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ran-online.co.kr3년이 넘게 서비스 되는 동안 항상 비주류에 속해 있었지만 그 끊임 없는 노력으로 마침내 정상의 자리에 우뚝 서 버린 게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처음 시작은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한국에선 그 선입견으로 인해 비주류에 속합니다. 하지만 도전정신과 끊임없는 대대적인 업데이트와 꾸준한 패치, 그리고 유저들과 같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인 결과 마침내 최근에 수출한 국가에서 MMORPG게임 점유율 55%라는 거대한 성적을 이루어냈습니다.

전 이 결과가 게임사에서 노력한 결실만이 아닌 한국 유저들의 피와 땀이 섞여 있는 결과이기에 유저로서 자부심마저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유저수는 적지만 게임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측면에서의 마니아 유저들은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봐도 될겁니다. 그리고 다른 게임에선 존재하지 못할 컨트롤의 귀재들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란온라인! 그 특징과 가능성을 파헤쳐 보자.

1.학원 그리고 부서

학원이라는 개념은 타게임의 종족이나 국가에 대비됩니다. 인문계 학교의 배경을 맵으로 만든 성문학원, 예술계 학교를 배경으로 만든 현암학원, 공업계 학교를 배경으로 만든 봉황학원의 세가지로 이루어집니다.

학원을 선택하고 나서 부서를 정해야 하는데 부서는 검도부, 격투부, 양궁부, 기예부로 나뉘어집니다.

각각의 고유한 무기와 스킬로 게임을 플레이 해 나갑니다.



2.배경

모든게 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몹 마저도 우리가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담배꽁초를 물고 자전거 체인을 휘두르는 몹, 팔에 깁스를 한 깡패 몹, 마스크를 하고 칼을 던지는 강도 몹, 곡갱이를 휘두르는 덩치 큰 인부 몹, 칠공주파, 조직의 행동대원들, 미친개 등등 수많은 현실의 캐릭터들이 몹으로 존재합니다.

맵과 건물들도 현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경찰서, 로타리, 공원, 학교, 도심지역, 골프장, 부두 등등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현실의 배경들이 맵으로 존재합니다.

정해진 에피소드에 맞게 맵과 몹이 제작, 업데이트 되며 유저들은 그 업데이트를 따라 지속적인 신선함을 계속 맛볼 수 있습니다. 이번 에피소드4에서도 1차적으로 극강부라는 신규 클래스가 선 보였고 유저들에게 새로운 도전 과제를 제공 하였습니다.



3.캐릭터 육성의 자유도

란온라인의 캐릭터 육성은 공식이 없습니다. 다만 최적의 밸런스를 가진, 자신만의 캐릭터 육성 공식을 가지고 있는 고레벨 유저들의 방식을 따라할 뿐이며 그들을 뛰어 넘는 방법은 더 나은 공식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동안 란온라인에서는 레벨업 또는 아이템을 통한 캐릭터의 능력향상 뿐만 아니라 이 자유도를 통해 더 나은 밸런스를 찾아내는 유저들이 물고 물리는 상황을 연출 했습니다. 게임 개발사가 만들어 둔 정해진 밸런스가 아닌 유저들 스스로 밸런스를 만들었고 마침내 모든 캐릭터가 게임의 최소 한가지 상황에선 최고가 될 수 있는 수많은 캐릭터가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경우에 따라선 이 자유도가 레벨과 아이템을 능가 할 수도 있습니다. 단, 공개되지 않은 자신만의 공식을 찾아야 하겠죠. 그리고 이 자유도는 현재 진행형이며 미래에도 멈추지 않을겁니다.

4.컨트롤

란온라인에서 컨트롤의 고수란 과연 어느 정도일까요.

왼손으로 22개의 키보드 키를 자유자재로 다루고, 오른손으로는 마우스 2개의 버튼과 휠을 쉴새 없이 움직이는 게임이 과연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캐릭터 컨트롤과 스킬 자체를 변형 시키는 컨트롤도 병행 되어야 합니다.

시선은 상대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판단해야 하며, PVP에 앞서서 상대의 전투 스타일과 캐릭터의 종류에 따라 작전을 미리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지존이라는 개념이 란온라인에선 아이템이 지존급이라고 하는 단어조차 듣기 어렵습니다. 레벨이나 아이템이 아무리 높고 좋아도 컨트롤이 좋지 못 한다면 지존은 커녕 웃음거리 밖에 되지 않습니다. 컨트롤 고수의 길은 험난하며 마침내 고수가 된다면 레벨과 아이템의 능력을 뛰어 넘는 강력한 위치를 점유하게 됩니다.

고수들 간의 대련은 피를 말립니다. MMORPG게임의 특성상 그 승부욕은 상상을 초월하며 자신의 모든걸 정해진 시간안에 전부 토해내야 합니다. 그리고 지던 이기던 그 전률이 손끝을 타고 온몸에 번집니다.

그리고 모든 단축키의 사용자 설정이 가능하게 하여 유저들의 손에 맞는 컨트롤 키를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5.단체 PVP,PK,RVR

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게임답게 각 학교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선도클럽결정전이라는 공성전을 일주일에 한번 시행합니다. 란온라인에서는 길드에 여러 클럽들이 동맹을 맺거나 단독으로 집단전투를 벌입니다.

힘의 경쟁이 아닌 무수한 작전이 필요하겠끔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특이한 작전을 구사하는 소규모 클럽이 대규모 클럽을 제치고 선도클럽이 되는 재미있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단체 PVP, PK는 대련을 통해 닦아 놓은 컨트롤과 작전실력이 유감없이 발휘 됩니다. 레벨이 높거나 아이템이 지존급이라고 해서 초고수가 절대 되지 못하기에 같은 편 끼리의 단합된 힘과 약속된 작전과 컨트롤만이 승패를 좌우합니다.



