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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목적은 절대 아니고 개발기간이 3년 걸린 게임이 이따위 완성도에서 오픈할수 있다는 거에 충격 먹고 적음.

 

일단 상황만 간단하게 요약해주자면

 

1. 디아블로 같은 핵앤슬래시 게임이지만 보스몬스터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들의 대미지가 타겟형으로 들어옴.

즉 잡몹들이 30마리 있으면 회피를 하든 점프를 하든 뭘 하든 유도탄처럼 날아와서 명치 쎄게 때려버림.

옛날 똥3때 날파리들이나 화살 공격이 명치에 찍힌다고 보면 됨.

 

2. 위 상황때문에 날고 기어도 캐릭터들 몇몇은 솔로플레이가 불가능. 근데 그게 레이드도 뭣도 아닌 일반 필드.

회복할 수 있는건 오직 물약 뿐인데 물약쿨보다 딜 들어오는게 훨씬 많음.

 

3. 만렙을 찍으면 캐릭터의 주된 목표가 '증표'를 모아서 도박형 상자를 통해 쓸만한 아이템을(디아의 노템이나 전설템같은거.)얻어야 하는데

고작 뽑기 한번 하나 먹는데만 거의 30분 가까이 걸림. 게다가 스마트 드랍이 없는 디아와 비슷한 상황이라서 제대로 된 스텟이 있는 템 얻기가 힘듬.

즉 폐지도 못줍는 상황.

 

4. 심지어 게임이 얼라, 호드처럼 어밴던, 가디언으로 나뉘는데 

 

TIG> ‘가디언즈와 어벤던’ 세력의 대립 구도로 되어 있던데.

 

조세민 팀장가디언즈는 타이탄을 지키는 정예 병사로 엄격한 규율훈련 속에서 탄생한 병사들이다반면, ‘어벤던은 가혹한 환경 속에서 살아남은 용병들로약탈을 일삼는 구속되지 않은 집단이다. ‘가디언즈가 방어수호를 특징이지만 어벤던은 그를 방해하는 세력이다.

 

세력의 특징에 맞게 플레이 스타일도 다르다. ‘가디언즈는 협동 플레이 위주로 게임이 진행되며 보급지원 성격의 퀘스트가 있다또한 퀘스트를 따라가기만 하면 무난하게 최고 레벨까지 도달할 수도 있다보상이나 아이템 지원도 적절하고하지만어벤던은 뭐랄까… 가난한 약탈자의 설정이다게다가 각종 보상도 가디언즈에 비해 매우 낮다. 그러나 자유도 높은 플레이를 통해 어느 정도 차별화된 재미를 제공했다.

 

 

진영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같은 걸 해도 보상이 낮음. 가디언이 10개 모아서 깨는거 어밴던은 20개 모아서 깨야하는 지경.

게다가 이게 위에서 말한 '증표'의 주요 수급수단. 

즉 기획은 자유도 높은 플레이를 통해 차별화를 둔다지만 정작 플레이하면서 어밴던이나 가디언이나 똑같은걸 하고 자유도는 없음.

 

개발기간이 3년 걸렸는데 초창기부터 별별 뿅뿅맞은 버그부터 기획이라는 이름으로 형평성에 맞지 않는 시스템까지. 

 

그냥 국산 MMO가 망했다는걸 다시 한번 보여주는 수준. 스캇매니아인 본인조차 버틸수 없었다  

 

 

 

위가 3월 11일 까지의 상황. 그리고 지금 14일이 흘렀고 저 스캇매니아게임은 스캇을 내놨지만 지금 열심히 똥을 푸고 있음.

 

지금 다시 후기를 남기는건 저 스캇매니아 게임의 운영이 김치겜이라곤 믿기 힘들정도로 휼룽해서임.

 

근데 문제는 저 14일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이 똥겜이어서 떠나버림

 

저 위의 4가지 경우는 충분히 지금 극복할 수 있게 됐음.

 

일단 게임의 드랍율을 10배 가까이 올렸음. 기존의 썩은물들은 최소한의 노오력도 안하고 게임을 하려하니 도둑놈심보다 빼애액! 그랬지만

예고도 없이 드랍혁명을 일으켜서 템 얻기가 굉장히 수월해짐. 템얻기가 수월해지니 위에 첫번째 문제점도 방어가 되서 해결이 됐음.

