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7968 추천 2 댓글 41
최근 IT 업계의 최대 화두는 MS(마이크로소프트)의 미디어 플레이어와 메신저를 둘러싼 끼워팔기 논란이다. 리얼 플레이어로 한 때 막강한 시장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던 미국의 동영상 플레이어 제작업체 리얼네트웍스 측은 지난 해 10월, 공정거래위원회에 MS를 독점적 지위 남용으로 제소했다. 이미 EU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남용하여 반독점법을 위반했다는 사유로 6억 380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받은 적 있는 MS가 국내에서도 똑같은 판결을 받을까에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국내 기업인 다음 커뮤니케이션 측도 지난 2001년부터 MS 메신저의 끼워팔기 전략으로 자사 다음 메신저의 점유율이 추락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여 다음 달 이루어질 공정위의 전체회의 평결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이다.

최근 이와 비슷해보이는 일이 게임계에서 발생하여 뜨거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5월 25일부터 상용화에 돌입할 엔씨소프트의 길드워가 그 주인공으로 상용화 이후 주 수입원이 될 PC방 업계측의 반발이 거세다. PC방 측에서 문제를 삼고 있는 부분은 바로 엔씨소프트가 실시하고 있는 통합정량제에 길드워가 새로 추가된다는 것이다.

게임업체에서 PC방 과금을 실시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방식은 'IP 과금'과 '정량제 과금'이다. 이중 IP과금은 고정된 IP에 요금을 부과하되 정해진 기간 동안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게 하는 방식이며 정량제 과금은 특정한 IP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IP 과금과 달리 정해진 IP 대역에서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하며 미리 결제해 놓은 정량시간 동안 이용이 가능한 방식이다. 대다수 PC방에서는 정량제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현재 엔씨소프트 측은 통합정량제를 마련하여 리니지와 리니지2를 같이 서비스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 PC방 측은 그다지 문제삼지 않고 있다. 게임을 즐기는 계층이 겹칠 뿐만 아니라 대다수 PC방이 리니지 시리즈를 모두 서비스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길드워가 통합정량제에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것이 시장지배력 남용이 아닌가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끼워팔기 분쟁에 휘말린 길드워


길드워의 국내 흥행성적은 비교적 저조한 편이다. 비록 엔씨소프트 측에서 많은 노력을 들여 E-스포츠화를 꾀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PC방 점유율은 상위 10대 게임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베타족의 이탈이 가시화되는 25일 상용화 이후 점유율은 더 떨어지리라 예상되는 상황이다. 특히 현재 대다수 PC방 업주들의 길드워에 대한 반응이 시원찮은 것으로 보아 상용화 이후 길드워의 행보가 그다지 순탄치는 않으리라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길드워는 전국 대다수의 PC방이 서비스 중인 리니지 시리즈의 인기에 편승하려 하고 있다. 만약 길드워가 통합정량제에 포함이 된다면 길드워는 일단 전국 거의 모든 PC방에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거대한 플랫폼을 가지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마치 리니지 게이머가 리니지가 설치된 PC방을 찾는 고민을 하지 않듯 길드워 게이머는 어떤 PC방을 가더라도 즐길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MS가 과거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윈도우에 포함시켜 시장에서 우위를 지키고 있던 넷스케이프 진영을 몰락시킨 것, 미디어 플레이어를 자체 내장하여 강자로 군림하던 리얼 플레이어를 끝없는 추락으로 내몰았던 일과 대동소이하다. 이른바 시장 지배력을 남용하여 경쟁력없는 자사 제품을 끼워파는 일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리니지2가 오픈 베타부터 큰 인기를 모았던 것과 비교하면 길드워는 상품가치로서의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PC방 업주가 길드워를 서비스하고 싶지 않더라도 리니지 시리즈의 정량제를 사용 중이면 자동적으로 길드워에 대한 과금이 이루어지므로 강매라고 볼 수도 있다. 이같은 이유에 따라 PC방 협회인 인문협의 박광식 중앙회장은 협회 공지를 통해 길드워 끼워팔기의 철회를 엔씨소프트에 요구하고 나섰다. 만약 상용화가 이루어지는 25일까지 협회와의 협상을 거부하고 길드워와 리니지 시리즈의 통합과금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적극적인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한 것이다.