6.스킬

스킬은 손맛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실제 때리는 것 처럼 타격감이 있어야 할겁니다. 몹몰이 방식의 게임답게 그 타격감도 시원시원 합니다. 주위를 불바다로 만들어 버리고, 캐릭터의 기를 사용해 폭발시켜 주위를 공격하거나 몹을 폭발시켜 공격하는 타격감은 엄청납니다. 새로 나온 각성 캐릭터의 스킬은 모니터 화면을 뒤흔들어 버립니다.

너무 화려한 스킬이펙트는 다른 조건이 하향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란온라인은 스킬이펙트-캐릭터-배경 등의 삼박자가 골고루 만족할 수 있게 맞추어져 있습니다.

스킬의 현실감 있는 모션들로 인해 좀 더 친숙하게 다가 오고 스킬 사용의 재미에 푹 빠져 버립니다.



7.노가다 사냥은 싫다?

많은 게임들이 레벨업의 노가다를 없애기 위해 특이한 시스템을 추가하더군요. 퀘스트는 기본이며 아주 복잡한 형태의 경험치를 시도하고 있고 성공한 게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란온라인은 몹을 잡는 기본적인 사냥방법을 위주로 하여 발전시켜 왔습니다. 하루종일 삽질만하고 품삯을 받는 전형적인 노가다 형태가 아닌 반복되는 몹 사냥마다 다른 상황을 가지게 하여 유저들의 지루함을 없앴습니다.

그리고 사냥 자체의 재미에 푹 빠져버리게 하였습니다. 캐릭터 컨트롤 능력에 따라 기본 몹몰이 수인 8마리의 몬스터를 뛰어 넘는 100마리의 몹도 몰이가 가능하게 했고, 몹에게서 드랍되는 많은 종류의 능력치 상승 랜덤박스를 통해 그에 맞게 사냥 작전도 계속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이렇다 보니 매크로 사용자에 대한 제재가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매크로 사용자가 아예 없습니다. 매크로를 사용해서는 레벨업도 앵벌이도 불가능합니다.

8.쉬운 레벨업 방법

캐릭터 생성후 초반 레벨업시 그 현실감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들이 란온라인에 빠져 듭니다. 하지만 극초반 사냥터에서의 유저수가 많지 않고 유저들이 모여서 파티하는 곳을 알지 못해서 접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란온라인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팬카페에 들러보거나 기존 유저들에게 물어 본다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솔로잉 사냥과 파티사냥을 할 수 있습니다.

란온라인은 파티사냥 위주입니다. 솔로잉 플레이도 가능하나 빠른 경험치 획득을 위해선 많은 물약이 소비되기에 같은 조건이라면 파티사냥이 훨씬 유리합니다. 물론 게임머니 걱정 없는 부캐릭터를 키우는 고레벨 유저들은 솔로잉 플레이를 하더라도 파티사냥과 비슷한 경험치 획득을 통해 빠르게 레벨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극초반 레벨엔 솔로잉 사냥을 해야 하며, 어느 정도 레벨이 되면 파티 사냥을 해야 하는데 레벨에 맞는 몹을 잡는 방식이 아니라 맵을 사냥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유저들이 모이는 사냥터가 따로 있으며 그러한 사냥터가 레벨대에 맞게 6-10군데 정도이기에 어렵지 않게 사냥터를 찾고 그 만큼 편하고 빠른 레벨업도 가능해집니다.

하루 4시간정도 게임을 한다고 보면, 캐릭터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레벨인 190레벨을 달성하는데 소비되는 기간은 40일이 걸리며 만약 폐인이라고 한다면 일주일만에 190레벨을 달성 할 수도 있습니다.

9.부분 유료화

평생무료이며 캐시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캐시템 사용의 한계를 두어 게임내 드랍 아이템은 절대 캐시템으로 나오지 않으며, 그 흔한 인스턴스 던전 조차 없어서 그에 따른 캐시템도 없습니다.

유저들의 경제와 아이템 시세에 영향을 줄만한 요소의 캐시템도 철저하게 개발되지 않습니다. 레벨업 경쟁에 영향을 주는 경험치 업 캐시템도 없습니다.

그럼 도대체 무엇을 먹고 사느냐;; 유저들의 불편함을 해소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캐시템과 캐릭터의 개성을 꾸밀 수 있는 코스튬과 사망시 경험치 패널티를 없애주는 캐시템 등등 게임에 영향을 크게 주지 않는 한도 내에서 개발 되어져 있습니다.

란온라인의 모든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190~195레벨까지의 레벨업시 단 한개의 캐시템이 없어도 가능하며 캐시템을 사용한다고 해도 경험치 상승과 관련된 캐시템이 없기에 뛰어다니는 수고로움만을 덜 뿐입니다.

스탯, 스킬 초기화 캐시템이 존재하나 이러한 캐시템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정확한 육성 방법을 커뮤니티를 통해 쉽게 들을 수 있고 찾아낼 수 있습니다.

10.그래픽 사양

란온라인의 요구사양이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래픽은 뛰어납니다. 많은 게임들이 렉을 줄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스킬이펙트가 화려하면 캐릭터가 조잡해지며, 대규모 RVR을 위해서 배경을 텅비어 버리게 만들거나 뛰어난 캐릭터의 표현을 하면 맵의 크기가 축소되는 등 모든걸 만족시킬 만한 게임은 없다고 봐야합니다.

란온라인에서의 필드 사냥터는 타 게임의 마을들 보다 더 많은 구조물이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학교를 그대로 옮겨서 필드를 만들어 두었고, 도시를 그대로 옮겨서 필드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펜티엄4급에 지포스 MX440 급이라면 그래픽 옵션 조절을 통하여 사냥시 렉이 그다지 신경 쓰이지 않으며, 듀얼코어에 지포스 8000 급이면 수백명이 한꺼번에 각 학교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전투를 벌이는 RVR에서 조차 렉 걱정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양에 맞는 옵션을 조정해서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저급, 중급, 고급으로 나뉘는사용자 설정을 통해 옵션을 빠르게 바꿀 수도 있습니다.