 

기존에는 제대로된 유니크템 하나 얻을려면 던전을 100번가까이 모아야 했고 아이템 변환상자를 살 수있는 증표를 무지하게 사서 도박을 해야됐는데

지금은 굳이 도박을 안해도 사냥을 하면 심심하면 템들이 튀어나옴.

 

딜이 쎄지고 방이 쎄지고 전체적으로 스펙들이 높아지니 대부분의 캐릭터가 솔로플레이가 가능해짐.

그리고 밸런스 투표를 받아서 매번 꾸준히 상향시켜주고 있고 아예 플레이 못할 수준의 캐릭터들은 없어짐.

 

거기에 자기네들도 스캇게임이란걸 인지했는지 캐쉬샵 오픈을 아직까지 안함. 그리고 캐쉬샵같은 경우는 강화템 요딴건 안팔고 던파 코인이나

진짜 자잘한 버프물약 몇개 파는정도가 다임.(초창기 1,2일째에 캐쉬샵이 있어서 거기 항목들을 기억하고 있음. 즉 사도 그만 안사도 그만임.)

 

지금 무자본으로 헤딩해도 충분히 최종스펙 맞출 수 있고 기존의 고인물들이 말했던 뭐같은 노가다도 안해도 됨.

기존의 고인물들은 만렙찍자마자 저렙던전 뺑뺑이해서 돈모아서 경매장에서 템사서 맞추라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했음.(경매장에 매물 자체가 없던 2서버 사람들은 리치왕을 잡으려면 서리한을 들어야 되는 상황에서 게임을 안하고 접어버렸음.)

 

이게 무려 14일만에 일어난 일임. 한달도 안되서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해 큰 패치만 10개 가까이 했고 유저들이 운영에 대해선 까질 않음.

게임 하다가 렉걸려서 입장권 날아갔다고 자게에 글남기면 GM이 헐레벌떡 뛰어와서 입장권 다시 나눠주는 수준임.

 

진짜 3월 11일의 와일드 버스터는 똥중에 핵똥이었지만 지금의 와일드버스터는 그래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게임이 됐음.

무자본으로 최종스펙 찍을 수 있는 게임이 몇개나 된다고? 

 

악랄한 가챠없고 엿먹이는 패치 없는게임이라서 내가 이렇게 다시 정정하기 위해서 글을 남김.

혹시나 RPG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꼭 해보면 좋겠어.(사실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임.)

Who's 사이드이펙트

profile
이젠 쥘수도 없는 빛으로. 나에게. 다가와. 내 마음을 아리는 노래.
쥘수 없는 가시같은 그 존재에 나의 마음 한켠 아려와. 아픈것도 나뿐. 슬픈것도 나뿐. 그 가시가 내손을 아려와 그 아픔에 이내 내 숨결을 조여와. 더 아픈 내 마음안의 멜로디에. 더이상 슬퍼 하지 않을것을 다짐하면서. 이내 내 가슴안에는 큰 상처만이 남을뿐. 이젠 쥐어 버릴수 없는 그 안의 크리스탈. 그 빛마저도 거짓이었던가.


힘든건 나뿐. 아픈것도 나뿐. 잡을수 있었던 밝고 푸른 크리스탈은 이제 유리관에 싸여 그 가시. 때문에. 때문에. 더이상 손댈수도 없게 되었고. 그 유리가시가 싸이며. 싸이며 내손을 아프고 아프게 할퀴어 이내 내손등에 붉은 눈물을. 흐르게하고 이내 내 아픔은 피할수도 어쩔수도 없는 붉은 빛으로 내 가슴을 이내 찢어 할퀴어 놓았다. 그 푸른 빛마저도 거짓이 었단 말인가. 내 눈을 감싸던 빛마저도 내 몸을 전율케 하던 향기마저도 거짓이었단 말인가!!

