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9323 추천 0 댓글 20

<그래픽 ★★★>



aion 2008-11-14 18-55-52-75.jpg  aion 2008-11-14 18-52-06-75.jpg

<너무 화려한 그래픽>

@ 이건 절대 보통이상 올라갈수없는 그래픽이다. 화사한 그래픽과 광원효과 이건 봐줄만하다. 덕에 아이온 지역마다 스타일과 분위기를 잘살린것같다. 그런데 텍스쳐가 엉망이다 얼굴텍스쳐까진 고해상도로 잘 처리한듯한데. 다른부분이 그래픽설정을 올려도 차이가 거이없다. 






 


<콜 오브 듀티 4>

aion 2008-11-14 18-26-52-56.jpg  aion 2008-11-14 18-18-12-21.jpg


<아이온>



그래픽도 차이가 아주 심하다. 사양도 비슷하면서 그래픽차이가 나는 이유는 뭘까? 아이온의 경우 옵션이 최상치다 그런데 겨우 저런 불량 스러운 텍스쳐가 나올수있을까.. 
개인적으로 그래픽은 쉐이더를 어떻게 입력 했나에 달려있다고본다



망할적인 쉐이더... 막말로 쉐이더 범벅/떡칠그래픽이다. 쉐이더도 텍스쳐그래픽에 해당된다 쉐이더를 조금만 낮추게되면 텍스쳐가 완전 뭉개진다.
덕분에 사양만 더럽게 높아지고 게임질은 않좋아지고 또 문제점은 쉐이더떡칠로 인해 보는피해는 다른게임과 비교했을때 게임 플레이시 소비전력이 증가한다. 개인적으로 모든게임 그래픽옵션을 최상으로 해놓고 한다.
그것으로 봐서 그래픽 나쁘다고 볼수없는 콜오브듀티4 아이온보다 그래픽이 좋아보인다. 그런데 소비전력은 콜옵4 220 W/아이온 245 W 안되 나의 전기세ㅠ (그라나도에스파다 205~210W,배틀필드2 210W)
쉐이더를 적당히 사용해서 섬세하고 거친 느낌을 주는 그래픽이 요즘의 많은노력을들여 제작된 게임들이 훌륭한 게임이라고 볼수있다.
안좋은 경제에 전기세를 고려해가면서 게임을 해야되다니.. 그것도 더 좋은 환경을 위해 오래 플레이 해야되는 RPG게임이다.

  




<사운드 ★★★★★>

@ 중요한 부분이다 사운드가 어떠함에 따라 플레이어가 게임에 더 집중되게 하도록하는 부분이다.
사운드부분은 아주 최고였다. NC소프트사의 리니지1때부터 느껴온 전투할때 흐르는 배경음악 아이온에도 적용했다. 무기를 집어드는 순간 배경음이 바뀌며 전투를 신나게 즐길수가있다.
또 기본 배경음악도 오케스트라삘나는 웅장한 사운드도 괜찮았다.



<타격감 ★★★★>



aion 2008-11-14 18-32-44-37.jpg  aion 2008-11-14 18-33-04-23.jpg

aion 2008-11-14 18-42-27-45.jpg  aion 2008-11-14 18-32-02-84.jpg

@ 리니지2의 타격감수준까진 못간것같다. 맣할쉐이더덕분에 광원효과덕분에 스킬이펙트는 절었지만 타격할때마다 나오는 이펙트량이 부족한느낌이다.
하지만 게임 특성을타 특유의 타격감이 느껴진다 그것은 연속기 ! 플레이중인 정찰자. 타이밍을 맞춰 스턴을 건후 연속기 스킬을 갈기는 그 타격감?
게임성은 아주 좋다


<컨텐츠 ★★★★>


aion 2008-11-14 19-42-09-68.jpg  aion 2008-11-14 19-28-46-04.jpg

aion 2008-11-14 19-28-37-01.jpg  aion 2008-11-14 19-42-13-37.jpg



@ 엔딩없는 RPG 게임이다. 현제로썬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만 있는듯하다. 종족,길드,종족전쟁 정도까지 즐겨봤지만 홈페이지 들어가서 컨텐츠를 확인한결과는 별4개 급이다. 하지만 커뮤니티성이 아주 강할것 같은 느낌이 든다.
 아주 디테일한 커스텀마이징 면상/몸매튜닝은 아주 괜찮았다. 앞으로 업데이트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렸다.




