 당해야 한다.
그에반해 애로우 리볼버의 경우 경직을 무시한다 하더라도 남은 화살이 있기 때문에 공격을 튕겨내건 말건 그냥 무조건 쏘는 것이다 -_-;;
이러저러한 이유로 지금의 마비노기는 궁수노기가 되어버렸다.





마법의 경우, 원최 마나가 많이드는데다가 썬더를 제외한 중급마법을 배울려면 들어가는 돈도 엄청나고, 중급마법을 시전할 때 꼭 필요한 완드의 가격도 비싼데다가 수리비까지 비싸 저레벨이나 중레벨 유저들이 사용하기에는 힘든점이 없잖아 있다.
마나포션의 가격이 부담이 되긴 하지만, 5차지된 중급마법이 한번 사용되면 주위 몬스터들을 모두 사망시킬만큼 강한 데미지를 가졌다. 허나 차징시간이 길고 일단 차지를 시작하면 스킬을 취소하기 전까지 움직일 수 없기때문에 솔로플레이시에는 잘 쓰이지 않고, 파티플레이에서 많이 선호하는 경향이다.

 

인터페이스 - ★★★★☆





맨 윗줄은 스킬창이고 아래는 상태창 등을 볼 수 있는 창들과 체력, 마나, 스태미너가 표시되어 있다.
오른쪽 위에는 맵이 있고 O를 눌러서 마비노기내 시계를 켜 마비노기 세계의 시간을 볼 수 있으며 시계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그 날의 특수효과와 문게이트가 열리는 위치 등을 볼 수 있다.
스킬창이 부족한 경우 오른쪽의 숫자 1,2를 눌러서 변경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라고 생각한다.

접속자수 - ★★★★☆



현재 마비노기가 무료화를 시행한 상태인데, 무료화를 시행하자마자 엄청난 유저들이 몰려들었다.
유료화 시절에도 사람이 많았으나, 유료화 후 현재 하프 서버나 류트 서버의 경우 평일에도 사람이 북적거린다.
인기 레이드 사냥터에는 사람이 엄청나게 몰려 서버렉을 유도(?)할 정도.

서버안정성 - ☆☆☆☆☆



서버 안정성은.... 정말 최악이다 최악.
괜히 렉신이라는 말이 탄생한 것이 아니다.
최상의 컴퓨터와 최고의 인터넷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위치렉, 얼음땡 놀이 등 괴이한 현상들이 발생한다.
최근 완화되었긴 하나 한 때 메신저 서버는 매일 죽어있는 등 서버안정성에 대한 점수는 최저점을 줄 수 밖에 없겠다.





고객서비스 - ★☆☆☆☆



고객 서비스에 대해서 말하라면 A4 용지 한장을 꽉 채울 정도로 할 말이 많은데
돈G랄 임프 클럽, 데빌켓 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며
뇌업플이라는 회사의 던전N파이터라는 게임과 견줄 만큼의 고객 서비스를 해주시고 계시다.
게임성을 제외한다면 정말 최악이다 최악...





전체적인 만족도 - ★★★★☆


이래저래 끝에 안좋은 말들이 정말 많았지만 서버 안정성이나 고객 서비스를 제외하면 내 생에 최고의 게임이라고 말하고 싶다.
필자가 이리저리 까는 게임들 중 하나가 마비노기이긴 하지만, 이리저리 까면서도 안할 수 없는 그런 게임이 되어버린 것이다.

개인적으로 마비노기에 높은 점수를 준 것일수도 있다.
그도 그러한 것이 내 게임인생 중 가장 오래한 게임이기도 하며 가장 연을 많이 맺게 해준 게임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만한 점수를 줄 가치가 있는 게임이기에 이러한 높은 점수가 책정되었음을 알리는 바이다.

55점 만점에 40점을 주었다.

홈페이지: 아주좋음
Comment '15'
  • ?
    방학특강 2008.11.24 22:55
    그는 수정할것이다 이 글을
  • New팬더 2008.11.24 23:03
    #방학특강
    이미지 소스가 맛이가버려서요... 어헝
  • ?
    2008.11.25 01:23
    맙소사 짜증나..
    짱궈한테 벌써 세번털렸음
    ㄳㄳ 던파도 안털렸는데
    마비가 줘털림
  • New팬더 2008.11.25 19:18
    #덴
    맙이는 보안도 좀 그지같아용 맞아요 [...]
  • ?
    KARA 2008.11.28 20:38
    흐음..다 괜찮은데

    궁수노기..사라진지가 언제더라..

    지패치되서 활드밀 데미지 안습되고

    에로우 스테미나소모도 엄청 올라가고

    아무튼 지금 궁수는 엘프아니면 별로 인듯..
  • New팬더 2008.11.28 23:38
    #KARA
    활로 윈드밀은 애볼버 장전할때 안맞을려고 쓰는거공 'ㅁ'

    스템은 메이킹 마스터리로 보완되잖심?

    엘후는 원래 사기엿[...]
  • ?
    워리 2008.11.29 01:30
    괜히 와우와 마비노기 둘 다 게임성 관련으로 욕먹은적이 없는게 아니죠..

    과금제 등의 문제는 있지만 그러한 게임 외적인 요소를 제외하면 흠잡을데 없는 멋진 게임입니다.