2009 - 05 - 08

오후 7:51

가시가 내몸을 감싸고 이내 푸른빛 눈물이 흘러.
내가 그리워 했던, 찿고 있었던 푸른빛 하늘은 어디로 사라졌단 말인가. 가질수 없어서. 아름다운. 그러나 가지고 싶은 열망만이 간절한 그 아름다운 하늘에 박혀있는. 빛처럼. 빛처럼. 다가가면 갈수록 녹아들어가는 내 팔을 보며. 이내 이카루스 처럼 땅을 향해 곤두박질 치는 내 마음을 보며. 이내 가질수 없어서 아름다운 빛을 보며 오늘도 푸른 눈물을 삼킨다. 가지고 싶은 열망만이 간절한 그 빛은 이젠 내가 다가설수 없는 날카로운 빛으로 오늘도 나를 바라보고 있네.

2009 - 05 - 09

오전. 12:31

아련한 환상처럼. 내 생각을 적신. 그 향기와. 모습. 그리고 내가 그려왔던 환상들. 그러나 그 환상들은 이내 내 가슴을 아프게 조여왔고. 그것이 나에게 되돌아와. 나는 아픔에 울고 있었다. 그 아픔은 이내 내 얼굴에 작은 생채기를 냈고. 그 향기는 이내 내 가슴속 상처를 태우고 있었다. 그 환상을 끌어 안으면 안을수록 더욱더 아파오는 내 가슴은 그래도 그 환상을 품으라고 말하고 있었다.
환상에서 일어나면. 일어나면. 내 가슴엔 붉은빛 자국만이 남아 내 눈에는 그것을 씻어내기 위한 눈물만 나왔다. 그러나 씻어낼수도 없이 깊게 파여버린 상처는 나를 더욱더 아프게 했다..

2009 - 5 - 10
오전 8:10

세상의 모든 아픔을 짊어진듯 내 가슴에 깊게 파인 자국은 나를 더욱 아리게 했다. 아픔과 고통 시련과 번뇌, 그 아픔은 내 가슴에 붉은빛 물감처럼 번져갔고 그 고통은 나를 더이상 일어설수 없도록 잔인하게 내 가슴을 후벼 파고 있었다, 시련은 이내 날 재기할수 업쇼을 정도의 고통으로 내 목을 조여왔고 이내 그 끝의 번뇌는 내 마음속에 우뢰와 같은 함성을 질렀다. 내 목소리에 붉은피가 묻어날때 나는 일어설수 있었다. 끝이 없을거 같던 붉은빛 아픔과도 같은 고통 마저도 이제 잦아들고 있었고 핏빛 시련은 내 목소리에서 사라지고 있었다. 신이여 신이여. 나에게 더이상 이런 아픔을 주지마라 이내 그 고통마저 다 씹어삼켜 번뇌할것이니.

2009 - 5 - 11
오후 9:04

숨가쁘게 뛰었다. 이것은 영겁의 고통 영원할것만 같던 고통속에 휘몰아치는 뇌의 광풍. 사랑이었던가 거짓이었던가 내 눈을 도려내고 내 혀를 불태우는 고통 그러나 내손으로 도려내고 불태웠기에 그 누구에게도 무어라고 말할수 없었다. 나의 하늘을 달아맨 자물쇠, 나는 사랑을 원했던가 시련을 원했던가. 내 마음은 까맣게 타고서 썩어들어 이제 보이지도 않았었고.... 신이여! 이것은 내가 만든 시련인가! 이젠 그 시련마저도 내가 밟아설것이니!!