하지만 엔씨소프트 측은 PC방 측과의 대화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E3 기간에 이루어진 한 국내 언론(지데일리)과의 인터뷰에서 엔씨소프트의 김택진 대표는 PC방 과금방식에 대해서 아직까지 결정된 바가 없다고 밝혔는데 PC방 업주들은 생뚱맞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길드워의 통합과금에 대한 공지가 나왔고 직접 리니지 서비스를 판매하는 총판에 항의전화가 끊이지 않는 마당에 그 발언을 그대로 믿는 업주들은 없는 듯 보인다.

길드워를 E-스포츠로 키우겠다는 욕심이 지나친 나머지 엔씨소프트는 무리수를 둔 것일까? 새로운 과금제를 선보이겠다는 엔씨소프트와 과금에 대한 저항이 날로 거세지는 PC방 업계사이에서 이번에는 어떠한 결과를 나올 것인지 궁금해진다.



[온라이프21 객원기자 '황성철']
가끔 삐딱하게 보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Comment '41'
  • ?
    신 아스카 2005.05.24 04:33
    왠지 길드워는 저랑 안맞네요 ;;
  • ?
    루드비히 2005.05.24 13:06
    길드워 끼워 팔기 기사에 '길드워는 저랑 안맞네요.'라는 생뚱맞은 코멘트는 왜 다는 거임?
  • ?
    법운 2005.05.24 13:50
    후.. 루드님//
    글의 주관에 비판한것도 아닌데 왜 그 말에 이의를 제기하시는거죠?
    여긴 토론장도 아닌데 말이죠...
    그냥 아스카님이 길드워에 흥미를 못 느끼셧다고 하자나요 - 9 - 그럼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댈것 같고... 평소에 자주 부딪히는 사이도 아닌거 같은데요.
    그리고 길드워는 저랑도 안 맞아요 ㅋㅋ
    그래서 관심이 없다라고 할까나... 흥행성적이든 앞으로의 운영방식이든.. 어차피 다 알듯 정식서비스의 개념식의 돈줄을 연결할때부터니까요.. 아무리 엔씨라지만 우리나라에서 길드워 흥행시키기 쉽지많은 않을거란게 길드워 나왔을때 한 생각임...
    아무튼 용쓰네요... 엔씨... 쫌 획기적인걸 만들어도 될만한 재력과 인줄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약간의 보태기와 돌려사용하기를 쓰는거때문에 상당히.. 거슬리는 회사... 좋아하지도 않고 미워하지도 않음 ' ' 다만 아쉽죠.. 더 좋은걸 만들만한 "바탕"이 있는데..
  • ?
    변태사절 2005.05.24 15:24
    루드비히 사춘기다.........
  • ?
    데롯시 2005.05.24 16:19
    루드님 질풍노도의 시기.....
  • ?
    동경 2005.05.24 16:20
    친구의 권유로 ... 어제 길드워 설치 해놓고 ... 오늘 마음 잡고 ..

    길드워 하려고 했더니만 ... ... 공지사항으로, 상용화라니 ... -_-;;

  • ?
    데스 2005.05.24 16:32
    루드님 테클하나에 다수테클..
  • ?
    S水萬e 2005.05.24 18:18
    사춘기에 올인=ㅅ=/
  • ?
    아수 2005.05.24 18:32
    PC방 업주들도 문제인 것이......
    애당초 최소 투자로 최대 이익을 볼려는 심보가 너무 강렬하다는 것.
    물론 그런 PC방이 잘 될리 없다는 것을 몇년간의 경험으로 알고있다.
    길드워가 정량제에 포함되는 것이 뭐가 그리 큰 문제인가?
    길드워가 상용화 되고 난 후에도 찾는 손님이 많다면 CD 구입하듯
    IP구입하면 될 것이고, 적다면 정량제에 포함된다 하더라도 요금을 더 받으면 되는 것이다. 어차피 사용량이 적다면 뭐가 그리 큰 문제인가?
    길드워 역시 NC에서 강력히 밀고 있는 타이틀이기에 리니지 형제와 더불어 정량제에 포함시킨 건 당연한 처사라고 생각한다. 어차피 NC의 게임은 그리 많지 않으니 다 포함시킨다 해도 세가지 밖에 되지 않을 것이지만......

