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ytryuti.jpg

던전앤파이터(이하:던파)란?

모두가 화려한3D그래픽과 대작게임을 원하던 2005년 던파는 독자적인 게임성을 바탕으로 게임계에 혜성처럼 등장하였다.오픈초기 게임전문기자단에게 별점1점짜리게임,3~4개월서비스하고 망할게임,시대를 거스른 역작등 엄청난 혹평에도 불구하고 다른 게임과는 차별되는 던파만의 매력으로 현재 까지도 명실상부 국내최고의 인기게임으로 위치하고 있다.

어쩌면 던파는 시대를 거스른 역작이 맞았을지도 모른다.하지만 그것은 그래픽따위가 아닌 게임본연의 재미를 추구하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으며 던파는 분명 던파만의 색깔이 있고 독창적이고 기존RPG들에서 놓치고 있었던 타격감과 전투라는 기본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던파의특징

던파를 처음 들어가보면 대부분 실망을 금치못한다.그도 그럴것이 던파의 그래픽은 많은 리뉴얼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요즘 나오는 게임들에 비하면 부족한 그래픽을 가지고 있다.하지만 던파의 최고 장점은 본격적으로 던전에 들어가면 여실히 드러나는데 바로 절정의 타격감이다.일반필드전투가 아닌 던전으로 입장해 벌이는 전투는 흡사 오락실의 어드벤쳐게임들을 연상시키는데 한번 던전에 들어가게 되면 클리어를 할때까지 잠시도 긴장을 늦출수가 없이 몰려드는 몬스터를 상대해야 하며 순간순간 전략적인 스킬의 활용이 중요해진다.이것이 던파의 가장 큰 매력이자 장점으로 평가받는 절정의타격감,조작성의 이유이다.

또한 던파는 여타 게임에 비해 간결하고 스피디하게,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게임의 기본적인 속도감자체가 굉장히 빠른편이다.마을에서의 쉬운이동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는 물론 전투시에는단축키하나로도 강력하고 화려한 스킬을 언제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던파의 특징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활성화된 PVP시스템인 결투장이다.이미 방송리그가 개최되기도 할 정도로 결투장은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컨텐츠인데 던파 특유의 게임방식과 맞물려 맞고때리고,스펙에 따라 승패가 나뉘는 것이 아닌 정말 컨트롤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컨트롤과 심리전의 끝을 볼 수 있다.

tytiuuipoiop.jpg

던파만의 독특한 시스템!

1)던전에 입장해 벌이는 횡스크롤액션RPG

던파에 대해 말하면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시스템이 바로 횡스크롤전투인데 기존 온라인게임의 방식을 과감히 탈피하여 옛날 오락실의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게임의 이름에 들어있기도 한 던전은 던파에서의 사냥터를 의미하며 유저는 이 던전을 클리어하며 강해지게된다.

오락실게임을 한번이라도 즐겨봤다면 이런 방식에서 보여주는 신선한 타격감과 조작성은 굳이 말이 필요 없을정도 일것이다.던파초기 모두가 그래픽을 보고 실망을 하다가도 전투를 한번 해보기만 하면 던파에 매료되었을 정도로 이 전투시스템은 독창적이었고 지금은 많은 게임에서 모방하고 있지만 역시 원조의 포스를 따라오지 못하는 실정이다.던파는 이 전투시스템을 100%활용하기 위해 몬스터와 캐릭터간의 경직,호쾌한사운드등에 심혈을 기울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sadftiyu.jpg

2)매일매일 이계던전으로 떠나봅시다.

이계던전은 총6개로 매일 정해진 횟수만큼 입장이 가능하며 만랩 유저들을 위한 던전이다.만랩이 되어서 왜 던전을 도는가 하면 이 이계던전에서는 일반 던전에서 얻을 수 없는 새로운 형식의 아이탬이 드랍되기 때문이다.강력한 일격의 완드:학살의 발라크르와 같이 특정스킬의 데미지를 올려주거나 쿨타임을 줄여주거나 특별한 기능을 부여하기도 하는등의 새로운 아이탬이 드랍되어 자신만의독특한 스킬을 만들고 캐릭터의 스펙을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한 유저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있다.