2009 - 5 - 12
오전 8:33

세상의 절망과 고독속에 영원과도 같은 뜨거운 아픔이여 그 아픔이 내게 되묻는 순간 난 고통을 잡아보여 주었고 피갑칠이된 내 손을 보며 이내 아픔은 내 마음을 보는 눈마저도 가져 가려하고 있었다 아픔이여 고독이여 나는 너희를 억누르루 없다면 너희와 같아질것이다. 그것과 같아지기 위해서 난 만화경으로 그것을 들여다 보았다. 그러나 그 곳에 있던건 고통이란 이름을 가진 전에 내가 사랑이라고 불렀던 흔적들이었고 이내 붉은빛 물방울에 적신 내손을 다시 보았다. 내 손바닥에는 그 어떤것도 베어버리고 찔러버릴듯한 수많은 유리조각들이 가시가시 박혀있었고 난 그 유리조각으로 쉼없이 한때는 나의 사랑이자 고통이었던 그것을 만졌고 이내 지울수 없을정도로 큰 상처를 남겨버린것이다. 이내 내 사랑이라고 불리웠던 아픔을 다시 보았다. 그것은 찟겨지고 짓이겨지고 수많은 곳이 베여버리고 찔려도 이내 그 상처가 문드러져 까맣게 썩어가면서도 잊어버릴수 없는 빛으로 끝까지 기억을 비추고 있었다 그것은 내가 가지고 있던 사랑과도 같은 이젠 아픔으로 남아버린 고통이었다.

2009 - 5 - 13일
오전 8:33

나는 당신의 푸른빛을 사랑했습니다. 최고의 명장이 세공한것과도 같은 푸른빛 보석. 그러나 난 내 거칠고 투박한 손을 내밀기가 두려웠고 그저 먼곳에서만 당신을 바라보았고 바라왔습니다. 얇고 날카로운 손길이 당신을 어루만질때또 난 그저 바라보았습니다. 난 당신이 조심히 말해왔던 이야기들에 귀를 기울였고 이내 믿을수 밖에 없었습니다. 내가 당신에게 손을 내밀었을때 당신은 늘 자신을 어루만지는 손과 나를 비교하며. 난 그손이 거짓과도 같은 빛을 띈다는것을 알았지만 그래도 당신이 돋아내는 가시를 내 두손으로 내 작은 가슴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그저 당신만을 믿을수 없던 나였기에. 나는 피가 흐르는손을 붙잡고 그 가시에 꿰뚫려버린 내 심장을 감싸며 난 쓰라리고도 아픈 차갑고도 시린 고통을 참아냈습니다. 거짓의 빛을 가진 손길에 살며시 웃어주는 당신을 보며 나는 그저 눈가에 맻히는 붉은빛 눈물을 훔치며 바라보았고 이내 이겨낼수 없어 두뺨에 흘러내리는 붉은물방울을 닦아내고서 시리고 아팠지만 난 참았습니다. 그러나 가슴깊이 되뇌이는 당신을 바라보던 시간이 그리워 이내 독과도 같은 술잔에 내 몸을 맡겼습니다. 당신이 솟아낸 날카로운 조각들이 내 혈관에 파고들어 흐르고 이내 내안의 모든것들을 찢어버리고 짓이기는 아픔마저도 참았습니다. 진실된 나의 사랑을 이해하지 못한 당신의 푸른빛이 내 마음을 깨져버린 거울처럼 흐트러 놓지만 난 그것을 되뇌이며 내가 만들었던 시련과 사랑에 오늘도 아프고 쓰라린 마음과 고독한 시간을 참아냅니다. 가질수 없어서 아름다웠던 당신을 그리며 이내 짓이겨질대로 짓이겨진 마음을 다시한번 붙잡고 나는 상처뿐인 가슴이 비추는 환상을 그리워 하며 오늘도 그 아련한 향수에 젖어듭니다..

2009 - 5 - 14일
오후 10:13

세상의 고독과 아픔속에 이내 내 눈마저도 가져간 시련의 오마주여. 그 따스한 빛에 내 몸을 맡기고 이내 그 빛에 흠취할때. 난 당신만을 바라볼수 있었고 내 기억에는 푸른빛 행복만이 가득찼습니다.
그러나 그 푸른빛 행복은 끝없이 깊고 깊은 붉은빛 고통으로 가득찼고 푸른빛 도화지에 내 고통의 마음을 담은 한방울의 빛이 떨어질때 번져가는 불처럼 퍼져가는 메아리처럼 내 마음을 태우고 있었습니다. 그 푸른빛 마음을 감싸고 감싸 내손에 쥐었고 나는 이내 내 맘에 고통으로 만든 쇠사슬을 다시 감쌌습니다.
그에겐 기억으로 남아주겠지만 여전히 나에겐 환상으로 밖에 안남았습니다. 그에겐 쥘수있는 사랑이지만 나에겐 타고드는 독약과도 같은 아픔이었습니다. 왜 나를 허락하지 않으셨나요.
당신에 대한 마음은 그 사람보다도 훨씬더 진실되고 순수했었던 마음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사랑이라는 이름을 가진 고통의 이름에 당신을 태워버리고 싶지만 그렇게 떠나보내지 못하는 시련의 바다에 내 맘을 던지고 이내 고독과 아픔에 더욱더 깊어져 가는 밤을 지새웁니다. 이내 내 사랑이었던 마음은 더욱더 깊이 타들어 갔고 당신의 행복은 그전과 보았던때와 같았습니다.


