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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스 2차 클로즈 베타 리뷰

11월 18일 리버스의 2차 클로즈 베타테스트가 시작됐다. 10월에 있었던 오프라인 클베 행사인 리버스캠프가 독특한 인상을 심어줬음에 2차 클베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제법 있었을 듯. 이번 2차 클베는 온라인 상에서 처음 공개되는 것이라 더더욱 기대가 컸던 것 같다.

2차 클베 첫 날. 클라이언트를 미리 받아놓고 시작 시간인 5시에 맞춰서 접속을 시도했다. 먼저 종족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한 계정에 한 종족만 선택할 수 있었다. (종족이 구현되어 있는 게임들은 대부분 그렇듯이…) 첫 접속은 무난하게 들어갔다. 캐릭터를 선택할 때 다른 게임과는 달리 직업의 개념이 없는 대신 무기 선택, 주특기 선택, 부특기 선택, 지식 선택 이렇게 4가지 카테고리를 선택해 캐릭터의 특성을 결정하게 되어있다.

우선 어떤 무기종류를 쓸 것인가에 따라 캐릭터의 성향이 가장 많이 판가름 된다. 필자는 이드종족(외계종족) 여자로 선택했다. 외계종족 여자가 제일 쎅쉬하다-_-;; (상대종족은 구루종족으로 요괴종족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두 종족간에 무기 특성 차이는 없었고 단지 이름 차이가 있을 뿐(물론 무기의 디자인은 상당히 다르다). 무기 카테고리는 4가지로 나눠져 있었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다. 검, 둔기, 라이플, 헤비웨폰이다. 검과 둔기는 근접형, 라이플과 헤비웨폰은 원거리형이다. (헤비웨폰은 공격력이 센 대신 라이플보다 공격거리가 짧고 딜레이타임이 길다) 한 가지를 선택했다고 해서 한 가지 무기만 사용할 수 있는건 아니었다. 4 종류 모두 사용할 수는 있지만 선택한 것 이외에는 능숙하게 다루지 못한다는 차이점이 있을 뿐. 레벨업을 하면 4 가지 무기스킬의 포인트가 자동으로 올라간다. 필자의 경우 헤비웨폰을 선택했기 때문에 당연히 헤비웨폰의 무기스킬이 제일 높았다.

주특기와 부특기는 원래 1차 때 합해져 있던 카테고리였는데 2차 때 분리가 됐다. (1차 때는 6가지 특기 중 2가지를 선택할 수 있었다.) 주특기에는 전투강화술과 전투교란술이, 부특기에는 신체보호술과 생존술이 있는데 이 중 각각 하나씩을 선택하면 된다. 필자는 전투강화술과 신체보호술을 선택했다. 전투강화술에는 전념방어(일정 시간동안 자신의 방어력을 높여줌), 전념공격(일정 시간동안 자신의 공격력을 높여줌) 등의 스킬이 있었고, 신체보호술은 힐링과 같은 치료관련 스킬들이 있었다. 특기는 주로 스킬의 개념으로 제작된 것 같다. 레벨업을 할 때마다 주특기에 1포인트, 부특기에 1포인트가 제공되고, 각 특기에 해당하는 스킬 중 원하는 스킬에 투자할 수 있다. 다른 게임보다 특이한 것은 망치를 들고 싸우면서도 힐링 같은 버프를 할 수 있다는 것. 클래스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캐릭터 특성을 규정하는게 좀 더 자유롭다는 것이 특징이었다.

지식은 총 6가지(맞나… 치매다. 6가지 정도였던 것 같다. 지식은 적어놓지를 않아서 기억이 가물가물…ㅠ.ㅠ 지송)였는데, 도구지식, 해부지식, 연애지식, 화학지식 등이 있었다. 필자가 추측하기로는 아이템 제조나 재료를 추출하는데 쓰이는 지식같았다. (연애지식은 키스나 뭐… 그런거겠지… 키스를 하면 뭐가 좋은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ㅅ=) 이것 역시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막상 게임에 들어가니 구현이 되어있지는 않았다.

이렇게 4가지 카테고리에서 선택을 하면 캐릭터 생성은 완료. (한 계정에 캐릭은 3개까지 만들 수 있다) 처음 접속한 곳은 이드족 마을인 플루토였다. 이드족 맵은 총 5개다. (구루족도 마찬가지) 마을 1개, 사냥터 4개. 그리고 격전지라고 불리는 칼리스토 맵은 양 진영이 본격적으로 치고박고 싸우는 맵이다. 그래서 총 11개 맵이 있었다. 이드족의 맵은 사막지형에 이상한 외계 돌석상이 박힌 SF틱한 분위기다. 구루족 맵은 풀숲이 우거진 푸른 맵이라고 한다. (사실 구루족 맵은 이번 클베 때 못봤다. 구루 지역까지 쳐들어갈 짠밥도 안됐거니와 구루진영에 들어가본 사람에 의하면 구루쪽 전차와 포대 때문에 두세방이면 그냥 뻗는다고 한다) 리버스 캠프 때 접해본 바로는 구루 맵이 더 예뻤던 것 같다. 풀 같은 것들을 꽤 사실적으로 표현했던 것 같다.

