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콘텐츠 창작자를 지원하기 위한 공모전, 올해로 3회째 진행
국내외 27개국에서 응모한 117편의 VR/AR/MR 콘텐츠 중 4개 수상작 선정
접수 작품 수뿐만 아니라 작품 퀄리티와 다양성 면에서도 꾸준히 성장

넥슨컴퓨터박물관(관장 최윤아)이 가상현실 콘텐츠 공모전, “2018 NCM VR OPEN CALL”의 수상작을 발표했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한 이번 오픈콜에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Mixed Reality)을 다루는 117개의 작품이 전 세계 27개국으로부터 응모되어 열띤 경쟁을 벌였다. 해가 거듭될 수록 VR에 대한 경험과 이해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다양한 형태의 작품들이 다수 출품되었으며, 영화, 게임 등 익숙한 장르뿐만 아니라 현대무용, 희곡 등과 접합된 신선한 시도들도 눈에 띄었다. 심사위원단은 업계 전문가 및 문화예술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약 한 달에 걸친 신중한 심사 끝에 총 4개의 수상작을 선정하였다. 

가장 혁신적인 가상 세계를 선보인 작품에게 주어지는 상전벽해상에는 미국 iNK Stories가 개발한 “Fire Escape: An Interactive VR Series”가 선정되었다. 인터랙티브 스릴러로서 히치콕의 “이창(Rear Window)”이 연상되는 이 작품은 가상현실을 이용한 실험적인 스토리텔링 기법을 선보이면서도 심미성과 완성도를 놓치지 않았다. 

슬로바키아의 두 아티스트가 제작한 “DUST”는 몰입형 혼합현실(MR)을 통해 현대무용을 관람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며 무아지경상을 받았다. 현대무용과 가상현실이라는 예술과 기술 분야의 협업을 통해 관객은 무용수와의 심리적 유대를 강화하고, 기존과는 다른 관점에서 무용을 경험하고 향유할 수 있다. 

토포스가 개발한 “1948년의 유령들”은 높은 기획력을 인정 받아 물아일체상에 선정되었다. 본 작품은 한국 근현대사의 비극 중 하나인 제주 4.3 사건을 소재로, 생존자의 증언과 역사적 공간을 360 영상으로 기록하였으며, 유사한 문맥을 갖고 있는 고대 그리스 연극 “안티고네”를 동일 공간에 구현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역사 해석을 시도하였다. 

뛰어난 영상미와 섬세한 표현력을 보여준 작품에게 수여하는 호접지몽상은 팀 JJ가 개발한 “DreamTherapy”에게 수여되었다. VR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잘 살려 사용자에게 몽환적인 경험과 시각적인 즐거움을 제공하였다. 

4개의 수상팀에게는 순차적으로 500만 원, 300만 원 그리고 각각 1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넥슨컴퓨터박물관에서의 전시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후속 심사를 통해 NCM Accelerator로 위촉될 경우 지속적인 작품 활동을 위한 연간 후원도 받을 수 있다. 

6명의 심사위원은 전체적으로 VR 콘텐츠의 접근 방식이 매우 다양해졌음을 느낄 수 있는 심사였다고 입을 모았다. 넥슨컴퓨터박물관 최윤아 관장은 “VR 산업은 초기의 기대치만큼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지는 않지만, 도전적이고 실험적인 시도들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며 “그런 개발자들의 잠재력을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발굴하는 것이 NCM VR 오픈콜의 의미”라고 심사평을 더했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자사 홈페이지(http://nexoncomputermuseum.org/) 및 블로그(http://blog.nexoncomputermuseum.org/)를 통해 10월 12일(금)부터 최종 수상작 4편의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온라이프]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날짜
35664 그외정보 MMORPG 검은사막, 할로윈 기념 특별한 혜택 이벤트 오픈 10.17
35663 업데이트 로스트사가, 무시무시한 괴력의 소유자! ‘프랑켄슈타인’ 코스튬 공개 10.17
35662 업데이트 뮤 온라인, 스피드 서버에 나타난 룬 마법사! ‘시즌14’ 1차 업데이트 10.17
35661 업데이트 테일즈런너, 테런 개발자 페스티벌 ‘점입가경’ 10.17
35660 그외정보 액토즈, MBC 게임 인포테인먼트 '비긴어게임' 제작 지원 10.17
35659 그외정보 넥슨,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네코랩×콘텐츠멀티유즈랩’ 교육 추진 10.17
35658 그외정보 포트나이트, 인게임 토너먼트 오픈 10.17
35657 업데이트 다크에덴, 유저 편의성 업데이트 및 출석 체크 이벤트 실시 10.17
35656 그외정보 FIFA 온라인 4, ‘EA 챔피언스컵 윈터 2018’ 한국대표 선발전 일정 공개 10.16
35655 업데이트 란 온라인, 신규 시스템 업데이트 10.16
35654 그외정보 열혈강호 온라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수출 계약 체결 10.16
35653 그외정보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MIT와 함께하는 스크래치 워크숍’ 성료 10.15
» 그외정보 넥슨컴퓨터박물관, ‘2018 NCM VR OPEN CALL’ 수상작 발표 10.12
35651 신작&베타 카카오게임즈, 블루홀과 ‘에어(A:IR)’ 한국 퍼블리싱 계약 체결 10.12
35650 그외정보 R2, 낭만의 계절이 왔다! 가을맞이 기념 이벤트 10.11
35649 그외정보 아이온, 10월 이벤트 2종 실시 10.1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 2246 Next
/ 2246
무조건 대박칠 듯!
bar
61 (16%)
중박정도는 되지 않을까?
bar
99 (27%)
과한 기대는 금물, 그럭저럭할 듯...
bar
67 (18%)
기대감에 초반 반짝하고 후엔 명맥만 유지할 듯...
bar
64 (17%)
딱 보니까 그냥 망함!
bar
63 (17%)
기타
bar
6 (1%)
많이 본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