<독창성 ★★★★>



 




@ 일단 살펴보면 위에서 예기했던 면상/몸매튜닝 시스템이 아주 최고였다. 동/서양인 모두의 특징을 적용했으며 완벽한 얼굴형이 최고다.
동양사람 얼굴표현을 이렇게 잘해논게임은 아이온이 최초인것같다. 그리고 말하는 NPC. NPC마다 각각의 목소리가 존재한다 메인퀘스트를 진행할때 NPC의 긍정적이고 진지한 모습을 봤다.
그리고 타이밍 전투? 상대편의 스킬 쿨타임을 보고 대처할 스킬을 사용해야한다. 또한 심리전이 필요할때도 있다. PK가 아주 잼있어지는 게임이다.


<밸런스 ★★★★>

@ 아직까진 느껴보진 못했다. 하지만 초반(전직하기전)에 각 직업마다 벨런스가 느껴진다. 필자가 항상 말하던 공격력비 공격속도 처음시작할때 정찰자와 사제를 해봤다.
정찰자는 빠른공속에 비해 공격력이 너무 낮다. 사제를 플레이해봤을땐 정찰자와 공격속도도 차이도 극적인데 공격력이 아주높다. 덤으로 빠른 쿨타임으로 자신을 치료 할수 있다는점으로 봐서
사제라는 직업이 좋다고 느껴지긴했다.


<인터페이스 ★★★★>

aion 2008-11-14 19-50-52-57.jpg


@ 인터페이스는 W.O.W 와 비슷하다. 컨트롤이 필요한 게임으로써 FPS 버튼들이 있고 글씨 폰트가 아주 깔끔하다.
약간의 문제는 레벨이 높아지면 사용하는 스킬들이 아주 많아지는데. 스킬창이 점점 커지면서 시야를 가리곤 한다. 금방 적응하긴한다.

<접속자수 ★★★★★>

@ 현제로선 말할것도 없다 오후 7시부터 동시접속자가 초특급 급격히 증가한다.

7시  1시간 반
8시  2시간
9시  2시간 반
10시  "

동접이 없는시간은 오전 ~ 오후 2시
제가 하는서버 중점이고
다른서버는 세벽2시에 들어가도 대기자가 2천명이 된다는군요..

<서버안정성 ★★★>

@ 서버 안정성은 엄청난 동접때문에 불안할수밖에 없다. 이정도 동접을 견뎌네는 서버는 얼마짜리야 !
수천명의동시접속 가끔 렉이 심해서 시간단위로 데드상태 였던적도있다. 나름대로 튕기는것에 대한 문제가많아 플레이어들은 던전 앤 파이터의 퍼스트서버에서 유명한 <개인상점열고 튕김방지> 를 하는사람도 많이 보인다.


<고객서비스 ★★★★>

@ 초반이라 그런지 플레이를 할때 운영진이 주기적으로 게임팁을 알려준다. 그리고 FAQ 질문도 아주 많다 또한 내용도 질이 좋다. 컴맹 부터 해서 질문들이 상당히 많다.

 

<전체적인 만족도 ★★★>


게임성은 최고다 W.O.W에 비교될만한 게임성이지만. 망할 퀘스트에대한 분노게이지가 폭발했다. 무슨 심부름꾼도 아니고 거대한맵에서 왔다갔다... 난이도도 보통이상급이다.
그리고 아직 초반이라서 버그가 아주 많다. 동접자들때문에 접속하는것도 힘든데 버그/튕김 현상으로 짜증을 불러오기도 한다.
아이온은 시작부터 컨텐츠를 공개하고 시작했다. 앞으로 업데이트를 어떻게 할것인가 어떻게 사람들을 끌어모을것인가 모든것은 제작진에 달려있다.
초반에 엄청난 인기를 끌었지만 벌써 정해진 유료화가 되는순간부터 플레이어가 반이상 줄어들것이고 필자는 벌써 접었다. RPG의 특징인 노가다 퀘스트가 아주 많아 노가다에서
많이 벗어나긴했지만 RPG게임은 노가다라는것을 피할수없는 관문인것같다.
하지만 수준급의 게임성과 NC소프트사의 명성으로 봐서도 아이온은 절대 망하지 않을것이다.
아이온의 재미있는 컨텐츠 특성을 봐서 W.O.W 보다 더 완벽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것같고 앞우로 두고봐야될일이다.