또한 이런 아이탬말고도 이계에서는 셋트아이탬이라고 하여 3셋,6셋등 셋트를 모았을때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는 아이탬 또한 드랍되고 있다.이러한 아이탬들은 모두 거래가 불가능하기에 유저가 직접 노력을 해서 얻어야하고 자본이 부족한 유저들도 이런 아이탬을 모음으로써 자신의 캐릭터가 강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이계던전은 항마수치라는 것을 체크하게 되는데 항마수치는 이계에서 나오는 아이탬에서 많이 얻을 수 있으므로 이계를 오래돌수록 유리하게 된다.또한 이계던전은 일반던전과는 다르게 발판밟기나 지정된몹선택하여 잡기등의 퍼즐적인 요소와 파티원들과의 협동을 요하는 부분이 많이 있어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이계던전을 플레이해봐야 비로소 진정한 던파를 해보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계던전 이외에도 극한의제단,사망의탑,절망의탑,한정퀘스트등 매일매일 도전할 수 있는 컨텐츠들을 마련 해놓고 있어 하루도 던파를 빼놓을 수 없게 만들고 있다.

rtytyutyi.jpg

3)독특한 전투방식을 최대로 활용한 극한의 PVP결투장!

앞서 언급한바 있듯이 결투장은 던파의 독특한 전투방식이 낳은 역작으로 캐릭터의 스펙이 아닌 유저의 컨트롤을 겨룰 수 있으며 캐릭터의 특성을 활용한 콤보와 같이 철권이나 킹오파같은 대전격투게임을 연상시키는 대전을 벌일 수 있다.물론 캐릭터간의 특성이 뚜렷하고 스킬트리도 유저 마음대로 찍을 수 있기에 오히려 대전액션게임보다도 더 한 심리전과 매번 새로운 경기양상을 체험할 수있다.RPG게임이지만 RPG가 아닌 이순간 만큼은 나만의 캐릭터로 대전액션게임을 즐겨보고 싶다는 유저들의 소망이 반영된 새로운 게임이 되는 것이다.

4)다양한 캐릭터와 스킬

던파는 출시7년째에 접어드는 장수게임이니만큼 타게임보다 확연히 많은 캐릭터와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6개직업군에 22가지 세부직업이 존재하고 격투가와 거너직업군은 이성직업까지 포함하면 30가지 세부직업이 존재하여 유저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각 세부직업은 모두 각자의 고유한 특성이 잘 나타나있어 어떤 캐릭터를 하느냐에 따라 매번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그런 이유로 던파는 타게임보다 부캐릭터의 비중이 높기도 하다.

캐릭터가 수만큼이나 그에 상응하는 스킬또한 매우 다양한 편으로 어떤 스킬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같은 캐릭터라도 다른 전투를 통해 재미를 느낄 수 있다.또한 각기의 스킬이 하나로 끝나는 것이 아닌 다른 스킬과 결합되어 콤보로 완성되었을때 더 큰 위력을 발휘하기도 하니 다양한 스킬들을 어떻게 활용하는가는 던파의 가장 중요한 점이기도 하다.

sdfru.jpg

5)스피디한 게임진행을 도와주는 경매장시스템

던파의 경매장은 다른 게임의 경매장보다도 더 이용하기 쉽도록 카테고리별 분류나 여러인터페이스가 잘 되어있는 편이다.거의 대부분의 아이탬을 경매장에서 구할 수 있기에 별도로 아이탬을 사고파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스피디한 게임의 이용이 가능하다.던파를 즐기면서 가장 편리했던 시스템중 하나로 이 경매장 시스템을 꼽고 싶다.

erytrtytyu.jpg

던파의 직업군과 세부직업소개

rtyrtutyi.jpg

세부직업

웨펀마스터:던파내에서 가장 화려한 직업중 하나인 웨펀마스터는 현란한 공격으로 간지의 대명사로 불리기도 합니다.단타보다는 빠른 공격속도를 이용한 연타로 적을 제압하는 스타일로써 장비가 좋아질수록 그 효율이 배가되는 캐릭터입니다.

버서커:이름 그대로 피를 갈구하는 전사로써 자신의 HP와 방어력을 깎으면서도 저돌적으로 달려드는 스타일로 많은 남성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전장의 가장 앞에서서 적들을 상대하며 적당한 투자로도 좋은 성능을 보여주어 초보유저분들에게 사랑받는 캐릭터입니다.