처음 캐릭을 만들고 들어갔을 때는 뭐니뭐니해도 몬스터 사냥! 마을 주변에 있는 1레벨 몬스터부터 잡아나가기 시작했다. 레벨업은 비교적 쉬운 편. 몬스터를 잡아서 나오는 방어구와 무기로 자신보다 2~3레벨 높은 몬스터를 잡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물약을 좀 많이 써야한다는 점이 있지만, 아이템 드롭율이 높아서 상점에 아이템을 팔면 물약값은 충분했다. 첫 날에는 레벨업 속도가 조금 느렸는데, 둘째 날에는 빨라진 듯 했다. 패치를 하면서 둘째날 속도를 조절한 듯 하다. 맵과 맵 이동을 위해서는 포탈을 이용하면 된다. 포탈은 각 맵마다 두세 개씩 있다.

첫 날은 레벨업을 주로 하느라 PvP는 거의 못했다. 간혹 미친척 하고 이드진영까지 쳐들어오는 구루족이 한둘 보였는데 이드진영에는 전차와 포대가 쫙 깔려있기 때문에 잡는건 문제도 아니었다. 둘째날이 되서야 사람들이 PvP를 하기 시작했다. 먼저 구루족이 시비(?)를 걸기 시작했는데, 격전지인 칼리스토를 지나 칼리스토 바로 옆 맵인 아리안까지 단체로 쳐들어왔다. 한국 게이머들 그렇게 당하는 꼴 절대 못보지… 한 30명 정도가 아리안에서 PvP를 하기 시작했다. 재밌는건 구루족이 시비걸기 시작한지 5분도 안돼서 아리안에 엄청난 이드족과 구루족이 모여들기 시작했다는 것. 이 사람들은 다른 맵에서 달려온 사람들이 아니고, 메신저를 통해서 소환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메신저 소환기능이 있어서 전투시에 아군 사람들을 금방금방 모을 수 있다는게 제일 좋았던 것 같다. 몇 명이 대충 싸우는 동네 패싸움에서 순식간에 수십명의 종족 전투가 되버린 것이다. 메신저에 친구로 등록된 사람들은 모두 소환할 수 있다. 다른 맵에 있더라도 소환이 가능하니 이 얼마나 기특한 시스템인가 말이다~

필자는 레벨 15밖에 안됐었지만 정말 신나는 PvP를 했던 것 같다. 특히 둘째날 마지막에 칼리스토에서 벌어진 PvP는 사냥하던 사람들까지 거의 다 나와서 싸웠던 것 같다. 역시 한국 사람들은 싸우는걸 좋아해… 다시 한 번 새삼 느꼈다. ㅋㅋㅋㅋ

칼리스토 전투를 마지막으로 11시 15분쯤이던가 서버는 내려갔고, 수고했다는 운영자의 공지와 함께 2차 클베 둘째날은 이렇게 게임 종료.

그럼 지금부터 리버스의 장단점을 간단히 파헤쳐보도록 하겠다.


<장점>
가장 큰 장점이라면 역시 떼거지 전투다. 종족 전투에서 참여한 테스터들 대부분이 상당히 재미있게 전투를 했다. 체력만 올린 사람, 민첩만 올린 사람, 스킬 중에서도 희한한 스킬만 올린 사람도 있었고… 꽤 다양한 캐릭터를 키웠다는걸 느꼈고, 전투시스템은 온라인게임을 해본 것 중에서는 가장 잘 만든 게임인 것 같다. 박진감, 스릴, 투지, 뚜껑열림(전투에 몰입하다 보니… ㅋㅋ) 이런걸 제대로 느낄 수 있었다.

입맛에 맛는 그래픽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Insert 키와 Delete 키로 뽀샤시효과를 조절할 수 있다. 스샷을 예쁘게 찍고싶으면 뽀샤시를 좀 더 넣으면 된다. 뽀샤시가 싫으면 줄이면 되고~ 워낙 그래픽은 깔끔한 편이어서 그래픽에 그다지 문제가 있어 보이진 않는다. 너무 실사에 가까운 세밀한 배경 그래픽은 오히려 고사양 PC에 대한 압박을 준다는 것은 다 알터. 적당히 깔끔하고 적당히 사양 타는 그래픽인 듯 하다.

