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에서죽기싫어] 죽기 싫으면 계속 죽어야 하는 게임 (8414) 리뷰 및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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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명: 던전에서죽기싫어

*게임장르: 로그라이크, RPG

*플랫폼: 모바일

*OS: 안드로이드

*개발사/퍼블리셔: Zero++ Software

*서비스상태: 상용화(2016.11.10~)

*홈페이지 및 공식카페: -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RPG스타일의 방식입니다.

경험치를 쌓고 레벨을 올리고, 장비를 구해서 더 강해지는 식이죠.

다만, 하드코어적인 요소가 있는데 던전에서 한번이라도 죽으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레벨도 초기화되고 인벤토리도 초기화가 되죠.

이런 스타일의 게임을 "로그라이크" 장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실 분도 있으실 텐데 아주 오래 전에 콘솔로 "풍래의 시렌, 초코보의 이상한 던전" 등의 게임들을 재밌게 즐겼던 적이 있었죠.

이들 게임도 로그라이크 장르입니다.


모바일로 즐기는 로그라이크 장르의 게임은 어떤 느낌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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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던전 지하 1층부터


주인공 캐릭터가 던전 지하 1층으로 갓 내려온 시점부터 게임은 시작됩니다.

던전은 미니맵이 따로 없으며 캐릭터가 직접 이동했던 곳을 제외하면 어둠에 휩싸여 있는 미지의 공간입니다.

따라서 유저는 이동하면서 어둠을 밝힐 때마다 무엇이 등장할지 스릴을 느끼며 게임을 즐길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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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의 모든 행동은 "턴"


한 타일을 이동할 때마다 칼을 휘두를 때마다 아이템을 사용할 때마다 1턴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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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던전에 등장하는 아이템 및 구조물을 활용하라


던전은 미지의 세계입니다.

뭐가 나올지 모릅니다.

아이템도 마찬가지입니다.

온갖 장비, 물약, 주문서 등등 던전을 헤쳐나가는 데 도움 혹은 가끔씩 어려움을 주는 아이템들이 등장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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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벤토리


획득한 모든 아이템은 인벤토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던전에서 획득하는 모든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데 무기, 갑옷 등등 다양한 장비가 등장하지만 스탯 제한 등이 있어서 상황에 맞게 써야 합니다.

좋은 장비를 사용하면 그만큼 생존율이 늘어나니 탐험을 통해서 빨리 좋은 장비를 획득하는 것이 어찌보면 제일 우선 순위이기도 하죠.

이들 장비는 내구도도 존재하며 역시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특정 주문서 등으로 강화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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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몬스터와의 조우


무기는 왜 필요할까요?

던전에선 주인공을 위협하는 몬스터가 여기저기서 갑작스레 출현합니다.

이를 제압해야 하는데 좋은 무기와 방어구가 있으면 그만큼 상대하기가 쉽겠죠?

활 등의 원거리 무기와 스킬들을 사용해 항상 효율적으로 이들을 제압할 수 있게 고민해야 합니다.

긴박한 상황은 언제든 생겨나기 마련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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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던전 탐험 중 제작도 가능


보기 보다 단순한 게임은 아닙니다.

던전을 탐험 중 솥단지를 발견한다면 모아뒀던 각종 재료 아이템들을 활용해 각종 물약이나 음식 등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던전을 탐험하다 보면 각종 상황에 노출되는데 이때 다양한 기능을 하는 물약이나 음식은 상당히 요긴하게 사용되죠.

이외에도 곡괭이 아이템을 활용해 광물채취나 숨겨진 통로를 찾는 경우도 있고 보유하고 있는 장비 제작법을 가지고 재료를 모아 직접 장비 제작을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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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식 중 털림


탐험 도중 모닥불이 피워져 있는 곳에선 휴식을 통해 HP 등을 채울 수 있는데 이때 일정 확률로 보유 아이템들을 도둑맞을 수 있습니다.

깨알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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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층으로 내려가는 계단을 찾아라!


이 게임의 궁극적인 목표는 한층 한층 내려가 마지막 층까지 도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해당 층을 탐험하다보면 언젠가는 다음 층으로 내려가는 계단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계단을 내려가면 내려갈 수록 난이도는 점점 상승하기에 해당 층을 모두 모험할 때까지 적당히 레벨업을 하거나 요긴한 아이템을 찾아다니는 것도 요령입니다.

충분히 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내려갔다간 별 소득없이 사망할 수도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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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심히 돌아다니자!


몬스터를 잡으면 경험치가 오르고 레벨이 오릅니다.

레벨이 오르면 보다 좋은 장비를 사용할 때 필요한 스탯 등이 상승하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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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죽으면 끝...


결국 몬스터에게 잡혀서 사망하면 모든 게 초기화됩니다.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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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의 성장 요소


캐릭터는 사망해서 레벨이 초기화되고 가지고 있던 아이템도 모두 사라졌지만 그렇다고 유저의 노력이 완전히 무용지물이 된 건 아닙니다.

남는 게 있긴 있죠.

"제작법과 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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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성능 장비를 제작하자


게임진행 간에 얻을 수 있는 특정 고성능 장비 제작법으로 던전 탐험을 하면서 재료를 모아 해당 장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들 장비를 손에 넣으면 그만큼 수월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게 되죠.

또 이들 장비 제작법들은 업적 등으로 얻을 수 있는 "고대의 주화"라는 아이템을 사용해 업그레이드까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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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용한 패시브 스킬을 장착할 수도 있다


"룬"이라는 것은 일종의 패시브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종 유용한 기능 등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을 구해서 사용하면 그만큼 이전보단 유리한 상황에서 시작하게 되는 셈입니다.

역시나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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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적


대부분 던전 탐험 간의 각종 활동으로 달성되는데 이의 보상으론 고대의 주화를 받습니다.

아주 유용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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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종 직업 캐릭터


처음엔 전사 클래스만 선택가능하지만 일정 도달 층에 따라 마법사, 도적 등등의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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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시작할 때마다 점점 강해진다!


게임의 제목은 "던전에서 죽기 싫어" 이지만 역설적으로 계속 죽어야 점점 강해지는 게 바로 이 게임입니다.

열심히 탐험하던 던전에서 갑자기 죽을 땐 정말 허탈해지지만 다시 시작할 땐 전보다 좀 더 강해져 있는 것 같아서 왠지 모를 의욕까지 붙기도 하죠.

죽을 때마다 느는 노하우는 보너스~


msn032.gifGOOD

양산형 게임에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잔잔한 몰입감과 스릴감. 과금 부담도 없다.

msn033.gifBAD

죽으면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에 익숙해져야 한다. 고독감도 마찬가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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