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는 알게 모르게 과거 군부 치하에서 생성된 군사문화의 잔재가 많이 남아있다. 스포츠 관련 소식을 전하는 아나운서의 입에서는 '전(戰)'이라는 말이 계속해서 쏟아져 나오고 올림픽 때에는 국제 올림픽 위원회가 인정하지 않는다고 명문화한 '종합순위'라는 것에 열을 올린다. 과거 체제의 정당성에 있어서 심각한 오류를 범하고 있던 군사정권들은 시민의 관심을 스포츠로 돌리길 원했으며 그 결과 과거 전씨(氏) 시절의 88 서울 올림픽 유치나 노씨 시절의 올림픽 종합순위 4강으로 귀결된 것이다. 5.18 과 같이 그들의 정당성에 치명적인 위험성이 있는 사건들은 열광적인 스포츠의 뒷편으로 사라져 보이지 않는 듯 했다.
교육현장에서는 과거 일제시대로부터 비롯된 군사문화의 잔재가 더욱더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다. 최근 들어 이슈화되고 있는 두발규제에 관련한 문제는 21세기 한국 사회에 뿌리깊게 파고 들어와 있는 군사문화의 현주소를 말하고 있는 듯 싶다. 얼룩덜룩한 교련복을 입고, 손에는 M16 모형 소총을 들고, 군대식으로 박박 깎은 스포츠형 머리를 하고 제식훈련을 받던 과거세대의 고교생으로부터 두발규제에 불만을 표출하는 현재의 고교생으로까지 군사문화는 늘 일관된 영향력을 끼치고 있음에 다름 아니다. 과거 허리에 칼을 차고 제복을 입은 일본 교사의 모습은 가위를 손에 들고 '귀 밑 3센티'를 외치는 한국인 교사의 모습으로 전이되었다.
직장에서는 '상명하복'식의 의견도출이 일상화되어 있다. 튀는 의견을 가진 사람은 대부분 뒤에서 수근거림을 받게 마련이며 일인, 일인의 객체보다는 전체를 바라보는 군사문화의 시각은 조직내부의 치부를 드러내는 내부고발자의 행동을 결코 좌시하지 않는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정체된 군사문화가 국가 경쟁력을 크게 깎아내리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기도 한다.
군사문화의 잔재는 우리 사회 곳곳에 남아있다
그렇다면 우리 나라 사람들이 즐기는 게임내의 문화에서는 이러한 군사문화가 어떻게 투영되고 있는 것일까? 그것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수 많은 게이머들이 가상사회를 이루고 있는 MMORPG 속으로 들어가보면 된다.
사실 어떤 조직에 있던지 기존 사회에서 주입받은 가치관의 영향을 받게 마련이다. 게임이라고 다른 것은 없다. 특히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가 중요시되는 온라인 게임에서는 개개인의 가치관이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러한 까닭에 우리가 알게 모르게 영향받고 있는 군사문화의 잔재를 게임에서도 그대로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군사문화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분은 바로 길드 시스템이다. 어느 정도 자율성이 있는 친목길드로부터 특정한 목적을 위한 프로젝트 길드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속성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길드장(長)의 권력이다. 길드장은 길드내에서 특별한 권력을 행사하며 그것은 한국 사회 특유의 유교적 가치관과 맞물려 더욱 강화된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모습은 평균 연령대가 높은 길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모습인데 길드의 중요성이 강화되는 게임에서는 상명하복식의 위계질서가 수립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리니지 시리즈의 경우 길드장인 '군주'의 명령은 여과없이 일반 길드원에게 전달되며 비교적 규모가 큰 길드의 경우 '군주'의 권력은 거의 절대적이다. 군주의 일방적인 판단에 의해 상대 혈맹과의 싸움도 마다하지 않을 정도로 길드내의 상명하복식의 질서는 확고하다. 게다가 리니지식 플레이를 답습하고 있는 다른 국내게임의 경우도 거의 복사판이라고 할 만하다.
국내에 도입된 해외게임의 경우에도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시스템적으로 기존 국내게임보다 더 민주적인 길드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하지만 국내 게이머들은 이 시스템마저도 군사문화식 계급으로 인지한다. 이같은 모습은 수 백명 이상의 인원이 모인 대형길드에서 두드러지는데 특정 계급의 게이머들은 하위 계급의 게이머들과 의견을 교환하기보다는 상위 계급의 명령을 전달하는 계층으로 전락했다.
이러한 비민주적인 길드체계에 염증을 품은 게이머들은 홀로 플레이를 하거나 소규모 친목길드에 만족하기도 한다. 그들은 '누군가의 명령을 받는 것이 싫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길드내의 군사적 위계질서가 필요악임을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대규모 인원을 통제하는 데 있어 군사적인 방법론이 가장 효율적이며 실제로 많은 게이머들이 이에 수긍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가지 생각해 볼 문제가 있다. 과연 우리 사회에서 민주적인 의사진행방법이 얼마나 뿌리 내리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다. 토론문화에 익숙하지 못한 시민은 의견을 낼 수는 있지만 다른 이들의 의견과 조율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안되면 되게 하라'식의 군사문화는 필연적으로 누군가의 희생이 있어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의견조율 능력의 부재가 필연적으로 군사문화를 답습하는 것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는지 생각해볼 문제다.