홈페이지: 아주좋음
Comment '20'
  • ?
    2008.11.17 19:04
    옵션의 길은 멀고도 험하도다.
  • ?
    프린세스칸나 2008.11.17 21:24
    하지만 PC게임이랑 온라인 게임이랑 비교가 좀 글쵸 'ㅡ'

    같은 사양이라도 피시게임이 더 잘나오는 건 불가항력~

    하지만 쉐이더 떡칠게임인 리니지2 와 아이온 비교햇을때...

    조금 실망스러운..부분이죠

    그래도 최적화는 잘된 게임 최소사양으로 플레이 중인데

    버그 나 기타 이유로 팅 당한적은 한번도 없다는거 'ㅡ'
  • 2008.11.17 22:02
    #프린세스칸나
    없다는거 'ㅡ'
  • ?
    RT교주 2008.11.18 01:29
    크라이 엔진 안습...얘들은 그거 하나만 해결하는데도 고생 무쟈게 할거다...아니 이미 개고생하고 있을껄.ㅋㅋㅋ 클베때하고 달라진게 없어...EQ 짝퉁으로 시작한 린2처럼 이번엔 짝퉁다옥이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혹시나 했는데 역시나...엔씨.ㅋㅋ
    어쨌든 엔진이 삐걱거리니 와우처럼 아예 포기하고 다른 길을 모색하게 될지도 모르지 뭐.
    동네 피씨방에선 처음 며칠 반짝 하고 이미 사그라들었다.
    헬게보다도 못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파워서플라이 2008.11.18 22:28
    #RT교주
    저도 바로 그점이 성의가 없다고 생각됨
  • ?
    게임중독자 2008.11.18 15:01
    이렇게 잘만들어도 우리나라 유저들의 눈높이가 넘 올라가버려서 힘들구나
  • 파워서플라이 2008.11.18 22:30
    #게임중독자
    게임성으로 봐서는 아주 잘만들엇는데

    게임성 기획 이외에는 다른부분들이 요즘게임에 비해 떨어졌다고 예깋한것임
  • ?
    완폐아 2008.11.18 21:51
    RT교주//진짜 한심한녀석일세... 왜 열심히 리뷰해논곳에다가 열폭질이야.
    넌 평생 열폭이나 하다가 가라.
  • ?
    천무 2008.11.19 18:47
    게임을 조금 더 즐겨 보시고 리뷰를 작성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몇일 해보지도 않으신거 같고, 레벨도 얼마 올리신거 같지 않네요.

    어느정도는 게임을 좀 오래 플레이 해보고 리뷰를 써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태클 아닙니다.^^
  • ?
    프린세스칸나 2008.11.20 10:30
    그러게요. 게임을 좀 더 즐겨보고 리뷰를 작성하면 좋을듯하네요.

    시간 틈틈히 하는데 이제 20대 중반 치닫고 있는 저로서는

    퀘스트 정신줄 놓고 하다가 어느새 레벨업 하지만 닥 사냥이

    빠른 것 같다는 아직 게임 초반이니 유료화 되고 한번 봐야죠.

    아나 어제11시 다되가 접속하는데 대기자 800명 -_-...


    아이온 정액끊고 싶어도...집 컴퓨터가 최소사양이니 마을에서 ㄷㄷ...

    피방에서 열심히해야지 ㅋ_ㅋ
  • ?
    보라포도 2008.11.20 23:53
    커스텀메이징이 독창성에 들어가는게 이상하네요

    독창성이란 남들과 다른 그 게임의 특징인데말이죠..
  • 파워서플라이 2008.11.21 22:32
    #보라포도
    제가 볼땐 독창성인데요 전

    물론 다른게임에도 있는 시스템인데 그래픽과 섬세함 기능적으로 봐서 이걸 올린건데
  • ?
    소녀시대 2008.11.21 03:02
    저도 윗분들 말과 같이 조금 더 플레이를 해보신 후 리뷰를 작성하시지 그러셨어요....

    유료화를 이미 화요일에 한다 선언했어도 님 동내가 어딘지는 모르겠지만..저희 동네는 &quot;아이온 전좌석 다운로드 완료&quot;란 말과

    인벤이나 조선봐도 3개월이나 1개월 사전 결제하신분들 많습니다.