    난 NC를 옹호하는 입장이 아니다. 하지만 PC방 업주들에게 역시 옹호하는 입장이 아니다. 국내 게임 회사들과 더불어 국내 게임산업을 말아먹은 장본인들 이기도 하니까......

    겪은 바로 투자하지 않고 이익을 창출하려는 PC방은 100이면 100 다 망하게 되어있다. 기본적인 경제원칙이기도 하다.

    다시 한번 쉽게 말하자면 꾸준히 찾는 손님이 많다면 CD 구입처럼 IP를 구입하면 될 것이다.
    반대로 꾸준한 손님이 없다면 길드워를 실행하지 못하게 하던가
    요금을 올려 받으면 그만이다. 자연스레 손님이 길드워에 손을 대지 않게 될 것이다.

    내가 보기엔 PC방이 손잡고 길드워의 요금을 낮추려거나 또는 NC에 대한 반발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아니 투자를 하지 않고 이익을 얻으려는 잔 꾀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정신 차려라 PC방 협회야. 언제까지 스타, 카트라이더, 리니지 형제가 먹여 살려 주진 않을테니......
  • ?
    몬라이프 2005.05.24 18:45
    아수님..
    저 역시 pc 방측을 옹호하는건 아니지만, 님이 말하는 투자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이윤없는 장사에, 또한 nc 측에서 반 강제적으로 끼워넣게 식으로 판매하게될 길드워를 문제삼은것 뿐인데 정신차리라니요..투자를 하라는 말은 무슨뜻인가요? 이게 무슨 장사해서 이윤남겨 먹는 동네 구멍가게도 아니고 사람들이 외면할지도 모를 겜을 피시방에 깔아논다고 투자가 된답디까? 혹시 nc 알바생입니까 아수님?
  • ?
    유리안 2005.05.24 18:56
    질풍노도 브라보-1-
  • ?
    아수 2005.05.24 19:12
    네 NC 알바라 하죠.
    복잡한 경제원리 설명해 봤자 알아들으실지 의문이라 간단히 말씀 드리지요.
    목마른 토끼들을 위해 솟아나는 샘은 없습니다.
    솟아나는 샘에 토끼들이 모여들지요.
    저도 유치한 리플 달아 볼까요?
    몬라이프님은 PC방 사장이십니까?
  • ?
    레아드 2005.05.24 19:26
    예전에 리니지1을 피시방 하던시절(오래전) 매번 접속할때(로그인)
    "몇시간 남았습니다(물론 피시방)" 라는 글을 많이 보았죠.
    아직도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예전에는 시간제로 묶어서 피시방에서 게임을 할수있게 해났는지
    어느 게임방은 리니지1을 할때 다른것은 1000원인데
    리니지1만 1500원 하던 피시방도 있었죠..
    뭐 언제부터인가 갑자기 리니지1도 1000원 했지만요..

    지금도 피시방에서 정액제가 아닌 시간제인가요?
    요즘은 피시방가도 리니지1이나 리니지2는 안하니 모르겠고..
    마비노기 할때도 "프리미엄 피시방입니다" 라는 메세지만
    보이고 "몇시간 남았습니다" 라는 메세지는 안보이던데..
    사라졌나? 으음...

    PC방도 장사나 다름없지요... 적자안나게 하려고 애쓰려 할겁니다.
    뭐 저 처럼 피시방 잘 안가는 사람들은 관심 밖이겠지만요..

    왠지 그것보다 요즘 게임 만드는 개발사가 너무 장사꾼티를.
    내는것 같다는...

    그의 반에 어느 게임들은 너무 처참해서 필요없는 아이템도
    걍 사주고싶은 게임도 있지만요...

