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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에서 퍼즐게임의 지분은 생각보다 큽니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는 모바일게임의 특수성과 퍼즐게임의 간단명료한 구성과 심플한 조작이 결합하면서 퍼즐게임은 모바일게임에서 꾸준히 발매되는 장르 중 하나입니다. 무엇보다 개발자가 만든 퍼즐을 자신의 지능을 총동원해 해결한다는 것에서 느끼는 일종의 쾌감도 상당합니다.

또한, 퍼즐 게임은 FPS나 스포츠처럼 한 가지로 딱 떨어지지 않아 그만큼 다양한 종류를 포괄하고 있습니다. 테트리스와 같은 블록쌓기도 일종의 퍼즐이고, 더 룸즈와 같이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 상자를 여는 것도 퍼즐이며, 보드게임도 퍼즐의 한 부류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GO 시리즈도 지속적으로 작품을 내놓으면서 이제는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해 GO 퍼즐이라는 새로운 퍼즐의 세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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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만의 다양한 룰을 가진 퍼즐 게임들

GO 시리즈의 퍼즐은 기존의 퍼즐에서는 보지 못한 구성이라는 점에서 신선함이 가득하며, 캐릭터를 기반으로 하면서 기존의 퍼즐과는 자신만의 개성이 뚜렷합니다. 여기에 시리즈 대대로 퍼즐의 목적은 고정적이라 한 작품을 통해 나머지 GO 시리즈에도 쉽게 적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평소 퍼즐게임을 즐겨하는 본인에게 GO 시리즈의 최신작 <데이어스 엑스 GO>는 신개념 퍼즐이라는 점에서 상당한 재미를 선사해준 작품입니다. 평소에는 보지 못한 기발한 퍼즐게임이 어떤 것인지 궁금하다면 <데이어스 엑스 GO>를 통해 퍼즐의 새로운 영역을 맛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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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시리즈의 시작을 알린 <히트맨 GO>와 두 번째 작품 <라라 크로프트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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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어스 엑스 GO>는 <히트맨 GO>와 <라라 크로프트 GO>에 이은 GO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입니다. 모두 원작이 있는 작품이며, GO 시리즈로 옮겨오면서 원작 특유의 분위기를 살리면서 GO 시리즈의 퍼즐을 덧입히는 형태로 꾸준히 시리즈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예컨대 <히트맨 GO>의 경우 잠입 암살 게임의 성격을 살려 서류가방으로 적들의 시선을 묶어놓을 수 있고, <라라 크로프트 GO>는 어드벤처 성격을 살려 높은 언덕을 타고 이동하는 등의 모험적인 요소가 적절히 가미되어 있습니다.

게임 방식은 지극히 단순합니다. 보드게임처럼 준비된 말판에서 캐릭터를 한 칸 씩 이동시켜서 목적지까지 도달하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데, 그 과정이 결코 순탄치는 않습니다. 적들이 지키고 있거나 패널이 끊어져 있는 등 이런 과정을 일종의 퍼즐로 해결해 나가게 됩니다. 적들도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한 칸씩 이동하기에 한 칸 한 칸의 이동이 정말 중요하고 마치 바둑이나 체스와 같이 미리 뒤에 벌어질 경우의 수를 예상하는 등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플레이를 유도합니다.


<데이어스 엑스 GO> 런칭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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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어스 엑스 GO>는 2011년 발매된 <데이어스 엑스: 휴먼 레볼루션>을 기초로 한 작품으로서 엄폐를 중시한 잠입과 액션성을 강조하면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데이어스 GO>에서는 앞서 GO 시리즈의 다른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원작의 분위기를 그대로 가져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데이어스 엑스: 휴먼 레볼루션>을 플레이 해본 유저라면 보다 친밀감있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특히, 2027년의 가까운 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SF분위기에 디스토피아적 세계관을 물씬 풍기는 원작의 분위기를 <데이어스 엑스 GO>에서는 미션의 배경이나 설정으로 충실히 표현해 내고 있습니다. <히트맨 GO>가 현대적 건물을 배경으로 하거나 <라라 크로프트 GO>가 모험을 이루는 정글 및 동굴이 배경인 것처럼 게임의 세계관을 그대로 담아내면서 원작의 분위기에 상당한 충실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물론, 원작에 등장한 주인공 아담 젠슨도 그대로 등장해 유저는 아담 젠슨을 이용해 다양한 퍼즐을 해결해 나가며 미션을 클리어해 나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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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어스 엑스: 휴먼 레볼루션>의 전체적인 세계관은 대략 이런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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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는 일인칭 시점으로 게임이 진행되는 <데이어스 엑스: 휴먼 레볼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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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어스 엑스 GO>에서는 전체적인 배경 디자인으로 원작의 분위기를 구현해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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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인 플레이가 펼쳐질 미션의 숫자는 50개가 넘을 정도로 방대하고 비슷한 구성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아담 젠슨을 움직여 목적지까지 이동시킨다는 지극히 단순한 목적과는 달리 한 칸을 이동함에 있어서도 생각하는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사실 GO 시리즈는 스샷에서 보는 것과 실제 플레이하는 감각의 차가 생각보다 커서 스샷으로는 단순한 액션 게임으로 보일 정도지만, 막상 플레이해보면 얼마나 정교하고 세밀하게 구성된 퍼즐게임이라는 것을 바로 실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GO 시리즈>는 목적지까지 이동한다는 기본 목적 외에는 전체적인 구성에서는 모두 각각의 특징을 부각시켜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예컨대 <데이어스 엑스 GO>에서는 해킹을 차별화 중 하나로 들 수 있는데, 컴퓨터를 해킹해 포탑을 아군 것으로 만들 수 있고, 끊어진 패널을 연결하는 등 해킹은 퍼즐을 해결함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로 존재합니다. 여기에 한 턴 동안 은신할 수 있는 기술도 주어져 유저는 이런 제한된 환경 내에서 각종 장애물을 지나 목적지까지 도달해야 합니다. 이런 차별점 덕분에 <GO 시리즈>는 자신만의 독자적인 재미를 구축해 왔고 <데이어스 엑스 GO> 또한 앞선 두 작품과 비교해 퍼즐의 재미에서는 결코 뒤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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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신 상태에서는 적의 포탑에 공격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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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것을 해킹하느냐에 따라 패널을 연결하거나 포탑을 아군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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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선상의 적에게 발각되면 적은 아담 젠슨을 보고 그대로 돌격합니다