11.정부 지원

외국에선 잘나가는 게임이다 보니 여러 정부단체에서 경쟁적으로 개발사인 민커뮤니케이션에 매년 지속적은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올핸 란온라인을 모티브로 한 만화제작에 지원을 받아 다수의 만화 웹진에 "인피니티 칠드런"이라는 만화가 절찬리에 연재중입니다.

12.즐길거리(컨텐츠)

대부분의 게임들에 포함되어 있는 중독적 요소나 즐길거리는 거의 다 있습니다. 특히 이벤트를 시스템으로 흡수해서 레벨별로 일주일 동안 총 4회가 실시되며 레어급 코스튬과 아이템 강화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발렌타인데이, 명절, 크리스마스 등등 많은 기념일도 빠지지 않고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부의 축적이 현질이나 고레벨 지역 사냥 보다는 맵의 등급과 레벨대에 상관 없이 수 많은 보스사냥과 인첸트 아이템 앵벌이 등 직접 발로 뛰고 노력한 만큼 그 보상은 돌아옵니다.



13.미래의 가능성

퍼블리셔에 따라 천당과 지옥을 왔다 갔다 하는 게임입니다. 게임성이 없다면 아무리 퍼블리셔가 막강해도 인기를 끌지 못할겁니다. 하지만 열심히 하는 퍼블리셔를 만난다면 충분히 주류에 속하는 명품 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GF게임이라는 인지도 없는 퍼블리셔가 서비스를 하였습니다. 올해 퍼블리셔와의 게약이 종료 되었고 서비스사는 게임사인 민커뮤니케이션으로 넘어와 개발사에서 직접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홍보 자체가 없었는데 이젠 TV매체나 웹진등의 배너광고 등과 유저들이 직접 게임을 홍보하는 이벤트 등 여러가지 홍보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란온라인의 진정한 재미는 오히려 유저들이 더 잘 알고 있으며, 유저들의 적극적인 홍보가 더 중요합니다. 그동안 이전 서비스사가 홍보에 소극적이어서 유저들도 소극적이었지만 이젠 유저들 스스로 홍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타게임을 하다 왔던, 타게임으로 갔다가 다시 돌아 왔던 간에 유저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합니다. 란온라인 만한 게임을 보지 못했다고, 그리고 55%의 점유률을 달성하고 있는 외국의 란온라인 서비스사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아직 란온라인 만큼의 수준이 되는 게임은 없습니다."

서비스사가 이관되어 바뀌었기에 이젠 유저의 입장에 서서 한층 더 유저를 위하는 보다 적극적인 운영과 게임사와 유저들의 홍보가 뒤 따른다면 란온라인의 미래는 밝을 겁니다.

동영상 제작과 편집에 도움을 주신분들과 자료를 제공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란온라인 공식홈페이지 : http://www.ran-online.co.kr

Who's 하데스

profile
그림자 속의 숨은 진실을 찾아 내고픈 아마추어 논객...
그림자 속의 진실이 허상이라는 걸 깨달았을 때...
나는 진정한 논객이 되어 있을 것이다.

[OnlifeZone] 병아리 논객 "하데스"
Comment '78'
  • ?
    야쿠모 2008.03.21 01:22
    설마...

    끝까지 다 읽는게 가능하다고는

    생각도 하지못했다...ㄷㄷ..
  • ?
    orise 2008.03.21 01:22
    ㅎㅎ..보다보니 뭐 흥미가 생기내요
  • ?
    할마시 2008.03.21 01:22
    태어나서 온프 눈팅하면서 이정도로 고퀄리티는 처음봅니다. 몇몇있겠지만 제가 못봐서;
    란 전에 하다가 안하고있었는데 할겜도없고 했는데 이거보니 무지 흥미가 생기네요
    첨부터 다시 맨땅할만한 게임인거같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잘 안되도
    외국에서 흥행하는게임이 많죠, 글 쓴분 솜씨도 대단하고, 게임에 대한 파악이 담긴 주관도
    뚜렷한거같습니다. 추천 잘안하는데 추천하고, 한번 해볼 맘이 다시 생겼습니다.
    게임 자체는 괜찮은거같은데 전부터 홍보 부진에 유저가 적어서 아쉬웠는데
    계기가 좀생기고 홍보도 활발해져서 유저 늘면 정말 좋을것같네요
    야쿠모님 말씀대로 저도 다읽긴 첨이네요;
  • ?
    할마시 2008.03.21 01:22
    게임에 빠져드는 것도 있겠지만 정성이 담기고 섬세한 글또한 빠져들게해서
    다 읽어버리게 하는군요;
  • ?
    아디다스짚신 2008.03.21 01:22
    굉장히 잘 쓰셨네요;;

    이글을읽고 고민들어가겠습니다 추천~!!!!
  • ?
    메렁 2008.03.21 01:22
    와..글 무지 잘쓰셧네요..;ㅋㅋ 쫌 길다싶어서 스크롤내리다가 리플보고 다시보고갑니다.ㅋㅋ 게임소개글에 대한 정성에한표
  • ?
    생날 2008.03.21 01:22
    한 1년전쯤 101찍고 봉인된는데 엄청 외로운 게임이였습니다 ㅠ 난왜 친구가 한명도 없엇는지.. 혹시 섭알려주시면 맨땅해딩 하러가겠습니다 딴거 하나도안원해요

    말동무만 되어주세요 ㅠ..
  • ?
    백합십자단 2008.03.21 01:22
    이 글을 읽고나서 하고는 싶어지는데 컴사양 압박..아무튼 글 진짜 잘쓰셧네요 !
  • ?
    하데스 2008.03.21 01:22
    좋은 리플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너무 길어서 원본에서 3분의 1을 삭제하고 올렸는데 그래도 과연 이걸 다 읽는 분이 계실까 궁금 했습니다.;;

    할마시//란온라인을 해 보셨기에 어느 정도 자세하게 적었는지 아실 수 있을겁니다. 그래서 고퀄리티라고 표현 하셨을거구요 ^^;

    생날// http://cafe.naver.com/ranmania 카페로 오시면 최소한 외롭게 게임하시진 않을겁니다.
  • ?
    푸크킹 2008.03.21 01:22
    .. 글 다 읽엇군요..
    저도 처음에는 그냥 지워버렸는데.. 요즘 게임들은 왜 하는지 의문이 생기고 ..