    양육강식인가..
  • ?
    시꾸럿 2005.05.24 19:32
    흠.. 엔씨가 서비스하는 통합정량제는 원래 리니지, 리니지2를 합쳐서 서비스해주는건데...
    거기에 길드워까지... 강매 같네요..
    원래 통합정량제가 2만원이라면 길드워까지 강제로 해서 3만원이되네요..

    아수님.. 찾는손님이 많다면 아이피를 구입하면되고 적으면 안쓰면 된다구요..?

    통합정량제에서 길드워만 빼는건 못하지 않나요?

    피시방에서 길드워 서비스 안하려면 통합정량제 하지말고

    그냥 리니지정량제 리니지2정량제 이렇게 따로 따로 해야하지 않나요?

    그리고 투자라니요.. 피시방이 무슨 투자하고 돈벌어먹는곳입니까?

    참 어이없네요 피시방에서 게임들을 서비스하면 그회사에도 이익이 되겠지요 하지만 강매로 하면 안되는거죠

    피시방이 주인은 폼인가요 주인이 선택을해야지 강제로 길드워까지 통합정량제에 끼워넣고 강매라니..
  • ?
    2d할거업냐 2005.05.24 20:00
    길드워 잼잇던데유!!...
  • ?
    몬라이프 2005.05.24 21:36
    아수님이 리플을 달아놓으셨네요...
    솟아나는 샘에 토끼들이 모여든다구요?
    목마른 사람이 샘파는것입니다. 피시방에서는 그까짓 길드워 정액하나 안하나 아무런 피해가 없지요. 하지만 정작 목이 마른것은 nc겠지요..돈에 목이 마르겠지요.. 투자한 비용이 있으니까요...
    그 비용은 빼야겠고 사갈 구매자는 없고 당연히 타켓은 피시방이 된것이겠지요..대한민국 최고의 히트겜인 리니지에 끼워팔아묵는 치졸한 방법으로요..결국 nc의 갈증을 해소시켜줄 샘물은 피시방측이 된것이겠지요..
    님이 복잡한 경제원리 운운하셨는데, 피시방에서 얼마나 복잡한 경제원리가 일어날지 의문이군요..단지 울며겨자먹기로 길드워를 깔아야할때 일어나는 복잡한 경제원리 말이죠...그렇게 가방끈길게 생각하지 마시고, 가장 단순하게 생각하는게 정답아닐까 생각합니다...소비가 없는데 이윤이 남겠습니까? 길드워 이용하는 사람은 없고 이용료는 피시방측이 꼬박꼬박 내야할 형편인데 님이 말하는 복잡한 경제원리 때문에 모두들 수긍하며 네~nc 뜻대로 끼워팔아주세요 해야하는겁니까??? 도무지 제 짧은 가방끈으로는 이해가 되질 않네요...
  • ?
    으따 2005.05.25 00:39
    아수야 길드워안깔아두 스타.리니지.카트라이더가 피시방 충분히먹여살려 망해가는 길드워깔아서 얼마나이윤이남는다고 경제원리까지 운운해가면서 들먹이누 많이아는애들은 그래도 똑똑하니까 넘어간다지만 어정쩡한머리로 똑똑한척은 하지마라 그리고 겜이 길드워만있는거두아니고 지금쏟아져나오는게 겜인데 망해가는겜누가한다고 돈투자하겠냐
  • ?
    2005.05.25 02:38
    피씨방 연합이 머 불매 운동 한다해서 제대로 된거 별로 몬 본것 같은데 ㅎㅎ
    걍 3000시가에서 리니지1,2 시간 빠져 나가는거 너거들 논리대로 망해가는 길드워 하는 사람도 없는거 시간 빠져 나갈 염려 안해도 되겟구만 문 난리 치는지 ㅋㅋ
    통합 요금제 3000시간 가격이 상승햇나? 것두 아니지 않나?
    처음 부터 리니지1,2 통합 요금제 나왓을때 반대를 해야지 길드워
    넣는다고 반대 하면 벌서 늦은거지..그리고 엔시는 계속 한국내 엔시게임이 유료화 되면 다 통합 요금제 할것 같은데 난 피씨방 입장에서는 이게 더 이득이라 생각 되는데
    리니지1,2 따로 정량제 끊으면 돈이 다블로 나가잔아 그렇다고 엔씨가 존내 싸게 해 줄것도 아닌거 같구 ㅉㅉ


  • ?
    Rigell 2005.05.25 17:01
    원래 이곳은 이런곳, 이곳뿐만이 아닐껄

    안보는편이 속편한, 그냥 그려러니 하자

    기대감은 에초에 버리는쪽
    10년후면 좀 될까?
  • ?
    루드비히 2005.05.25 19:23
    으하하하. 맞습니다 맞아.

