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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온라인게임계 최대 이슈 "검은사막"

변변한 대형 신작 게임이 눈에 띄지 않았던 온라인게임계에 구원투수마냥 "검은사막"이라는 게임이 등장했습니다.

대작 게임이라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화려한 그래픽 및 거대한 스케일은 물론이고 독특한 게임성과 비교적 높은 완성도까지 갖춰 최근 적잖은 이슈를 낳고 있죠.

하지만 때아닌 위기설로 유저 간에 의견이 분분하기도 합니다. 이 게임이 가지고 있는 태생적인 약점으로 인해 서서히 내리막을 걸을 거라는 주장이나 이미 하향세로 추락하고 있다는 주장까지, 부정적인 시선이 상당한 것도 사실입니다.

온프인은 검은사막의 현 상황을 어떻게 보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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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종료일 : 2015-02-08 참가자 : 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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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의 현상황은?
1 서서히 유저가 늘 것이다.
  bar 48 (5%)
2 현상태가 유지될 듯.
  bar 114 (12%)
3 서서히 유저가 빠질 것이다.
  bar 291 (31%)
4 이미 급격히 추락 중이다.
  bar 382 (41%)
5 기타의견
  bar 8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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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11'
  • ?
    WATAROO 온프 대장 2015.01.10 03:50
    그냥 급 하락

    이건 내가 까서 그런게 아니라 누가봐도 지금까지 버티던 사람들이 점점 매주마다 접는 사람들이 생기는것 처럼
    이미 기대에 부풀어서 실드치던 사람들도 처음 손댔다가 크게 디여서 신규 유저 유입은 전혀없음

    하는입장에서도 패치가 점점 사냥 위주의 형태로 바뀌는것 같음 밀무역 생각없이 그렇게 무게를 준것도 그렇고 무역 시세 난도질에 심각한 버그들이 자꾸 발견이 되니 접는사람도 있고, 뭐 무엇보다 이 게임을 제대로 하려면 오래 잡아야한다는 단점이 크게 적용되는 것 같음
  • ?
    sbsnews 2015.01.11 19:41
    이미 국내의 온라인게임 시장은 포화상태이고 게이머들은 그로 인해 게임불감증에 시달리고 있죠. 단순히 시간때우기용 게임이나 게임의 한판한판이 시간적으로 단시간으로 즐길수 있는 게임의 경우는 점점 유저들이 늘어나는 반면.. mmorpg 의 경우 이제는 기존의 차원이 다른 시스템을 가지고 있거나 게임성이 진짜 띄어나지 않는다면 요즘의 유저들은 쉽게 질려할겁니다.
    그게 우리나라 게임 유저들의 단점이지요.
  • ?
    사랑은로딩중 2015.01.11 21:24
    즐기고 있는 입장에서는 서버 상태만 봐도 이미 추락했다는걸 알 수 있죠
  • ?
    망상소년 2015.01.12 00:50
    서서히 빠진다와 현 상태 유지의 사이 정도 일 것으로 보입니다.

    유저가 서서히 빠지는 것은 어느 게임이든 당연히 생기는 문제이고, 실질적으로 게임이 망했냐 안망했냐의 차이는 '신규유저의 유입' 과 '복귀자' 로 보입니다.

    검은사막은 지금 패치 방향이 옳다 그르다를 가지고 논란은 많지만 금일 패치만 보더라도 호불호가 상당히 갈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인것은 제가 느낀 아키에이지 운영진과는 다르게 피드백이 상당히 괜찮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분명 정식 서비스인 것은 분명하나 이것저것 실험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곤 있습니다.

    테스터 당하는 유저 입장에서 짜증날법 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접근이나 변화는 환영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보단 나으니까요.
    (클로즈베타때부터 오픈베타일까지 가지고 있던 고집을 상당히 버린 것 같다는 느낌이 옵니다)

    그리고 검은사막 컨텐츠는 상당히 제작이 되어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1분기내 메디아 지역 공개돠 어불어 1월 금수랑 업데이트. 그리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예정되고 가능하니

    일부 유저가 빠지되 현상태는 그럭저럭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 질질 끌어봐야 소용없고 지금 크게 문제가되는 생산시스템과 경매장 시스템의 개편은 필수적이라 생각되고 특히 경매장 시스템은 정말 1개월안에 개편되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 ?
    웨하스 2015.01.12 10:15
    검은사망
  • ?
    난짱형 2015.01.13 22:13
    애초에 한국에선 닥사게임이 인기끔 그럴수밖이없는게 한국 RPG는 거의다 닥사였고 우린 닥사에 길들여진거임 PC게임은 다를수있지만 온라인게임은 닥사하면서 클래스에맞게 던전역활 + 아이템자랑 + PK밖이없는데 무역?? 현실반영?? 아키에이지 망하는거봤을텐데 왜 저랬는지 이해가안감.. 메니아층이라도 붙잡으려면 원래계획대로 가야지 이도저도아닌 운영하는중 마비노기 시리즈가 지금까지 안망하는게 메니아층을 붙잡아서그런건데 검사는 그냥 폭망할듯.. 덧 블레스도 검사랑 대작으로 꼽혔지만 클베2차 해본결과 이것도 그닥일꺼같다는 생각듬 결국 한국게임은 NC밖이없는건가 리니지이터널이나 기다려야할듯
  • WATAROO 2015.01.16 21:31
    #난짱형
    근데 막상 검사도 까고보면 닥사게임임
  • ?
    씨트로엥 2015.01.18 09:35
    검은사막 같이 진입장벽이 높고 하드유저들을 타겟으로 잡은 게임들을 볼 때 마다 과거에 거쳐간 게임들이 문득 떠오르네요 점점 나이를 먹고 게임에 투자하는 기회비용이 높다는걸 깨닫은 순간부터 점점 추억이 되어 가네요.. 어릴땐 게임이 없으면 못살 것 같았는데.. 가끔 온라이프에 접속해 기사와 스샷을보며 대리만족 하다 갑니다
  • ?
    아데나 2015.01.18 13:53
    최근 한국형 게임들은 간단하고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인기이죠.
    이런 유저들에게 검은사막은 어려운 게임이기도 하고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으면 뒤쳐지게 되는 게임이죠.
    게임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 수 있는 사람에겐 최고의 게임이지만
    적응하지 못하거나 시간 투자를 많이 할 수 없는 유저에겐 넘사벽 게임이죠.

    하지만 게임성은 최고입니다.
  • ?
    임희택 2015.01.19 06:38
    결국 게이머가 지속적으로 유입되지 않는 게임은 하드코어 게이머만 존재하게 되고, 게임내 계층이 피라미드 구조에서 역 피라미드 구조로 변하게 되기 때문에 게임의 경제나 커뮤니티나 모든 면에서 멈추게 됩니다.

    결국 컨텐츠 싸움으로 시작하게 될텐데, 검은 사막이 가진 다음 무기가 무엇인지 고민해 봐야할 시기겠죠. 조만간 복귀하겠습니다. 온프.
  • ?
    DG 2015.01.20 05:32
    그런데 이런 설문을 하는 이유는 뭐죠...답정너 설문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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