    다시 란 온라인을 제대로 즐겨봐야 하는건가요 음..
    저도 생날님 처럼 말동무가 되어주신다면.. 열심히 하겟습니다 ;
  • ?
    생날 2008.03.21 01:22
    하데스//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ㅎㅎ 흐흐흐 지금 다운받고있는데 다시한번 매니아층에 껴보고싶네요 ㅋㅋ 옜날에 학원입구 (맞나요 기억이가물가물 ) 암튼 맨처음 캐릭터만들면 나오는곳 입구로가면 고랩분들 여럿이 피케뜨고있는거 구경하고있는재미도 쏠쏠했는데말이죠 ㅋㅋ
  • ?
    하데스 2008.03.21 01:22
    푸크킹// 카페에 찾아 오신다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재미있어요 ^^

    생날// 예전보다 커뮤니티가 좋아졌습니다. 아무런 준비나 생각 없이 홈페이지의 란온라인 유저가 직접 적은 초보자공략집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신다면 고레벨 유저가 부캐릭터를 키우는 것 처럼 편하게 레벨 업 할 수 있고 란온라인의 많은 부분을 자동적으로 아실 수 있어요.
  • ?
    생날 2008.03.21 01:22
    하데스//흠냐 그때 손격하면서 엄청 부러웠던 발격이나 해볼까생각중입니다 ㅋㅋㅋ
  • ?
    ナルト 2008.03.21 01:22
    여타 나온 3D게임보다 더 낳은 게임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함..
    몇몇 게임을 전전하다 다시 생각나는 게임이 란 밖에 없더군요.
    그래서 요번에 새로 해보고 있는중..인
    ( 190정도까지 키워봤지만 그렇게 캐릭터 키우기 쉽다고 생각하지 않는..)
  • ?
    쉐도우 2008.03.21 01:22
    ㅎㅎ 오랜만에보내요 란 재미있었는데 아직도 사람만 더욱많아지면 하는 생각이,,
    카페 가입했구요 너무잘쓰셔서.. 추천 꾹누르고가요~
  • ?
    프리크리 2008.03.21 01:22
    이 게임을 국가가 지원한다고요..?
  • ?
    하데스 2008.03.21 01:22
    생날// 발격도 괜찮아요. 영원한 보스사냥꾼입니다.~!!

    ナルト// 파티 대기시간이 문제 같습니다. 유명한 사냥터에 유저들이 너무 몰리고 비슷한 등급의 다른 사냥터는 잘 모르거나 이동하기 귀찮아서 막연히 파티자리가 나길 기다리는것 같아요. 그래서 좀 힘들다는;;

    쉐도우// 감사합니다.^^; 지금은 유저들이 많아지면 유명사냥터들의 협소함 때문에 어렵지 않나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초창기 멤버들이 많이 계셔서 그 노하우로 사냥터를 레벨별로 세분화 시킨다면 결코 적지 않은 좋은 신규 사냥터가 생길겁니다.

    프리크리// 국가라고 하시니깐 너무 거창한 것 같습니다.;; 게임관련산업의 촉진,진흥을 담당하고 있는 정부단체로 부터 생각 보다 많은 액수는 아니지만 매년 꼬박꼬박 받고 있습니다.^^
  • ?
    Garnet 2008.03.21 01:22
    없어진줄 알았더니 벌써 최고가 되었군요 ㄷㄷ
  • ?
    제뉴어리 2008.03.21 01:22
    음..해보려는데..
    캐쉬라던가..그런 현질을 꼭 해야하는건가요?
    안하면 힘들다던지.. 그런
    아니라면 꼭 해보고싶네요.
  • ?
    생날 2008.03.21 01:22
    제뉴어리// 제가 어제 20분해서 랩10찍고 나왔습니다 ㅋㅋ 돈벌기 엄청쉽네요 탬사는거 다살수있어요 ㅎㅎ 꼭해보세요
  • ?
    데이몬 2008.03.21 01:22
    음..글 진짜 잘 쓰시내요..
    먼가 하고 싶게 만드는..
    타 게임과는 다르게 배경과 소재도 특히하고..
    이 글이 모두 사실이라면 시험끝나면 한번쯤 해봐야겠내요ㅎㅎ
  • ?
    마르시아 2008.03.21 01:22
    이거 추천글이 베스트감이네... 정말 추천다운 추천이군요 아주 상세하면서 사람들을 끌어모을수 있는 글재주를 가지셨군요..부럽습니다. 추천한방날립니다~
  • ?
    하데스 2008.03.21 01:22
    Garnet// 그동안 얼마나 인지도가 없었으면 망했다고 생각 하셨을까요..;

    제뉴어리// 약값은 사냥을 통해 충분히 보충이 됩니다. 문제는 좀 더 좋은 사냥터로 가기 위한 아이템의 제련인데, 매주 금요일에 시행되는 1-100레벨 이벤트(시스템)에 참가하셔서 다른 분들과 파티로 이벤트 몹을 잡는다면 하급(일반) 제련재는 쉽게 구하실수 있습니다. 실패확률이 없는 +4까지만 만들면 충분한 방어력을 얻어실수 있어요.