다른 게임들의 클베버전에 비해 게임 내 렉은 거의 없었던 듯. 다만 서버가 불안정한 듯 보였는데, 이 부분은 단점에서 짚어보기로 한다. 종족 전투를 할 때도 렉은 그다지 없었다.

아이템 체계가 오픈베타때부터 바뀔 수도 있겠지만, 현재단계에서 아이템 드롭 밸런스는 괜찮았던 것 같다. 사냥할 때 자금의 압박을 주지 않고 약간 넉넉할 정도로 아이템이 드롭된다. 그리고, 10레벨일 때 15레벨짜리 아이템을 떨궈줌으로써 15레벨까지 키울 수 있는 동기부여를 적절히 해주는 것 같다.

<단점>
가장 큰 단점은 역시 로그인 서버의 불안정성. 첫 날 유저들의 불만이 가장 높았던 것은 로그인이 힘들었다는 것. 한꺼번에 많은 인원이 몰리다보니 로그인이 잘 안됐던 것이다. 하지만 막상 게임에 접속하면 렉은 거의 없었다. 신기하게도-_-;; 하지만 게임 서버의 불안정성 역시 문제가 됐다. 보통 리니지2 처럼 통짜맵으로 구성되지 않은 이상 맵별로 서버가 배정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일터. 첫 날 초보 존에 사람이 많이 몰리고 몬스터 리젠도 엄청나게 되었기 때문일까. 게임서버가 자주 뻗는 현상을 보였다. 게임서버와 렉은 같은 문제가 아니라고 알고있다. 서버의 불안정성과 엔진의 불안정성으로 분리해서 이해해도 될 듯. (얄팍한 지식이지만, 이 정도로 해석해도 될 것 같은데… 혹시 전문가가 이 글을 보신다면 부가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날은 로그인이 안되는 현상이 많이 줄었다. 다만, 가끔씩 로그인할 때 ‘아직 사용중인 아이디 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떠서 필자를 당황스럽게 만들었다. -_-;;

인터페이스의 개선이 필요하다. 메신저의 기능은 상당히 좋았지만, 일반 채팅과 메신저 채팅을 동시에 병행하려면 상당한 마우스 신공이 필요했다. 그리고 몬스터를 선택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 마우스 좌클릭 한번으로 몬스터 선택부터 공격까지 한번에 이뤄지는데, 길을 가다가 실수로 몬스트를 클릭해버리면 자동 공격이 되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사냥을 해야할 경우도 있었다. 특히 PvP 할 때 주위에 몬스터가 있으면 상당히 위험하다. 적군한테 맞아죽는게 아니라 몬스터한테 맞아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ㅠ.ㅠ (3번을 당했다…) 또, 미니맵에서 캐릭터의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주는 화살표가 불편했다. 현재는 캐릭터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을 화살표로 표시하고 있지만, 캐릭터 시각이 아닌 플레이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미니맵에 화살표로 표시되어야 편하지 않을까. 즉, 캐릭터의 방향이 아닌 카메라 앵글의 방향이 표시되어야 좋다는 것. (WOW는 현재 그렇게 하고 있다) 이런 소소한 인터페이스 개선이 절실하다. 이 밖에도 몇 가지 더 있는데… 나중에 시간되면 자세히…

캐릭터 동작들이 아직 덜 들어가있는 듯 하다. 특히 공격 동작들이 좀 어색하고 단조로운게 문제다. 칼 휘두르는 동작도 한 가지이고, 원거리 무기 공격하는 자세도 좀 어색했다.

곳곳에 보이는 버그들. 그래픽 버그도 보였고, 프로그램적 버그들도 보였다. 메신저 소환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던가, 드롭된 아이템 잔상이 남는다던가… 이런 것들.

11시 좀 넘어서 클베 끝내고 야식 쩜 먹고 블로깅 쩜 하다가 쓰는거라 올리는 시간이 많이 늦었지만, 내일 마지막 클베를 하기 전에 궁금해하는 분들이 꽤 있는 것 같아서 쓰게 됐다. 내일은 다들 레벨을 마니 올렸으니 격전지에서의 전투뿐만 아니라 상대방 진영으로 쳐들어가는 게릴라 전투도 많을 듯 하다. 일단 첫 날 불안했던 게임서버는 어느 정도 개선된 것 같아서 마지막 날에는 좀 더 흥미진진~한 전투가 되지 않을까 싶다. 내일 클베를 마치고 시간이 허락되면(아마 다음날이 일욜이라 될 듯) 리버스 2차 클베를 다시 한 번 정리해서 올려볼 예정이다.