    그리고 레기온만 봐도 큰 곳은 100명이 훨씬 넘어갑니다...

    유료화 선언이 된 상태인 지금 아직도 대기자가 1000명이 뜹니다.ㅠㅠ 죽겠습니다 오후에 하려면

    저 시엘서버 지금 27살성입니다만 아직 닥사냥이 저에겐 확실히 빠릅니다.

    허나 캐릭 벨런스 잘 맞춰놔서 수호성.호법성.치유성 어느 1사람만 빠져도 힘들더군요 ㅎㅎ

    궁수.살성은 정말.. 특히 궁수는..좀 암울해서 궁수는 두명이서 1;1로 하면 빠르더군요 살성은 말 그대로

    파티도 잘 안껴주지만.뎀딜 역활은 확실히 하는듯...1:1은 짱이에요 ㅎㅎ
  • ?
    조흔사람 2008.11.21 13:13
    궁수 패치되서 전혀 암울하지않습니다. ㅎㅎ

    서버상태 진짜 칭찬받을만함... 서버당 6천명수용하는데도 팅김질이없고 다운도 안하고

    최적화가 으뜸임... 똥컴도 돌아감...

    단...유료화가 미친듯이 빠르다는거..
  • ?
    Rylrias 2008.11.21 15:56
    아이온과 콜오브듀티4는 게임엔진자체부터 다를뿐더러

    FPS와 MMORPG는 프로그래밍 방식까지다른대; 비교자체가 되지않습니다;

    방대한 월드의 rpg에비해 fps 는 존맵방식을 많이 채택함으로써 mmorpg보다 최적화 시키기가 쉽구요;

    아이온의 방대한 그 월드에 실시간으로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제각각 움직이는대

    처리해야 할 연산수치도 많지요

    더군다나 PC게임/콘솔 게임과 온라인게임을 비교하는것이 음;;


    쉐이더 떡칠 이라고 말씀하시는대...

    쉐이더란 게임의 시각이나 캐릭터(3D객체)의 움직임에 따라 광원효과나 명암이 실시간으로

    변하고 빛의방향에 따라 그림자의 모양이나 크기가 변하게 하는등 텍스처에 입혀지는

    픽셀값을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도대채 어딜봐서 아이온이 쉐이더 떡칠게임인가요? 몽환적인 아이온만의배경과 잘 조화된

    멋진 그래픽이라고 전생각하는대..^^; 물의 출렁거림역시 심하게 왜곡되지도않았고, 그림자도

    케릭터의 발밑에서부터 시작되어 케릭터의 머리부분 까지 그라데이션도 적용되어있고

    역광시, 케릭터의 가장자리로 생기는 헤일로효과역시 눈을찌르지않을정도의 극 역광도아닌대다

    적당~한 공기원근법까지... 아이온에 적용된 쉐이더는 정말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래픽 이상하고 폴리곤튀어나온거보이고 텍스쳐가 선명하지않으면, 쉐이더떡칠?

    쉐이더와 텍스쳐는 그래픽방면에서 엄연히 다릅니다;;

    그리고 셰이더를 낮추면 그래픽이 뭉게지는건 당연한거죠;;

    낮은 텍스쳐에 고품질의 셰이더를 입혀봤자 뭐하겠습니까 ㅎㅎ;


    다른것은 다 좋은 리뷰가 되었는대, 그래픽부분의 리뷰에선 조금 아쉬운점이 있네요^^;

    조금더 그래픽의 정의를 아신후, 리뷰를 적으신다면 훌륭한 리뷰가 될것같습니다.
  • 파워서플라이 2008.11.21 22:34
    #Rylrias
    시각을 더 넓히세요..

    쉐이더가 떡칠된 게임은 딱 구분이 갑니다.

    리니지2와 아이온 그래픽을 보다가 그냥 PC게임을 보십시요

    그리고 전 비교한게 아니고 쉐이더의 쓰임새에 대한것을 설명한것데

    열받게 또 태클질이시네요.
  • 소녀시대 2008.11.22 23:28
    #파워서플라이
    pc게임과 온라인게임의 그래픽을 비교하는 자체가 모순아닌지요?
  • Rylrias 2008.11.23 01:03
    #파워서플라이
    쉐이더의 정의는 아시고 글을쓰신겁니까?

    글 어디를 봐도 쉐이더의 쓰임새라고 찾아볼수있다기보단 비교한 느낌이 더 강하게 다가오는대..