    사소한거에 꼬장 꼬장 하게 시비 걸면 질풍노도 소리나 그것보다 더한 소리를 들어야 인지상정이죠. 핫핫핫
  • ?
    다크리버 2005.05.25 21:49
    환장 허네 울PC방은 길드워 전혀 않하는디..;
    내가 사기 싫은거를 왜 껴 판다는교 ~_~;
    나두 동참해 버려 +-_-;
  • ?
    촌철살인 2005.05.25 21:51
    아수 <-- 이사람은 무개념이 미덕으로 알고 사는 사람이구만..
    피시방 IP 과금 방식이나 똑바루 알고 PC방을 욕하든가 해라..
    피시방업주들이 길드워를 못하게 한다구 햇냐?
    업주주들의 주장은 별도의 과금체계가 맞다는거지..
    리니지1, 리니지2, 길드워 각각을 따로 과금 처리해야한다는거야...
    피시방 30대의 컴터가 있다고 하면 모든 컴터에 리니지를 까는게 아냐... 리니지야 워낙 인기가 있으니 어떤 컴터든지 깔릴지 몰라도
    일부 컴터에만 IP받아 까는 경우가 많거든
    30명이 동시에 리니지 하는 경우는 죽었다 깨나도 없으니까..
    10대면 10대 15대면 15대 정도 이런식이지.. 많게는 20대정도
    일 수도 있고..
    길드워? 무조건 다 깔수있나? 대충 수요 예측하구 까는거구..
    수요가 늘면 아이피수를 늘리는거지..
    당연하잖아? 리니지가 20개 IP깔렸다구해도
    길드워가 보통 하루 10자리가 길드워 돌아가면
    최대 15자리정도 IP잡아놓는게 .... ( 리니지랑 똑같이 20개IP잡아놓구 매달에 빈 5자리를 돈내는건 말 안돼지. )
    엔씨의 4가지없는 과금방식이면
    리니지1,2를 20 IP과금처리할때 패키지로 길드워를
    20개 IP과금처리 하라이건데..
    이건 피시방 업주들의 돈을 날로 쳐먹자는 소리지..
    택진아 그러구 살믄 안댄다..
  • ?
    유키나가 2005.05.25 22:02
    제 생각이지만 길드워 재미없던데....
  • ?
    막나가는김 2005.05.26 00:00
    12시만 돼면 나오는 저소리는 몰까..ㅡㅡ;;
  • ?
    현질이대세 2005.05.26 09:27
    솔직히 말해서 길드워 하는 인간들중에 "이건 RPG가 아닌 대전게임, 고로 만렙 이후의 대전이 어쩌고저쩌고"라면서 떠드는 인간들은 게임을 정말 볼줄 모르거나, 혹은 길드워를 제대로 안 해본 인간이다.

    솔직히 길드워 E스포츠화는 개뿔, 문턱도 넘긴 힘든 겜이다.
    왜냐고? 해보면 느꼇겠지만 8명이라는 팀개념의 조직을 맞추고 임해야한다는 것과 ,개인전이 없는 탓에 상금적인 비중도 여 타 E스포츠 게임들보다 족히 8배 혹은 10배는 커야한다.
    게임이 대전으로써도 RPG로써도 뚜렷히 재미를 못주는것도 문제가 있지만, 대전게임으로썬 낙제 라는 점수를 줄수밖에 없는게 길드원데 저런 수준의 게임으로 무슨 E스포츠를 꿈꾼다는건지 알수없네

    에버퀘스트때처럼 버려지지나 않으면 다행이지
  • ?
    다크바드 2005.05.26 11:52
    1. 일단 끼워팔기 입니다. 강매라는 표현은 문제가 있지요.