후… 힘들다.
Comment '15'
  • ?
    메뚜기와오리 2004.11.20 01:54
    아... 키스가 빠졌넹...
    처음 접속하자마자 사람들이 마을에서 키스를 해대느라... 그 장면을 보면서 얼마나 웃었는지...깔깔깔...
    키스동작은 무지 잘만든 것 같았습니다. 자연스러운 모오~~션~~
    근데, 정작 한때 난리가 났던 섹스신은 못봤습니다.
    클베버전에 있는건데 아무도 못해본건지... 아니면 안들어간건지...
    이거 쓰느라 팔 무지 아팠어요...ㅠ.ㅠ
    추천 눌러주실꺼죠...흐흐...
  • ?
    금작화 2004.11.20 12:03
    리버스 생각보다 실망이 크더군요..
    2차클베라 그렇겠지라고 생각중인데;;
    5분정도에 한번씩 팅;; 팅기고 나서는 접속중인아이디 10여분 겜못하고;;
    3일 클베 하는데 좀 그렇네요.ㅡ.ㅜ 하지만 재미있습니다
  • ?
    장쇠형님 2004.11.20 12:09
    게임 시작시 접속 장애에다가 툭하면 튕기구 해서 짜증 많이 났습니다. 근데 어제 쟁에 참여해 보니 정말 독특하더군요. 사방에서 폭탄터지구 운영자는 중계하구.. 버그 고치고 완성도 높이면 기대할만 하겠더군요. 하지만 아직은 쉽게 오픈하기 힘들 것 같더라구요. 갈길은 아직 먼 듯..
  • ?
    엑소시스트J 2004.11.20 14:52
    하고십지만.... 미성년자이므로...OTL
    으... 1년만 일찍 태어놨다면;;;
    P.S근데 주민등록증받으면 할수있는건가요 아니면
    만20세넘어야하나요?
  • ?
    샤라포바 2004.11.20 15:40
    만18세면 되지 않을까요?
    전 아직 해볼수는 없지만
    성인게임이라던데 혹시 클베하신분 있으시면 스샷좀 올려주세요

    갠찮으면 아버지 주번으로 한번 해보게..
  • ?
    키로니카 2004.11.20 15:42
    서버는 많이 불안정한것 같더군요.어제 운영자가 공지띄워서 서버 재가동하는거 말고 튕기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습니다.게임만 순수 때져놓고 보면 간단히 즐길수 있는 전투의 묘미가 상당하긴 하지만..일단 안정성면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긴 힘들겠군요. 많은 조치를 해야 할긋.
  • ?
    유리안 2004.11.20 15:43
    캠프참가자로서 한마디하면 여전히 검케의
    공속이 확실히 높았으며 다른무기와의 차이점은
    아주 근소한 데미지차이고 스탯또한 50에서
    근소한차이를보이고 100은돼야 아 차이나는구나
    하는 생각이드는거도 여전했고...
    아이템을 추가하기보다는 아이템 렙제간격을넓혀서
    오히려 밸런스에 악영향을끼쳐버린것도
    심각한 문제인거같네요
    개인적으론 물약이 단축창에겹쳐진거빼곤 그다지 캠프떄보다
    좋은점이 없었던 클베라고 생각합니다=_=
  • ?
    모범생氏 2004.11.20 16:53
    어느 게임이던간에 운영자 활동 활발한건 비슷비슷한데,
    다른게임처럼 오픈베타 이후에 운영자들은 소리소문없이 사라진다는
    거죠. 지금 상태로 나오면 오픈베타때 꽤나 골머리 썩힐거 같은데...
    흠 ;;
  • ?
    샤라포바 2004.11.23 12:45
    아직 미완의 성인게임..
    인터페이스, 그래픽, 다 마음에 안듬.
    키스신... 글쎄..아직은 할 사람도 없구..

    단지..전쟁의 몰입감은 정말 괜찮다고 생각됨.
    3시간동안 전쟁에 빠져 손목통증이 심했다는 ...
  • ?
    츠카사 2004.11.29 18:40
    음. . . 딱 내 스타일은 아니네요
  • ?
    갈마바리 2004.12.08 07:47
    추천하나 쌔우고 갑니다 원츄!
  • ?
    비월 2004.12.11 12:58
    음......
    ,,,,,,,,,,,
  • ?
    검은참깨두유 2005.01.28 18:50
    리버스.... 해보진못했지만 재미는 없을거같다..
  • ?
    루얀스백작™ 2005.01.30 10:15
    나더 재미가 없어보인당;
  • ?
    『쇼바™』 2005.06.24 11:18
    떼거지 전투...전략이 없는..ㅠㅠ
    조금은 더 지켜봐야 할듯 합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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