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iuyuouio.jpg

거상이란?

특유의 독특한 경제시스템과 전략적인 전투시스템을 전면에 내세워 2002년 출시되어 현재까지도 무려 7년의 세월동안 인기게임으로 유저들의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게임이다.그동안 비슷한 시기에출시되었던 많은 게임들이 흥망성쇄를 겪고 사라져갔으나 항상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는 국내 게이머치고 한번씩 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싶을정도의 인기게임이다.

현재는 전성기만큼의 인기는 아니지만 여전히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고 역시나 그 중심에는화려하지는 않지만 정겨운 그래픽,독특한 RTS형전투시스템,그리고 각 마을간의 시세차익을 이용하는 경제시스템등이 존재하고 있다.무려 7년간이나 온라인게임의 홍수를 정면에서 맞서며 현재도 인기게임의 반열에 올라있는 거상의 매력으로 지금부터 빠져들어보자!

yuouip.jpg

거상의특징

거상은 확실히 요즈음 나오는 게임에 비하면 부족한 그래픽을 가지고 있다.하지만 게임의 몰입감을방해하지 않고 오히려 조선시대라는 배경과 맞물리며 투박한 멋스러움으로 게임의 재미를 배가시키고 있다.또한 별개의 맵으로 들어가 RTS게임처럼 다양한 용병들을 컨트롤하여 펼치는 전투는 거상의 트레이드 마크이며 가장 극찬받고 있는 거상의 최고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전투에서의 독특한시스템과 함께 거상은 경제시스템에서도 차별되고 있는데 1500년대를 배경으로 조선,일본,중국,대만 4개의 나라를 구현하고 또 그안에 셀수도 없을만큼 몇백개에 달하는 마을을 각지역에 배치하였다.각 마을 또한 버려지는 마을이 없이 각 마을마다 고유한 상점을 보유하고 있고 일부 마을은 생산시설이라고 하는 독특한 건물을 가지고 유저들을 유혹하고 있다.

 

거상만의 독특한 시스템!

yuiyo.jpg

1)나는 혼자가 아니다!11명의 용병과 함께하는 즐거운 여행

거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용병시스템이다.현재 용병은 11종류를 보유할 수 있으며 이 용병들은 언제 어디서나 같이 모험을 함께하는 든든한 조력자이다.이 용병들은 4개국에서 각 7명씩 총 28종류가 존재하고 있다.하지만 이 것이 다이냐하면 그렇지 않다.이 용병들은 모두 전직이 가능하며 전직을 하게 되면 그 시대와 국적에 맞는 "장수"로 변모하게된다(대한민국의 영원한 최고위인이신 이순신장군님도 물론 나오십니다^^)

하지만~또 여기서 끝이 아니라 이중 일부 장수들은 2차장수로 또 한번의 전직이 가능하다.2차장수는 4개국에 각 5명씩 총 20종류가 존재합니다.이 2차장수들은 1차장수보다 훨씬 강력한 성능을 바탕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그리고 이제는 설명하기에도 벅찰정도로 많은 몬스터용병또한 존재하는데 봉인된돌이라는 특별한 탬을 사용하여 고용할 수 있는 이들 몬스터용병은 총 34종이 존재하고 있다.여기에 이들 몬스터용병을 합치고 전직시키고 하여 얻을 수 있는 전직몬스터와 환수,신수,흉수등 강력한 용병들까지 20종이상이 존재하여 총 100여종이상의 수많은 용병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4개국적 남여캐릭터로 총 8가지 주인공캐릭터들또한 2차전직이 가능하여 강력한 성능을 뽐내고 있으니 이만하면 골라쓰는 재미는 확실하지 않을까?

syw0003.jpg syw0007.jpg

2)RPG와 RTS의 절묘한조화!용병을 이용한 전략적 전투!

지금까지 계속해서 언급되던 전투시스템을 이제부터 심층분석 해보도록하자.거상은 평상시에는 필드에 본캐릭터만이 활동하게 된다.하지만 몬스터를 클릭하고 일정시간 대기후 전투에 들어가게되면별개의 맵이 생성되어 그 안에는 본캐릭터를 포함 총12종류의 용병이 나오게 되어 그 용병들을 이용하여 몬스터와 전투를 벌이게 된다.

용병들은 각 고유의 스킬을 가지고 있기에 각 용병들의 스킬을 잘 활용하는 것이 전투를 승리로 이끄는 지름길이며 똑같은 용병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플레이어의 컨트롤에 따라서,용병을 어느쪽으로 이동시키고 어느 타이밍에 스킬을 쓰느냐에 따라서  그 위력은 달라지게 된다.흡사 스타에서 내 유닛과 프로게이머의 유닛이 다른 유닛이라 느껴질정도의 차이를 볼 수 있다.

tuiyo.jpg ㅛㅕㅑㅛㅕㅐ.jpg

3)셀수도 없을만큼 수많은 마을에서 벌어지는 대상인들의 전쟁!