만약 길드내에서 누군가의 명령을 일방적으로 수용해야하는 위치에 있다면, 길드장의 권력이 너무 강하다면 그 길드에 적(籍)을 두고 있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보기 바란다. 토론문화에 익숙한 게이머라면 스스로 민주적인 길드운영을 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온라이프21 객원기자 '황성철']
가끔 삐딱하게 보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교육현장에서는 과거 일제시대로부터 비롯된 군사문화의 잔재가 더욱더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다. 최근 들어 이슈화되고 있는 두발규제에 관련한 문제는 21세기 한국 사회에 뿌리깊게 파고 들어와 있는 군사문화의 현주소를 말하고 있는 듯 싶다. 얼룩덜룩한 교련복을 입고, 손에는 M16 모형 소총을 들고, 군대식으로 박박 깎은 스포츠형 머리를 하고 제식훈련을 받던 과거세대의 고교생으로부터 두발규제에 불만을 표출하는 현재의 고교생으로까지 군사문화는 늘 일관된 영향력을 끼치고 있음에 다름 아니다. 과거 허리에 칼을 차고 제복을 입은 일본 교사의 모습은 가위를 손에 들고 '귀 밑 3센티'를 외치는 한국인 교사의 모습으로 전이되었다.
직장에서는 '상명하복'식의 의견도출이 일상화되어 있다. 튀는 의견을 가진 사람은 대부분 뒤에서 수근거림을 받게 마련이며 일인, 일인의 객체보다는 전체를 바라보는 군사문화의 시각은 조직내부의 치부를 드러내는 내부고발자의 행동을 결코 좌시하지 않는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정체된 군사문화가 국가 경쟁력을 크게 깎아내리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기도 한다.
군사문화의 잔재는 우리 사회 곳곳에 남아있다
그렇다면 우리 나라 사람들이 즐기는 게임내의 문화에서는 이러한 군사문화가 어떻게 투영되고 있는 것일까? 그것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수 많은 게이머들이 가상사회를 이루고 있는 MMORPG 속으로 들어가보면 된다.
사실 어떤 조직에 있던지 기존 사회에서 주입받은 가치관의 영향을 받게 마련이다. 게임이라고 다른 것은 없다. 특히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가 중요시되는 온라인 게임에서는 개개인의 가치관이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러한 까닭에 우리가 알게 모르게 영향받고 있는 군사문화의 잔재를 게임에서도 그대로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군사문화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분은 바로 길드 시스템이다. 어느 정도 자율성이 있는 친목길드로부터 특정한 목적을 위한 프로젝트 길드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속성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길드장(長)의 권력이다. 길드장은 길드내에서 특별한 권력을 행사하며 그것은 한국 사회 특유의 유교적 가치관과 맞물려 더욱 강화된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모습은 평균 연령대가 높은 길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모습인데 길드의 중요성이 강화되는 게임에서는 상명하복식의 위계질서가 수립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리니지 시리즈의 경우 길드장인 '군주'의 명령은 여과없이 일반 길드원에게 전달되며 비교적 규모가 큰 길드의 경우 '군주'의 권력은 거의 절대적이다. 군주의 일방적인 판단에 의해 상대 혈맹과의 싸움도 마다하지 않을 정도로 길드내의 상명하복식의 질서는 확고하다. 게다가 리니지식 플레이를 답습하고 있는 다른 국내게임의 경우도 거의 복사판이라고 할 만하다.
국내에 도입된 해외게임의 경우에도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시스템적으로 기존 국내게임보다 더 민주적인 길드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하지만 국내 게이머들은 이 시스템마저도 군사문화식 계급으로 인지한다. 이같은 모습은 수 백명 이상의 인원이 모인 대형길드에서 두드러지는데 특정 계급의 게이머들은 하위 계급의 게이머들과 의견을 교환하기보다는 상위 계급의 명령을 전달하는 계층으로 전락했다.
이러한 비민주적인 길드체계에 염증을 품은 게이머들은 홀로 플레이를 하거나 소규모 친목길드에 만족하기도 한다. 그들은 '누군가의 명령을 받는 것이 싫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길드내의 군사적 위계질서가 필요악임을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대규모 인원을 통제하는 데 있어 군사적인 방법론이 가장 효율적이며 실제로 많은 게이머들이 이에 수긍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가지 생각해 볼 문제가 있다. 과연 우리 사회에서 민주적인 의사진행방법이 얼마나 뿌리 내리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다. 토론문화에 익숙하지 못한 시민은 의견을 낼 수는 있지만 다른 이들의 의견과 조율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안되면 되게 하라'식의 군사문화는 필연적으로 누군가의 희생이 있어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의견조율 능력의 부재가 필연적으로 군사문화를 답습하는 것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는지 생각해볼 문제다.
만약 길드내에서 누군가의 명령을 일방적으로 수용해야하는 위치에 있다면, 길드장의 권력이 너무 강하다면 그 길드에 적(籍)을 두고 있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해보기 바란다. 토론문화에 익숙한 게이머라면 스스로 민주적인 길드운영을 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온라이프21 객원기자 '황성철']
가끔 삐딱하게 보면 세상이 달라 보인다.
하지만 항상 온라인에서만 활동은 불가능할겁니다 더 크고 영향력있는 그런 혈맹이 되려면요. 그러면 오프라인쪽으로도 커뮤니티관계가형성될것이고 그러면 얼굴맞대고 하는 것이니 군주의 발언은 혈맹원들과 서로 토론을 하면서 혈맹이라는 단체가 바라는 쪽으로갈수있을겁니다 그런데 너무 군사문화에 대한 글이라 그런지 대충 쓴듯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