또한, 퍼즐의 난이도는 미션을 진행해 나가면서 순차적으로 올라가는 구조라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자연스럽게 커버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메인 미션 외에도 라이브 컨텐츠로 매주 새로운 퍼즐이 제공되면서 퍼즐에 목마른 유저들의 아쉬움을 꾸준히 채워주면서 컨텐츠 부족 문제도 쉽게 해결이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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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주 등장하는 새로운 퍼즐의 완성도도 상당히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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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 게임에서 액션성을 느끼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닌데, <데이어스 엑스 GO>는 그 어려운 것을 잘도 해냅니다. 기본적으로 인간형 적이나 드론의 경우 바로 정면으로 들어가면 공격을 받아 게임오버가 되는 것은 <GO 시리즈>의 공통적인 성격입니다. 이를 위해 후방이나 측면에서 공격해 적을 제압하게 되는데, 이때 단순한 타격이 아니라 상당히 리듬감 있는 모션을 동반한 타격으로 타격 시의 임팩트가 상당합니다. 반대로 아담 젠슨이 적에게 발각되어 공격 받을 때의 피격효과와 모션도 리얼하게 그려졌고요. 다소 지루하게 느낄 수 있는 퍼즐게임의 성격에 이런 액션성을 덧입히면서 강한 몰입도를 자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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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로 차고, 내려찍는 것은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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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은 측면이나 뒤에서, 때로는 멀리서 적을 제압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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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퍼즐을 만나 그것을 스스로 해결했을 때의 희열은 느껴본 사람만 알 것입니다. <데이어스 엑스 GO>에서는 점점 어려워지는 퍼즐을 동반해 그런 희열을 느낄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해 줍니다. 사실 그런 이유 때문에 퍼즐게임은 함부로 추천해 주기 어려운 장르 중 하나에 속하지만, 반대로 퍼즐을 해결했을 때의 기쁨이나 만족은 여타의 장르에서는 느끼는 감동보다 더 크기에 역설적이게도 더 추천하게끔 만드는 매력이 있습니다.

<데이어스 엑스 GO>는 해킹과 은신이라는 비교적 적은 기술을 가지고 있어 다른 GO 시리즈에 비해 숙지해야 할 사항은 비교적 적습니다. 여기에 해킹이 깔린 선을 통과할 때 이를 무마시키는 2족 보행형 드론과 아담 젠슨을 발견하고 뛰어올 때 쉴드상태로 무적이 되는 적도 퍼즐을 해결함에 있어 해결 수단이 되기에 유저는 이런 다양한 것들을 활용하면서 퍼즐을 해결해 나가게 됩니다. 즉, 기존의 GO 시리즈에 비해 주변의 요소를 퍼즐 해결에 있어 보다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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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 때는 답이 없습니다. 다시 시작 할 수 밖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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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어려워 보여도 답은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런 갖가지 요소를 활용해 아담 젠슨을 무사히 목적지에 도달시키면 군더더기 없는 탄탄한 레벨디자인에 다시 한 번 놀라게 됩니다. 또한, 필요 없는 것처럼 보인 것들이 퍼즐을 풀 열쇠가 될 때도 있고, 불가능할 것 같았는데 막상 해보니 그것이 가능하더란 말이죠. 의미 없이 미션에 존재하는 것은 없으며, 다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어차피 퍼즐게임에 있어 답은 한 가지 밖에 없습니다. 마치 잠긴 문을 열 수 있는 열쇠가 하나인 것처럼 말이죠. 퍼즐은 그 열쇠를 찾는 과정이며, 열쇠를 찾으면 재미라는 엄청난 보상이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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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어려울 때는 제한된 숫자로 제공되는 해법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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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법에서는 경로를 검은색 선으로 알려줘 그대로 진행만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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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난이도 퍼즐을 좋아하는 유저
너무 쉬운 퍼즐이 질린다면 <데이어스 엑스 GO>는 퍼즐의 숙련자도 만족시킬 수 있는 퍼즐로 잊혀졌던 퍼즐의 재미를 일깨워 줄 것입니다. 그렇다고 초보자가 넘지 못할 허들은 아닙니다. 미션이 진행될수록 난이도가 천천히 올라가는 구조 덕분에 초보자도 무난히 적응할 수 있습니다.

- 데이어스 엑스 시리즈의 팬
<데이어스 엑스: 휴먼 레볼루션>은 데이어스 시리즈의 프리퀄로서, 최근에는 <휴먼 레볼루션>의 후속작인 <맨카인드 디바이드>가 출시 됐습니다. 프리퀄을 통해 <데이어스 엑스> 시리즈에 재미를 붙였다면 이번에는 새로운 장르와 방식으로 아담 젠슨을 움직여 재미를 보는 건 어떨까요.

- GO 시리즈의 팬
<히트맨 GO>와 <라라 크로프트 GO>를 즐겼다면 이미 당신은 GO 시리즈의 팬. <데이어스 GO> 또한 앞선 두 작품 못지않은 게임성을 자랑하며,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여전한 GO 시리즈만의 독창적인 개성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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