    생날// 아무것도 모르고 키우면 오래 걸리지만 한번 키워보고 다시 키우면 아주 빠르고 쉬운것 같습니다.

    데이몬//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과장됨이 없어서 과연 제 글을 읽어 주실까 생각했었습니다.;;

    마르시아// 칭찬 너무 감사드립니다. 칭찬은 코끼리도 춤추게 한다더군요 -0-;;
  • ?
    켄신 2008.03.21 01:22
    갑자기 땡기기 시작했어.. 어쩜좋아 /ㅅ/
  • ?
    퍼거슨 2008.03.21 01:22
    최고가 됐다고;; ㄷㄷ.ㄷ. 최고라니 -_-.. 도대체 무엇이?
  • ?
    루츠하 2008.03.21 01:22
    정말 마구 마구 해보고 싶어지는군요.

    한 번 해봐야 겠네요
  • ?
    할마시 2008.03.21 01:22
    퍼거슨/ 따질게 따로있죠 글쓴분이 생각하는 최고의 경지에 이른게임이라던가

    처음 시작은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한국에선 그 선입견으로 인해 비주류에 속합니다. 하지만 도전정신과 끊임없는 대대적인 업데이트와 꾸준한 패치, 그리고 유저들과 같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인 결과 마침내 최근에 수출한 국가에서 MMORPG게임 점유율 55%라는 거대한 성적을 이루어냈습니다. <- 수출쪽을 말한걸수 도 있고
    꼭 겜이 겜순위 1위~3위 이런식으로 들거나 초 대 성공 해야 최고의 경지에 오르는건 아니라고 생각되는데요; 근래들어 온라이프에선 열심히 쓴글이나 몇마디 가지고 태클 거시는분들이 많던데 그렇게 말 하는건 조금 예의가 아닌거 같습니다 개인적 생각을 쓰는데 억압하는건 아니지만
    왠만하면 그런건 속으로 생각 하는게 좋지않을까요; 쓴분이나 글 열심히 읽고 하려는분이나
    보기 안좋을거 같네요;
  • ?
    제뉴어리 2008.03.21 01:22
    으음..그런가요
    꼭 해보고싶네요..
    전 게임같은데에 돈을 잘 안쓰는편이거든요..;
    진짜 좋아하는게임아니면..
    캐쉬 때문에 약간 밸런스가 안 맞는다던가..
    캐쉬아이템 효과가 너무 좋다거나 아니면 꼭 하고싶군요.
  • ?
    생날 2008.03.21 01:22
    제뉴어리//캐쉬탬은 망각(스킬초기화로 알고있습니다.) 이거빼곤 코스튬(압타) 이거뿐이 없다고 보시면되는데 ㅋㅋ 그닥 있으나 마나 한것같습니다.
  • ?
    하데스 2008.03.21 01:22
    켄신// 어떤 게임이든 가장 잘 알 때 가장 재미있는것 같습니다. 물론 단점을 가장 잘 안다면.. 힘들겠지만요;; 한번 해 보세요 ^^;

    퍼거슨// 보통 온라인 게임이 초반에 인기가 없어면 지속적인 하향세를 보이잖아요. 2004년 4월 한국서버 오픈베타 시작 - 인지도 없슴, 2005년 대만서버 시작 - 점유률 4위, 2006년 필리핀 서버 시작 - 점유률 1위, 이렇게 해가 가면 갈수록 발전해 나가면서 한 나라에서 최고가 되었습니다.

    루츠하// 자신과 코드가 같은걸 발견한다면 아주 재미있는 게임이 될거에요.

    제뉴어리// 캐시템이라는게 남들이 사용하니깐 경쟁에 뒤지지 않기 위해서 사용하잖아요. 캐시템에 그런 경쟁적 요소가 전혀 없다고는 부인하지 못하겠습니다. 회복력(대련PVP용) 상승 캐시템이 있는데, 옵션 좋은 레어방어구로 만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냥에서는 란온라인 사냥의 특성상 회복력캐시템이 별 영향을 끼치지 못합니다.

    캐릭터에 따라서 195 이상레벨에서 사용하는 귀혼주(경험치패널티 복구)라는 캐시템이 있지만 오로지 사냥만 하시는 분들이라면 게임머니 나올 구멍이 없어니 현질을 해야 할겁니다. 하지만 틈틈히 앵벌이나 보스사냥을 하신다면 현질은 전혀 필요 없습니다.

    그 이외엔 게임내 캐릭터 밸런스와 사냥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경쟁적 요소를 지닌 캐시템은 아예 없습니다.
  • ?
    그댈위한멜로 2008.03.21 01:22
    와, 란온라인, 정말 재미있는! +_+!!

    하다가 안좋은일을 당해 접어버렸는데,

    하고 싶어지네..

    참, 잼난 게임인데 인기가 없다는...

    사람 많아 졌으려나?