소울브링어:던파내의 디버퍼 검사로써 소위 장판이라 불리우는 스킬들로 일정 영역내 버프와 디버퍼를 통해 전투합니다.솔로플레잉이는 극히 부적합하며 파티플에서 그 진가를 보이는 캐릭터입니다

아수라:눈을 가리고 전투하는 촌데레로 강력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는 마검사 캐릭터입니다.마검사인데 방어력까지 높고 적당한 투자로도 좋은 효율을 보여주어 초보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남격가.jpg

여격가.jpg

스트라이커:명실상부 던파 최고의 순간뎀딜러로 한방한방의 강력한 타격을 원하는 유저들에게 적합합니다.근접전투캐릭이고 콤보에 따라 캐릭터의 성능이 달라지는 약간은 하드한 캐릭터입니다.

그래플러:잡기를 위주로 전투하는 캐릭터로써 던파에서 홀딩과 몹몰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파티에서 특히 그 두각을 나타내며 특색있는 전투스타일과 손맛으로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넨마스터:몸속에 흐르는 넨(기)를 활용하여 전투하는 캐릭터로 파티원들을 보조하는 여러 버프스킬들로 파티에서 사랑 받는 캐릭터입니다.모든 타격을 무시하게 해주는 방어형 스킬이나 한방의 강력한 위용을 자랑하는 각성기등 던파의 팔방미인입니다.

스트리트파이터:싸움을 위해서는 물불을 가리지 않는 스트리트파이터는 벽돌을 던지고 바늘을 투척하는등의 특색있는 전투로 인기있는 캐릭터입니다.강력한 디버프겸 홀딩스킬 또한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남거너.jpg

여거너.jpg

레인져:던파에서 간지를 담당하고 있는 간지의 대명사 레인져입니다.데빌메이크라이의 단테를 연상시키는 화려한 스타일리쉬 액션을 보여줍니다.주로 거너,레인져하면 생각나는 그 이미지 그대로 총을 이용하는 정통파 캐릭터입니다.

런쳐:화염방사기,레이져라이플등 자신의 몸보다도 큰 중화기를 사용하여 파티의 후방지원을 담당하는 캐릭터입니다.파티플레이에 적합하며 원거리에서 이루어지는 후방지원은 위력적입니다.

메카닉:로봇을 만들어내어 그 로봇을 폭파시키거나 직접 전투에 임하게 하는 특별한 전투방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순간화력이 좋은편이며 재밌는 전투방식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스핏파이어:총탄에 특수한 효과를 부여하여 발사하고 수류탄을 던져서 공격하는 캐릭터입니다.총탄과 수류탄마다 각각의 특색이 있기에 선택의 폭이 넓고 스타일리쉬한 액션을 선보입니다.

마법사.jpg

엘레멘탈마스터:정통적인 마법사의 이미지 그대로 강력한 마법들을 사용하여 적을 제압하는 후반지원형 마법캐릭터입니다.몹을 모으는 스킬과 스킬하나하나의 데미지가 강력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베틀메이지:마법의 힘을 자신의 몸과 결합하여 직접 전투에 임하는 캐릭터로 이 역시 스타일리쉬한 액션과 콤보를 보여줍니다.컨트롤의 손맛은 가히 던파최강이라 불리우는 캐릭터로써 근접전투를 하면서도 마법을 함께 사용하여 효과를 배가시킵니다.

소환사:여러 몬스터를 소환하여 싸우는 소환사는 던파내 최고의 뎀딜러이자 솔플의종결자,렉유발의최강자(-_-)로 불리웁니다.독특한 전투방식으로 많은 유저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특히나 여성유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마도학자:엘마와 기본적으로는 비슷하지만 스킬에 성공과 실패가 존재하여 언제나 의외의 모습을 보여주는 캐릭터입니다.개그캐릭터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추천드립니다.

프리스트.jpg

크루세이더:파티원들에게 엄청난 버프를 걸어주고 파티원들이 힐링을 책임지는 던파에서 신으로 추앙받는 캐릭터입니다.솔플은 빈약하지만 파티에서 엄청난 성능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좋은 캐릭터입니다.

인파이터:권투스타일의 근접전투를 하는 캐릭터로 앞서 말한 웨펀,베메,레인져등과 함께 스타일리쉬 캐릭터로써 인기가 높습니다.