    그리고 '나쁨' 이라고 표시하신 부분이야 어차피 주관적인 느낌일수밖에 없는 것들이네요.
    다른 게임 유저들도 다 저런소리 합니다.
    자기네 게임이 운영이 제일 병맛이네, 렉이 심하게 걸리네 이런거 말이죠. 밸런스 징징징도 매한가지고..
    하긴 5년이나 지난 게임이 렉이 걸린다는건 좀 문제가 있습니다만 -_-;
  • New팬더 2008.11.29 13:42
    #워리
    5년간 지속적인 렉으로 욕먹어서 이젠 별로 놀랍지도 않다는
  • ?
    구데기 2008.11.29 02:37
    어짜피 밸런스야 그렇다치고..

    엘프궁수 4자리로써 하는말이지만.. 엘궁 진짜 좋은대요 -_-;;

    물론 궁수로써의 역할밖에하지못하지만..

    초고속 매그넘.크리셋의 효율을 극대로 올려주는 두발샷. 초고속 근접사격. 마상전투. 하이드.

    하나도 버릴게 없는대말이죠.

    솔직히 리볼버.. 엘프가 보기에 진짜 안정성 둘쨰치고 몹 하나잡는대 하루종일 걸립니다 -_-

    레인지쏘다가 매그넘 자유자제로 쏠수있는게 엘프밖에 없는거아시죠.

    물론 전투시작전에 가볍게 매그넘쏴주는건 기본입니다.

    펫단축키해서 던지기도 한번씩해주면 삑나도 죽지도않구요-_-; 80% 80% 50% 연속으로 2~3삑 나는경우제외하면

    엉간하면 잘 맞지도않아요 . 그리고 파샷쓰면 매그넘이 레인지처럼 나갑니다. 레인지는 리볼버 처럼나가구요.

    물론 근사하면 리볼버 속도로 두발씩쏩니다. 마상전투하면 몹따라붙는거 무지쉽구요. 리볼버처럼 4발쏘고

    경직계산하는것도 필요없습니다. 엘프가 알상도니못도니 하는말이나오는대.. 문밖에 펫세워두고 하이드

    잘이용하면 충분히 1:1상황만들기쉽구요 검은거미가 상대하기 가장쉬웠내요.

    암석하드 솜씨 300도 안되는 엘프라도 10분만에 도는거아시죠.

    그냥 리볼버 찬양글볼때마다 한심해서 써봅니다.

    아 참고로 엘프는 네추럴1단계 무시합니다.

    그리구..요즘 인간 템세팅 전사세팅해서 다니지 궁수세팅해서 다니는 사람 별로 없다는 사실 알아두시길..

    이점만 제외하면 잘 쓰신듯.
  • ?
    구데기 2008.11.29 02:48
    라고 길드에서 유일한 엘프가 외로워서 외칩니다.
  • New팬더 2008.11.29 13:42
    #구데기
    궁수 = 엘후
  • ?
    구데기 2008.11.29 02:50
    아 그리구 엘프아습은 진짜 마나적게소모하고 강합니다 'ㅅ';

    마나감소풀셋이면 볼트쓰는느김
  • ?
    ALBICO 2008.11.29 11:34
  • New팬더 2008.11.29 13:42
    #ALBICO
    비코 겟엠 ㄱㄱ
  • ?
    닉모어 2008.11.29 14:38
    날처음으로 현질하게해준 마비노기 &&^^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50 / 댓글 작성: 2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11 온라인게임 [A.V.A] 가수 아니죠 ~ 게임 맞습니돠~ 14 건빵제품 11.26 7622
210 온라인게임 [WYD2] 무한클릭사냥에 지친 자들이여 오라 3 leop´ard 11.25 6938
» 온라인게임 [마비노기] 에린으로의 초대 15 1 New팬더 11.24 12917
208 온라인게임 [아이온] 3종족의 끝 없는 전투.. 27 천무 11.24 13263
207 온라인게임 [알투비트] 리듬액션게임의 새로운시도~!! 6 큐파츠 11.24 12733
206 온라인게임 [던전 앤 파이터] 액션쾌감!!! 10 애코 11.23 11668
205 온라인게임 [서든어택] 당신에게 거는 나의 반란! 5 건빵제품 11.23 8351
204 온라인게임 [겟엠프드] 대전 액션의 절대 강자! 3 Opening 11.23 10471
203 온라인게임 [GX] 진실에 엑세스하는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3 New팬더 11.22 8156
202 온라인게임 [피파온2] 완벽한 재미를 느끼기 위해 3 파워서플라이 11.21 8343
201 온라인게임 [아이온] 나름대로 재미있게 즐긴 '아이온(AION)' 6 카류리트 11.21 13855
200 온라인게임 [아틀란티카] 인간세상과 닮은 게임 5 1 leop´ard 11.21 7104
199 온라인게임 [카바티나 스토리] 던지는 레일 액션 RPG 1차 CBT 미리보기 6 1 투고 11.21 13001
198 온라인게임 [스페셜포스]국내 FPS게임의 징검다리 14 leop´ard 11.20 6722
197 온라인게임 [DnF] Chan'g'e is Chan'c'e 14 1 11.18 8669
196 온라인게임 [아이온] 아직은 멀고도 험한 길 20 파워서플라이 11.17 929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 187 Next
/ 187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