  • ?
    온라입흐쫀 2008.03.21 01:22
    오옷 하데스님 또 글쓰셧네용 언제봐도 글재주가 ㅠㅠ 부러워용
  • ?
    ナルト 2008.03.21 01:22
    필리핀쪽 서버해봤는데..
    캐릭터 생성시 경험치 2배 해주는 염주넣어주더군요. 테섭처럼..
  • ?
    하데스 2008.03.21 01:22
    그댈위한멜로// 다시 시작 해 보세요 ^^; 유저수는 예전 보다 좀 늘었습니다.;;

    온라입흐쫀// 칭찬 감사합니다.;; 이벤트성 글 말고 다른 글도 하나 준비중입니다~;;

    ナルト// 귀혼의수련주 말씀하시는군요. 신규유저를 위해 한국 본서버에도 그런걸 준다면 좋을 텐데;; 테섭 같은 경우엔 24시간 유효인 귀혼의수련주로 하루만에 170레벨까지 찍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처음에 좀 무리하고 난 뒤엔 아주 편하게 사냥 할 수 있잖아요..;
  • ?
    다크시스 2008.03.21 01:22
    다시시작하고 있다는; 양궁부 민케릭지우고 기공 키울렵니다.
  • ?
    ナルト 2008.03.21 01:22
    하데스 // 그러게요. 그런것좀 생성시 지급해주면 좋으련만..
    요즘 새로 키워보고 있는데 힘드네요.;; 이 틀 동안해서 37정도 올리고 쉽니다.
    싼맛에 사논 무기는 찰 수 있을지 걱정되네요.;;;
  • ?
    Panic 2008.03.21 01:22
    하데스님 제가 1992년11월생인데 게임할수있나요?
  • ?
    헤르스 2008.03.21 01:22
    ㅋㅋ 잘보고 갑니다~! 다시한번 게임해볼까 하다가 시작합니다.벌써 카페가입은했습니다.
    캐릭터명:카이즈<<<입니다 잘부탁드려용~
  • ?
    하데스 2008.03.21 01:22
    다크시스// 기공이 타격감과 공격력이 우수합니다. 좀 느린게 흠이지만 정신+체력 추천드립니다.

    ナルト// 초반레벨인 그럭저럭 빠르게 업하지만 중반부터 190레벨까진 시간당 1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충동구매가 문제 같아요 -0-;; 저도 충동구매한 아이템이 너무 많아요;;

    Panic// 만15세 이상 게임입니다. 2007년 11월이 만 15세이시니깐 올해 생일 지날 때 까지 회원가입을 하지 마세요. 15세 미만 계정은 15세가 지나더라도 게임불가 계정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운영자에게 연락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생일 지나시고 가입하시면 괜찮습니다.

    헤르스// 앗.. 저도 잘 부탁드립니다.^^

  • ?
    Gasina 2008.03.21 01:22
    저도 다른 게임 많이 합니다만.. 늘 돌아오게 되는건 란온라인.
    다른 게임도 그래픽과 재미요소는 좋지만.. 란만의 활발한 커뮤니티라던가..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컨트롤의 맛을 못잊어서랄까요.. (대련 원츄+_+)
    코스튬과 헤어컬러/변경카드로 자신만의 케릭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ㅋ
    정말 정말 강추 게임이예요~
    하데스님 글솜씨에 란이 더욱 빛나보입니다 추천 꾸욱!!!
  • ?
    포로롱하야 2008.03.21 01:22
    부분 유료 였군하,,,,, 이게임 유료인줄알고,,안했떤 기억이,,ㄷㄷ 그리고 게임성에 비해

    커뮤니티나 홍보 인원등이 적은것 같아서,,,ㅠ 그래도,, 이글보고 지금 까는중,,ㅋㅋ

    이번에는 꾸준히 한번 할려고 해요!ㅋㅋ

    케릭터,,음,,,내마음대로 한번 키워볼까생각중이기도 하고,,,ㄷㄷ

    서버는 과연,,, ㄷ 어디가 많나여! ㅋ
  • ?
    하데스 2008.03.21 01:22
    Gasina// 앗.. 란매니아 이신것 같네요 ^^;

    포로롱하야// 한번 해 보세요^^, 서버는... 달랑 1개입니다. 채널은 두개로 나뉘어져 있구요;; 그것도 PK, NonPK 채널로 되어 있습니다. 다른 여러서버 있는 게임들의 유저수 제일 많은 서버 정도의 인원은 된다고 봐요~ ^^;;
  • ?
    Panic 2008.03.21 01:22
    생일지나고 한번해봐야지~~
  • ?
    너무짧던시간 2008.03.21 01:22
    전 중국섭 유접니다.
    일명 베이비 서버로 불리죠
    1섭은 장비빨 2섭은 피통빨 2섭에 한국분들 생각보다 많습니다.
    퀘스트는 1섭은 되지만 2섭은 미구현 입니다.
    한글패치는 부분화 되어잇구요.기존 유저분들은 금방 익숙해 지실 겁니다.
    하루면 1~2환 가능합니다.신스킬 전부 구현되어 있습니다.
    187이후 스킬은 몇환정도 하시면 구하실 수 있을겁니다.
    길드는 하나구요 가입권한은 길드원 모두에게..
    단점 이라면 초환땐 물약신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몇시간정도 하면 손이 아파요. 물약 ㄷㄷㄷ먹으면서 스킬까지 쓰려니;;
    놀러오셔서 같이 즐겨요
    target=_blank>http://cafe.daum.net/babyranK

  • ?
    너무짧던시간 2008.03.21 01:22
    아참 캐쉬템도 어느정도 구현되어 있습니다.
    장비는 7안전,9뛰우는건 거이 뽀록입니다,
    기본 500스텟 1환당 +100스텟
  • ?
    하데스 2008.03.21 01:22
    Panic// 꼭 해보세요 ^^;
  • ?
    생각하는나무 2008.03.21 01:22
    하데스님 있는 서버로 갈레요 ㅋㅋ
    알려주세여 ㅋㅋ
  • ?
    하데스 2008.03.21 01:22
    생각하는나무// 불행인지 다행인지... 서버가 1개 밖에 없습니다 ㅠ;; 채널은 PK가능채널과 NonPK 채널 두가지에요;;
  • ?
    바위 2008.03.21 01:22
    베리굿~~~~~~~ 잘쓰셧네요 예전에 해보고 지쳐버렸었는데..
  • ?
    한화천경 2008.03.21 01:22
    노가다가 좀 있던데....ㅋ 버프시스템 정말 마음에드는게임
  • ?
    천류 2008.03.21 01:22
    하고싶어도 이놈의똥컴... 3d게임은 포기
  • ?
    ㅇㅇ? 2008.03.21 01:22
    하지마새요 이갬 족갬같은갬입니다..사람들도 찌질이들뿐이고 병신천지들뿐입니다~아이탬도절라 안팔리고요 사람한태 상점개설하면 8시간이지나도안팔릴정도로 사람들이 찌질이병신들만잇는갬입니다 불러도 대답안하고요 걍무시하고갑니다 이갬 절대하지마새요!채팅하는글보니간 절라 찌질이들만모여있는갬입니다!
  • ?
    태권V 2008.03.21 01:22
    란...좋은 게임입니다...^^*