2009 - 5 - 15일
오후 9:30분
Comment '15'
  • ?
    사이드이펙트 2017.03.25 14:50
    다른 곳에 쓴 글 퍼왔는데 일단 겜이 재밌어서 나는 지금도 하고 있음. 할사람 있으면 같이 했음 좋겠음.
  • WATAROO 2017.03.25 14:51
    #사이드이펙트
    라고 말함
  • 사이드이펙트 2017.03.25 17:38
    #WATAROO
    라고 말함이라 말함
  • ?
    찰스콩 2017.03.25 22:48
    글 보고 시작했는데 재미있네요! 올만에 정말 재미있는 게임 찾은거 같아요 뮤 레전드는..너무 실망을 했던 탓인지...
  • 사이드이펙트 2017.03.26 05:44
    #찰스콩
    내가 진짜 스캇겜은 다 해보는 편인데 뮤레전드는 방사능 페기물이라서 멀리 치웠음. 보석 빼는데 5천원 드는거 보고 기겁했음.
  • ?
    참새 2017.03.26 01:14
    먼가 인터페이스랑 와꾸가 와우스러운데 ㅡ ,.ㅡ;
  • ?
    참새 2017.03.26 01:15
    미래지향 좋아하는데 함 해봐야겟네요 감사합니다 ㅋㅋㅋ
  • 사이드이펙트 2017.03.26 05:45
    #참새
    사실 지금 이 겜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서 기존 똥겜에서 탈출한지 며칠이 되지 않음. 썩은물들 생각 안하고 뉴비 생각해서 패치해가지고 게임은 재미질거임. 제일 높은 점수 주고 싶은건 운영임. 이렇게 말끔하고 깔끔하게 운영하는건 넥슨에도 엔씨에서도 못 봄
  • ?
    title: 매니저 아이콘수영낭자팬 2017.03.26 12:10
    어디서 똥싸고이씀? 오랜만에 같이해볼까요
  • 사이드이펙트 2017.03.26 12:40
    #수영낭자팬
    ㅇㅇ 뭐 근데 똥3 하던 사람이라면 저건 똥3 열화판인데 딴건 모르겠는데 제이윌슨 있었던 시절의 똥3을 지금 갓3으로 만든 디렉터같은 운영하고 있음 할거면 1섭에서 시작하고 나는 2섭인데 2섭이 곧 통합되서 ㅇㅇ
  • title: 매니저 아이콘수영낭자팬 2017.03.28 19:42
    #사이드이펙트
    일있어서 접 못하는중 주말에 만렙찍고 등골에 빨대좀 꼽겠음
  • ?
    라도니 2017.03.27 16:47
    추천박습니다!! 근래오픈한 뮤레전드 현질성이 너무높아 이터3복귀할까 아니면
    와일드버스터 할까 생각 중 이였는데 이 글 보고 망설임없이 설치중입니다. !! 캄사합니다. 사펙님
  • 사이드이펙트 2017.03.27 18:56
    #라도니
    와버와 이터3를 둘다 해본 입장에서 와버가 진입장벽이 훨~~~씬 더 낮아요. 최종컨텐츠까지고 하루만에 도달할 수 있구요. 이터3는 진입장벽도 높고 이터널 시티 특유의 템 인플레가..
  • 라도니 2017.03.28 10:20
    #사이드이펙트
    그렇긴하죠..ㅠㅠ
  • 설레임 2017.03.28 10:20
    #라도니
    라도니님 축하합니다! 랜덤 포인트 10 점에 당첨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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