거상에는 실제 위치에 맞춰 4개국에 수많은 마을이 배치되어 있으며 각 마을에는 각각의 역할을 담당하는 상점이 한가지씩 있다.싸전이 있는 마을,전장이 있는 마을,의원이 있는 마을등 각각 자신의 역할을 하고 있다.한가지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점은 마을에서 파는 물품의 수량과 가격이 각 마을마다 다르다는 점이다.즉 한양의 싸전에서 닭고기가 만개가 있는데 의정부에는 닭고기가 5천개라면 자연히 한양보다 의정부의 닭고기 가격이 비쌀것이다.

이를 이용하는 것이 바로 거상의 경제시스템으로 수량이 많아 가격이 싼마을에서 수량이 적어 가격이 비싼 마을로 아이탬을 내다팔아 이득을 취하는 것이다.이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을 루트장사꾼이라 하여 잘만 이용하면 많은 이득을 볼 수도 있는 시스템이다.

또 일부 마을에는 생산시설이라고 하는 특별한 건물이 존재하는데 이 생산시설은 공장,무기장,갑주장,목장,농장등으로 유저는 이 생산시설을 돈을 주고 구매할수 있으며 이 생산시설은 유저의 소유로 이 안에서 자신이 원하는 탬을 생산 할 수있다.생산에 필요한 건물과 재료가 충분히 갖춰져있으면 유저들이 그 생산시설에 들어가 임금을 받고 일을 하여 작업량을 채우게 되면 탬이 생산되게 된다.이 생산시설을 가지는 것 또한 유저들의 소유욕과 목표의식을 자극하는 좋은 시스템이다.

또 마을에 투자를 하게되면 마을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을 일정량 나눠받을 수도 있다.

tyuyuouipiop.jpg

4)마을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라!상단과 공성전

거상에서의 상단은 타게임의 길드와 비슷하며 상단은 마을의 최고투자자에 의해 설립이 가능하다.이 상단은 마을을 기점으로 하고 있으며 상단내에는 대방,대행수,행수,행동대장,서기,사환등의 직책임명이 가능하다.각 직책은 고유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상단원수를 늘리고 고위직책을 임명하기 위해서는 많은 마을을 보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공성전은 타상단에서 마을을 노리고 공격해오는 것으로 공성시에는 본캐릭터의 모습이 평소와 다른모습으로 바뀌어 마을을 공격 할 수있게된다.마을이 함락되게 되면 마을내 투자자들이 손해를 입게 되며 승리시에는 투자금을 일정량 회수할 수 있게된다.

ioptyuyuoi.jpg

5)수리수리 마하수리~아이탬에 주술을 부여해보자!

거상에는 강화가 존재하지 않는대신 타게임의 인첸트와 비슷하게 장비에 원래능력이외에 추가적으로 능력을 부여할 수 있는 주술부여가 존재한다.이 주술부여는 사냥을 통해 얻은 주술책을 이용하여 각 주술비법별로 부여가 가능한 장비가 존재하고 있다.주술부여를 할때에도 단순하게 인첸트를 시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운을 시험해보고 복채를 줄수도 있어 색다른 재미를 느낄수도있다.

tyuytuiyuouip.jpg

6)장원급제요~과거시험 시스템

거상은 1500년대 조선시대를 시대적 배경으로 한만큼 일정 신용등급 이상이되면 과거시험을 볼 수 있게된다.과거시험의 내용은 한자시험으로 만만치않은 난이도를 보여주고 있다.과거시험 결과에 따라서 정1품부터 종9품까지의 칭호를 얻을 수 있으며 이 칭호별로 각기 다른 보상을 지급받게된다.

과거시험은 1달에 한번씩 다시 볼 수 있으며 그때마다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자신의 한자실력도 체크해볼 수 있으니 거상의 감초같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거상의 주요캐릭터와 용병소개

tyiyuo.jpg

거상내 주인공 캐릭터들이 2차전직을 하게 된 모습으로써 2차장수가 나오면서 버려지고 있던 본캐릭터의 위상을 단번에 끌어올린 계기가 되었다.강력한 성능으로 중후반까지도 폭넓게사용되고 있다

iopio[.jpg

많은 분들이 거상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실 거상의 트레이드마크 장수인 봉황비조이다.2차장수가 막나오던 시절 강력한 성능으로 모든 유저들의 사랑을 한몸에 독차지 하기도 했었다.지금은 옛날 만큼은 아니지만 자신만의 고유한 능력과 옛날의 추억을 그리워하는 유저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tyutuiyuo.jpg