    잘 보고 갑니다...하데스님..
  • ?
    하데스 2008.03.21 01:22
    바위// 다시 한번 더 해보세요 -0-;;

    한화천경// 아무리 낮은 등급의 버프래도 전부 유용한 스킬 밖에 없는것 같아요.

    천류// 펜3에 mx440 정도면 사냥도 가능합니다. ^^;

    ㅇㅇ?// 안 좋은 추억이 많으시네요. 같은 게임을 하신것 같은데 어떻게 저랑 반대일까요;;

    태권V//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Ace 2008.03.21 01:22
    정말 하고 싶어지네요..글쓴님이 리플도 잘달아주시고..추천 찍고갑니다.

    사실 지금 깔고있어요 ㅋㅋ
  • ?
    メ쿄우メ 2008.03.21 01:22
    란을즐기는 유저로서 정말 실로 감탄사가 나오는 소개글이네요..... 말이필요없어짐 ㅎ
  • ?
    게임광 2008.03.21 01:22
    ....gkfakfdjqtdma
  • ?
    하핛 2008.03.21 01:22
    35까지 찍었는데 .... 발격너무힘이들어요 ...ㄷㄷㄷ
  • ?
    θ밥아저씨℃ 2008.03.21 01:22
    오랜만에 보네요 ㅋ란온라인 ㅋ 저도올해초까지만해도 했었는데발격 레벨 127찍고접었는데 예전추억생각나네요 ㅋ정말 좋은게임입니다 ..다만 파사냥시 전에는 사람이없어서 잘못했는데 요즘에는 쫌괜찮아졌나요
  • ?
    설향S2 2008.03.21 01:22
    저도 눈팅만 했었는데 정말 감탄사가 절로 나오네요 ;;
    이번에 시험 끝나고 저도 다시 시작해 봐야할거같아요 ㅇㅅ..
  • ?
    하데스 2008.03.21 01:22
    Ace//일단 한번 해 보시라니깐요(이주일버전)

    メ쿄우メ//감사합니다 ^^;

    게임광//godqhrgktpdy.

    하핛//발격투부가 방어가 좀 약합니다. 초반 범위스킬도 없구요. 하지만 란온라인 최고의 부자가 되실려면 발격투를 선택하신건 잘 하신거에요~

    θ밥아저씨℃//191까지는 꾹 참고 찍어 보시지 그랬어요~! 요즘은 방학기간이 아니어도 망한다는 소문은 안돌아요 ^^;; 그 만큼 많아 졌더라구요..;

    설향S2// 꼭 해보세요 -0-

  • ?
    에이 2008.03.21 01:22
    사람만 많아지면 바로 시작할텐데 말이지...;

    그나저나 글 매우 잘쓰셨네요~ ㅎ
    오랜만에 정말 뛰어난추천글을 보네요 ㅎㅎ
  • ?
    θ밥아저씨℃ 2008.03.21 01:22
    ㅋ새로키울라고아이디 만들었네요 ㅋ예전생각하면서 해봐야겠어요 ㅋ 아직 렙은10이지만 ㄷㄷ아이디는 Juve셀<-예요 ㅋ만나면아는체해줘요 ㅋ
  • ?
    ≥▽≤원츄 2008.03.21 01:22
    흠 해보지는 않았지만.. 재미있을것도 같군요. 그런데 이건 노가다가 아닌지..
  • ?
    광뜬하루 2008.03.21 01:22
    오랜만에 해 보았는데 너무 많이 바뀐거 같더군요

    한때는 정말 재미있게 했던거 같습니다.
  • ?
    하데스 2008.03.21 01:22
    에이//감사합니다. ^^; 요즘은 꾸준히 늘어가는 추세에요~

    θ밥아저씨℃// 혹시 만나면 정착금 좀 드릴게요 -0-;;

    ≥▽≤원츄//노가다도 있습니다. 초반 사냥은 노가다라고 느끼실거에요. 하지만 상위 사냥터로 갈수록 컨트롤이 없다면 힘들 정도로 노가다 처럼 단순하지 않습니다. 내 컨트롤의 실수가 파티원들이 전멸 할 수 있고 컨트롤이 좋다면 광렙이 보장되기에 사냥도 재미있습니다.

    광뜬하루//초창기엔 별로 할게 없는 게임이었습니다. 유저들의 레벨대가 올라가면 갈수록 재미가 더 해지는것 같아요.
  • ?
    고백때의설렘 2008.03.21 01:22
    글을 정말 잘쓰셨네요,ㅎㅎ

    글읽고 추천해보기도 처음이고 글 읽고 게임해보기로 마음 먹어본것도 처음이네요 ,ㅎ
  • ?
    피자소년 2008.03.21 01:22
    오오 시험끝나고 뭔가 게임을 하고싶었는데.. 이번주 금요일날 설치 들어갑니다 ~ 글 잘쓰셨어요 짝짝
  • ?
    2008.03.21 01:22
    그래도 최고는 조금... [돌 맞겠다 ...] 글 정말 잘쓰셨네요 ㅎㅎ;;[뒤늦은 만회?]
  • ?
    하데스 2008.03.21 01:22
    고백때의설렘// 평가 감사드립니다. ^^