    길드워 IP를 같이 사라고 하는 게 아니니까요.

    정량제의 시간에 길드워를 추가 시키는 것인데...

    어차피 가격은 그대로이고, 같은 가격에 길드워도 같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돈을 더 받기 위해서가 아닌,

    길드워의 저변을 확대시키고 경쟁사보다 유리한 고지를 독점하기 위한 끼워팔기 입니다.


    2. 길드워는 잘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개개인의 취향에 부합하고 안하고는 별개의 문제로...

    잘 만들어진 것은 사실입니다.

    해외에서의 각 잡지에서의 좋은 평점... 그리고...

    북미에서 판매량 1위에 올랐었다는 사실은...

    과연 최고인가 하는 점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는 못 되지만...

    그래도 완전히 얼토당토 않게 만들어진 '졸작은 아니다' 라는 것입니다.

    어느정도 수준은 넘는 완성도가 있기에 가능한 것이지요.



    3. 단, 그 게임 수명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습니다.

    확장팩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길드워는...

    개인적으로 패키지 게임의 수명을 지니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플레이 한 이후에는 패키지 게임처럼...

    한번 클리어 하고 끝내는 분들은 손을 놓을 것이고...

    더 깊이 파고 드는 분들은 오랫동안 즐기시겠지요.

    아마, NC측에서도 비슷하게 판단하고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패키지 정도의 게임 수명을 생각하고..

    라이센스 라는 과금 방식을 채택한 것이겠지요.

  • ?
    미리곤 2005.05.26 16:10
    길드워를 끼워팔기로 한다는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길드워가 추가되고 정액요금이 오르는지는 확실히 모르지만..
    오른다면 더욱 큰 문제고....오르지 않는다해도 문제 인것입니다.
    위의 기사처럼 리얼플레이어가 MS 의 미디플레이어 끼워팔기
    식에 손해가 컷던것처럼... NC 라는 거대그룹이 길드워를 끼워 팔아보세요. 국내 다른 게임업체들에게도 타격이 크지
    않을까요ㅡ.ㅡ?
    이건 ms 보다 더한 횡포라고 생각밖에 안드네요.
    결국 국내유저들 돈 긁어먹을 수단만 하나 더 생기는거고...
    그 돈들 긁어모아.....NC는 또 외국에다가 투자 해대겠지요.
    개발사 인수....유명 개발자 영입.....그런 천문한적인 돈들이
    다...몇년동안 리니지로 긁어 모은것이고...우리나라
    유저들에게서 나간돈입니다. 회사는 이익창출이 목적이지만
    어느정도의 사회환원도 필요한법인데.....
    저 nc는 외국에다가 쏟아부어대니 문제입니다.
    국내 리니지유저들에게서 뜯어서.....투자는 외국에다가....

  • ?
    KuFA^ 2005.05.26 17:03
    왜 싸우지 ㅡㅡ? 서로 잘난척하네 꼴불견이다 ( 쪼다들이나그러지 )
  • ?
    데저트 2005.05.26 19:55
    으후, 엔씨게임 재밌거나 좋다고 하면
    개념없는것들은 무조건 엔씨알바라고 하네...

  • ?
    겨털난놈 2005.05.26 22:14
    길드워...