    저만그런건가요?

    애초에 PC/콘솔과 온라인게임의 그래픽을 비교하는것이 모순이라 생각되네요

    시각을 넓힐 건 제가아니라, 조금더 글쓴이 님이 플레이를 해보시고 글을 적었다면

    더 좋은 리뷰가 되었을 것이라고 말씀드린겁니다. 태클이아니구요..

    제가 글이 좀 딱딱했지만 분명히 그런 의도가 아니라고 밝혔는대,

    열받게 태클질이라니요? ....

    구지 정말 태클을 걸자면, 그래픽공부 더하시고 글쓰시죠? 쉐이더의 기본정의도 모르면서

    단지 본인의 그래픽 입맛에 맞지않다고 떡칠이니 모니 상투적인 단어쓰지마시구요.

    쉐이더도 텍스쳐그래픽에 해당된다?

    쉐이더가 언제부터 텍스쳐그래픽이됬나요? 텍스쳐만 맵핑시키면 그림자가 자동으로 요즘엔 따라나오나보져?

    어느나라 어떤회사에서 만든 엔진인가요 대단하네요.

    태클과 충고/지적은 다른겁니다. 글이조금 발끈했네요 좋은주말되세요
  • 파워서플라이 2008.11.27 13:23
    #Rylrias
    그럼 게임 제작비용을 봐서 생각하면 어떨까요..

    돈을 많이써서 ㅄ같은게임이나. 같은돈주고 더 좋은 그래픽을 넷나..
  • ?
    Fate천상 2008.11.22 00:39
    맞습니다...리뷰는 잘 쓰셨지만, 좀 더 충분히 플레이 하시고 작성하셨으면 더 좋았겠습니다.

    타격감 부분

    리니지2에 못미친다 하셨지만,

    실제로 리니지2의 경우 정령탄이 기본이 되어 있어서 정령탄 사용 유무에 따라서 타격감 차이가 극심합니다

    아이온 또한 마찬가지로 정령탄과 비슷한 개념의 아이템이 존재하고
    사용 유무에 따라서 타격감이 달라지지요
    크게 뒤떨어지지는 않는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그래픽...
    그래픽이 좋다/나쁘다를 떠나서
    같은 사양인데 아이온과 콜오브듀티..왜 그래픽이 차이가 날까..하시면 곤란합니다.
    이유는 아시겠지요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50 / 댓글 작성: 2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11 온라인게임 [A.V.A] 가수 아니죠 ~ 게임 맞습니돠~ 14 건빵제품 11.26 7651
210 온라인게임 [WYD2] 무한클릭사냥에 지친 자들이여 오라 3 leop´ard 11.25 6955
209 온라인게임 [마비노기] 에린으로의 초대 15 1 New팬더 11.24 12973
208 온라인게임 [아이온] 3종족의 끝 없는 전투.. 27 천무 11.24 13310
207 온라인게임 [알투비트] 리듬액션게임의 새로운시도~!! 6 큐파츠 11.24 12751
206 온라인게임 [던전 앤 파이터] 액션쾌감!!! 10 애코 11.23 11710
205 온라인게임 [서든어택] 당신에게 거는 나의 반란! 5 건빵제품 11.23 8378
204 온라인게임 [겟엠프드] 대전 액션의 절대 강자! 3 Opening 11.23 10514
203 온라인게임 [GX] 진실에 엑세스하는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3 New팬더 11.22 8196
202 온라인게임 [피파온2] 완벽한 재미를 느끼기 위해 3 파워서플라이 11.21 8374
201 온라인게임 [아이온] 나름대로 재미있게 즐긴 '아이온(AION)' 6 카류리트 11.21 13907
200 온라인게임 [아틀란티카] 인간세상과 닮은 게임 5 1 leop´ard 11.21 7117
199 온라인게임 [카바티나 스토리] 던지는 레일 액션 RPG 1차 CBT 미리보기 6 1 투고 11.21 13034
198 온라인게임 [스페셜포스]국내 FPS게임의 징검다리 14 leop´ard 11.20 6743
197 온라인게임 [DnF] Chan'g'e is Chan'c'e 14 1 11.18 8751
» 온라인게임 [아이온] 아직은 멀고도 험한 길 20 파워서플라이 11.17 9323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 187 Next
/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