    피자소년// ranmania 카페 오시면 많이 도와드릴게요 ^^;

    死// 제가 즐겨 하는 게임이 너무 저평가 된것 같아서 게임한번 살려보자고 적었습니다. 저번 란온라인 홍보 자체 이벤트에도 다른분들 상품 타시라고 아예 참가도 안했습니다. 이번 온프 이벤트 등수에 드는 것도 별 기대하지 않습니다. 악플이라도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는데 만회를 하시다니 ㅠ;;
  • ?
    동경 2008.03.21 01:22
    검도부 스킬중에서 소리 지르면서 땅 내리찍는 스킬때문에 현혹되서 해봤는데 ...
    50전정도쯤에서 힘들어서 접었었는데.. ^^;
    파티잡아도 파티원들이 한두분씩 꼭 잠수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할맛 안났는데 ..
    다시 해보려고 합니다. ^^ 초보 유저들 증가하는 추세인가요 ?
  • ?
    먹다버린어댕 2008.03.21 01:22
    핸드펀 결재좀 해줘야 잘돌아 가는겜 업이야 금방이지만 현질 안하면 사냥도 재대로못하는겜 캐쉬겜이 다 그러캐찌만 란 온라인은 사냥시 팻 같은걸 댈고 다니지안으면 30 분정도사냥 하면 손그락이 쥐가 나는 게임
  • ?
    하데스 2008.03.21 01:22
    동경// 손격투부의 폭렬난무 말씀하시는것 같네요. 저도 그 "아작~" 하는 소리 때문에 죽어라 키웠는데 스킬 모션을 짧게 패치하면서 소리가 없어졌어요;; 엊그제 패치로 소리가 생겼는데 좀 틀려요 ^^;

    먹다버린어멍// 사냥위주 광렙을 한다면 게임머니 나올 구석이 없어서 현질을 해야 할겁니다. 중간중간 앵벌이나 보스사냥을 한다면 그다지 현질은 필요 없구요. 간혹 손가락에 쥐가 나는 게임은 맞습니다. 최상의 경험치를 자신의 방어를 뛰어 넘는 곳에서 사냥한다면 손가락에 쥐 나구요. 팻은 손가락에 쥐하고는 별 상관 없는것 같습니다. 자동물약 팻 기능은 몸이 불편한 장애인 유저들에게만 특별히 선물한 팻이구요.
  • ?
    한몸매한다 2008.03.21 01:22
    저 이글읽고 넘좋아서 하고있어요 ㅎㅎ 아이디는 시지a 입니다 ㅎㅎ
    아는체 해주새요 ^6;;
  • ?
    하데스 2008.03.21 01:22
    한몸매한다// 게임이 마음에 드셨다니 다행입니다. ^^; 시지a님 보면 인사할게요-0- 그리고 http://cafe.naver.com/ranmania 로 놀러오세요~ 많은 도움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 ^^
  • ?
    청풍황성 2008.03.21 01:22
    우와 정말이지 보고 또 봐도 너무 잘쓰셧다는 생각 밖에는 들지 않네요 정말이지 너무 멋지심...
    저도 란 온라인 매니아 이지만 이처럼 글을 쓰기란 참으로 힘든데 너무 대단 하시네요~~
    조은글 보고 갑니다 앞으로도 란 온라인 많은 홍보 부탁들리께요~~~
  • ?
    [불곰] 2008.03.21 01:22
    뜬지 오래됐지만 다시 하고싶게 만드는 글이었습니다 ^^
  • ?
    오킬레스 2008.03.21 01:22
    현대 RPG라 그런지 더 재밌네요 ㅎ

    메슬란썹 하실분~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50 / 댓글 작성: 2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1 온라인게임 [참여] 뿌까? 뿌까뿌까뿌까 !! 19 13 홍안 10.10 9455
20 온라인게임 [참여] FPS... 그것은 무엇인가! 아바(A.V.A) 온라인! 24 14 필연∂ 10.06 10705
» 온라인게임 [참여] 그 끊임 없는 도전으로 마침내 최고가 되어 버린 게임 78 44 하데스 10.06 34099
18 온라인게임 [참여] 제왕을 모셔라 33 15 개안 10.05 19697
17 온라인게임 던파는 잼있다? 허나 질려다? 그럼 이게임은?? ㅎㅎ 13 5 폼나게살자 10.04 22922
16 온라인게임 [참여]너흰 즐길 준비가 되었는가? 28 16 데이몬 10.04 23680
15 온라인게임 [참여]조심해! 난널 밤이든 낮이든 노리고있으니까! 22 15 와타루 10.03 17835
14 온라인게임 스타일리쉬한 액션의 로망!!! 건즈온라인!!!! 23 12 10.02 17979
13 온라인게임 [참여]제2의 로스트웨폰 모두 같이 즐겨보자! 38 16 Gom 10.02 18919
12 온라인게임 [참여] 당신의 손끝으로 온몸을 느껴라 ! 12 6 홍안 10.02 15097
11 온라인게임 [참여]재밌는 게임은 자신이 만드는 것이다. -발라카스. 37 8 발라카스 10.01 20438
10 온라인게임 [참여]아기자기 하고 신선한 게임추천 합니다.~ 29 11 백꿈 09.30 20110
9 온라인게임 시아★님과같은게임추천!!!! 12 6 너구리제왕 09.30 18668
8 온라인게임 [참여]더이상망했다고보지마라!이정도면충분하다. 42 19 야둔 09.29 33688
7 온라인게임 [참여]다른 게임과 비교하지 말라 ! 34 16 Maddog 09.29 21590
6 온라인게임 [참여] 그대를 향한 날갯짓.. 31 10 홍안 09.29 1766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Next
/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