  • ?
    2005.05.27 01:25
    아따 걍 엔시가 통합 요금제 하나 내는갑다 하면 되지 먼 말들이 많은지 ㅡ,ㅡ 리니지 2 요금에 통합 할때는 돈 벌어 지니까 가만히 있다가
    길워 통합 한다니까 존내 찌질 거리는 피씨방이 웃기다.
    걍 유저의 선택의 폭을 넓혀 주는거라 생각 하면 되잔아..
    리니지1 리니지2 길워 셋다 게임 따로 정량제 한다 생각 해봐
    게임 하나 할려고 그 정액 들어 있는 피씨방 존내 찾아야 하는 불편함을 덜어 주잔아.. ㅡ,ㅡ 한게임 가입 되어있는 피씨방 가면 한게임 겅짜로 다 되는거 처럼 걍 엔시 가입된 피씨방이라 생각해...
  • ?
    님아 매너 2005.05.30 16:45
    결국엔 길드워는 그냥 떨이라는 소리인감 --;;
  • ?
    ミ불꽃。† 2005.06.05 02:52
    뫼// 필요도 없는 상품을 강압적으로 파는행위를 가만히 보고있는것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대응하는게 더 현명한 판단 같아 보입니다만..
    그리고 말씀하신거보면.."돈벌어지니까 가만있다가 돈안되니까 찌질거린다" 라고 하셧는데.. 게임방도 엄연히 장사입니다.
    돈안되는걸 왜 합니까? 당연한걸 가지고 딴지거시는게..참으로 우습군요 개인적으로 저런식의 끼워팔기는.ㅡ,.ㅡ NC측에서 돈벌려고
    발광하는걸로밖에 안보이네요.. 길드워..생각만큼 반응이 안좋으니..
    리니지의 후광을 등에 업고..ㅡ,.ㅡ 어찌한번 해보려는..쩝쩝..
  • ?
    카나 2005.06.06 01:30
    이럴 수가 -_ -




  • ?
    씨발레이션스 2005.06.07 18:45

    NC 한테↓하루이틀 당한 사람들 같소이다..
  • ?
    DESIGN 2005.06.09 09:16
    돈 좀 있다는 건가 NC..
  • ?
    KAKASI 2005.06.09 16:51
    돈벌어 보겠다는건가


  • ?
    붙잡지마 2005.06.18 15:56
    통합과금제에서 정량제는 아마 시간을 정해놓고을 한만큼 내는거 아닌가요.. 게임을 안하면 정량제 시간이 안 줄어든다는거죠.. 길드워 통합 한다고해서 돈을 더내는것도 아닌데.. 아닌가요??
  • ?
    초록눈의i 2005.06.25 12:36
    길드워나온지꽤됬기나하지만 너무일찍 버그들이 ./..
  • ?
    사지 2005.07.05 20:07
    에휴... pc방이 저러나 nc가 그러나 어차피 둘다 사업이고 기업이면 최소비용으로 최대이윤을 늘리려 할터... 어쩔 수 없는 경제원칙의 원리라네...
  • ?
    이너리스 2006.05.17 19:09
    길드워 나온지 적어도 2년은 넘었을텐데..

포인트 안내 - 글 작성: X / 댓글 작성: 0

List of Articles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19 기자수첩 2005년 상반기 게임계 흐름과 하반기 전망 27 OnLife 06.29 7135
118 기자수첩 워록과 배틀필드2, 승자는? 74 OnLife 06.28 8073
117 기자수첩 게임탓하기, 또 시작인가? 67 OnLife 06.20 5960
116 기자수첩 누가 공갈빵을 만드는가? 16 OnLife 06.14 3472
» 기자수첩 길드워, 끼워팔기 논란에 휘말리다. 41 2 OnLife 05.23 7968
114 기자수첩 군사문화의 잔재, 게임에서는? 14 OnLife 05.18 3422
113 기자수첩 길드워의 흥행 부진, E-스포츠 행보에 난관 32 OnLife 05.10 8367
112 기자수첩 와우 명예시스템 패치, 성급했다. 22 OnLife 05.04 5794
111 기자수첩 게임은 움직이는 거야!! 9 OnLife 04.22 4211
110 기자수첩 무늬만 고운 프로그램들 13 OnLife 04.19 5596
109 기자수첩 똑같은 이야기는 이제 그만 22 OnLife 04.12 6495
108 기자수첩 담배는 안되고 게임은 된다. 18 OnLife 04.02 4315
107 기자수첩 희생양에 대한 유감 12 OnLife 03.26 4911
106 기자수첩 오마주와 카트레이서? 48 OnLife 07.29 5005
105 기자수첩 wow, 1.30 패치 20 OnLife 03.24 5209
104 기자수첩 wow, 유료화 첫날... 87 OnLife 01.18 10267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