많은 서민유저들에게 한줄기 빛이 되어주고 있는 조선의 수호신,선무공신이다.권율장군님의 회춘이돋보이는 장수로 다른 용병들과의 조합에 관계없이 언제나 자신의 맡은바 임무를 충실히 해주어 중후반까지 최고의 인기장수임에 분명하며 현재 필자에게도 없어서는 안되는 단연 최고애증의 장수라고 할 수있다.

tyutiuyuo.jpg

현재 거상내에서 가장 강력한 용병으로 알려진 신수들로써 강력한 만큼 가격또한 어마어마하여 신수는 곧 고수의 상징처럼 일컬어지고 있다.특히나 4신수의 업그레이드판인 마지막 기린은 명실상부 최강의 용병으로 그 위력은 가히 상상을 초월한다.게임내의 위용또한 엄청나서 보는것 만으로도 최강임을 느낄 수 있고 위엄을 느낄 수 있다.

tyyuiouo.jpg

가장 최근 거상에 업데이트된 흉수로 신수에 못지않은 엄청난 위력을 보유하고 있다.비록 현재는신수에 약간 못미친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거상에서 오랜시간 공들인 용병인만큼 앞으로의 대세는 흉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러운 예상을 가져본다.

 

거상을 추천하는 이유!

ㅕㅑㅐㅕㅑㅔ.jpg

 uyiotyuyo.jpg

지금까지의 설명에 더이상 무슨말이 필요하단 말인가?독특한 전투,경제시스템,다양한용병,마을,타게임과 차별화되는 주술시스템등등 거상만의 매력에 매료되지 않은 사람이 과연 있을까?거상을 플레이 해봤던 유저에게는 추억이 될것이고 거상을 해보지 못했던 유저에게는 색다른 경험으로 다가올 것이다.비슷한 시기에 오픈했던 게임들이 다들 무너져 갈때에 현재도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면 분명 거기에는 그 이유가 있었을 것이고 그 이유를 모두 다 함께 느껴보았으면 싶다.

무엇보다 거상을 하면서 좋았던 점은 타게임에 비해 친절한 운영진이었다.물론 그 이전에 던파를 했었기에 더 그렇게 느꼇을지도 모르지만 무려 7년이나 된 게임에서 아직도 운영진들이 성심성의껏운영과 답변을 해주고 꾸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은 거상의 미래가 밝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도대체 이런 게임을 추천하지 않으면 어떤 게임을 추천한단 말인가!!

 

거상의시스템사양

tyuyuioyuio.jpg

간단히 말해서 흔히들 말하는 똥컴으로도 무난히 돌릴 수 있는 사양이다.물론 사람이 많은 곳에 가게 되면 렉이 걸릴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사냥시에는 문제가 없으니 안심해도 괜찮다.만약 거상이 원할하지 않다면 조심스레 컴퓨터의 교체를 추천해본다.

 

추천육성법과 간단한 게임팁!

끝으로 거상을 시작하는 유저들을 위해 추천육성법을 소개하자면 첫국적은 되도록이면 조선을 추천 합니다.앞에서도 말했지만 선무공신이라는 별다른 탬이 없어도 쌔고 탬이 있다면 더더욱 쌘 좋은 장수가 있어서 초반 육성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선무가 아니더라도 서산대사나 시호충장같은 좋은 장수들도 있어서 지금이 아니더라도 언젠가 한번은 거쳐갈 가능성이 높은 국적이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먼저 생산시설에서 일을 하거나 청돌노가다등을 통해 기본자금을 마련하여 권율,사명대사와 신립or유성룡의 영입을 추천드립니다.유성룡의 경우는 초기 자본이 부족한 초보분들에게 포박유생을 사야하는 부담을 덜어주므로 추천드립니다.

그 이후에는 포박용병과 권율을 이용하여 사냥을 통해 권율을 최대한 빨리 2차선무공신을 만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그 이후에는 선무공신을 이용하여 사냥을 해나가시면 무난히 플레이가 가능하시니그 이후 플레이는 여러분의 손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또 다른 추천팁이라면 거상에는 일퀘와 주간퀘가 존재하는데 보상이 짭짤하니 꾸준히 깨주시고 한자에 자신이 있으신 분이라면 앞서말한 과거시험또한 이용해주시면 좋습니다.또 초중반 사냥에서 포박용병의 존재는 절대적이며 후에는 마법스킬들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주박음양또한 영입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거상의 미래가 밝기를 기원합니다^^

이 멋진 게임의 문은 언제나 활짝 열려있습니다!

ertrtuytyiu.jpg syw0005.jpg tyutyiyuouio.jpg ytuiyouip.jpg tytfrytyi.jpg

공식 홈페이지: http://www.gers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