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오래전.. 온라인게임을 처음 접할때 부터 궁금했던건데요..
온라인 게임의 제작과정... 정말 궁금합니다...
누구 아시는분???
온라인 게임의 제작과정... 정말 궁금합니다...
누구 아시는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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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히 설명하자면 게임은 두뇌인 기획/시나리오, 심장인 프로그래밍, 외모인 그래픽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머드게임이 일반 게임과 다른 점이라면 멀티전용 게임이라는 점으로 구동하기위해서는 일반 패키지게임과는 차별화된 '서버'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게임서버말입니다. 살마들이 접속하여 동시에 함께 플레이하기 위한 서버...그것이 가장 다른 점이죠.
프로그램상으론 서버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서버프로그램은 게임서버에 필요한 것이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플레이어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대충 이해가 가시나요?
도움되는 답변이었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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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분야에서는 주로C/C++을 이용하며, 사용하는 툴로는 Visual C++ 을 이용합니다. basic을 이용하기도 하며 Visual Basic이란 툴을 주로 이용합니다. 둘다 제가 싫어하는 MS의 작품입니다 ㅡㅡ;; 아...그리고 요즘게임은 모두 DirectX 프로그래밍을 합니다. 이것은 MS놈들이 게임제작을 편리하게 하고,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실행환경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든 것이죠.
그래픽분야에서는 다양한 툴을 이용하므로 뭐라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제가 프로그래머인 관계로 자세히는 모릅니다ㅡㅡ;; 3D는 주로 3D Studio Max라는 놈과 Maya라는 놈을 이용합니다. 둘다 백만단위의 고가인것으로 압니다. 어떤 것을 만드냐에 따라 사용하는 툴을 잘 선택해야할 듯 합니다(동영상인지, 캐릭/배경 인지).
2D는 주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합니다. 둘다 어도비(adobe)란 녀석들의 작품이죠.
기획과 시나리오부분...제가 프로그래머이긴 합니다만 이쪾으로도 활동(?)합니다ㅡㅡ;; 시나리오는 게임이 전반적으로(그리고 구체적으로) 흘러가는 과정을 서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획은 게임을 제작하기 앞서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계획표를 짜고, 어떤 게임인지를 서술한 것이라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둘다 게임이 만들어지기 전에 완성되어야 제대로 된 게임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그런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을 위한 게임제작툴이란 놈이 있습니다.
어던 쪽바리(!)모임이 만든 RPG쯔꾸르란 놈이 대표적이고 국산으로는 알파쥐다이쓰~란 녀석과 천지창조란 녀석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