퇴마사:퇴마사는 특이하게 물리공격을 하는 물퇴와 마법공격을 하는 마퇴로 스킬이 약간 차별화되어 있어 흡사 두개의 캐릭터처럼 느껴지기도 하는 캐릭터입니다.부적이나 현무등 주술과 퇴마를 접목시킨 전투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벤져:비교적 최근에 업데이트된 캐릭터로 자신스스로 악마가 되어 어둠의 힘을 이용하여 싸우는 캐릭터입니다.강력한 단타기술로 인기가 높습니다.

도적.jpg

로그:도적의 기본컨셉인 빠르고 화려한 전투방식을 채택한 캐릭터로 다양하고 빠른 타격과 잡기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화려한 캐릭터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사령술사:자신의 몸에 직접 사령을 불러들여 전투하는 캐릭터로 넓은 범위와 강력한 타격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인기가 높은 캐릭터입니다.오랜 시간 공을 들여 특정탬을 맞출수록 더욱 성능이 배가되는 좋은 캐릭터입니다.

ertrtyru.jpg

던파를 추천하는 이유!

던파는 최근 일련의 사건들을 겪으며 약간은 침체기에 빠져있기도 합니다.혹자는 던파의 한계가 다다랏다고 표현하기도 하지만 던파는 지금도 자신만의 색깔을 가지고 독자적인 게임세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는 이시대의 보기힘든 독고다이 게임이기도 합니다.

모두가 고사양과 화려한그래픽에 주목할때 게임본연의 재미에 주목했던것은 현재까지도 다른 게임들이 따라오지 못하는 재미를 만들었으며 이후 여러번의 리뉴얼을 통해 저사양게임임에도 화려한 액션과 전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지금 이시간에도 꾸준히 업데이트와 이벤트가 게시되고 있는것에서 아직도 던파의 미래는 밝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적어도 이렇게 바람잘날 없는 게임인 던파의 인기는 국내최정상급인데 그 이유는 반드시 존재한다고 확신 할 수 있다.

던파에 대해서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유저들도 던파의 재미 자체에 대해서는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을 정도로 던파는 게임외적인 부분을 떼어놓고 그 재미만을 봤을때 옛날 오락실에서 즐기던 그 게임들만큼이나 유저들에게 신선한 재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지금까지 던파를 즐겨보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두번하라곤 안하지만 한번쯤은 즐겨보신다면 후회하지 않으실겁니다.

 

던파의 시스템사양

사양.jpg

던파 공식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던파사양이지만 현재 저 사양으로는 택도 없다.홈페이지 개편을 하면서 놓친점인듯한데 옛날 던파 오베때나 들어맞을 사양이다.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던파의 사양이 굉장히 높은것은 아니며 단지 인기게임인만큼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곳에서의 렉은 어쩔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워크래프트나 피파온라인 정도를 무난하게 즐기는 사양이면 무리없이 게임을 할 수 있따고 생각한다.필자는 내장형그래픽으로도 거의 렉없이 쾌족하게 최근까지 던파를 즐겻었다.

tyuyuiyuio.jpg

던파 추천캐릭터와 간단한 게임팁!

처음추천캐릭터는 그래플러로 일단 자본이 적어도 게임에 적응하기가 쉬우며 컨트롤 또한 그다지 어렵지않다.그러면서도 파티에서 인기가 많은 캐릭터라 무난하게 게임을 시작하는 초보에게 언제나 가장 먼저 추천해주는 캐릭터이다.그래플러는 높은 뎀딜을 요구하는게 아니라 사용자의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를 필요로 함으로 캐릭터를 직접 키워보면서 여러 스킬을 써야할 타이밍과 방법들을 잘숙지 해둔다면 큰 도움이 될것으로 사료된다.

또 던파는 경매장시스템이 활성화되어있어 쉽게 물건을 사고팔 수 있으므로 초반에 나오는 탬들을 잡탬이라고 무시하지말고 차곡차곡 처분하여 아바타를 먼저 구매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초반에는 경험치를 많이 얻겠다고 솔플을 도는것 보다는 파티플레이로 게임의 기본적인 방법과 컨트롤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그래플러는 파티플레이에 적합한 캐릭터이기도 하다.

ewrtrtyru.jpg rtytyuti.jpg

공식 홈페이지: http://df.nex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